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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산업기사(기사공통) 기출모음

산업안전산업기사 5편 5과목

by 스터디윤쌤 2024.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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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과목
건설안전기술(20문제)



81번.
흙의 투수계수에 영향을 주는 인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포화도 : 포화도가 클수록 투수계수도 크다.

② 공극비 : 공극비가 클수록 투수계수는 작다.

③ 유체의 점성계수 : 점성계수가 클수록 투수계수는 작다.

④ 유체의 밀도 : 유체의 밀도가 클수록 투수계수는 크다.

정답은,
② 공극비 : 공극비가 클수록 투수계수는 작다.

해설.
공극비가 클수록 투수계수는 크다.





82번.
표준관입시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N치(N-value)는 지반을 30cm 굴진하는데 필요한 타격횟수를 의미한다.

② N치가 4~10일 경우 모래의 상대밀도는 매우 단단한 편이다.

③ 63.5kg 무게의 추를 76cm 높이에서 자유낙하하여 타격하는 시험이다.

④ 사질지반에 적용하며, 점토지반에서는 편차가 커서 신뢰성이 떨어진다.

정답은,
② N치가 4~10일 경우 모래의 상대밀도는 매우 단단한 편이다.

해설.
N치가 4~10일 경우 모래의 상대밀도는 느슨한 편이다.





83번.
산업안전보건 중 안전시설비의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

① 외부인 출입금지, 공사자 경계표시를 위한 가설울타리

② 작업발판

③ 절토부 및 성토부 등의 토사유실 방지를 위한 설비

④ 사다리 전도방지장치

정답은,
④ 사다리 전도방지장치

해설.
안전시설비의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항목

비계에 추가 설치하는 추락방지용 안전난간, 사다리 전도방지장치, 통로의 낙하물 방호선반, 기성제품에 부착된 안전장치 고장 시 교체비용 등





84번.
히빙(Heaving) 현상에 대한 안전대책이 아닌 것은?

① 굴착주변을 웰포인트(Well Point) 공법과 병행한다.

② 시트파일(Sheet Pile) 등의 근입심도를 검토한다.

③ 굴착저면에 토사 등 인공중력을 감소시킨다.

④ 굴착배면의 상재하중을 제거하여 토압을 최대한 낮춘다.

정답은,
③ 굴착저면에 토사 등 인공중력을 감소시킨다.

해설.
히빙현상에 대한 안전대책이 아닌 것

• 굴착저면에 토사 등 인공중력을 감소시킨다.
• 저면이 액상화된다.
• 부풀어 솟아오르는 바닥면의 토사를 제거한다.
• 주변수위를 높인다.





85번.
달비계에 사용이 불가한 와이어로프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음매가 없는 것

②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하는 것

③ 심하게 변형되거나 부식된 것

④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인 것

정답은,
① 이음매가 없는 것

해설.
이음매가 있는 것





86번.
다음 건설기계 중 360° 회전작업이 불가능한 것은?

① 타워크레인

② 크롤러 크레인

③ 가이데릭

④ 삼각데릭

정답은,
④ 삼각데릭

해설.
삼각데릭(Stiff Leg Derrick)

가이데릭과 비슷하나 주기둥을 지탱하는 직선 대신에 2본의 다리에 의해 고정된 양중용 철골 건립기계이다.
작업회전범위는 270° 정도이며, 성능은 가이데릭과 거의 같다.





87번.
콘크리트 타설 시 거푸집의 측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슬럼프가 클수록 측압이 크다.

② 거푸집의 강성이 클수록 측압은 크다.

③ 철근량이 많을수록 측압은 작다.

④ 타설속도가 느릴수록 측압은 크다.

정답은,
④ 타설속도가 느릴수록 측압은 크다.

해설.
타설속도가 느릴수록 측압은 작다.





88번.
거푸집 동바리 등을 조립하는 경우에 준수하여야 할 안전조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바리로 사용하는 강관은 높이 2[m] 이내마다 수평연결재를 2개 방향으로 만들고 수평연결재의 변위를 방지할 것

② 동바리로 사용하는 파이프 서포트는 3개 이상이어서 사용하지 않도록 할 것

③ 동바리로 사용하는 파이프 서포트를 이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3개 이상의 볼트 또는 전용 철물을 사용하여 이을 것

④ 동바리로 사용하는 강관틀과 강관틀 사이에는 교차가새를 설치할 것

정답은,
③ 동바리로 사용하는 파이프 서포트를 이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3개 이상의 볼트 또는 전용 철물을 사용하여 이을 것

해설.
동바리로 사용하는 파이프 서포트를 이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4개 이상의 볼트 또는 전용 철물을 사용하여 이을 것





