01.
내연기관의 냉각장치에서 냉각수가 순환하는 경로를 나타낸 것으로 맞는 것은?
① 방열기 - 출구호스 - 물펌프 - 워터재킷 - 수온조절기 - 방열기
② 방열기 - 물펌프 - 출구호스 - 워터재킷 - 수온조절기 - 방열기
③ 방열기 - 출구호스 - 물펌프 - 수온조절기 - 워터재킷 - 방열기
④ 방열기 - 수온조절기 - 물펌프 - 워터재킷 - 출구호스 - 방열기
정답
① 방열기 - 출구호스 - 물펌프 - 워터재킷 - 수온조절기 - 방열기
02.
비금속 공구재료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서멧(Cermet)은 세라믹스 + 메탈이다.
② 연삭숫돌의 무기질 결합재로 비트리파이드(Vitrified) 결합재와 실리케이트(Silicate) 결합재가 있다.
③ 금속 결합재로는 다이아몬드 숫돌이 대표적이다.
④ 인조연삭, 연마재로는 다이아몬드, 에머리(Emery) 등이 있으며 버핑할 때 연마재로 쓴다.
정답
④ 인조연삭, 연마재로는 다이아몬드, 에머리(Emery) 등이 있으며 버핑할 때 연마재로 쓴다.
03.
차체손상 진단 시 다음 보기와 같은 손상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사이드 데미지 또는 브로드 사이드 데미지
② 사이드 스위핑
③ 리어 엔드 데미지
④ 롤 오버
정답
② 사이드 스위핑
04.
기계 가공 작업 중 갑자기 정전이 되었을 때의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넣어둔다.
② 퓨즈를 점검한다.
③ 공작물과 공구를 떼어 놓는다.
④ 즉시 스위치를 끈다.
정답
①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넣어둔다.
05.
배압(Back Pressure)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배압은 일종의 피스톤 운동에 저항하는 압력이다.
② 배압의 증가는 곧 출력의 증가를 초래한다.
③ 소음기와 같은 배기계통의 막힘이 배압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④ 크랭크케이스 내의 압력 증가는 배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답
② 배압의 증가는 곧 출력의 증가를 초래한다.
해설.
막힘 발생 시 배압이 상승하며, 기관 과열과 출력 감소를 초래한다.
06.
금속이 상온가공에 의하여 강도, 경도가 커지고 연신율이 감소하는 성질은?
① 가공경화
② 시효경화
③ 취성
④ 전성
정답
① 가공경화
해설.
가공경화는 소성 변형으로 금속이나 고분자가 단단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07.
센터링 게이지 수평바의 관측에 의해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가를 고려하는 파손분석의 요소는?
① 데이텀 라인
② 레벨
③ 센터라인
④ 치수도
정답
② 레벨
해설.
레벨은 언더 보디의 평행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를 말한다.
08.
뜨임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경도는 낮아지나 인성이 좋아진다.
② 조직 및 기계적 성질을 안정화 한다.
③ 잔류응력을 작게 하거나 제거한다.
④ 탄성한도를 감소시킨다.
정답
④ 탄성한도를 감소시킨다.
해설.
뜨임(Tempering)은 내부응력을 제거하여, 경도는 낮아지나 인성이 좋아지고, 조직 및 기계적 성질을 안정화 한다.
09.
자동차 차체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졌을 때 손상 점검 부위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와 좌우 후드 레지 패널 부근 점검
② 좌우 펜더 에이프런 패널 안쪽 부분의 변형 유무 점검
③ 프런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 있는 부근 점검
④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멤버의 뒤틀림 점검
정답
④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멤버의 뒤틀림 점검
해설.
보디 프레임 수정기의 펜더 에이프런 앞 끝과 사이드 멤버를 동시에 당겨 끌어내는 방법으로, 길이 방향을 먼저 인장 시키는 것이 적합하다.
10.
일체형 차체(모노코크 보디)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단독 프레임이 없어 차량 중량이 가볍다.
② 서스펜션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
③ 구조상으로 바닥면이 낮아서 실내공간이 넓다.
④ 휘고, 굽고, 비틀림에 강하고, 충격흡수 효과가 높다.
정답
② 서스펜션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
해설.
모노코크 보디는 일체형 구조로서 경량이며 강성이 높지만, 외부의 큰 충격력에 대한 강성이 분리형 보디에 비하여 약하고, 소음, 진동, 마운팅 지지방법 등 설계 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11.
