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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5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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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가솔린의 성분 중 이소옥탄이 80%이고, 노말헵탑이 20%일 때 옥탄가는?

① 80

② 70

③ 40

④ 20

정답
① 80

해설.
옥탄가 = 이소옥탄/(이소옥탄+장헵탄) × 100 이므로, 80/(80+20) × 100 = 80이 된다.





02. 
실린더헤드의 평면도 점검방법이다. 옳은 것은?

① 마이크로미터로 평면도를 측정, 점검한다.

② 곧은자와 틈새게이지로 측정, 점검한다.

③ 실린더헤드를 3개 방향으로 측정, 점검한다.

④ 틈새가 0.02mm 이상이면 연삭한다.

정답
② 곧은자와 틈새게이지로 측정, 점검한다.

해설.
실린더헤드의 평면도 점검은 곧은자와 필러게이지(티그니스 게이지, 틈새게이지)로 평면도를 측정하며, 총 6방향(알루미늄 헤드일 경우 7방향)의 평면도를 점검한다.





03. 
기관 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83ºC를 나타낼 때 절대온도는?

① 563K

② 456K

③ 356K

④ 263K

정답
③ 356K

해설.
-273ºC = 0K이므로 83ºC를 절대온도로 환산하면 273+83 = 356K가 된다.





04.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차량 전복으로 인하여 파이프가 손상 시 용기 내 LP가스 연료를 차단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영구자석

② 과류방지 밸브

③ 체크 밸브

④ 감압 밸브

정답
② 과류방지 밸브

해설.
LPG 자동차의 전복 또는 사고로 급격히 용기 내의 가스가 누설될 경우 과류방지 밸브가 LPG의 누설을 차단한다.





05. 
배기가스 재순환(EGR)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연소 가스가 흡입되므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

② 뜨거워진 연소가스를 재순환시켜 연소실 내의 연소온도를 높여 유해가스 배출을 억제한다.

③ 질소산화물(NOX)를 저감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④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

정답
② 뜨거워진 연소가스를 재순환시켜 연소실 내의 연소온도를 높여 유해가스 배출을 억제한다.

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흡기다기관의 진공에 의하여 배기가스 중의 일부를 배기다기관에서 빼내어 흡기다기관으로 순환시키고, 연소실로 다시 유입시켜 연소실의 온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NOX)의 발생을 억제한다.





06. 
그림은 TPS회로이다. 점 A에 접속이 불량할 때 이에 대한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의 출력전압을 측정 시 올바른 것은?


① TPS 값이 밸브 개도에 따라 가변 되지 않는다.

② TPS 값이 항상 기준보다 조금은 낮게 나온다.

③ TPS 값이 항상 기존보다 높게 나온다.

④ TPS 값이 항상 5V로 나오게 된다.

정답
③ TPS 값이 항상 기존보다 높게 나온다.

해설.
그림은 접지선의 접속이 불량한 상태이므로, TPS 출력전압은 기준보다 항상 높게 출력된다.





07. 
어느 가솔린엔진의 제동 연료소비율이 250g/PSh이다. 
제동열효율은 약 몇 %인가?
(단, 연료의 저위발열량은 10,500kcal/kg이다.)

① 12.5

② 24.1

③ 36.2

④ 48.3

정답
② 24.1

해설.
제동열효율 = 632.3/(저위발열량×연료소비율) × 100 이므로, 
632.3/(10,500×0.25) × 100 = 24.08%가 된다.





08. 
지르코니아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산소센서는 농후한 혼합기가 흡입될 때 0~0.5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

② 산소센서는 흡기 다기관에 부착되어 산소의 농도를 감지한다.

③ 산소센서는 최고 1V의 기전력을 발생한다.

④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여 NOX를 줄일 목적으로 설치된다.

정답
③ 산소센서는 최고 1V의 기전력을 발생한다.

