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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1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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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피스톤과 관련된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피스톤 중량

② 피스톤의 마모 및 균열

③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

④ 피스톤 오일링 홈의 구멍 크기

정답
④ 피스톤 오일링 홈의 구멍 크기

해설.
피스톤 점검사항으로는 중량, 마모 및 균열, 실린더 간극 등이 있으며 오일링 홈의 구멍을 점검하지는 않는다.





02. 
흡입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센서는?

① 에어플로 센서

② 산소 센서

③ 흡기온도 센서

④ 대기압 센서

정답
① 에어플로 센서

해설.
흡입공기량을 측정하는 센서는 에어플로 센서(Air Flow Sensor)이다.





03. 
노크센서는 무엇으로 노킹을 판단하는가?

① 배기 소음

② 배출가스 압력

③ 엔진 블록의 진동

④ 흡기 다기관의 진공

정답
③ 엔진 블록의 진동

해설.
노크센서는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어 노킹 발생 시 피스톤이 실린더 벽에 부딪히는 진동이 발생할 때 그 진동을 검출하여 ECU로 입력한다.





04. 
기관의 회전속도가 4,500rpm이고, 연소지연시간은 1/500초라고 하면, 연소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은?

① 45º

② 50º

③ 52º

④ 54º

정답
④ 54º

해설.
크랭크축의 회전각 = 6 × 기관의 회전속도 × 연소지연시간 = 6 × 4,500 × 1/500 = 54º 가 된다.





05. 
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할 때 사전 준비 작업이 아닌 것은?

① 엔진은 정상작동 온도로 할 것

② 모든 점화플러그를 뺄 것

③ 공기청정기를 뗄 것

④ 스로틀 보디를 뗄 것

정답
④ 스로틀 보디를 뗄 것

해설.
엔진의 압축압력 측정 시 엔진은 정상작동 온도로 하고, 모든 점화플러그를 제거하며, 에어클리너를 제거하고 압축압력을 측정한다.





06. 
제동출력 22PS, 회전수 5,500rpm인 기관의 축 토크는?

① 8.36kgf·m

② 6.42kgf·m

③ 3.84kgf·m

④ 2.86kgf·m

정답
④ 2.86kgf·m

해설.
제동마력(제동출력) = (축토크×회전수)/716 
(축토크×5,500)/716 = 22
계산하면, 축토크는 2.86kgf·m 가 된다.





07. 
승합자동차의 승객 좌석의 설치 높이는?

① 35cm 이상 40cm 이하

② 40cm 이상 50cm 이하

③ 45cm 이상 50cm 이하

④ 50cm 이상 65cm 이하

정답
② 40cm 이상 50cm 이하

해설.
승합자동차의 승객 좌석의 높이는 40cm이상 50cm 이하이어야 한다.





08.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ECU에 입력되는 신호를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로 나누었을 때, 디지털 신호는?

① 열막식 공기유량 센서

② 인덕티브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③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④ 포텐쇼미터 방식의 스로틀포지션 센서

정답
③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해설.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는 발광 다이오드와 수광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크랭크 위치와 rpm을 측정하며 디지털 파형이 출력된다.





09. 
실린더 행정 내경 비(행정/내경)의 값이 1.0 이상인 기관은?

① 장행정 기관

② 정방행정 기관

③ 단행정 기관

④ 터보 기관

정답
① 장행정 기관

해설.
실린더 행정 내경비(행정/내경)가 
1초과(행정>내경)일 경우 장행정 엔진
1미만(행정<내경)일 경우 단행정 엔진
1(행정=내경)인 기관을 정방형 엔진 이라고 한다.





10. 
가솔린 연료 분사기(Injector)의 분사 형태에서 순차분사는 어떤 센서의 신호에 동기되어 분사하는가?

① 산소 센서

② 에어플로 센서

③ 크랭크각 센서

④ 맵 센서

정답
③ 크랭크각 센서

해설.
가솔린 기관의 인젝터 작동 시기는 엔진 크랭크 센서의 신호를 기반으로 한다.





11. 
캐니스터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 중 주로 어떤 가스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인가?

