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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2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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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렛 다운(Let - Down) 시편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정확한 메탈릭 베이스의 도장횟수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② 펄 베이스의 도장 횟수에 따라 컬러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③ 컬러 베이스의 은폐력 확인을 위한 것이다.

④ 솔리드 칼라의 은폐력 확인을 위한 것이다.

정답
② 펄 베이스의 도장 횟수에 따라 컬러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해설.
렛 다운은 컬러 베이스 도장 후 펄 베이스의 도장횟수에 따른 색상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작업 방법이다.





02. 
보수 도장 중 구도막 제거시 안전상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① 보안경과 방진 마스크를 꼭 사용한다.

② 안전은 위해서 습식 연마를 시행한다. 

③ 분진이 손에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내용제성 장갑을 착용한다.

④ 보안경 착용은 필수적이지 않다.

정답
① 보안경과 방진 마스크를 꼭 사용한다.





03. 
상도 도장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스프레이건의 이동 속도로 적당한 것은?

① 1~5cm/sec

② 10~20cm/sec

③ 30~60cm/sec

④ 100~150cm/sec

정답
③ 30~60cm/sec





04. 
솔리드 조색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지정 색과의 색상 비교시 수정할 조색제를 한꺼번에 모두 넣고 수정하는 것이 시간절약 및 정확한 조색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② 조색제 투입시에는 한 가지씩 넣어 조색제 특징을 살려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수정할 조색제는 한꺼번에 투입해서 조색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④ 조색 작업시 너무 적은 양으로 조색하면 오차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

정답
① 지정 색과의 색상 비교시 수정할 조색제를 한꺼번에 모두 넣고 수정하는 것이 시간절약 및 정확한 조색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해설.
• 자동차 보수도장 조색 시 항상 조색제는 미량 첨가해야한다. 
• 솔리드 조색뿐 아니라 메탈릭, 펄 조색시에도 미량 첨가해야한다.





05.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보수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① 플라스틱 접착은 강력순간접착제를 사용한다.

② ABS, PC, PPO 등은 내용제성이 약하기 때문에 알코올로 탈지한다.

③ PVC, PUR, PP 등은 탈지제를 사용할 수 있다. 

④ PVC, PUR, PP 등은 유연성이 높아 취급에 주의한다.

정답
① 플라스틱 접착은 강력순간접착제를 사용한다.

해설.
FRP(유리섬유강화 플라스틱)의 경우 손상부위를 청소하고 형상을 갖춘 후 필요한 크기로 컷팅한 유리섬유의 매트에 적합한 경화제를 첨가한 폴리에스테르의 용액을 위에서부터 칠하고 롤러로 눌러 접착시킨다.





06. 
퍼티 자국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퍼티작업 후 불충분한 건조

② 단 낮추기 및 평활성이 불충분할 때

③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④ 지건성 시너 혼합량의 과다로 용제증발이 늦을 때

정답
③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해설.
도료의 점도가 낮을 때 발생한다.





07. 
다음 중 자동차 범퍼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용 수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ABS

② PUR

③ PP

④ TPUR

정답
① ABS

해설.
플라스틱용 수지의 기호

• ABS : 합성수지
• PUR : 열경화성 폴리우레탄
• PP : 폴리프로필렌
• TPUR :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08. 
솔리드 2액형 도료의 상도 스프레이시 적당한 도막 두께는?

① 3~5㎛

② 8~10㎛

③ 15~20㎛

④ 40~50㎛

정답
④ 40~50㎛

해설.
도막의 두께

• 2~5㎛ : 워시 프라이머, 플라스틱 프라이머의 건조도막 두께
• 15~20㎛ : 컬러 베이스 코트의 건조도막 두께
• 40~50㎛ : 솔리드 2액형 도료, 크리어의 건조도막 두께





09. 
플라스틱 부품 도장의 공정으로 맞는 것은? 

① 표면탈지 → 연마 → 표면탈지 → 공기불기 → 택크로스 작업 → 프라이머 → 상도 

② 연마 → 표면탈지 → 택크로스작업 → 공기불기 → 상도 → 프라이머 → 표면탈지

③ 공기불기 → 연마 → 표면탈지 → 택크로스 작업 → 표면탈지 → 프라이머 → 상도

④ 택크로스작업 → 표면탈지 → 공기불기 → 표면탈지 → 연마 → 프라이머 → 상도

정답
① 표면탈지 → 연마 → 표면탈지 → 공기불기 → 택크로스 작업 → 프라이머 → 상도 





10.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색상과 광택을 부여하여 외관을 향상시켜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도장 방법은?