해설.
지르코니아 산소센서는 배기다기관에 설치되어 0.1~1V 사이의 기전력이 발생되며, 연소실이 농후할 때에는 1V에 가까운 높은 전압이, 연소실이 희박할 때에는 0.1V에 가까운 낮은 전압이 출력되고,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여 정확한 연료분사 보정량의 신호로 사용된다.(CO, HC 저감)





09. 
제작자동차 등의 안전기준에서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 부분 부착장치는 몇 kgf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하는가?

① 1,270kgf

② 2,270kgf

③ 3,870kgf

④ 5,670kgf

정답
② 2,270kgf

해설.
2점식 또는 어깨 부분과 골반 부분이 분리되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 부분 부착장치는 2,270kg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한다.





10. 
디젤엔진에서 냉각장치로 흡수되는 열은 연료 진발열량의 약 몇 % 정도인가?

① 30~35%

② 40~50%

③ 55~65%

④ 70~80%

정답
① 30~35%

해설.
디젤엔진에서 냉각장치로의 흡수되는 열은 진발열량 대비 약 30% 정도이다.





11. 
전자제어엔진에서 노킹센서의 고장으로 노킹이 발생되는 경우 엔진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① 오일이 냉각된다.

② 가속 시 출력이 증가한다.

③ 엔진 냉각수가 줄어든다.

④ 엔진이 과열된다.

정답
④ 엔진이 과열된다.

해설.
노킹이 일어나면 실린더 내에 강한 압력파가 발생되며, 일부는 냉각수에 흘러 들어가서 엔진은 가열되고, 배기온도는 낮아지며, 열효율이 저하되어 출력이 떨어진다.





12. 
4사이클 가솔린엔진에서 최대압력이 발생되는 시기는 언제인가?

① 배기행정의 끝 부근에서

② 피스톤의 TDC 전 약 10~15º부근에서

③ 압축행정 끝 부근에서

④ 동력행정에서 TDC 후 약 10~15º에서

정답
④ 동력행정에서 TDC 후 약 10~15º에서

해설.
엔진에서 최고 폭발압력점은 상사점 후 (ATDC) 10~15º이며, 이를 맞추기 위해 점화시기 제어를 수행한다. 





13. 
전자제어 엔진의 흡입공기량 검출에 사용되는 MAP센서 방식에서 진공도가 크면 출력 전압값은 어떻게 변하는가?

① 낮아진다.

② 높아진다.

③ 낮아지다가 갑자기 높아진다.

④ 높아지다가 갑자기 낮아진다.

정답
① 낮아진다.

해설.
MAP 센서는 흡기다기관 진공도 측정센서로서 흡입공기량 간접계측센서이다. 
MAP 센서는 진공도가 클수록 낮은 전압이 출력되며, 대기압에 가까울수록 높은 전압이 출력된다.





14. 
3원 촉매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CO와 HC는 산화되어 CO2와 H2O로 된다.

② NOX는 환원되어 N2와 O로 분리된다.

③ 유연휘발유를 사용하면 촉매장치가 막힐 수 있다.

④ 차량을 밀거나 끌어서 시동하면 농후한 혼합기가 촉매장치 내에서 점화할 수 있다.

정답
② NOX는 환원되어 N2와 O로 분리된다.

해설.
NOX는 환원되어 N2와 CO2 로 분리된다.





15. 
자동차용 가솔린 연료의 물리적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인화점은 약 -40ºC 이하이다.

② 비중은 약 0.65~0.75 정도이다.

③ 자연발화점은 약 250ºC로써 경유에 비하여 낮다.

④ 발열량은 약 11,000kcal/kg로써 경유에 비하여 높다.

정답
③ 자연발화점은 약 250ºC로써 경유에 비하여 낮다.

해설.
자연발화점(착화점)은 경유에 비해 높다.





16. 
일반적으로 기관의 회전력이 가장 클 때는?

① 어디서나 같다.

② 저속

③ 고속

④ 중속

정답
④ 중속

해설.
기관의 토크는 중속영역에서 가장 크게 나타난다.





17. 
1PS로 1시간 동안 하는 일량을 열량 단위로 표시하면?

