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렛 다운(Let - Down) 시편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정확한 메탈릭 베이스의 도장횟수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② 펄 베이스의 도장 횟수에 따라 컬러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③ 컬러 베이스의 은폐력 확인을 위한 것이다.
④ 솔리드 칼라의 은폐력 확인을 위한 것이다.
정답
② 펄 베이스의 도장 횟수에 따라 컬러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해설.
렛 다운은 컬러 베이스 도장 후 펄 베이스의 도장횟수에 따른 색상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작업 방법이다.
02.
보수 도장 중 구도막 제거시 안전상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① 보안경과 방진 마스크를 꼭 사용한다.
② 안전은 위해서 습식 연마를 시행한다.
③ 분진이 손에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내용제성 장갑을 착용한다.
④ 보안경 착용은 필수적이지 않다.
정답
① 보안경과 방진 마스크를 꼭 사용한다.
03.
상도 도장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스프레이건의 이동 속도로 적당한 것은?
① 1~5cm/sec
② 10~20cm/sec
③ 30~60cm/sec
④ 100~150cm/sec
정답
③ 30~60cm/sec
04.
솔리드 조색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지정 색과의 색상 비교시 수정할 조색제를 한꺼번에 모두 넣고 수정하는 것이 시간절약 및 정확한 조색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② 조색제 투입시에는 한 가지씩 넣어 조색제 특징을 살려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수정할 조색제는 한꺼번에 투입해서 조색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④ 조색 작업시 너무 적은 양으로 조색하면 오차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
정답
① 지정 색과의 색상 비교시 수정할 조색제를 한꺼번에 모두 넣고 수정하는 것이 시간절약 및 정확한 조색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해설.
• 자동차 보수도장 조색 시 항상 조색제는 미량 첨가해야한다.
• 솔리드 조색뿐 아니라 메탈릭, 펄 조색시에도 미량 첨가해야한다.
05.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보수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① 플라스틱 접착은 강력순간접착제를 사용한다.
② ABS, PC, PPO 등은 내용제성이 약하기 때문에 알코올로 탈지한다.
③ PVC, PUR, PP 등은 탈지제를 사용할 수 있다.
④ PVC, PUR, PP 등은 유연성이 높아 취급에 주의한다.
정답
① 플라스틱 접착은 강력순간접착제를 사용한다.
해설.
FRP(유리섬유강화 플라스틱)의 경우 손상부위를 청소하고 형상을 갖춘 후 필요한 크기로 컷팅한 유리섬유의 매트에 적합한 경화제를 첨가한 폴리에스테르의 용액을 위에서부터 칠하고 롤러로 눌러 접착시킨다.
06.
퍼티 자국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퍼티작업 후 불충분한 건조
② 단 낮추기 및 평활성이 불충분할 때
③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④ 지건성 시너 혼합량의 과다로 용제증발이 늦을 때
정답
③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해설.
도료의 점도가 낮을 때 발생한다.
07.
다음 중 자동차 범퍼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용 수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ABS
② PUR
③ PP
④ TPUR
정답
① ABS
해설.
플라스틱용 수지의 기호
• ABS : 합성수지
• PUR : 열경화성 폴리우레탄
• PP : 폴리프로필렌
• TPUR :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08.
솔리드 2액형 도료의 상도 스프레이시 적당한 도막 두께는?
① 3~5㎛
② 8~10㎛
③ 15~20㎛
④ 40~50㎛
정답
④ 40~50㎛
해설.
도막의 두께
• 2~5㎛ : 워시 프라이머, 플라스틱 프라이머의 건조도막 두께
• 15~20㎛ : 컬러 베이스 코트의 건조도막 두께
• 40~50㎛ : 솔리드 2액형 도료, 크리어의 건조도막 두께
09.
플라스틱 부품 도장의 공정으로 맞는 것은?
① 표면탈지 → 연마 → 표면탈지 → 공기불기 → 택크로스 작업 → 프라이머 → 상도
② 연마 → 표면탈지 → 택크로스작업 → 공기불기 → 상도 → 프라이머 → 표면탈지
③ 공기불기 → 연마 → 표면탈지 → 택크로스 작업 → 표면탈지 → 프라이머 → 상도
④ 택크로스작업 → 표면탈지 → 공기불기 → 표면탈지 → 연마 → 프라이머 → 상도
정답
① 표면탈지 → 연마 → 표면탈지 → 공기불기 → 택크로스 작업 → 프라이머 → 상도
10.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색상과 광택을 부여하여 외관을 향상시켜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도장 방법은?