작업장 작업환경에 대한 안전대책으로 옳은 것은?
① 퍼티 연마 시 흡진기를 사용하면 번거로운 흡진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된다.
② 도장실 내부 천정의 필터는 점성이 없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③ 좁은 장소에서 여러 사람이 용접 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수 있으므로 차광막을 사용한다.
④ 차체수리 작업장은 분진이 없으므로 환기장치가 불필요하다.
정답
③ 좁은 장소에서 여러 사람이 용접 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수 있으므로 차광막을 사용한다.
12.
모노코크 보디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차량의 중량을 가볍게 한다.
② 차실 바닥면을 낮출 수 있다.
③ 충돌에너지를 차체 전체로 분산시킨다.
④ 주행소음의 차단 효과가 좋다.
정답
④ 주행소음의 차단 효과가 좋다.
13.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은?
①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Brake Oil Warning Lamp)
② 계기등(Instrument Lamp)
③ 후진등(Back Up Lamp)
④ 제동등(Stop Lamp)
정답
④ 제동등(Stop Lamp)
14.
금속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옳게 설명한 것은?
① 금속재료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성질
② 금속재료가 가지고 있는 화학적 성질
③ 금속재료가 가지고 있는 각 원소의 성질
④ 외부로부터 힘을 가했을 때 나타나는 성질
정답
④ 외부로부터 힘을 가했을 때 나타나는 성질
15.
산소, 아세틸렌가스를 이용하여 패널을 절단하려고 한다.
이때 절단 작업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사항 중 옳은 것은?
① 모재의 산화 연소하는 온도가 그 금속의 용융점보다 낮은 것
② 생성된 금속 산화물의 용융온도는 모재의 용융온도보다 높을 것
③ 생성된 산화물은 유동성이 좋아야 하고 그것이 산소 압력에 의해 잘 밀려 나가지 말아야 한다.
④ 금속의 화합물 중 연소가 되지 않은 물질이 많을 것
정답
① 모재의 산화 연소하는 온도가 그 금속의 용융점보다 낮은 것
16.
탄산가스 아크 용접에 사용되지 않는 가스는?
① CO₂
② CO₂ + H₂
③ CO₂ + O₂
④ CO₂ + O₂ + Ar
정답
② CO₂ + H₂
해설.
보호가스는 용접부의 산화 및 질화 방지 역할을 하며, CO₂, CO₂ + O₂, CO₂ + O₂ + Ar의 혼합가스 형태로 사용한다.
17.
자동차 프레임 중 프레임과 보디 바닥면을 일체로 한 프레임은?
① 플랫폼형 프레임
② 백본형 프레임
③ X형 프레임
④ H형 프레임
정답
① 플랫폼형 프레임
18.
리어 스포일러 재료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경질의 재료로서 PVC, PUR 등이 사용된다.
② 경질의 재료로서 두께, 형 빼기 방향에 주의한다.
③ 경질 재료의 강성 확보를 위해 인서트재를 삽입하고 한다.
④ 방수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인서트재의 방청에 주의하여야 한다.
정답
① 경질의 재료로서 PVC, PUR 등이 사용된다.
19.
자동차용 차체 재료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재료의 특성과 관계없는 것은?
① 비중이 작고 용융점이 낮다.
② 전연성이 좋다.
③ 열전도성, 전기전도성이 좋다.
④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지 않아 내식성이 떨어진다.
정답
④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지 않아 내식성이 떨어진다.
해설.
알루미늄 합금의 특징
• 비중이 2.7이고 전기와 열의 전도가 우수하다.
• 알루미나가 치밀한 부식방지용 피막을 형성한다.
• 기계적 강도가 약하며, 가공성, 인발, 주조, 용접에 제한이 있다.
• 피막 파괴 시 산화가 급격히 진행된다.
• 무기염, 알칼리 용액 침해에 취약하다.
20.
퍼티면에 작은 요철이나 변형을 연마하는데 적합하며 특히 라인 만들기에 적합한 연마기는?
① 기어 액션 샌더
② 더블액션 샌더
③ 오비탈 샌더
④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
정답
④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
21.
도료의 성분에 들지 않는 것은?
① 도막
② 수지
③ 안료
④ 용제
정답
① 도막
해설.
도료는 용제, 안료, 수지, 기타 첨가제로 구성된다.
22.