89번.
사다리식 통로 등을 설치하는 경우 준수해야 할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접이식 사다리 기둥은 사용 시 접히거나 펼쳐지지 않도록 철물 등을 사용하여 견고하게 조치할 것

② 발판과 벽과의 사이는 25[cm] 이상의 간격을 유지할 것

③ 폭은 30[cm] 이상으로 할 것

④ 사다리식 통로의 길이가 10[m] 이상인 경우에는 5[m] 이내마다 계단참을 설치할 것

정답은,
② 발판과 벽과의 사이는 25[cm] 이상의 간격을 유지할 것

해설.
발판과 벽과의 사이는 15[cm] 이상의 간격을 유지할 것





90번.
다음 터널 공법 중 전단면 기계 굴착에 의한 공법에 속하는 것은?

① ASSM(American Steel Supported Method)

②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③ TBM(Tunnel Boring Machine)

④ 개착식 공법

정답은,
③ TBM(Tunnel Boring Machine)

해설.
•  ASSM : 광산에서 사용하던 재래식 굴착공법으로, 주변 지반의 작업 하중을 철재 아치(Arch) 지보와 콘크리트 라이닝을 주 지보체로 활용해 지지한다.
•  NATM : 지반의 본래 강도를 유지시켜서, 지반 자체를 주 지보재로 이용하는 굴착공법이다.
•  개착식 공법 : 지표면에서 소정의 위치까지 파내려간 후 구조물을 축조하고 되메운 다음 지표면을 원상태로 복구시키는 공법이다.





91번.
거푸집 동바리 등을 조립하거나 해체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준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당 작업을 하는 구역에는 관계 근로자가 아닌 사람의 출입을 금지할 것

② 비, 눈, 그 밖의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날씨가 몹시 나쁜 경우에는 그 작업을 중지할 것

③ 낙하 · 충격에 의한 돌발적 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버팀목을 설치하고 거푸집 동바리 등을 인양장비에 매단 후에 작업을 하도록 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

④ 재료, 기구 또는 공구 등을 올리거나 내리는 경우에는 근로자로 하여금 달줄 · 달포대 등의 사용을 금지하도록할 것

정답은,
④ 재료, 기구 또는 공구 등을 올리거나 내리는 경우에는 근로자로 하여금 달줄 · 달포대 등의 사용을 금지하도록할 것

해설.
재료, 기구 또는 공구 등을 올리거나 내리는 경우에는 근로자로 하여금 달줄 · 달포대 등을 사용하도록 할 것





92번.
항타기 및 항발기를 조립하는 경우 점검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과부하장치 및 제동장치의 이상 유무

② 권상장치의 브레이크 및 쐐기장치 기능의 이상 유무

③ 본체 연결부의 풀림 또는 손상의 유무

④ 권상기의 설치상태의 이상 유무

정답은,
① 과부하장치 및 제동장치의 이상 유무

해설.
항타기 및 항발기를 조립하는 때의 사용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

과부하장치 및 제동장치의 이상 유무, 이동 제동장치 기능의 이상 유무 등





93번.
건립 중 강풍에 의한 풍압 등 외압에 대한 내력이 설계에 고려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하는 철골구조물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높이 20[m] 이상의 구조물

② 구조물의 폭과 높이의 비가 1 : 4 이상인 구조물

③ 이음부가 공장 제작인 구조물

④ 연면적당 철골량이 50[kg/m²] 이하인 구조물

정답은,
③ 이음부가 공장 제작인 구조물

해설.
이음부가 현장용접인 구조물 · 건물





94번.
근로자가 추락하거나 넘어질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추락방호망의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망의 처짐은 짧은 변 길이의 10[%] 이상이 되도록 할 것

② 추락방호망은 수평으로 설치할 것

③ 건축물 등의 바깥쪽으로 설치하는 경우 추락방호망의 내민 길이는 벽면으로부터 3[m] 이상 되도록 할 것

④ 추락방호망의 설치위치는 가능하면 작업면으로부터 가까운 지점에 설치하여야 하며, 작업면으로부터 망의 설치지점까지의 수직거리는 10[m]를 초과하지 아니할 것

정답은,
① 망의 처짐은 짧은 변 길이의 10[%] 이상이 되도록 할 것

해설.
망의 처짐은 짧은 변 길이의 12[%] 이상이 되도록 할 것





95번.
강관비계의 설치 기준으로 옳은 것은?

① 비계기둥의 간격은 띠장 방향에서는 1.5[m] 이상 1.8[m] 이하로 하고, 장선 방향에서는 2.0[m] 이하로 한다.