① 하도 작업
② 중도 작업
③ 상도 작업
④ 광택 작업
정답
③ 상도 작업
11.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유리섬유에 침투시켜 적층한 형태로 사용하는 소재의 명칭은?
① 불포화 폴리에스테르(UP)
②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③ 폴리 카보네이트(PC)
④ 나일론(PA)
정답
②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12.
퍼티 샌딩작업 시 분진의 위험을 차단하는 인체의 방어기전으로 틀린 것은?
① 섬모
② 콧털
③ 호흡
④ 점액층
정답
③ 호흡
13.
다음 중 도료의 첨가제가 아닌 것은?
① 침전 방지제
② 표면 평활제
③ 색 분리 방지제
④ 피막 처리제
정답
④ 피막 처리제
14.
저비점 용제의 비점은 몇 ℃ 정도인가?
① 100℃ 이하
② 150°C
③ 180°C
④ 200℃ 이상
정답
① 100℃ 이하
15.
플라스틱 부품류 도장시 불량을 방지하고자 표면 탈지를 실시하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표면에 어떤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인가?
① 수지
② 용제
③ 이형제
④ 광택제
정답
③ 이형제
해설.
이형제가 묻어 있으면 박리 현상과 크레터링 현상이 발생되므로, 플라스틱 전용의 탈지제를 사용하여 표면을 탈지하여야 한다.
16.
불소수지의 상도도료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내후성
② 내식성
③ 발수성
④ 내오염성
정답
② 내식성
17.
유기용제 중 제2석유류의 인화점으로 맞는 것은?
① 21℃ 미만
② 21~70°C
③ 70~200°C
④ 200℃ 이상
정답
② 21~70°C
해설.
제2석유류는 등유, 경유, 크실렌, 미네랄스피릿, 셀루솔브 등으로 인화점이 21~70℃ 이다.
18.
작업성이 뛰어나고 휘발건조에 의해 도막을 형성하는 수지타입의 도료는?
① 우레탄 도료
② 1액형 도료
③ 가교형 도료
④ 2액형 도료
정답
② 1액형 도료
19.
최근 자동차 보수용에 사용되는 퍼티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오일 퍼티
② 폴리에스테르 퍼티
③ 스무스(판금) 퍼티
④ 래커(레드) 퍼티
정답
① 오일 퍼티
해설.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사용하는 퍼티는 판금퍼티, 폴리퍼티, 래커퍼티, 스프레이퍼티가 있다.
이중 사용 빈도로 보면 폴리퍼티 > 래커퍼티 > 판금퍼티 > 스프레이퍼티 순이다.
20.
다음 중 중도용 도료로 사용되는 수지로서 요구되는 성징이 아닌 것은?
① 광택성
② 방청성
③ 부착성
④ 내치핑성
정답
① 광택성
해설.
중도용 도료는 연마한 후 후속도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택성은 필요없다.
21.
도료 저장 중(도장 전) 발생하는 결함의 방지대책 및 조치사항을 설명하였다.
어떤 결함인가?
① 도료 분리현상
② 침전
③ 피막
④ 점도상승
정답
② 침전
22.
도막이 가장 단단한 구조를 갖는 건조 방식은?
① 용제 증발형 건조 방식
② 산화 중합 건조 방식
③ 2액 중합 건조 방식
④ 열 중합 건조 방식
정답
④ 열 중합 건조 방식
23.
공기 중에 포함된 유해요소 중 스프레이 작업 시 발생하는 미세한 액체 방울은?
① 흄
② 분진
③ 도장분진
④ 유해증기
정답
③ 도장분진
24.
싱글액션 샌더의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되는 연마지는?
① #40, #60
② #180, #240
③ #320, #400
④ #600, #800
정답
① #40, #60
해설.
싱글액션 샌더는 구도막을 박리시킬 때 사용하므로 연마지는 #40~#60 정도의 연마지를 사용한다.
25.
물 자국(Water Spot) 현상의 발생원인이 아닌 것은?
① 새의 배설물이 묻었을 경우 장시간 제거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다.
② 도막이 두꺼워서 건조가 부족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③ 급하게 열처리를 했을 경우 생길 수 있다.
④ 건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물방울이 묻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정답
③ 급하게 열처리를 했을 경우 생길 수 있다.
해설.
물 자국 현상의 발생원인
• 불완전 건조 상태에서 습기가 많은 장소에 노출하였을 경우
• 베이스코트에 수분이 있는 상태에서 클리어 도장을 하였을 경우
• 오염된 시너를 사용한 경우
26.