① 증발가스(HC)

② 블로바이 가스(CO)

③ 배기가스(NOX)

④ 배기가스(CO, N2)

정답
① 증발가스(HC)

해설.
캐니스터는 연료 증발가스 제어장치로서 주로 미연소 증발가스인 탄화수소(HC)를 제어하기 위하여 적용된다.





12. 
엔진은 과열하지 않는데 방열기 내에 기포가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서모스탯 기능 불량

②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불량

③ 크랭크 케이스에 압축누설

④ 냉각수량 과다

정답
②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불량

해설.
엔진이 과열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포가 발생할 때의 원인은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불량으로 공기가 유입되는 경우이다.





13. 
피스톤 간극(Piston Clearance) 측정 시 시크니스 게이지(Thickness Gauge)를 넣는 부분은?

① 피스톤 링 지대

② 피스톤 스커트부

③ 피스톤 보스부

④ 피스톤 링 지대 윗부분

정답
② 피스톤 스커트부

해설.
피스톤 간극은 스커트부에서 시크니스 게이지를 삽입하여 측정한다.





14. 
자동차의 튜닝승인을 얻은 자는 자동차 정비업자로부터 튜닝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고 얼마 이내에 튜닝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① 완료일로부터 45일 이내

② 완료일로부터 15일 이내

③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

④ 승인일로부터 15일 이내

정답
③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

해설.
자동차의 튜닝 승인을 받은 자는 자동차정비업자 또는 법 제34조 제2항 전단에 따른 자동차제작자 등으로부터 튜닝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고 튜닝 승인을 받을 날부터 45일 이내에 튜닝검사를 받아야 한다. 





15. 
블로다운(Blow Down)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의 가스 누출현상

② 압축행정 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공기가 누출되는 현상

③ 피스톤이 상사점 근방에서 흡·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배기 잔류가스를 배출시키는 현상

④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정답
④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해설.
①번은 블로백 현상, ②번은 블로바이 현상, ③번은 밸브 오버랩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16. 
냉각수 규정 용량이 15L인 라디에이터에 냉각수를 주입하였더니 12L가 주입되어 가득 찼다면, 라디에이터의 코어막힘률은?

① 20%

② 25%

③ 30%

④ 45%

정답
① 20%

해설.
라디에이터 코어막힘률 = (신품용량−구품용량)/신품용량 × 100% = (15−12)/15 × 100 =20%가 된다.





17.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자동차가 아닌 것은?

① 교통단속에 사용되는 경찰용 자동차

②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수사기관용 자동차

③ 소방용 자동차

④ 구급자동차

정답
④ 구급자동차

해설.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자동차

• 경찰용 자동차 중 범죄수사, 교통단속 그 밖의 긴급한 경찰임무 수행에 사용되는 자동차
• 국군 및 주한국제연합군용 자동차 중 군 내부의 질서유지 및 부대의 질서있는 이동을 유도하는 데 사용되는 자동차
• 수사기관의 자동차 중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교도소 또는 교도기관의 자동차 중 도주자의 체포 또는 피수용자의 호송, 경비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소방용자동차





18. 
종감속장치의 종류에서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기어 이의 물림률이 크기 때문에 회전이 정숙하다.

②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③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거주성이 향상된다.

④ 동일한 조건에서 스파이럴 베벨기어에 비해 구동피니언을 크게 할 수 있어 강도가 증가한다.

정답
②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해설.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단점

• 구동 피니언의 오프셋에 의해 추진축 높이를 낮출 수 있어 자동차의 중심이 낮아져 안전성이 증대된다.
• 동일 감속비, 동일 치수의 링기어인 경우에 스파이럴 베벨기어에 비해 구동피니언을 크게 할 수 있어 강도가 증대된다.
• 기어 물림률이 커 회전이 정숙하다.





19.
동력조향장치에서 조향 휠의 회전에 따라 동력 실린더에 공급되는 유량을 조절하는 것은?

① 분류 밸브

② 동력 피스톤

③ 제어 밸브

④ 조향각 센서

정답
③ 제어 밸브

해설.
제어 밸브는 조향 핸들의 조작에 대한 유압 통로를 조절하는 기구이며, 조향 핸들을 회전시킬 때 오일펌프에서 보낸 유압유를 해당 조향 방향으로 보내 동력 실린더의 피스톤이 작동하도록 유로를 변환시킨다. 