① 하도 작업

② 중도 작업

③ 상도 작업

④ 광택 작업

정답
③ 상도 작업





11.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유리섬유에 침투시켜 적층한 형태로 사용하는 소재의 명칭은?

① 불포화 폴리에스테르(UP)

②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③ 폴리 카보네이트(PC)

④ 나일론(PA)

정답
②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12. 
퍼티 샌딩작업 시 분진의 위험을 차단하는 인체의 방어기전으로 틀린 것은?

① 섬모

② 콧털

③ 호흡

④ 점액층

정답
③ 호흡





13. 
다음 중 도료의 첨가제가 아닌 것은?

① 침전 방지제

② 표면 평활제

③ 색 분리 방지제

④ 피막 처리제

정답
④ 피막 처리제





14. 
저비점 용제의 비점은 몇 ℃ 정도인가?

① 100℃ 이하

② 150°C

③ 180°C

④ 200℃ 이상

정답
① 100℃ 이하





15. 
플라스틱 부품류 도장시 불량을 방지하고자 표면 탈지를 실시하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표면에 어떤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인가?

① 수지

② 용제

③ 이형제

④ 광택제

정답
③ 이형제

해설.
이형제가 묻어 있으면 박리 현상과 크레터링 현상이 발생되므로, 플라스틱 전용의 탈지제를 사용하여 표면을 탈지하여야 한다.





16. 
불소수지의 상도도료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내후성

② 내식성

③ 발수성

④ 내오염성

정답
② 내식성





17. 
유기용제 중 제2석유류의 인화점으로 맞는 것은?

① 21℃ 미만

② 21~70°C

③ 70~200°C

④ 200℃ 이상

정답
② 21~70°C

해설.
제2석유류는 등유, 경유, 크실렌, 미네랄스피릿, 셀루솔브 등으로 인화점이 21~70℃ 이다.





18. 
작업성이 뛰어나고 휘발건조에 의해 도막을 형성하는 수지타입의 도료는? 

① 우레탄 도료

② 1액형 도료

③ 가교형 도료

④ 2액형 도료

정답
② 1액형 도료





19.
최근 자동차 보수용에 사용되는 퍼티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오일 퍼티

② 폴리에스테르 퍼티

③ 스무스(판금) 퍼티 

④ 래커(레드) 퍼티

정답
① 오일 퍼티

해설.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사용하는 퍼티는 판금퍼티, 폴리퍼티, 래커퍼티, 스프레이퍼티가 있다. 
이중 사용 빈도로 보면 폴리퍼티 > 래커퍼티 > 판금퍼티 > 스프레이퍼티 순이다.





20. 
다음 중 중도용 도료로 사용되는 수지로서 요구되는 성징이 아닌 것은?

① 광택성

② 방청성

③ 부착성

④ 내치핑성

정답
① 광택성

해설.
중도용 도료는 연마한 후 후속도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택성은 필요없다.





21. 
도료 저장 중(도장 전) 발생하는 결함의 방지대책 및 조치사항을 설명하였다. 
어떤 결함인가? 


① 도료 분리현상

② 침전

③ 피막

④ 점도상승

정답
② 침전





22. 
도막이 가장 단단한 구조를 갖는 건조 방식은?

① 용제 증발형 건조 방식

② 산화 중합 건조 방식

③ 2액 중합 건조 방식

④ 열 중합 건조 방식

정답
④ 열 중합 건조 방식





23. 
공기 중에 포함된 유해요소 중 스프레이 작업 시 발생하는 미세한 액체 방울은?

① 흄

② 분진

③ 도장분진

④ 유해증기

정답
③ 도장분진





24. 
싱글액션 샌더의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되는 연마지는?

① #40, #60

② #180, #240

③ #320, #400

④ #600, #800

정답
① #40, #60

해설.
싱글액션 샌더는 구도막을 박리시킬 때 사용하므로 연마지는 #40~#60 정도의 연마지를 사용한다.





25. 
물 자국(Water Spot) 현상의 발생원인이 아닌 것은?

① 새의 배설물이 묻었을 경우 장시간 제거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다.

② 도막이 두꺼워서 건조가 부족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③ 급하게 열처리를 했을 경우 생길 수 있다. 

④ 건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물방울이 묻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정답
③ 급하게 열처리를 했을 경우 생길 수 있다. 

해설.
물 자국 현상의 발생원인

• 불완전 건조 상태에서 습기가 많은 장소에 노출하였을 경우
• 베이스코트에 수분이 있는 상태에서 클리어 도장을 하였을 경우
• 오염된 시너를 사용한 경우





26. 
유기용제의 영향으로 인체에 나타나는 현상 중 기관지 장해를 일으키는 용제는?