유기용제의 영향으로 인체에 나타나는 현상 중 기관지 장해를 일으키는 용제는?
① 톨루엔
② 메틸알코올
③ 부틸아세테이트
④ 메틸이소부틸케톤
정답
④ 메틸이소부틸케톤
27.
압축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는 공기여과기의 방식이 아닌 것은?
① 충돌판 이용방법
② 전기 히터 이용법
③ 원심력 이용법
④ 필터 또는 약제 사용법
정답
② 전기 히터 이용법
28.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작업과 건조 불량으로 발생하는 결함이 아닌 것은?
① 연마 자국이 있다.
② 퍼티 자국이 있다.
③ 상도의 광택이 부족하다.
④ 물자국 현상(water spot)이 발생한다.
정답
④ 물자국 현상(water spot)이 발생한다.
29.
코팅(왁스)작업시 유의해야 될 사항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보수도장 후 즉시 실리콘 성분이 포함된 코팅제를 사용한다.
② 광택 전용 타월을 사용한다.
③ 일반적인 경우 페인트의 완전 건조는 90일 정도 걸린다.
④ 표면을 골고루 닦아 주면서 광택제가 없어질 때까지 문지른다.
정답
① 보수도장 후 즉시 실리콘 성분이 포함된 코팅제를 사용한다.
해설.
도막이 완전히 건조된 다음 왁스, 코팅 작업을 해야 한다.
30.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성능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① 퍼티 면이나 부품 패널의 프라이머 면에 분무하여 일정한 도막의 두께를 유지한다.
② 도막 내에 침투하는 수분을 차단한다.
③ 상도와의 부착성을 향상시킨다.
④ 상도 도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답
④ 상도 도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설.
중도 도장은 상도 도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31.
도료의 보관 장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통풍과 차광이 알맞은 내화구조
② 햇빛이 잘 드는 밀폐된 구조
③ 경화 방지를 위한 밀폐된 구조
④ 직사광선이 잘 드는 내화 구조
정답
① 통풍과 차광이 알맞은 내화구조
32.
컴파운딩 작업의 주된 목적으로 맞는 것은?
① 스월마크 제거
② 샌딩 마크 제거
③ 표면 보호
④ 오렌지 필 제거
정답
② 샌딩 마크 제거
33.
자동차 보수용 하도용 도료의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하도 도료는 베이스코트보다 용제(시너)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② 포오드컵 NO#4 (20℃) 기준으로 20초 이상의 점도로 사용된다.
③ 포오드컵 NO#4 (20℃) 기준으로 10초 이하의 점도로 사용된다.
④ 점도와 무관하게 사용해도 살오름성이 좋다.
정답
② 포오드컵 NO#4 (20℃) 기준으로 20초 이상의 점도로 사용된다.
34.
작업장에 샌딩 룸이 없으면 생기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샌딩 작업 때 먼지가 공장 내부에 쌓인다.
② 주위 작업자에게 피해를 준다.
③ 소음이 발생한다.
④ 페인트가 퍼진다.
정답
④ 페인트가 퍼진다.
35.
흐름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시너 증발이 빠른 타입을 사용한 경우
② 한 번에 두껍게 칠하였을 경우
③ 시너를 과다 희석 하였을 경우
④ 스프레이건 거리가 가깝고 속도가 느린 경우
정답
① 시너 증발이 빠른 타입을 사용한 경우
해설.
흐름현상 발생 원인
• 한 번에 너무 두껍게 도장하였을 경우
• 도료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 증발속도가 늦은 지건 시너를 많이 사용하였을 경우
• 저온 도장 후 즉시 고온에서 건조시킬 경우
• 스프레이건의 운행 속도의 불량이나 패턴 겹치기를 잘못하였을 경우
36.
에어식 샌더기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가볍고 사용이 간편하다.
② 로터를 회전시킨다.
③ 회전력과 파워가 일정하고 힘이 좋다.
④ 종류가 다양하여 작업 내용에 따라 선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정답
③ 회전력과 파워가 일정하고 힘이 좋다.
해설.
에어식 샌더의 경우 연마면 쪽으로 힘을 주면 회전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전기식의 기어액션 샌더가 있다.
37.
스프레이 부스에서 도장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① 마스크
② 앞치마
③ 내용제성 장갑
④ 보안경
정답
② 앞치마
38.
프라이머 서페이셔의 면을 습식 연마할 때 연마에 적절한 연마지는?
① P80~P120
② P120~P220
③ P220~P320
④ P320~P800
정답
④ P320~P800
39.
