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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15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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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CRDI 디젤엔진에서 기계식 저압펌프의 연료공급 경로가 맞는 것은?

① 연료탱크 – 저압펌프 – 연료필터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②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③ 연료탱크 – 저압펌프 – 연료필터 – 커먼레일 – 고압펌프 – 인젝터

④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커먼레일 – 고압펌프 – 인젝터

정답
②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해설.
커먼레일 엔진의 연료장치

• 연료탱크의 연료는 연료필터를 거쳐 수분이나 이물질이 제거된 후 저압펌프를 통해 고압펌프로 이동한다. 
• 고압펌프는 높은 압력으로 연료를 커먼레일로 밀어 넣는다. 
• 이 커먼레일에 있던 연료는 각 인젝터에서 ECU의 제어 아래 실린더로 분사되는 것이다.





02. 
실린더 헤드를 떼어낼 때 볼트를 바르게 푸는 방법은?

① 풀기 쉬운 곳부터 푼다.

② 중앙에서 바깥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③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④ 실린더 보어를 먼저 제거하고 실린더 헤드를 떼어낸다.

정답
③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해설.
• 실린더 헤드를 풀 때 : 바깥에서 중앙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 실린더 헤드를 조일 때 : 중앙에서 바깥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03. 
기관의 회전력이 71.6kgf·m에서 200PS의 축 출력을 냈다면 이 기관의 회전속도는? 

① 1,000rpm

② 1,500rpm

③ 2,000rpm

④ 2,500rpm

정답
③ 2,000rpm

해설.
제동마력(PS) = (기관의 회전력 × 기관의 회전속도)/716 이므로, 
(71.6 × 기관의 회전속도)/716 = 200PS
기관의 회전속도 = 2,000rpm





04.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과 관계있는 배기가스는?

① CO

② HC

③ NOX

④ H2O

정답
③ NOX

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엔진의 혼합가스에 재순환시켜 출력감소를 최소로 하면서 연소온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감소시킨다.





05. 
디젤기관의 연료 여과장치 설치개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연료공급펌프 입구

② 연료탱크와 연료공급펌프 사이

③ 연료분사펌프 입구

④ 흡입다기관 입구

정답
④ 흡입다기관 입구

해설.
디젤기관에는 연료탱크 주입구, 연료공급펌프의 입구 쪽, 연료여과기, 분사 노즐의 입구 커넥터 등 4개소에 여과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06. 
엔진 조립 시 피스톤링 절개구 방향은?

①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을 피하는 것이 좋다.

②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으로 두는 것이 좋다.

③ 크랭크축 방향으로 두는 것이 좋다.

④ 절개구의 방향은 관계없다.

정답
①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해설.
피스톤링 절개구 방향(조립 시)

• 각 링의 절개부를 같은 방향으로 설치하지 말 것
• 절개부를 측압 방향으로 설치하지 말 것
• 절개부를 피스톤핀 보스 방향으로 설치하지 말 것





07. 
LPG기관 피드백 믹서 장치에서 ECU의 출력 신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산소센서

② 파워스티어링 스위치

③ 맵센서

④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

정답
④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

해설.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피드백 솔레노이드밸브)는 20Hz로 작동을 하며, 산소센서의 시그널을 받아 작동한다.





08. 
크랭크 케이스 내의 배출가스 제어장치는 어떤 유해가스를 저감시키는가?

① HC

② CO

③ NOX

④ CO2

정답
① HC

해설.
크랭크 케이스 배출가스 제어장치는 HC를 감소시킨다.





09.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은 게이지는?