20.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와 유체 클러치의 토크비가 같아지는 시기는?

① 스톨 포인트

② 출발할 때

③ 후진할 때

④ 클러치 포인트

정답
④ 클러치 포인트

해설.
자동변속기에서 스테이터가 회전하여(프리휠링) 토크 컨버터에서 유체 클러치로 전환되는 시점을 클러치 포인트라 한다.





21. 
변속기의 제1감속비가 4.5 : 1이고, 종감속비는 6 : 1일 때 총감속비는?

① 27 : 1

② 10.5 : 1

③ 1.33 : 1

④ 0.75 : 1

정답
① 27 : 1

해설.
총감속비 = 변속비 × 종감속비이므로, 총감속비는 4.5 × 6 = 27이다.





22. 
변속기의 내부에 설치된 증속 구동 장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의 회전속도를 일정 수준 낮추어도 주행 속도를 그대로 유지한다.

② 출력과 회전수의 증대로 윤활유 및 연료 소비량이 증가한다.

③ 기관의 회전속도가 같으면 증속장치가 설치된 자동차 속도가 더 빠르다.

④ 기관의 수명이 길어지고 운전이 정숙하게 된다.

정답
② 출력과 회전수의 증대로 윤활유 및 연료 소비량이 증가한다.

해설.
오버드라이브 기능은 구동력은 작아지나 고속주행이 가능하고 운전이 정숙하며 연비가 향상된다.





23.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유압회로 내에 잔압을 두는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

② 베이퍼 로크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③ 휠 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

④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
④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해설.
브레이크 유압회로에 잔압을 형성하는 이유는 제동 시 응답성의 향상, 베이퍼 로크 방지, 오일 누설 방지 등이 있다.





24. 
추진축에서 진동이 생기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요크 방향이 다르다.

② 밸런스웨이트가 떨어졌다.

③ 중간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④ 중공축을 사용하였다.

정답
④ 중공축을 사용하였다.

해설.
추진축은 회전관성과 회전평형을 위해 중공축을 사용하며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밸런스웨이트를 부착한다.





25. 
타이어 호칭기호 215 60 R 17에서 17이 나타내는 것은?

① 림 직경(inch)

② 타이어 직경(mm)

③ 편평비(%)

④ 허용하중(kgf)

정답
① 림 직경(inch)

해설.
215 60 R 17에서 215는 단면폭(mm), 60은 편평비(%), R은 레이디얼 구조, 17은 림 직경을 나타낸다.





26.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시점은 기본적으로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① 엔진 회전속도와 크랭크 각도

② 엔진 스로틀밸브의 개도와 변속기 오일 온도

③ 차량의 주행속도와 엔진 스로틀밸브의 개도

④ 차량의 주행속도와 크랭크 각도

정답
③ 차량의 주행속도와 엔진 스로틀밸브의 개도

해설.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시점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는 차량 속도(차속센서)와 스로틀밸브 개도량(TPS)이다.





27. 
어떤 자동차로 마찰계수가 0.3인 도로에서 제동했을 때 제동 초속도가 10m/s라면, 제동거리는?

① 약 12m

② 약 15m

③ 약 16m

④ 약 17m

정답
④ 약 17m

해설.
제동거리 = (시속)²/(254×마찰계수) 이므로, (36)²/(254×0.3) ≒ 17m가 된다. 
제동 초속도 10m/s를 시속으로 환산하면, 10 × 3.6 = 36km/h이다.





28.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탠덤 마스터 실린더의 사용 목적으로 적합한 것은?

① 앞뒤 바퀴의 제동 거리를 짧게 한다.

② 뒷바퀴의 제동효과를 증가시킨다.

③ 보통 브레이크와 차이가 없다.

④ 유압 계통을 2개로 분할하는 제동안전장치이다.

정답
④ 유압 계통을 2개로 분할하는 제동안전장치이다.

해설.
탠덤 마스터 실린더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앞바퀴와 뒷바퀴가 별개로 작동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29. 
차륜 정렬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선회 시 좌우측 바퀴의 조향각을 같게 한다.

② 조향휠의 복원성을 유지한다.

③ 조향휠의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④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한다.

정답
① 선회 시 좌우측 바퀴의 조향각을 같게 한다.