트럭의 보강판 부착에 대한 일반적인 주의사항에서 주로 사용되지 않는 보강재의 판 두께는?
① 3mm
② 4.5mm
③ 6mm
④ 7mm
정답
④ 7mm
23.
스프링 백 현상의 특징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경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② 같은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같을 때에는 두께가 얇을수록 커진다.
③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반지름이 작을수록 크다.
④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각도가 예리할수록 크다.
정답
③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반지름이 작을수록 크다.
해설.
스프링 백 현상이란, 금속 재료에 굽힘 가공을 할 때에 외력을 제거하면 반발력에 의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하며, 특성은 아래와 같다.
• 탄성한계가 높을수록 커진다.
• 동일 두께의 판재에서 구부림 각도가 클수록 크다.
• 동일 두께의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클수록 크다.
• 동일 두께의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같을 때 두께가 얇을수록 크다.
24.
차체수정 작업에 앞서 계측 작업을 정밀하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주의해야 한다.
관련이 적은 것은?
① 게이지를 수평으로 확실히 고정한다.
② 게이지를 수직으로 확실히 고정한다.
③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어야 한다.
④ 객관적인 기준이 되는 차체 치수도를 활용한다.
정답
② 게이지를 수직으로 확실히 고정한다.
25.
승용차의 패널을 만드는데 주로 쓰이는 냉간압연강판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표면이 매끄럽다.
② 기계적 성질이 좋다.
③ 얇은 판도 만들 수 있다.
④ 800℃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여 늘린 강관이다.
정답
④ 800℃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여 늘린 강관이다.
해설.
냉간압연강판은 상온에서 롤러 압연하여 경도 및 판 표면의 평활도를 높인 강판이다.
26.
클램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볼트를 강하게 체결한 경우 견인 방향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② 클램프에 힘을 가하는 경우 힘의 방향은 톱니 부분의 중심을 통과하는 연장선상에 위치하여야 한다.
③ 견인작업으로 힘이 가해지면 톱니가 패널에서 미끄러지는 구로로 되어 있다.
④ 클램프는 안전을 위해 가급적 자신의 체형과 체력에 맞고 사용에 익숙한 것 하나만을 지정하여 사용한다.
정답
② 클램프에 힘을 가하는 경우 힘의 방향은 톱니 부분의 중심을 통과하는 연장선상에 위치하여야 한다.
해설.
클램프의 견인 방향은 클램프가 보디로 파고 들어가는 범위의 중심과 일치시킨다.
27.
해머의 종류 중 해머의 모양이 길게 휘어진 모양이며, 머리가 둥글게 되어 있어 거친 부분 작업용으로 깊은 부분의 작업에 적합한 해머는?
① 고르기 해머
② 딘킹 해머
③ 크로스 페인 해머
④ 펜더 범핑 해머
정답
④ 펜더 범핑 해머
28.
안전사고율 중 도수율(빈도율)을 나타내는 표현식은?
① 연간 사상자수/평균 근로자수 × 1,000
② 사고건수/연 근로 시간수 × 1,000,000
③ 노동 손실 일수/노동 총 시간수 × 1,000
④ 사고건수/노동 총 시간수 × 1,000
정답
② 사고건수/연 근로 시간수 × 1,000,000
29.
계측작업에서 센터링 게이지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전면 부위에서 후면 부위까지 4~5조의 게이지를 설치하여 바라본다.
② 간단하게 취급할 수 있으며 계측 방법도 간단하다.
③ 어느 부분이 어느 정도 손상이 있는가는 정확하게 판단 할 수 없다.
④ 관측하는 눈의 위치에 따라 손상 상태가 동일하게 나타난다.
정답
④ 관측하는 눈의 위치에 따라 손상 상태가 동일하게 나타난다.
해설.
센터링 게이지는 프레임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게이지이다.
30.
자동차 차체 프레임의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노후에 의한 자연적 발생
② 부분적인 집중하중으로 인한 발생
③ 충돌, 굴러 떨어진 사고에 의한 발생
④ 극단적인 굽힘 모멘트의 발생
정답
① 노후에 의한 자연적 발생
해설.
차체 프레임의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
• 부분적인 집중하중으로 인한 발생
• 충돌
• 굴러 떨어진 사고에 의한 발생
• 극단적인 굽힘 모멘트의 발생
31.
6:4 황동에 주석 1% 정도를 첨가한 황동은?