도료의 저장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결함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침전 : 안료가 바닥에 가라앉아 딱딱하게 굳어 버리는 현상
② 크레터링 : 도막이 분화구 모양과 같이 구멍이 패인 현상
③ 주름 : 도막의 표면층과 내부 층의 뒤틀림으로 인하여 도막표면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
④ 색 번짐 : 상도 도막면으로 하도의 색이나 구도막의 색이 섞여서 번져 나오는 현상
정답
① 침전 : 안료가 바닥에 가라앉아 딱딱하게 굳어 버리는 현상
해설.
도료 저장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결함은 침전, 겔화, 피막 등이 있다.
40.
상도 도장 작업 중에 발생하는 도막의 결함이 아닌 것은?
① 오렌지 필(Orange Peel)
② 핀홀(Pin Hole)
③ 크레터링(Cratering)
④ 메탈릭(Metallic) 얼룩
정답
② 핀홀(Pin Hole)
해설.
도장 작업 중 결함은 연마자국, 퍼티자국, 퍼티기공, 메탈릭 얼룩, 먼지고착, 크레터링, 오렌지 필, 흘림, 백악화, 번짐 등이 있다.
41.
세정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몰딩 및 도어 손잡이 부분의 틈새, 구멍 등에 낀 왁스성분을 깨끗이 제거한다.
② 탈지제를 이용할 때는 마르기 전에 깨끗한 마른 타월로 닦아내야 유분 및 왁스 성분 등을 깨끗하게 제거 할 수 있다.
③ 세정작업은 연마 전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타르 및 광택용 왁스는 좀처럼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강용제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정답
④ 타르 및 광택용 왁스는 좀처럼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강용제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해설.
세정작업을 할 때에는 세정액이 묻어 있는 타월로 오염물을 제거하고 즉시 깨끗한 타월을 이용하여 세정액이 마르기 전 남아있는 오염물을 제거한다.
또한 세정작업은 공정 시작 전과 후에 해야 하며 전용 세정제를 사용한다.
42.
도막의 벗겨짐(peeling) 현상의 발생 요인은?
① 용제의 용해력이 충분할 때
② 마스킹 테이프를 즉시 떼어냈을 때
③ 도료와 강판의 친화력이 좋을 때
④ 구 도막 표면의 연마가 미흡할 때
정답
④ 구 도막 표면의 연마가 미흡할 때
해설.
벗겨짐(peeling) 현상의 원인
• 소재의 전처리 상태가 불량한 경우
• 상도와 하도 및 구도막 간의 밀착이 불량한 경우
• 실리콘, 오일, 기타 불순물이 있는 표면에 연마나 탈지를 충분히 하지 않고 후속 도장
을 하였을 경우
• 희석재의 용해력이 약하거나 증발 속도가 빠른 경우
43.
도료의 부착성과 차체패널의 내식성 향상을 위해 도장면의 표면처리에 사용하는 화학약품은?
① 인산아연
② 황산
③ 산화티타늄
④ 질산
정답
① 인산아연
44.
거친 연마지를 블렌딩 도장 시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① 도막의 표면이 미려하게 된다.
② 도료가 매우 절약된다.
③ 건조작업이 빠르게 진행된다.
④ 도료 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된다.
정답
④ 도료 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된다.
45.
차량의 앞, 뒷면 유리의 고무 몰딩에 적합한 마스킹 테이프는?
① 라인 마스킹 테이프
② 트림 마스킹 테이프
③ 평면 마스킹 테이프
④ 플라스틱 마스킹 테이프
정답
② 트림 마스킹 테이프
46.
응급 치료센터 안전표시 등에 사용되는 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흑색과 백색
② 적색
③ 황색과 흑색
④ 녹색
정답
④ 녹색
47.
도장 작업장에서 도장 작업자의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점화물질 휴대금지
② 소화기 비치장소 확인
③ 일일 작업량 외의 여유분 도료를 넉넉히 작업장에 비치
④ 징이 박힌 신발 착용 금지
정답
③ 일일 작업량 외의 여유분 도료를 넉넉히 작업장에 비치
48.
플라스틱 도장시 프라이머 도장 공정의 목적은?
① 기름 및 먼지 등의 부착물을 제거한다.
② 변형 및 주름 등의 표면 결함을 제거한다.
③ 소재와 후속 도장의 부착성을 강화한다.
④ 적외선 및 자외선을 차단하고 내광성을 향상시킨다.
정답
③ 소재와 후속 도장의 부착성을 강화한다.
해설.
①은 탈지공정, ②은 중도공정, ④은 상도공정의 목적이다.
49.