① 톨루엔

② 메틸알코올

③ 부틸아세테이트

④ 메틸이소부틸케톤

정답
④ 메틸이소부틸케톤





27. 
압축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는 공기여과기의 방식이 아닌 것은?

① 충돌판 이용방법

② 전기 히터 이용법

③ 원심력 이용법

④ 필터 또는 약제 사용법

정답
② 전기 히터 이용법





28.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작업과 건조 불량으로 발생하는 결함이 아닌 것은?

① 연마 자국이 있다.

② 퍼티 자국이 있다.

③ 상도의 광택이 부족하다.

④ 물자국 현상(water spot)이 발생한다.

정답
④ 물자국 현상(water spot)이 발생한다.





29. 
코팅(왁스)작업시 유의해야 될 사항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보수도장 후 즉시 실리콘 성분이 포함된 코팅제를 사용한다.

② 광택 전용 타월을 사용한다.

③ 일반적인 경우 페인트의 완전 건조는 90일 정도 걸린다.

④ 표면을 골고루 닦아 주면서 광택제가 없어질 때까지 문지른다.

정답
① 보수도장 후 즉시 실리콘 성분이 포함된 코팅제를 사용한다.

해설.
도막이 완전히 건조된 다음 왁스, 코팅 작업을 해야 한다.





30.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성능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① 퍼티 면이나 부품 패널의 프라이머 면에 분무하여 일정한 도막의 두께를 유지한다. 

② 도막 내에 침투하는 수분을 차단한다. 

③ 상도와의 부착성을 향상시킨다.

④ 상도 도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답
④ 상도 도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설.
중도 도장은 상도 도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31. 
도료의 보관 장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통풍과 차광이 알맞은 내화구조

② 햇빛이 잘 드는 밀폐된 구조 

③ 경화 방지를 위한 밀폐된 구조

④ 직사광선이 잘 드는 내화 구조

정답
① 통풍과 차광이 알맞은 내화구조





32. 
컴파운딩 작업의 주된 목적으로 맞는 것은? 

① 스월마크 제거 

② 샌딩 마크 제거

③ 표면 보호

④ 오렌지 필 제거

정답
② 샌딩 마크 제거





33. 
자동차 보수용 하도용 도료의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하도 도료는 베이스코트보다 용제(시너)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② 포오드컵 NO#4 (20℃) 기준으로 20초 이상의 점도로 사용된다.

③ 포오드컵 NO#4 (20℃) 기준으로 10초 이하의 점도로 사용된다.

④ 점도와 무관하게 사용해도 살오름성이 좋다.

정답
② 포오드컵 NO#4 (20℃) 기준으로 20초 이상의 점도로 사용된다.





34. 
작업장에 샌딩 룸이 없으면 생기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샌딩 작업 때 먼지가 공장 내부에 쌓인다.

② 주위 작업자에게 피해를 준다.

③ 소음이 발생한다.

④ 페인트가 퍼진다.

정답
④ 페인트가 퍼진다.





35. 
흐름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시너 증발이 빠른 타입을 사용한 경우

② 한 번에 두껍게 칠하였을 경우

③ 시너를 과다 희석 하였을 경우 

④ 스프레이건 거리가 가깝고 속도가 느린 경우

정답
① 시너 증발이 빠른 타입을 사용한 경우

해설.
흐름현상 발생 원인

• 한 번에 너무 두껍게 도장하였을 경우
• 도료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 증발속도가 늦은 지건 시너를 많이 사용하였을 경우 
• 저온 도장 후 즉시 고온에서 건조시킬 경우
• 스프레이건의 운행 속도의 불량이나 패턴 겹치기를 잘못하였을 경우





36. 
에어식 샌더기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가볍고 사용이 간편하다.

② 로터를 회전시킨다.

③ 회전력과 파워가 일정하고 힘이 좋다. 

④ 종류가 다양하여 작업 내용에 따라 선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정답
③ 회전력과 파워가 일정하고 힘이 좋다. 

해설.
에어식 샌더의 경우 연마면 쪽으로 힘을 주면 회전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전기식의 기어액션 샌더가 있다.





37. 
스프레이 부스에서 도장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① 마스크

② 앞치마

③ 내용제성 장갑

④ 보안경

정답
② 앞치마





38. 
프라이머 서페이셔의 면을 습식 연마할 때 연마에 적절한 연마지는?