① 애드미럴티
② 네이벌 황동
③ 쾌삭황동
④ 문쯔메탈
정답
② 네이벌 황동
32.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로 변형된 승용차 차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착하고자 한다.
부착 부위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① 프런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② 루프 사이드 멤버 - 프런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③ 사이드실 인너 패널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④ 쿼터패널 - 카울부 - 리어 크로스 멤버 - 리어 도어부
정답
① 프런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33.
도막의 결함 중 도장 후의 결함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얼룩짐
② 주름
③ 흐름
④ 부풀음
정답
③ 흐름
34.
재해건수/연 근로시간수 × 1,000,000의 식이 나타내는 것은?
① 강도율
② 도수율
③ 유업률
④ 천인율
정답
② 도수율
35.
센터라인 게이지의 구성 요소로 맞는 것은?
① 센터 핀
② 센터 고리
③ 센터 멤버
④ 센터 눈금
정답
① 센터 핀
36.
자동차 차체에 충격력을 받았을 경우 파손 및 변형되기 쉬운 곳, 즉 응력 집중이 많은 곳을 나열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곳은?
① 코너부
② 패널 평면부
③ 두께가 변화된 곳
④ 구멍 뚫린 주변
정답
② 패널 평면부
해설.
응력집중부위(크러시 포인트)
• 구멍이 뚫린 부위
• 단면적의 변화 부위
• 각이 있는 부위
37.
다음 중 모노코크 보디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① 충격 흡수 구조이다.
② 트럭에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 구조이다.
③ 라멘 구조이다.
④ 차체를 일체형으로 용접한 구조이다.
정답
② 트럭에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 구조이다.
해설.
라멘구조는 승용차 및 SUV 프레임을 말한다.
38.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에 맞는 금지 표지는?
① 바탕은 노란색, 모형은 검정색, 그림은 빨간색
② 바탕은 파란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검정색
③ 바탕은 흰색, 모형은 빨간색, 그림은 검정색
④ 바탕은 녹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빨간색
정답
③ 바탕은 흰색, 모형은 빨간색, 그림은 검정색
39.
차체가 부식 및 변색 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운행한 후에는 조속히 세차를 하여야 한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바닷물에 접했을 때
② 눈이나 결빙으로 인한 도로 빙결 방지제 도포 구간 운행 후
③ 공장매연, 콜타르 지역 통과 후
④ 비포장 도로 운행 후
정답
④ 비포장 도로 운행 후
40.
차체수정 작업 시 해머 잡는 방법에 대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º가 바람직하다.
② 해머의 손잡이를 새끼손가락에 힘을 주어 쥔다.
③ 중지와 약지는 보조적인 역할로 가볍게 원을 그리는 것 같이 쥔다.
④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손가락은 해머의 흔들림을 막은 역할로 손잡이의 측면에 가볍게 밀어 맞춘다.
정답
①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º가 바람직하다.
41.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가속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① m/s
② N
③ m/s²
④ kgf·cm²
정답
③ m/s²
42.
제도에서 도면을 표시할 때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릴 경우의 척도이며, 읽지 않더라도 치수나 모양에 착오가 적은 특징을 가진 것은?
① 배척
② NS
③ 축척
④ 현척
정답
④ 현척
해설.
・현척 : 물체의 크기와 같게 그린 것
・축척 : 물체의 크기보다 줄여서 그린 것
・배척 : 물체의 크기보다도 확대해서그린 것
43.
연강 및 고장력강용 솔리드 와이어 YGW11에서 GW의 의미는 무엇인가?
① 용접 와이어
② 보호가스
③ 마그(MAG) 용접
④ 주요 적용 강 종
정답
③ 마그(MAG) 용접
44.
전기 용접 시 용접부의 결함이 아닌 것은?
① 오버랩
② 언더컷
③ 슬래그 혼입
④ 피복
정답
④ 피복
45.
다음 가스 절단 작업의 결함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기공
② 드래그
③ 슬래그
④ 균일
정답
① 기공
46.
자동차 보수도장에 있어서 도료의 건조장치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
② 복사에 의한 고온 다습한 열풍 건조장치
③ 습도가 많은 상온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④ 고온 다습한 실내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정답
①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
47.
차체수정 작업 시 센터링 게이지의 조작과 정비 시 주의 사항이다.
틀린 것은?
①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닛(센터 핀)을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우측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직바에 의해서 작동된다.