다음 배색 중 색상 차가 가장 큰 것은?
① 녹색과 청록
② 파랑과 남색
③ 빨강과 주황
④ 주황과 파랑
정답
④ 주황과 파랑
해설.
색상차이가 가장 큰 배색은 색상환에서 보색인 관계의 색이 가장 크다.
10 색상환에서 보색관계는,
빨강 - 청록, 주황 - 파랑, 노랑 - 남색, 연두 - 보라, 녹색 - 자주 이다.
50.
도료를 도장하여 건조할 때 도막에 바늘구멍과 같이 생기는 현상을 핀 홀이라고 한다.
다음 중 핀 홀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두껍게 도장한 경우
② 세팅타임을 너무 많이 주었을 때
③ 점도가 높은 경우
④ 속건 시너 사용 시
정답
② 세팅타임을 너무 많이 주었을 때
해설.
핀 홀의 발생 원인
• 도장 후 세팅타임을 적절하게 주지 않고 급격히 온도를 올린 경우 발생한다.
• 증발속도가 빠른 속건 시너를 사용할 경우 발생한다.
• 하도나 중도에 기공이 잔재해 있을 경우 발생한다.
• 점도가 높은 도료를 플래시 타임 없이 두껍게 도장 할 경우 발생한다.
51.
마스킹 작업의 주 목적이 아닌 것은?
① 스프레이 작업으로 인한 도료나 분말의 날림부착 방지
② 프라이머-서페이서 도막두께 조정
③ 도장부위의 오염이나 이물질 부착방지
④ 작업하는 피도체의 오염방지
정답
② 프라이머-서페이서 도막두께 조정
52.
3코트 펄 조색시 컬러베이스의 건조가 불충분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정면 톤과 측면 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② 광택성이 저하되며 도료가 흘러내린다.
③ 연마자국이 나타난다.
④ 펄 입자의 배열이 균일하다.
정답
① 정면 톤과 측면 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53.
용제 퍼핑의 상태를 설명한 것은?
① 상도나 프라서페에 함유된 용제에 의해 거품이 생긴 형태
② 상도 도장 또는 건조 시 표면이 일그러지거나 오그라드는 상태
③ 도막 표면에 용제가 흘러 심하게 주름이 생긴 형태
④ 구도막이나 하도를 연마한 자국이 표면에 확대되어 나타난 상태
정답
① 상도나 프라서페에 함유된 용제에 의해 거품이 생긴 형태
54.
자동차 보수도장 시 메탈릭이나 펄 등을 도장할 때 주위 패널과 약간 겹치도록 도장을 하여 빛에 의한 컬러의 차이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는 도장방법은?
① 전체도장
② 패널도장
③ 보수도장
④ 숨김도장
정답
④ 숨김도장
55.
도장 작업시 안전에 필요한 사항 중 관련이 적은 것은?
① 그라인더
② 고무장갑
③ 방독 마스크
④ 보안경
정답
① 그라인더
56.
도료 저장 중 발생하는 결함의 방지 대책 및 조치사항을 설명하였다.
어떤 결함인가?
① 피막
② 점도 상승
③ 젤(gel)
④ 도료 분리 현상
정답
② 점도 상승
57.
다음 보기는 자동차도장 색상 차이의 원인 중 어떤 경우를 설명한 것인가?
① 도료 업체의 원인
② 자동차도장 기술자에 의한 원인
③ 자동차 생산업체의 원인
④ 현장 조색시스템관리 도료대리점의 원인
정답
② 자동차도장 기술자에 의한 원인
58.
일반적인 블렌딩 도장의 조건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분무되는 패턴의 모양은 원형을 피한다.
② 사용되는 도료의 점도는 무관하다.
③ 공기 압력은 5kg/cm² 이상이 되어야 한다.
④ 분무거리는 30cm 이상이 좋다.
정답
① 분무되는 패턴의 모양은 원형을 피한다.
59.
워시 프라이머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수분이나 오염물 등에서 철판을 보호하기 위한 부식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하도용 도료이다.
② 습도에 민감하므로 습도가 높은 날에는 도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경화제 및 시너는 전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④ 물과 희석하여 사용할 때는 PP(폴리프로필렌)컵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
④ 물과 희석하여 사용할 때는 PP(폴리프로필렌)컵을 사용하여야 한다.
해설.
워시 프라이머 시 지정된 시너를 지정된 비율에 따라 희석, 사용해야 한다.
60.
응급 치료센터 안전표시 등에 사용되는 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흑색과 백색
② 적색
③ 황색과 흑색
④ 녹색
정답
④ 녹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