① 약 432.5kcal

② 약 532.5kcal

③ 약 632.3kcal

④ 약 732.2kcal

정답
③ 약 632.3kcal

해설.
1PS = 75kg·m/s = 75 × 9.8J/s = 75 × 9.8 × 0.239cal/s 이므로, 
시간단위를 시(Hour)로, 열량 단위를 kcal로 바꾸면, 
1PS = 75 × 9.8 × 0.239 × 3,600 × 0.001kcal/h = 632.3kcal/h 가 된다.





18. 
전자제어기관에서 배기가스가 재순환되는 EGR 장치의 EGR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① EGR율 = 𝐸𝐺𝑅가스량/(배기공기량+𝐸𝐺𝑅가스량) × 100

② EGR율 = 𝐸𝐺𝑅가스량/(흡입공기량+𝐸𝐺𝑅가스량) × 100

③ EGR율 = 흡입공기량/(흡입공기량+𝐸𝐺𝑅가스량) × 100

④ EGR율 = 배기공기량/(흡입공기량+𝐸𝐺𝑅가스량) × 100

정답
② EGR율 = 𝐸𝐺𝑅가스량/(흡입공기량+𝐸𝐺𝑅가스량) × 100

해설.
EGR율 = 𝐸𝐺𝑅가스량/(흡입공기량+𝐸𝐺𝑅가스량) × 100 이다.





19.
피스톤헤드 부분에 있는 홈(Heat Dam)의 역할은?

① 제1압축링을 끼우는 홈이다.

② 열의 전도를 방지하는 홈이다.

③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한 홈이다.

④ 응력을 집중하기 위한 홈이다.

정답
② 열의 전도를 방지하는 홈이다.

해설.
히트 댐은 피스톤헤드의 고온의 열이 피스톤링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홈이다.





20. 
기관의 체적효율이 떨어지는 원인과 관계있는 것은?

① 흡입공기가 열을 받았을 때

② 과급기를 설치할 때

③ 흡입공기를 냉각할 때

④ 배기밸브보다 흡기밸브가 클 때

정답
① 흡입공기가 열을 받았을 때

해설.
체적효율은 흡입공기가 뜨거울 때 감소된다.





21. 
물이 고여 있는 도로주행 시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저속 운전을 한다.

② 트레드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③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④ 리브형 패턴을 사용한다.

정답
③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해설.
수막현상의 방지법 중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있다.





22. 
주행 중 제동 시 좌우 편제동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드럼의 편마모

② 휠 실린더오일 누설

③ 라이닝 접촉 불량, 기름 부착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 막힘

정답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 막힘

해설.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이 막힐 경우는 편제동의 원인이 아닌 브레이크 작동 후 해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이다.





23.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전방에 있는 노면의 돌기 및 단차를 검출하는 제어는?

① 안티록 제어

② 스카이훅 제어

③ 퍼지 제어

④ 프리뷰 제어

정답
④ 프리뷰 제어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주행 시 전방에 있는 노면 상태를 미리 검출하여 능동적으로 서스펜션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프리뷰 제어라 한다.





24.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 유량제어 방식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① 동력실린더에 의해 유료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한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제어밸브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②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를 직접 조절하는 방식이며, 동력실린더에 유압은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로 결정된다.

③ 제어밸브에 의해 유로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한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동력실린더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④ 동력실린더의 열림 정도를 직접 조절하는 방식이며, 제어밸브에 유압은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로 결정된다.

정답
③ 제어밸브에 의해 유로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한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동력실린더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25. 
4륜 조향장치(4WS)의 적용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저속에서 선회할 때 최소 회전반지름이 증가한다.

② 차로변경이 쉽다.

③ 주차 및 일렬 주차가 편리하다.

④ 고속 직진 성능이 향상된다.

정답
① 저속에서 선회할 때 최소 회전반지름이 증가한다.

해설.
4륜 조향장치(4WS)는 저속에서 최소 회전반경을 감소시켜 저속회전 효율을 증가시킨다.