② 센터 유닛의 조준 핀은 항상 게이지의 정확한 중심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③ 게이지의 관리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해 주어야 한다.
④ 게이지의 중심에 자리가 잡히지 않을 때는 먼지의 축적이나 내부 베어링의 손상 가능성에 대해서 점검한다.
정답
①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닛(센터 핀)을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우측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직바에 의해서 작동된다.
해설.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닛을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우측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평바에 의해 작동된다.
48.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연강
② 경강
③ 고탄소강
④ 니켈
정답
④ 니켈
49.
다음 중 차체(Body)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① 방청 성능이 우수할 것
② 진동이나 소음이 작을 것
③ 강도와 강성이 우수할 것
④ 프레임과 차체가 반드시 일체로 된 구조일 것
정답
④ 프레임과 차체가 반드시 일체로 된 구조일 것
해설.
차체(Body)의 구비조건
• 방청성이 우수할 것
• 진동 및 소음이 작을 것
• 강도와 강성이 우수할 것
50.
다음 중 국제단위계(SI단위)로 틀린 것은?
① m/s
② Pa
③ m/s²
④ mile/h
정답
④ mile/h
51.
모노코크 보디의 각부 구조에서 프런트 보디로 구분하기 어려운 패널은?
① 후드 패널
②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③ 쿼터 패널
④ 에이프런 패널
정답
③ 쿼터 패널
52.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수는 모두 몇 개인가?
① 8
② 9
③ 14
④ 17
정답
② 9
해설.
• 체심입방격자 원자 수 : 9개
• 면심입방격자 원자 수 : 14개
• 조밀육방격자 원자 수 : 17개
53.
정면으로 충격을 받은 자동차 프레임에는 응력이 집중될 우려가 있다.
이때 프레임의 어느 부분을 우선 살펴야 하는가?
① 평면부위
② 천공부위
③ 고정부위
④ 천장부위
정답
② 천공부위
해설.
응력이 집중이 많은 곳
• 곡면이 있는 부위
• 단면적이 적은 부위
• 구멍이 있는 부위(천공부위)
• 패널과 패널이 겹쳐져 있는 부위
54.
충돌 및 접촉 사고 시 차체를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자동차 외관상의 아름다움도 함께 부여하는 것은?
① 범퍼
② 프런트 펜더
③ 도어
④ 그릴
정답
① 범퍼
55.
충격, 가열 등의 자극으로 폭발할 수 있는 아세틸렌의 압력은?
① 0.2kgf/cm²
② 0.6kgf/cm²
③ 0.8kgf/cm²
④ 1.5kgf/cm²
정답
④ 1.5kgf/cm²
56.
전동 공구 안전 수칙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ON, OFF를 확실히 확인한다.
② 전동공구는 사용 후 전원을 끄지 않고 플러그를 뽑는다.
③ 보안경, 장갑, 안전화 등이 완벽한지 확인한다.
④ 전기톱으로 패널을 자를 때는 톱의 작동 방향을 확실히 알고 작동시킨다.
정답
② 전동공구는 사용 후 전원을 끄지 않고 플러그를 뽑는다.
57.
바퀴 정렬에서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① 타이로드
② 스트릿 바
③ 컨트롤 암
④ 스태빌라이저 바
정답
① 타이로드
해설.
타이로드는 토인 및 사이드 슬립양을 조정한다.
58.
인장강도가 낮은 재료인 주철, 석재 등을 연삭 할 때 사용하는 연삭숫돌의 입자 기호는?
① A
② WA
③ C
④ GC
정답
③ C
59.
탄소강에서 냉간압연강판 표시 기호는?
① SCP
② SHP
③ SS
④ SBB
정답
① SCP
해설.
강판의 표기법
• SCP : 냉간압연강판
• SHP : 열간압연강판
• SS : 구조용 압연강재
60.
비금속 공구 재료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서멧(Cermet)은 세라믹스 + 메탈이다.
② 연삭숫돌의 무기질 결합재로 비트리파이드(Vitrified) 결합재와 실리케이트(Silicate) 결합재가 있다.
③ 금속 결합재로는 다이아몬드 숫돌이 대표적이다.
④ 인조연삭, 연마재로는 다이아몬드, 에머리(Emery) 등이 있으며 버핑할 때 연마재로 쓴다.
정답
④ 인조연삭, 연마재로는 다이아몬드, 에머리(Emery) 등이 있으며 버핑할 때 연마재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