② 띠장 간격은 1.8[m] 이하로 설치하되, 첫 번째 띠장은 지상으로부터 2[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한다.

③ 비계기둥 간의 적재하중은 400[k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④ 비계기둥의 제일 윗부분으로부터 21[m] 되는 지점 밑 부분의 비계기둥은 2개의 강관으로 묶어 세운다.

정답은,
③ 비계기둥 간의 적재하중은 400[k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해설.
옳은 설명
• 비계기둥의 간격은 띠장 방향에서는 1.5[m] 이상 1.8[m] 이하로 하고, 장선 방향에서는 1.5[m] 이하로 한다.
• 띠장 간격은 1.5[m] 이하로 설치하되, 첫 번째 띠장은 지상으로부터 2[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한다.
• 비계기둥의 제일 윗부분으로부터 31[m] 되는 지점 밑부분의 비계기둥은 2개의 강관으로 묶어 세운다.





96번.
철골작업을 중지하여야 하는 기준으로 옳은 것은?

① 1시간당 강설량이 1[cm] 이상인 경우

② 풍속이 15[m/s] 이상인 경우

③ 진도 3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 경우

④ 1시간당 강우량이 1[cm] 이상인 경우

정답은,
① 1시간당 강설량이 1[cm] 이상인 경우

해설.
철골작업을 중지하여야 하는 기준
• 10분 간 평균 풍속이 초당 10[m] 이상인 경우
• 강우량이 시간당 1[mm] 이상인 경우
• 강설량이 시간당 1[cm] 이상인 경우





97번.
화물을 적재하는 경우 준수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침하 우려가 없는 튼튼한 기반 위에 적재할 것

② 화물의 압력정도와 관계없이 건물의 벽이나 칸막이 등을 이용하여 화물을 기대어 적재할 것

③ 하중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쌓을 것

④ 불안정할 정도로 높이 쌓아 올리지 말 것

정답은,
② 화물의 압력정도와 관계없이 건물의 벽이나 칸막이 등을 이용하여 화물을 기대어 적재할 것

해설.
건물의 칸막이나 벽 등이 화물의 압력에 견딜 만큼의 강도를 지니지 아니한 경우에는 칸막이나 벽에 기대어 적재하지 않도록 할 것





98번.
터널공사의 전기발파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선은 점화하기 전에 화약류를 충진한 장소로부터 30[m] 이상 떨어진 안전한 장소에서 도통시험 및 저항시험을 하여야 한다.

② 점화는 충분한 허용량을 갖는 발파기를 사용하고 규정된 스위치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③ 발파 후 발파기와 발파모선의 연결을 유지한 채 그 단부를 절연시킨 후 재점화가 되지 않도록 한다.

④ 점화는 선임된 발파책임자가 행하고 발파기의 핸들을 점화할 때 이외에는 시건장치를 하거나 모선을 분리하여야 하며, 발파책임자의 엄중한 관리하에 두어야 한다.

정답은,
③ 발파 후 발파기와 발파모선의 연결을 유지한 채 그 단부를 절연시킨 후 재점화가 되지 않도록 한다.

해설.
발파 후 즉시 발파모선을 발파기로부터 분리하고, 그 단부를 절연시킨다.





99번.
그물코의 크기가 5[cm]인 매듭 방망사의 폐기 시 인장강도 기준으로 옳은 것은?

① 200[kg]

② 100[kg]

③ 60[kg]

④ 30[kg]

정답은,
③ 60[kg]

해설.
매듭 추락방망사의 폐기 시 인장강도 기준
• 그물코의 크기 5cm : 60kg
• 그물코의 크기 10cm : 135kg





100번.
항만하역작업에서의 선박승강설비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0[ton]급 이상의 선박에서 하역작업을 하는 경우에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는 현문 사다리를 설치하여야 하며, 이 사다리 밑에 안전망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 현문 사다리는 견고한 재료로 제작된 것으로 너비는 55[cm] 이상이어야 한다.

③ 현문 사다리의 양측에는 82[cm] 이상의 높이로 울타리를 설치하여야 한다.

④ 현문 사다리는 근로자의 통행에만 사용하여야 하며, 화물용 발판 또는 화물용 보판으로 사용하도록 해서는 아니된다.

정답은,
① 200[ton]급 이상의 선박에서 하역작업을 하는 경우에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는 현문 사다리를 설치하여야 하며, 이 사다리 밑에 안전망을 설치하여야 한다.

해설.
300[ton]급 이상의 선박에서 하역작업을 하는 경우에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는 현문 사다리를 설치하여야 하며, 이 사다리 밑에 안전망을 설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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