① 마이크로미터

② 다이얼 게이지

③ 버니어 캘리퍼스

④ 직각자와 필러게이지

정답
④ 직각자와 필러게이지

해설.
실린더 헤드나 블록의 평면도는 직각자(또는 곧은 자)와 필러(틈새)게이지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10. 
각종 센서의 내부 구조 및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냉각수 온도센서 : NTC를 이용한 서미스터 전압 값의 변화

② 맵센서 : 진공으로 저항(피에조)값을 변화

③ 지르코니아 산소센서 : 온도에 의한 전류값을 변화

④ 스로틀(밸브)위치센서 : 가변저항을 이용한 전압 값 변화

정답
③ 지르코니아 산소센서 : 온도에 의한 전류값을 변화

해설.
지르코니아(ZrO2) 산소센서는 고온에서 산소이온에 의한 전기전도가 일어나는 고체전해질로서 공기 중의 산소 분압에 따라 전하 평형이 달라지는 성질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11.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밀봉 작용

② 냉각 작용

③ 팽창 작용

④ 방청 작용

정답
③ 팽창 작용

해설.
윤활유의 역할

시동(Start)의 원활성, 마찰 방지기능, 윤활성 유지 및 마모방지, 엔진 세정기능, 엔진 냉각기능, 밀봉 작용, 기포생성 방지, 부식 및 산화방지 기능(방청기능)





12. 
디젤연료의 발화촉진제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아황산에틸

② 아질산아밀

③ 질산에틸

④ 질산아밀

정답
① 아황산에틸

해설.
디젤연료의 발화촉진제

질산에틸, 초산에틸, 아초산에틸, 초산아밀, 아초산아밀 등의 NO2 또는 NO3기의 화합물을 사용한다.





13. 
냉각수 온도센서 고장 시 엔진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① 공회전상태가 불안정하게 된다.

② 워밍업 시기에 검은 연기가 배출될 수 있다.

③ 배기가스 중에 CO 및 HC가 증가된다.

④ 냉간 시동성이 양호하다.

정답
④ 냉간 시동성이 양호하다.

해설.
냉간 시동성이 양호한 것은 냉각수 온도센서가 고장나지 않은 경우이다.





14.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 단자로부터 ( ㉠ )mm 이상,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 ㉡ )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① ㉠ : 300, ㉡ : 200

② ㉠ : 200, ㉡ : 300

③ ㉠ : 250, ㉡ : 200

④ ㉠ : 200, ㉡ : 250

정답
② ㉠ : 200, ㉡ : 300

해설.
•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배기관 끝으로부터 30cm이상 떨어져 있을 것
•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단자 및 전기개폐기로부터 20cm이상 떨어져 있을 것





15. 
1마력은 매초 몇 cal의 발열량에 상당하는가?

① 약 32cal/s

② 약 64cal/s

③ 약 176cal/s

④ 약 32,025cal/s

정답
③ 약 176cal/s

해설.
1마력 ≒ 735J/s ≒ 176cal/s (1J = 0.24cal)





16.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내의 연소압력이 최대가 되는 기간은?

① 직접 연소기간

② 화염 전파기간

③ 착화 늦음기간

④ 후기 연소기간

정답
① 직접 연소기간

해설.
디젤기관의 연소과정

착화 지연기간 → 화염 전파기간(폭발 연소기간) → 직접 연소기간(제어 연소기간) → 후기 연소기간





17.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전자제어모듈(ECM)에 입력되는 정보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엔진회전수 신호

② 흡기매니폴드 압력센서

③ 엔진오일 압력센서

④ 수온센서

정답
③ 엔진오일 압력센서

해설.
오일압력센서는 압력검출형 센서로 축압기 오일압력을 검출하여 펌프의 ON/OFF 또는 이상 저압을 스위치 신호로 출력한다.





18. 
내연기관의 일반적인 내용으로 맞는 것은?

① 2행정 사이클 엔진의 인젝션 펌프 회전속도는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2배이다.

②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계절마다 교환한다.

③ 크롬 도금한 라이너에는 크롬 도금된 피스톤 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가압식 라디에이터 부압밸브가 밀착불량이면 라디에이터를 손상하는 원인이 된다.

정답
③ 크롬 도금한 라이너에는 크롬 도금된 피스톤 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해설.
크롬 도금한 실린더에는 크롬 도금한 피스톤 링을 사용하면 안 된다.