① P80~P120

② P120~P220

③ P220~P320

④ P320~P800

정답
④ P320~P800





39. 
도료의 저장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결함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침전 : 안료가 바닥에 가라앉아 딱딱하게 굳어 버리는 현상 

② 크레터링 : 도막이 분화구 모양과 같이 구멍이 패인 현상

③ 주름 : 도막의 표면층과 내부 층의 뒤틀림으로 인하여 도막표면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 

④ 색 번짐 : 상도 도막면으로 하도의 색이나 구도막의 색이 섞여서 번져 나오는 현상

정답
① 침전 : 안료가 바닥에 가라앉아 딱딱하게 굳어 버리는 현상 

해설.
도료 저장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결함은 침전, 겔화, 피막 등이 있다.





40. 
상도 도장 작업 중에 발생하는 도막의 결함이 아닌 것은?

① 오렌지 필(Orange Peel)

② 핀홀(Pin Hole)

③ 크레터링(Cratering) 

④ 메탈릭(Metallic) 얼룩

정답
② 핀홀(Pin Hole)

해설.
도장 작업 중 결함은 연마자국, 퍼티자국, 퍼티기공, 메탈릭 얼룩, 먼지고착, 크레터링, 오렌지 필, 흘림, 백악화, 번짐 등이 있다. 





41. 
세정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몰딩 및 도어 손잡이 부분의 틈새, 구멍 등에 낀 왁스성분을 깨끗이 제거한다. 

② 탈지제를 이용할 때는 마르기 전에 깨끗한 마른 타월로 닦아내야 유분 및 왁스 성분 등을 깨끗하게 제거 할 수 있다. 

③ 세정작업은 연마 전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타르 및 광택용 왁스는 좀처럼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강용제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정답
④ 타르 및 광택용 왁스는 좀처럼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강용제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해설.
세정작업을 할 때에는 세정액이 묻어 있는 타월로 오염물을 제거하고 즉시 깨끗한 타월을 이용하여 세정액이 마르기 전 남아있는 오염물을 제거한다. 
또한 세정작업은 공정 시작 전과 후에 해야 하며 전용 세정제를 사용한다.





42. 
도막의 벗겨짐(peeling) 현상의 발생 요인은?

① 용제의 용해력이 충분할 때

② 마스킹 테이프를 즉시 떼어냈을 때 

③ 도료와 강판의 친화력이 좋을 때 

④ 구 도막 표면의 연마가 미흡할 때

정답
④ 구 도막 표면의 연마가 미흡할 때

해설.
벗겨짐(peeling) 현상의 원인

• 소재의 전처리 상태가 불량한 경우
• 상도와 하도 및 구도막 간의 밀착이 불량한 경우 
• 실리콘, 오일, 기타 불순물이 있는 표면에 연마나 탈지를 충분히 하지 않고 후속 도장
  을 하였을 경우 
• 희석재의 용해력이 약하거나 증발 속도가 빠른 경우





43. 
도료의 부착성과 차체패널의 내식성 향상을 위해 도장면의 표면처리에 사용하는 화학약품은?

① 인산아연

② 황산

③ 산화티타늄

④ 질산

정답
① 인산아연





44. 
거친 연마지를 블렌딩 도장 시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① 도막의 표면이 미려하게 된다.

② 도료가 매우 절약된다. 

③ 건조작업이 빠르게 진행된다.

④ 도료 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된다.

정답
④ 도료 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된다.





45. 
차량의 앞, 뒷면 유리의 고무 몰딩에 적합한 마스킹 테이프는?

① 라인 마스킹 테이프

② 트림 마스킹 테이프

③ 평면 마스킹 테이프

④ 플라스틱 마스킹 테이프

정답
② 트림 마스킹 테이프





46. 
응급 치료센터 안전표시 등에 사용되는 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흑색과 백색

② 적색

③ 황색과 흑색

④ 녹색

정답
④ 녹색





47. 
도장 작업장에서 도장 작업자의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점화물질 휴대금지

② 소화기 비치장소 확인

③ 일일 작업량 외의 여유분 도료를 넉넉히 작업장에 비치

④ 징이 박힌 신발 착용 금지

정답
③ 일일 작업량 외의 여유분 도료를 넉넉히 작업장에 비치





48. 
플라스틱 도장시 프라이머 도장 공정의 목적은?

① 기름 및 먼지 등의 부착물을 제거한다.

② 변형 및 주름 등의 표면 결함을 제거한다. 

③ 소재와 후속 도장의 부착성을 강화한다. 

④ 적외선 및 자외선을 차단하고 내광성을 향상시킨다.

정답
③ 소재와 후속 도장의 부착성을 강화한다. 

해설.
①은 탈지공정, ②은 중도공정, ④은 상도공정의 목적이다.