해설.
작은 힘으로 조향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타이어의 편마모를 최소화하고, 조향핸들의 복원성을 준다.





30. 
브레이크 계통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공기빼기 작업방법 중 잘못된 것은?

① 블리더 플러그에 비닐 호스를 끼우고 다른 한끝을 브레이크 오일통에 넣는다.

② 페달을 몇 번 밟고 블리더 플러그를 1/2~3/4으로 풀었다가 실린더 내압이 저하되기 전에 조인다.
 
③ 마스터 실린더에 오일을 충만시킨 후 반드시 공기 배출을 해야 한다.

④ 공기 배출 작업 중에 반드시 에어블리더 플러그를 잠그기 전에 페달을 놓는다.

정답
④ 공기 배출 작업 중에 반드시 에어블리더 플러그를 잠그기 전에 페달을 놓는다.

해설.
공기 배출 작업 중 블리더 플러그를 잠근 후 페달을 놓는다.





31. 
전조등의 광량을 검출하는 라이트 센서에서 빛의 세기에 따라 광전류가 변화되는 원리를 이용한 소자는?

① 포토다이오드

② 발광다이오드

③ 제너다이오드

④ 사이리스터

정답
① 포토다이오드

해설.
수광(포토)다이오드는 빛의 세기에 따라 광전류가 변화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반도체 소자이다.





32. 
자동차 축전지 비중이 30ºC에서 1.285일 때, 기준온도 20ºC에서 비중은?

① 1.269

② 1.275

③ 1.283

④ 1.292

정답
④ 1.292

해설.
축전지의 전해액 비중 
= 자동차 축전지 비중 + 0.0007 × (자동차 축전지 온도 – 기준온도)
= 1.285 + 0.0007 × (30 – 20) 
= 1.292





33. 
자동차 전기회로의 보호장치로 옳은 것은?

① 안전밸브

② 캠버

③ 퓨저블 링크

④ 턴시그널 램프

정답
③ 퓨저블 링크

해설.
퓨저블 링크는 배터리에 연결된 전기회로에 과부하가 걸리면 녹이 끊어져 전체 와이어링 하니스 손상을 방지한다.





34. 
12V, 30W의 헤드라이트 한 개를 켜면 흐르는 전류는?

① 2.5A

② 5A

③ 10A

④ 360A

정답
① 2.5A

해설.
전력 = 전압 × 전류 이므로, 30 = 12 × I 
따라서 I = 2.5A이다.





35. 
트랜지스터(NPN형)에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는 어느 쪽으로 흐르는가?

① 이미터에서 컬렉터로

② 베이스에서 컬렉터로

③ 컬렉터에서 베이스로

④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정답
④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해설.
NPN형에서의 전류의 흐름은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베이스에서 이미터로 흐른다. 
반면 PNP형에서의 전류의 흐름은 이미터에서 베이스로, 이미터에서 컬렉터로 흐른다.





36. 
전기자 시험기로 시험하기에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코일의 단락

② 코일의 저항

③ 코일의 접지

④ 코일의 단선

정답
② 코일의 저항

해설.
전기자 시험기를 이용해 전기자의 단선, 단락 및 접지시험을 한다.





37. 
사이드미러(후사경) 열선 타이머 제어 시 입출력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전조등 스위치 신호

② IG 스위치 신호

③ 열선 스위치 신호

④ 열선 릴레이 신호

정답
① 전조등 스위치 신호

해설.
전조등 스위치 신호는 사이드미러 열선 회로의 입출력 요소가 아니다.





38. 
DLI(Distributer Less Ignition) 점화장치의 구성요소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파워TR

② ECU

③ 로터

④ 이그니션 코일

정답
③ 로터

해설.
로터는 배전기에 적용하는 점화장치의 부품이다.





39. 
자동차 주행 중 충전램프의 경고등이 켜졌을 때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팬벨트가 미끄러지고 있다.

② 발전기 뒷부분에 소켓이 빠졌다.

③ 축전지의 접지케이블이 이완되었다.

④ 전압계의 메터가 깨졌다.

정답
④ 전압계의 메터가 깨졌다.

해설.
자동차 주행 중 충전램프의 경고등이 켜질 때는 발전기에서 정상적인 발전전압이 출력되지 않을 경우이며, 전압계가 깨지는 것은 원인이 아니다.