19.
밸브스프링의 점검항목 및 점검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장력 :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표준값의 10% 이내일 것

② 자유고 : 자유고의 낮아짐 변화량은 3% 이내일 것

③ 직각도 : 직각도는 자유높이 100mm당 3mm 이내일 것

④ 접촉면의 상태 : 2/3 이상 수평일 것

정답
① 장력 :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표준값의 10% 이내일 것

해설.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기준값의 15% 이내일 것





20. 
소음기(Muffler)의 소음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흡음재를 사용하는 방법

② 튜브의 단면적을 어느 길이만큼 작게 하는 방법

③ 음파를 간섭시키는 방법과 공명에 의한 방법

④ 압력의 감소와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방법

정답
② 튜브의 단면적을 어느 길이만큼 작게 하는 방법

해설.
소음기의 소음 방법

• 흡음재를 사용하는 방법
• 음파를 간섭시키는 방법
• 튜브 단면적을 어느 길이만큼 크게하는 방법
• 공명에 의한 방법
•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방법





21. 
라디에이터(Radiator)의 코어 튜브가 파열되었다면 그 원인은?

① 물 펌프에서 냉각수 누수일 때

② 팬 벨트가 헐거울 때

③ 수온 조절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④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혔을 때

정답
④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혔을 때

해설.
방열기의 코어튜브가 간혹 파열되기도 하는데 이유는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혔을 때다. 
코어 안쪽이 막혀서 오버플로 파이프로 냉각수가 흐르게 되는데 이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히면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22. 
실린더 1개당 총 마찰력이 6kgf, 피스톤의 평균 속도가 15m/sec일 때 마찰로 인한 기관의 손실 마력은? 

① 0.4PS

② 1.2PS

③ 2.5PS

④ 9.0PS

정답
② 1.2PS

해설.
손실마력 = 총 마찰력(𝑘𝑔𝑓) × 피스톤 평균 속도(𝑚/𝑠)/75 이므로, 
(6×15)/75 = 1.2PS가 된다.





23. 
전자제어 가솔린기관 인젝터에서 연료가 분사되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① 크랭크각센서 불량

② ECU 불량

③ 인젝터 불량

④ 파워 TR 불량

정답
④ 파워 TR 불량

해설.
파워 TR은 점화 1차코일 전류를 단속하기 위한 구성품으로 파워 TR 구동을 통해서 점활을 위한 신호를 보낸다.





24. 
ABS(Anti-lock Brake System)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① 휠속도센서

② ECU

③ 하이드롤닉 유닛

④ 차고 센서

정답
④ 차고 센서

해설.
ABS 구성요소

전자컨트롤시스템(ECU), 휠속도센서, 유압 모듈레이터(하이드롤닉 유닛, 유압조정기)





25. 
20km/h로 주행하는 차가 급가속하여 10초 후에 56km/h가 되었을 때 가속도는?

① 1m/s²

② 2m/s²

③ 5m/s²

④ 8m/s²

정답
① 1m/s²

해설.
가속도(m/s²) 
= 𝑉2−𝑉1(변화된 속력)/걸린시간 
= (56−20)/10 × 1/3.6 
= 1m/s²





26. 
변속 보조 장치 중 도로조건이 불량한 곳에서 운행되는 차량에 더 많은 견인력을 공급해 주기 위해 앞 차축에도 구동력을 전달해 주는 장치는?

① 동력 변속 증강장치(P. O. V. S)

② 트랜스퍼 케이스

③ 주차 도움장치

④ 동력 인출장치

정답
② 트랜스퍼 케이스

해설.
트랜스퍼 케이스는 주 변속기 뒤에 설치되는 보조 변속기이며, 엔진 동력을 나누어 앞뒤 구동 액슬에 전달한다.