26.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롤(Roll) 제어를 할 때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① 차속 센서, 브레이크 스위치

② 차속 센서, 인히비터 스위치

③ 차속 센서, 조향 휠 센서

④ 차속 센서, 스로틀포지션 센서

정답
③ 차속 센서, 조향 휠 센서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안티롤(Anti-Roll) 제어 시 차속 센서와 조향 휠 각속도 센서의 신호를 받아 제어한다.





27. 
등속도 자재이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훅 조인트형

② 트랙터형

③ 제파형

④ 버필드형

정답
① 훅 조인트형

해설.
등속 조인트 종류

트랙터형, 이중 십자형, 벤딕스 와이스형, 제파형, 버필드형





28. 
ABS가 장착된 차량에서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①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유닛으로 보낸다.

②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기계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유닛으로 보낸다.

③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계기판으로 보낸다.

④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기계적 신호로 바꾸어 계기판으로 보낸다.

정답
①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유닛으로 보낸다.

해설.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유닛으로 보낸다. 
이때의 센서는 속도 증가에 따라 주파수를 비례 증가시킨다. 





29. 
조향 기어비가 15 : 1인 조향 기어에서 피트먼 암을 20º 회전시키기 위한 핸들의 회전각도는?

① 30º

② 270º

③ 300º

④ 370º

정답
③ 300º

해설.
조향 기어비 = 조향핸들 회전각/피트먼 암(또는 너클 암 또는 바퀴 선회각) 이므로, 
15 = 조향핸들 회전각/20 
계산하면, 조향핸들 회전각은 300º가 된다.





30. 
현가장치에서 스프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프링은 훅의 법칙에 따라 가해지는 힘에 의해 변형량은 비례한다.

② 스프링의 상수는 스프링의 세기를 표시한다.

③ 스프링의 상수를 일정하게 하고, 하중을 증가시키면 진동수는 증가한다.

④ 스프링의 진동수는 스프링 상수에 비례하고, 하중에 반비례한다.

정답
③ 스프링의 상수를 일정하게 하고, 하중을 증가시키면 진동수는 증가한다.

해설.
스프링 상수가 일정한 경우에는 하중에 크게 하면 진동수는 감소하고, 하중을 일정하게 했을 경우 진동수를 작게 하려면 스프링 상수가 적은 스프링을 사용해야 한다.





31. 
자동차가 선회할 때 차체의 좌우 진동을 억제하고 롤링을 감소시키는 것은?

① 스태빌라이저

② 겹판 스프링

③ 타이로드

④ 킹핀

정답
① 스태빌라이저

해설.
차체의 좌우 진동(롤링)을 감소시키는 부품은 스태빌라이저이다.





32.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요구 조건이 아닌 것은?

① 저속 시 조향 휠의 조작력이 적을 것

② 고속 직진 시 복원 반력이 감소할 것

③ 긴급 조향 시 신속한 조향 반응이 보장될 것

④ 직진 안정감과 미세한 조향 감각이 보장될 것

정답
② 고속 직진 시 복원 반력이 감소할 것

해설.
고속주행 시 복원 반력이 감소되면 조향 안전성이 나빠진다.





33. 
제동장치에서 후륜의 잠김으로 인한 스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① 릴리프 밸브

② 컷오프 밸브

③ 프로포셔닝 밸브

④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
③ 프로포셔닝 밸브

해설.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후륜 측에 제동력을 감소시켜 스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프로포셔닝 밸브이다.





34.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TCU(Transaxle Control Unit)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① 인히비터 스위치

② 스로틀 포지션 센서

③ 엔진 회전수

④ 휠 스피드 센서

정답
④ 휠 스피드 센서

해설.
휠 스피드 센서는 ABS의 구성부품이다.





35.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판에서 클러치 접속 시 회전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① 쿠션 스프링

② 댐퍼 스프링

③ 클러치 스프링

④ 막 스프링

정답
② 댐퍼 스프링

해설.
클러치 디스크에서 접촉 시 회전충격의 흡수는 비틀림 댐퍼 코일스프링이 흡수한다.