49. 
다음 배색 중 색상 차가 가장 큰 것은?

① 녹색과 청록

② 파랑과 남색

③ 빨강과 주황 

④ 주황과 파랑

정답
④ 주황과 파랑

해설.
색상차이가 가장 큰 배색은 색상환에서 보색인 관계의 색이 가장 크다. 

10 색상환에서 보색관계는,
빨강 - 청록, 주황 - 파랑, 노랑 - 남색, 연두 - 보라, 녹색 - 자주 이다.





50. 
도료를 도장하여 건조할 때 도막에 바늘구멍과 같이 생기는 현상을 핀 홀이라고 한다. 
다음 중 핀 홀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두껍게 도장한 경우

② 세팅타임을 너무 많이 주었을 때

③ 점도가 높은 경우

④ 속건 시너 사용 시

정답
② 세팅타임을 너무 많이 주었을 때

해설.
핀 홀의 발생 원인

• 도장 후 세팅타임을 적절하게 주지 않고 급격히 온도를 올린 경우 발생한다. 
• 증발속도가 빠른 속건 시너를 사용할 경우 발생한다.
• 하도나 중도에 기공이 잔재해 있을 경우 발생한다.
• 점도가 높은 도료를 플래시 타임 없이 두껍게 도장 할 경우 발생한다.





51. 
마스킹 작업의 주 목적이 아닌 것은?

① 스프레이 작업으로 인한 도료나 분말의 날림부착 방지

② 프라이머-서페이서 도막두께 조정

③ 도장부위의 오염이나 이물질 부착방지

④ 작업하는 피도체의 오염방지

정답
② 프라이머-서페이서 도막두께 조정





52. 
3코트 펄 조색시 컬러베이스의 건조가 불충분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정면 톤과 측면 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② 광택성이 저하되며 도료가 흘러내린다.

③ 연마자국이 나타난다. 

④ 펄 입자의 배열이 균일하다.

정답
① 정면 톤과 측면 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53. 
용제 퍼핑의 상태를 설명한 것은?

① 상도나 프라서페에 함유된 용제에 의해 거품이 생긴 형태

② 상도 도장 또는 건조 시 표면이 일그러지거나 오그라드는 상태

③ 도막 표면에 용제가 흘러 심하게 주름이 생긴 형태

④ 구도막이나 하도를 연마한 자국이 표면에 확대되어 나타난 상태

정답
① 상도나 프라서페에 함유된 용제에 의해 거품이 생긴 형태





54. 
자동차 보수도장 시 메탈릭이나 펄 등을 도장할 때 주위 패널과 약간 겹치도록 도장을 하여 빛에 의한 컬러의 차이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는 도장방법은?

① 전체도장

② 패널도장

③ 보수도장

④ 숨김도장

정답
④ 숨김도장





55. 
도장 작업시 안전에 필요한 사항 중 관련이 적은 것은?

① 그라인더

② 고무장갑

③ 방독 마스크

④ 보안경

정답
① 그라인더





56. 
도료 저장 중 발생하는 결함의 방지 대책 및 조치사항을 설명하였다. 
어떤 결함인가?


① 피막

② 점도 상승

③ 젤(gel)

④ 도료 분리 현상

정답
② 점도 상승





57. 
다음 보기는 자동차도장 색상 차이의 원인 중 어떤 경우를 설명한 것인가?


① 도료 업체의 원인

② 자동차도장 기술자에 의한 원인

③ 자동차 생산업체의 원인

④ 현장 조색시스템관리 도료대리점의 원인

정답
② 자동차도장 기술자에 의한 원인





58. 
일반적인 블렌딩 도장의 조건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분무되는 패턴의 모양은 원형을 피한다.

② 사용되는 도료의 점도는 무관하다.

③ 공기 압력은 5kg/cm² 이상이 되어야 한다.

④ 분무거리는 30cm 이상이 좋다.

정답
① 분무되는 패턴의 모양은 원형을 피한다.





59. 
워시 프라이머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수분이나 오염물 등에서 철판을 보호하기 위한 부식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하도용 도료이다.

② 습도에 민감하므로 습도가 높은 날에는 도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경화제 및 시너는 전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④ 물과 희석하여 사용할 때는 PP(폴리프로필렌)컵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
④ 물과 희석하여 사용할 때는 PP(폴리프로필렌)컵을 사용하여야 한다.

해설.
워시 프라이머 시 지정된 시너를 지정된 비율에 따라 희석, 사용해야 한다.





60. 
응급 치료센터 안전표시 등에 사용되는 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흑색과 백색

② 적색

③ 황색과 흑색

④ 녹색

정답
④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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