27. 
동력 조향장치의 스티어링 휠 조작이 무겁다. 의심되는 고장부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랙 피스톤 손상으로 인한 내부 유압 작동 불량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③ 오일탱크 오일 부족

④ 오일펌프 결함

정답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해설.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로 인하여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게 되면 핸들이 떨게 된다.





28. 
주행 중인 차량에서 트램핑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앞 브레이크 디스크의 불량

② 타이어의 불량

③ 휠 허브의 불량

④ 파워펌프의 불량

정답
④ 파워펌프의 불량

해설.
파워펌프의 불량 시 차량의 핸들이 무거워진다.





29.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과다한 이유로 틀린 것은?

① 드럼브레이크 형식에서 브레이크 슈의 조정불량

② 브레이크 페달의 조정불량

③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④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과 브레이크 부스터 푸시로드의 간극 불량

정답
③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해설.
타이어 공기압이 불균형한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쪽이 지면과의 마찰면적이 넓기 때문에 제동력이 커져 차체가 그쪽으로 쏠리게 된다.





30. 
자동변속기에서 스로틀 개도의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약 85% 이상) 감속 변속되어 큰 구동력을 얻을 수 있는 변속형태는?

① 킥 다운

② 다운 시프트

③ 리프트 풋 업

④ 업 시프트

정답
① 킥 다운





31. 
공기식 제동장치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① 언로더밸브

② 릴레이밸브

③ 브레이크 체임버

④ EGR밸브

정답
④ EGR밸브

해설.
EGR밸브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이다.





32. 
클러치의 역할을 만족시키기 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동력을 끊을 때 차단이 신속할 것

② 회전부분의 밸런스가 좋을 것

③ 회전관성이 클 것

④ 방열이 잘되고 과열되지 않을 것

정답
③ 회전관성이 클 것

해설.
클러치의 구비조건

• 동력단속이 확실하며 쉬울 것
•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 회전관성이 작을 것
• 발진 시 방열이 잘되고 과열을 방지할 것





33.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패드 접촉면에 오일이 묻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패드가 과랭되어 제동력이 증가된다.

②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③ 브레이크 작동이 원활하게 되어 제동이 잘 된다.

④ 디스크 표면의 마찰이 증대된다.

정답
②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해설.
패드 및 라이닝의 접촉 불량, 패드 및 라이닝에 오일이 묻었을 때 제동력이 불충분한 원인이 된다.





34. 
주행 중 조향 휠의 떨림 현상 발생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휠 얼라인먼트 불량

② 허브 너트의 풀림

③ 타이로드 엔드의 손상

④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 과다

정답
④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 과다

해설.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 과다는 제동력이 부족한 원인이다.





35. 
주행거리 1.6km를 주행하는 데 40초가 걸렸다. 
이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초속과 시속으로 표시하면?

① 40m/s, 144km/h

② 40m/s, 11.1km/h

③ 25m/s, 14.4km/h

④ 64m/s, 230.4km/h

정답
① 40m/s, 144km/h

해설.
초속 = (1.6×1,000)/40 = 40m/s 가 된다.
시속 = 40m/s × 60(초) × 60(분) = 144,000m/h = 144km/h가 된다.





36.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출력부가 아닌 것은?

① TPS

② 지시등, 경고등

③ 액추에이터

④ 고장코드

정답
① TPS

해설.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는 스로틀 개도를 검출하여 공회전 영역을 파악하고, 가 · 감속 상태 파악 및 연료분사량 보정제어 등에 사용되며,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EPS)에 속한다.





37.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EPS)의 구성에서 비접촉 광학식 센서를 주로 사용하여 운전자의 조향휠 조작력을 검출하는 센서는?

① 스로틀포지션센서

② 전동기 회전각도센서

③ 차속센서

④ 토크센서

정답
④ 토크센서





38. 
현가장치가 갖추어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승차감의 향상을 위해 상하 움직임에 적당한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② 원심력이 발생되어야 한다.

③ 주행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④ 구동력 및 제동력 발생 시 적당한 강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
② 원심력이 발생되어야 한다.