36. 
자동차가 주행 중 앞부분에 심한 진동이 생기는 현상인 트램핑(Tramping)의 주된 원인은?

① 적재량 과다

② 토션 바 스프링 마멸

③ 내압의 과다

④ 바퀴의 불평형

정답
④ 바퀴의 불평형

해설.
휠 트램핑은 정적 불평형일 때 발생되며, 회전 시 휠의 상하진동을 말한다.





37. 
동력조향장치에서 오일펌프에 걸리는 부하가 기관 아이들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경우 오일펌프 압력 스위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① 유압을 더욱 다운시킨다.

② 부하를 더욱 증가시킨다.

③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④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다운시킨다.

정답
③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해설.
동력조향장치에서 오일펌프에 걸리는 부하가 발생하면 오일펌프 압력스위치가 작동하여 엔진의 회전수를 증가시키는 신호로 사용된다.





38. 
자동변속기 차량의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고속회전 시 터빈과 펌프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슬립을 방지하는 것은?

① 스테이터

② 댐퍼 클러치

③ 일 방향 클러치

④ 가이드 링

정답
② 댐퍼 클러치

해설.
댐퍼 클러치(토크컨버터 클러치)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고속회전 시 터빈과 펌프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동력 손실을 방지한다. 





39. 
종감속 및 차동장치에서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60, 추진축이 1,000rpm일 때 왼쪽 바퀴가 150rpm이었다. 
이때 오른쪽 바퀴는 몇 rpm인가?

① 25rpm

② 50rpm

③ 75rpm

④ 100rpm

정답
② 50rpm

해설.
종감속비 = (링기어 잇수)/(구동피니언 잇수) 이므로, 60/6 = 10이 된다. 
양바퀴의 직진 시 회전수 = 추진축 회전수(𝑟𝑝𝑚)/종감속비 이므로, 1,000/10 = 100rpm이 된다. 
차동장치의 특성 상 한쪽 바퀴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반대쪽 바퀴의 회전수가 증가한 양만큼 감소된다. 
따라서, 왼쪽 바퀴가 150rpm이면 오른쪽 바퀴는 50rpm이 된다.





40. 
자동변속기 분해 조립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작업 시 청결을 유지하고 작업한다.

② 분해된 모든 부품은 걸레로 닦아낸다.

③ 클러치판, 브레이크 디스크는 자동변속기 오일로 세척한다.

④ 조립 시 개스킷, 오일 실 등은 새것으로 교환한다.

정답
② 분해된 모든 부품은 걸레로 닦아낸다.

해설.
유압밸브 바디 내부 등을 걸레로 닦을 경우 유압제어 회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1. 
자동차 전기장치에 사용되는 퓨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전기회로에 직렬로 설치된다.

② 단락 및 누전에 의해 과대 전류가 흐르면 차단되어 전류의 흐름을 방지한다.

③ 재질은 알루미늄(25%) + 주석(13%) + 구리(50%) 등으로 구성된다.

④ 회로에 합선이 되면 퓨즈가 단선되어 전류의 흐름을 차단한다.

정답
③ 재질은 알루미늄(25%) + 주석(13%) + 구리(50%) 등으로 구성된다.

해설.
자동차용 퓨즈의 재질은 납(Pb)+주석(Sn), 아연(Zn) 등으로 구성된다.





42. 
축전지의 전압이 12V이고, 권선비가 1 : 40인 경우 1차 유도전압이 350V이면, 2차 유도전압은?

① 7,000V

② 12,000V

③ 13,000V

④ 14,000V

정답
④ 14,000V

해설.
권선비 = (2차 유도전압)/(1차 유도전압) 이므로, 
(2차 유도전압)/350  =40/1이 된다. 
계산하면, 
2차 유도전압은 14,000V 가 된다.





43. 
전기회로 중 그림과 같은 병렬회로에 흐르는 전체 전류 I를 계산하는 식은?