40. 
다음 중 축전지용 전해액(묽은 황산)을 표현하는 화학 기호는?

① H2O

② PbSO4

③ 2H2SO4

④ 2H2O

정답
③ 2H2SO4

해설.
묽은 황산은 화학식 기호로 2H2SO4이며, 황산납은 PbSO4이다. 





41. 
다음 그림의 회로에서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A)는?


① 1A

② 2A

③ 3A

④ 12A

정답
② 2A

해설.
병렬합성저항 RT = 1/(1/𝑅1+1/𝑅2+…+1/𝑅𝑛) 과 같이 산출하므로, 1/(1/4+1/12) = 3Ω이 된다.
옴의 법칙은 I =  𝐸/𝑅 이므로, A에 흐르는 전류는 6/3 = 2A가 된다.





42. 
달링턴 트랜지스터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트랜지스터보다 컬렉터 전류가 작다.

②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③ 전류 증폭도가 낮다.

④ 2개의 트랜지스터처럼 취급해야 한다.

정답
②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해설.
다링톤 트랜지스터는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43. 
반도체 소자에서 역방향의 전압이 어떤 값에 도달하면 역방향 전류가 급격히 흐르게 되는 전압은?

① 컷인 전압

② 자기유도 전압

③ 사이리스터 전압

④ 브레이크 다운 전압

정답
④ 브레이크 다운 전압

해설.
제너다이오드에서 역방향으로 일정 전압 이상 시 통전되는 전압을 브레이크 다운 전압 또는 제너 전압이라 한다.





44. 
자동차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발전기는?

① 단상 교류

② Y상 직류

③ 3상 교류

④ 3상 직류

정답
③ 3상 교류

해설.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타여자식 3상 교류발전기를 적용한다.





45. 
트랜지스터의 대표적인 기능으로 릴레이와 같은 작용은?

① 스위칭 작용

② 채터링 작용

③ 정류 작용

④ 상호 유도 작용

정답
① 스위칭 작용

해설.
트랜지스터의 주요 기능은 증폭작용과 스위칭 작용이며 릴레이와 같은 작용은 스위칭 작용이다.





46. 
산업재해의 원인별 분류 중 직접적인 원인은?

① 인적 원인

② 기술적인 원인

③ 교육적인 원인

④ 정신적인 원인

정답
① 인적 원인

해설.
산업재해의 원인별 분류 중 직접적인 원인은 보호구 착용, 기능상태, 자격 적정배치 등과 관련된 인적 원인이다.





47. 
드릴 머신으로 탭 작업을 할 때 탭이 부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탭의 경도가 소재보다 높을 때

② 구멍이 똑바르지 않을 때

③ 구멍 밑바닥에 탭 끝이 닿을 때

④ 레버에 과도한 힘을 주어 이동할 때

정답
① 탭의 경도가 소재보다 높을 때

해설.
탭의 경도(단단한 정도)가 소재보다 높아야 드릴링 작업이 원활하게 된다.





48. 
자동차 하체를 들어올리기 위해 잭을 설치할 때 작업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잭은 중앙 밑 부분에 놓아야 한다.

② 잭은 자동차를 작업할 수 있게 올린 다음에도 잭 손잡이는 그대로 둔다.

③ 잭은 받쳐진 중앙 밑 부분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④ 잭은 밑바닥이 견고하면서 수평이 되는 곳에 놓고 작업하여야 한다.

정답
② 잭은 자동차를 작업할 수 있게 올린 다음에도 잭 손잡이는 그대로 둔다.

해설.
잭 작업 시 작업을 위해 자동차를 올린 후 손잡이를 제거하고 작업한다.





49. 
전기회로 내에 전류계를 사용할 때의 사항으로 맞는 것은?

① 전류계는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② 전류계는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③ 전류계는 직렬, 병렬연결을 모두 사용한다.

④ 전류계의 사용 시 극성에는 무관하다.

정답
① 전류계는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해설.
멀티미터를 이용한 측정에서 전압의 측정은 회로에 병렬로 연결하여야 하고, 전류의 측정은 회로에 직렬로 연결하여야 한다.





50. 
선반 작업 시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어떠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가?