해설.
바퀴에 생기는 구동력, 제동력, 원심력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수평방향의 연결이 견고하여야 한다.





39. 
자동변속기 유압시험을 하는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오일온도가 약 70~80ºC가 되도록 워밍업시킨다.

② 잭으로 들고 앞바퀴쪽을 들어 올려 차량 고정용 스탠드를 설치한다.

③ 엔진 태코미터를 설치하여 엔진 회전수를 선택한다.

④ 선택 레버를 ‘D’ 위치로 놓고 가속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의 최대 회전수를 측정한다.

정답
④ 선택 레버를 ‘D’ 위치로 놓고 가속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의 최대 회전수를 측정한다.

해설.
④번은 스톨테스트 방법이다.





40. 
후륜구동 차량에서 바퀴를 빼지 않고 차축을 탈거할 수 있는 방식은?

① 반부동식

② ¾부동식

③ 전부동식

④ 배부동식

정답
③ 전부동식

해설.
전부동식은 자동차의 모든 중량을 액슬 하우징에서 지지하고 차축은 동력만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41. 
자동차문이 닫히자마자 실내가 어두워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램프는?

① 도어 램프

② 테일 램프

③ 패널 램프

④ 감광식 룸 램프

정답
④ 감광식 룸 램프

해설.
감광식 룸 램프는 차량주행 전후 정차나 주차 시 도어를 개폐할 때 필요한 안전과 시야 확보에 필요한 편의 장치 중의 하나이다.





42. 
자동차 에어컨장치의 순환과정으로 맞는 것은? 

①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②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증발기

③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④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
①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해설.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

압축기(컴프레서) → 응축기(콘덴서)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43. 
기동전동기를 기관에서 떼어내고 분해하여 결함 부분을 점검하는 그림이다. 
옳은 것은?


①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

② 전기자 축의 마멸 점검

③ 전기자코일 단락 점검

④ 전기자코일 단선 점검

정답
①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

해설.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은 다이얼게이지로 점검한다.





44. 
전조등 회로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① 라이트 스위치

② 전조등 릴레이

③ 스테이터

④ 디머 스위치

정답
③ 스테이터

해설.
스테이터는 토크 변환기에서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토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45. 
힘을 받으면 기전력이 발생하는 반도체의 성질은?

① 펠티에 효과

② 피에조 효과

③ 제벡 효과

④ 홀 효과

정답
② 피에조 효과





46. 
전자 배전 점화장치(DLI)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코일 분배방식과 다이오드 분배방식이 있다.

② 독립점화방식과 동시점화방식이 있다.

③ 배전기 내부 전극의 에어 갭 조정이 불량하면 에너지 손실이 생긴다.

④ 기통 판별센서가 필요하다.

정답
③ 배전기 내부 전극의 에어 갭 조정이 불량하면 에너지 손실이 생긴다.

해설.
배전기가 없기 때문에 로터와 접지 간극 사이의 고압 에너지 손실이 적다.





47. 
저항이 병렬로 연결된 회로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총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다.

② 각 회로에 동일한 저항이 가해지므로 전압은 다르다.

③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전압은 일정하다.

④ 전압은 1개일 때와 같으며 전류도 같다.

정답
③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전압은 일정하다.

해설.
저항의 병렬연결 시에 각 저항에 흐르는 전압은 같고,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한다.





48. 
교류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 릴레이가 없는 이유는?

①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② 점화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③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④ 전압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답
③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해설.
실리콘 다이오드는 교류발전기에서 직류발전기 컷아웃 릴레이와 같은 일을 한다.





49.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양극판

② 음극판

③ 정류자

④ 전해액

정답
③ 정류자

해설.
축전지의 구성요소

• 극판군 : 양극판, 음극판
• 전해액
• 격리판(세퍼레이터)
• 벤트 플러그(Cap)





50. 
저항에 12V를 가했더니 전류계에 3A로 나타났다. 이 저항의 값은?