① I = 1/𝑖1 + 1/𝑖2 + (1/𝑖4 + 1/𝑖5)

② I = 𝑖2 + 𝑖3 + (𝑖4 + 𝑖5)

③ I = 𝑖1+ 𝑖3 = 𝑖1 + (𝑖4 + 𝑖5)

④ I = 𝑖1 + 𝑖2+ 𝑖3 = 𝑖1 + 𝑖2 + (𝑖4 + 𝑖5)

정답
④ I = 𝑖1 + 𝑖2+ 𝑖3 = 𝑖1 + 𝑖2 + (𝑖4 + 𝑖5)

해설.
그림은 병렬회로이므로 각 저항에 걸리는 전류의 합으로 계산된다. 





44. 
바이메탈을 이용한 것으로 과도한 전류가 흐르면 바이메탈이 열을 받아 휨으로써 접점이 떨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서 접촉부가 붙게 되어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것은?

① 퓨즈

② 퓨저블 링크

③ 서킷 브레이커

④ 전기 브레이크

정답
③ 서킷 브레이커

해설.
과도한 전류가 흐르면 열팽창률이 다른 두 금속(바이메탈)이 열을 받아 휨으로써 접점이 떨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서 접촉부가 붙게되어 스위칭 역할을 하는 것은 서킷 브레이커이다.





45. 
자동차용 납산배터리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① 엔진 시동에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② 발전기 고장 시에는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③ 발전기의 출력과 부하 사이의 시간적 불균형을 조절한다.

④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정답
④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해설.
자동차의 시동 후에는 발전기에서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46. 
자동차의 IMS(Integrated Memory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동차의 도난을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② 자동차의 편의 장치로서 장거리 운행 시 자동운행시스템을 말한다.

③ 배터리 교환 주기를 알려 주는 시스템이다.

④ 1회의 스위치 조작으로 운전자가 설정해 둔 시트 위치로 재생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시트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정답
④ 1회의 스위치 조작으로 운전자가 설정해 둔 시트 위치로 재생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시트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해설.
IMS(Integrated Memory System)는 운전자 자신이 설정한 위치로 운전석 시트, 핸들 및 미러의 스위치를 하나의 스위치로 복귀시키는 장치이다.





47. 
다음 중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장치는?

① 에어백(SRS) 장치

② 배기 장치

③ 정속주행 장치

④ 분사 장치

정답
① 에어백(SRS) 장치

해설.
에어백 장치는 가속도 센서 및 임팩트 센서가 내장되어 충격 및 전복사고 시 에어백 전개신호로 사용된다.





48. 
전자제어 에어컨 장치(FATC)에서 컨트롤 유닛(컴퓨터)이 제어하지 않는 것은?

① 히터 밸브

② 송풍기 속도

③ 컴프레서 클러치

④ 리시버 드라이어

정답
④ 리시버 드라이어

해설.
리시버 드라이어는 냉매 내부의 수분 제거 및 이물질 등을 제거하며, 전자제어로 제어되지 않는다.





49. 
기동전동기의 시동(크래킹)회로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B단자까지의 배선은 굵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② B단자와 ST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점화 스위치(Key)이다

③ B단자와 M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마그네트 스위치(Key)이다

④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작동에는 지장이 없다.

정답
④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작동에는 지장이 없다.

해설.
기동전동기의 몸체는 차체에 접지되어 있으므로 축전지 접지가 불량하면 기동전동기의 작동도 불량해진다.





50. 
AND게이트 회로의 입력 A, B, C, D에 각각 입력으로 A=1, B=1, C=1, D=0이 들어갔을 때 출력 X는?


① 0

② 1

③ 2

④ 3

정답
① 0

해설.
논리적(AND) 회로로서 입력 A, B, C, D가 동시에 1이 되어야 출력 X도 1이 되며, 하나라도 0이면 출력 X가 0이 되는 회로이다.





51. 
자동차의 경음기에서 음질 불량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다이어프램의 균열이 발생하였다.

② 전류 및 스위치 접촉이 불량하다.

③ 가동판 및 코어의 헐거운 현상이 있다.

④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되었다.

정답
④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되었다.

해설.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되면 경음기 작동이 되지 않는다.