① 저속으로 회전시킨 후 한다.

②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③ 필요에 따라 운전 중에 할 수 있다.

④ 어떠한 상태든 항상 변속시킬 수 있다.

정답
②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해설.
선반 작업 시 주축의 변속은 선반을 정지시킨 후 한다.





51. 
기관의 오일교환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새 오일 필터로 교환 시 O링에 오일을 바르고 조립한다.

② 시동 중에 엔진 오일량을 수시로 점검한다.

③ 기관이 워밍업 후 시동을 끄고 오일을 배출한다.

④ 작업이 끝나면 시동을 걸고 오일 누출여부를 검사한다.

정답
② 시동 중에 엔진 오일량을 수시로 점검한다.

해설.
기관의 오일교환 작업 시 엔진 오일량의 점검은 시동을 끄고 일정 시간 후에 한다.





52. 
다음 중 안전사고 예방의 3요소(3E)가 아닌 것은?

① 교환

② 지도, 단속

③ 기술 개선

④ 교육

정답
① 교환

해설.
안전사고 예방의 3요소(3E)

• 지도, 단속(Enforcement)
• 기술 개선(Engineering)
• 교육(Education)





53. 
작업장의 화재분류로 알맞은 것은?

① A급 화재 - 전기화재

② B급 화재 - 유류화재

③ C급 화재 – 금속화재

④ D급 화재 - 일반화재

정답
② B급 화재 - 유류화재

해설.
옳은 설명

• A급 화재 – 일반화재
• C급 화재 – 전기화재
• D급 화재 – 금속화재





54.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탈거하는 이유로 적합한 것은?

①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해

② 충전기를 보호하기 위해

③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

④ 기동 모터를 보호하기 위해

정답
①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해

해설.
급속 충전할 때 많은 전류가 역으로 흘러 다이오드를 손상시킬 수가 있으므로 축전지의 접지 케이블을 분리시킨다.





55. 
엔진 정비 작업 시 발전기 구동벨트를 발전기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거는 것이 좋은가?

① 천천히 크랭킹 상태에서

② 엔진 정지 상태에서

③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

④ 엔진을 서서히 가속 상태에서

정답
② 엔진 정지 상태에서

해설.
구동벨트 체결 시 엔진은 정지 상태에서 작업한다.





56. 
일반적으로 EV 자동차의 EPCU를 구성하는 내부 구성품으로 옳은 것은?

① VCU, BMS, LDC

② VCU, OBC, MCU

③ MCU, LDC, OBC

④ MCU, VCU, LDC

정답
④ MCU, VCU, LDC

해설.
일반적으로 EV시스템의 EPCU는 모터제어기(MCU), 저전압 직류 변환장치(LDC), 차량제어기(VCU)로 구성된다.





57. 
고전압 배터리의 충, 방전 과정에서 전압 편차가 생긴 셀을 동일 전압으로 제어하는 것은?

① 충전상태 제어

② 셀 밸런싱 제어

③ 파워 제한 제어

④ 고전압 릴레이 제어

정답
② 셀 밸런싱 제어

해설.
고전압 배터리 셀의 전압 편차를 동일한 전압으로 제어하는 것은 셀 밸런싱 제어이다.





58.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한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패키지 설계에서 기계적 강성이 좋다.

② 폭발 가능성이 적어 안전성이 좋다.

③ 대용량 설계가 유리하여 기술 확장성이 좋다.

④ 발열 특성이 우수하여 내구 수명이 좋다.

정답
① 패키지 설계에서 기계적 강성이 좋다.

해설.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파우치 형태로 제작되며 기계적 강성이 약하다.





59. 
커패시터(Capacitor)의 특징을 나열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충전시간이 짧다.

② 출력밀도가 낮다.

③ 전지와 같이 열화가 거의 없다.

④ 단자 전압측정으로 남아있는 전기량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출력밀도가 낮다.

해설.
커패시터는 출력밀도가 크다.





60. 
구동모터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위치를 감지하는 것은?

① 레졸버

② 경사각 센서

③ 인버터

④ 저전압 직류 변환장치

정답
① 레졸버

해설.
레졸버는 구동모터의 회전자(로터)의 위치를 검출하여 모터컨트롤 유닛으로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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