① 2Ω

② 4Ω

③ 6Ω

④ 8Ω

정답
② 4Ω

해설.
전류 = 전압/저항 이므로, 3A = 12V/저항, 저항은 4Ω이 된다.  





51. 
안전장치 선정 시 고려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안전장치의 사용에 따라 방호가 완전할 것

② 안전장치의 기능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③ 정기점검 시 이외에는 사람의 손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을 것

④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

정답
④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

해설.
안전장치는 어떤 경우에도 제거하거나 기능을 정지시키면 안 된다.





52. 
기관을 점검 시 운전상태로 점검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① 클러치의 상태

② 매연 상태

③ 기어의 소음 상태

④ 급유 상태

정답
④ 급유 상태

해설.
급유 상태는 운전 전 점검 사항이다.





53. 
자동차 적재함 밖으로 물건이 나온 상태로 운반할 경우 위험표시 색깔은 무엇으로 하는가?

① 청색

② 흰색

③ 적색

④ 흑색

정답
③ 적색

해설.
운반차를 이용하여 긴 물건을 이동할 때는 적재함 뒤로 나오는 긴 물건이 뒷 운전자의 시선에 바로 들어오도록 긴 물건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고 운반한다.





54. 
드릴작업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장갑을 끼고 작업하였다.

② 머리가 긴 경우, 단정하게 하여 작업모를 착용하였다.

③ 작업 중 쇳가루를 입으로 불어서는 안 된다.

④ 공작물은 단단히 고정시켜 따라 돌지 않게 한다.

정답
① 장갑을 끼고 작업하였다.

해설.
드릴작업 시에는 장갑이 낄 염려가 있으니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55. 
오픈렌치 사용 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② 오픈렌치를 해머 대신에 써서는 안 된다.

③ 오픈렌치에 파이프를 끼우든가 해머로 두들겨서 사용하지 않는다.

④ 오픈렌치는 올바르게 끼우고 작업자 앞으로 잡아당겨 사용한다.

정답
①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해설.
오픈렌치는 너트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한다.





56. 
전기장치의 배선 커넥터 분리 및 연결 시 잘못된 작업은?

① 배선을 분리할 때는 잠금장치를 누른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② 배선 커넥터 접속은 커넥터 부위를 잡고 커넥터를 끼운다.

③ 배선 커넥터는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확실히 접속시킨다.

④ 배선을 분리할 때는 배선을 이용하여 흔들면서 잡아당긴다.

정답
④ 배선을 분리할 때는 배선을 이용하여 흔들면서 잡아당긴다.





57. 
다음 작업 중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작업은?

① 인젝터 파형 점검 작업

② 전조등 점검 작업

③ 클러치 탈착 작업

④ 스로틀포지션센서 점검 작업

정답
③ 클러치 탈착 작업

해설.
차량 밑에서 작업하는 경우, 즉 클러치나 변속기 등을 떼어 낼 때에는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58. 
부품을 분해 정비 시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하여야 할 부품이 아닌 것은?

① 오일 실

② 볼트 및 너트

③ 개스킷

④ 오링(O-ring)

정답
② 볼트 및 너트





59. 
화학세척제를 사용하여 방열기(라디에이터)를 세척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방열기의 냉각수를 완전히 뺀다.

② 세척제 용액을 냉각장치 내에 가득히 넣는다.

③ 기관을 기동하고, 냉각수 온도를 80ºC 이상으로 한다.

④ 기관을 정지하고 바로 방열기 캡을 연다.

정답
④ 기관을 정지하고 바로 방열기 캡을 연다.





60.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배터리 단자에서 터미널을 분리시킨 후 충전한다.

② 충전을 할 때는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서 실시한다.

③ 충전 시 배터리 주위에 화기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④ 배터리 벤트플러그가 잘 닫혀 있는지 확인 후 충전한다.

정답
④ 배터리 벤트플러그가 잘 닫혀 있는지 확인 후 충전한다.

해설.
벤트플러그를 열고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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