52.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냉매로 바꾸어 주는 부품은?

① 압축기

② 팽창밸브

③ 컴프레서

④ 리퀴드 탱크

정답
② 팽창밸브

해설.
냉방 사이클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감압하여 저압의 기체로 만들어 냉매의 온도를 낮추는 기능을 가지는 부품은 팽창밸브이다.





53. 
자동차용 배터리의 급속충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배터리를 자동차에 연결한채 충전할 경우, 접지(-) 터미널을 떼어 놓을 것

②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

③ 될 수 있는 대로 짧은 시간에 실시할 것

④ 충전 중 전해액 온도가 45ºC 이상 되지 않도록 할 것

정답
②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

해설.
자동차 배터리 급속충전은 축전지 용량의 ½의 전류로 단시간(15~20분)에 충전하는 방법을 말한다.





54. 
공기공구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공구 교체 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해야 한다.

②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③ 사용 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④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정답
④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해설.
공기공구 사용 시 주위의 안전 상태를 확인 후 밸브작동을 서서히 한다.





55. 
엔진 가동 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소화작업으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① 모래를 뿌린다.

② 물을 붓는다.

③ 점화원을 차단한다.

④ 엔진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정답
③ 점화원을 차단한다.

해설.
엔진 및 장비 가동 시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점화원을 차단 후 소화작업을 실시한다.





56. 
자동차 에어컨 가스 냉매용기의 취급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냉매용기는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에 방치하지 않는다.

② 냉매용기의 보호 캡을 항상 씌워 둔다.

③ 냉매가 피부에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④ 냉매 충전 시에는 냉매 용기에 완전히 채우도록 한다.

정답
④ 냉매 충전 시에는 냉매 용기에 완전히 채우도록 한다.

해설.
냉매 충전 시는 용기에 80% 정도 채워 사용한다.





57. 
압축 압력계를 사용하여 실린더의 압축 압력을 점검할 때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을 시동하여 정상온도(워밍업)가 된 후에 시동을 건 상태에서 점검한다.

② 점화계통과 연료계통을 차단시킨 후 크랭킹 상태에서 점검한다.

③ 시험기는 밀착하여 누설이 없도록 한다.

④ 측정값이 규정값보다 낮으면 엔진오일을 약간 주입 후 다시 측정한다.

정답
① 기관을 시동하여 정상온도(워밍업)가 된 후에 시동을 건 상태에서 점검한다.

해설.
압축 압력측정은 시동을 끈 상태에서 크랭킹하며 측정한다.





58. 
자동변속기 전자제어장치 정비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펄스 제너레이터 출력전압 파형 측정 시 주행 중에 측정한다.

② 컨트롤 케이블을 점검할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주차브레이크를 완전히 채우고 점검한다.

③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놓고 바퀴 회전 시 주위에 떨어져있어야 한다.

④ 부품센서 교환 시 점화 스위치 OFF 상태에서 축전기 접지 케이블을 탈거한다.

정답
① 펄스 제너레이터 출력전압 파형 측정 시 주행 중에 측정한다.

해설.
펄스 제너레이터 파형은 차량을 리프트 업 시켜 출력파형을 측정한다.





59. 
연삭기 중 안전커버의 노출각도가 가장 큰 것은?

① 평면연삭기

② 탁상연삭기

③ 휴대용 연삭기

④ 공구연삭기

정답
③ 휴대용 연삭기

해설.
연삭기 노출각도

• 탁상용 연삭기 : 90º
• 휴대용 연삭기 : 180º
• 원통형 연삭기 : 180º
• 절단평면 연삭기 : 150º





60. 
연삭작업 시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① 연삭숫돌 설치 전 해머로 가볍게 두들겨 균열 여부를 확인해 본다.

② 연삭숫돌의 측면에 서서 연삭한다.

③ 연삭기의 커버를 벗긴 채 사용하지 않는다.

④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격은 5mm 이상으로 한다.

정답
④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격은 5mm 이상으로 한다.

해설.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격은 2~3mm 이내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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