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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송자격 기출모음

버스운송자격 4회

by 스터디윤쌤 2024.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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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전표지 등으로 경계를 표시한 도로의 가장자리 부분을 말하는 것은?

㉮ 서행표시
 
㉯ 주차금지선

㉰ 정차, 주차금지선

㉱ 길 가장자리 구역

정답
㉱ 길 가장자리 구역





02. 
교차로 통행방법위반 사고에 따른 과태료 부과기준으로 옳은 것은?

㉮ 범칙금(승합자동차) 7만원
 
㉯ 범칙금(승합자동차) 6만원

㉰ 범칙금(승합자동차) 5만원

㉱ 범칙금(승합자동차) 4만원

정답
㉯ 범칙금(승합자동차) 6만원





03.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안전표지는?

㉮ 지시표지
 
㉯ 노면표시

㉰ 주의표지

㉱ 규제표지

정답
㉰ 주의표지





04. 
보행자의 통행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도에서는 우측통행을 원칙으로 한다.
 
㉯ 도로공사 등으로 보도의 통행이 힘든 경우에는 차도로 통행할 수 있다.

㉰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에서는 차마와 마주보는 방향의 길 가장자리 또는 길 가장자리 구역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 도로의 통행방향이 일방통행인 경우에는 차마를 마주보지 아니하고 통행할 수 있다.

정답
㉯ 도로공사 등으로 보도의 통행이 힘든 경우에는 차도로 통행할 수 있다.

해설.
도로공사 등으로 보도의 통행이 힘든 경우에도 원칙적으로 보도로 통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보도의 통행이 금지된 경우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05. 
차의 등화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모든 차가 밤에 서로 마주보고 진행하는 때에는 전조등의 밝기를 높여야 한다.
 
㉯ 모든 차가 교통이 빈번한 곳에서 운행하는 때에는 전조등의 불빛을 계속 아래로 유지하여야 한다.

㉰ 안개가 끼거나 비 또는 눈이 올 때에 도로에서 차를 운행하거나 고장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도로에서 차를 정차 또는 주차하는 경우 밤에 준하여 등화를 켜야 한다.

㉱ 터널 안을 운행하는 경우에는 밤에 준하여 등화를 켜야 한다.

정답
㉮ 모든 차가 밤에 서로 마주보고 진행하는 때에는 전조등의 밝기를 높여야 한다.

해설.
모든 차의 운전자는 밤에 서로 마주보고 진행하는 때에는 전조등의 밝기를 줄이거나 빛의 방향을 아래로 향하게 하거나 일시 등을 꺼야 한다.




 
06. 
다음 중 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 16세 미만인 사람이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 듣지 못하는 사람이 제2종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 운전경험이 1년 미만인 사람이 제1종 특수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 19세 미만인 사람이 제1종 대형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정답
㉯ 듣지 못하는 사람이 제2종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해설.
듣지 못하는 사람은 제1종 운전면허 중, 대형, 특수면허일 경우에 결격사유에 해당한다.





07.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른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의 종류로 틀린 것은?

㉮ 시내좌석버스는 광역급행형, 직행좌석형, 좌석형에 사용되는 것으로 좌석이 설치된 것이다.
 
㉯ 마을버스운송사업은 다른 노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가 운행하기 어려운 구간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운행계통을 정하고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를 사용하여 여객을 운송하는 사업이다.

㉰ 시외버스운송사업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를 사용하여 여객을 운송하는 사업이다.

㉱ 구역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는 전세버스운송사업, 특수여객자동차운송사업 등이 있다.

정답
㉰ 시외버스운송사업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를 사용하여 여객을 운송하는 사업이다.

해설.
시내버스운송사업, 농어촌버스운송사업, 마을버스운송사업, 시외버스운송사업 모두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를 사용하여야 한다.





08. 
다음 중 도주(뺑소니)가 아닌 경우는?

㉮ 피해자를 병원까지만 후송하고 계속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조치없이 가버린 경우
 
㉯ 사고운전자가 자기 차량 사고에 대한 조치 없이 가버린 경우

㉰ 쌍방 업무상 과실이 있는 경우에 발생한 사고로 과실이 적은 차량이 도주한 경우

㉱ 현장에 도착한 경찰관에게 거짓으로 진술한 경우

정답
㉯ 사고운전자가 자기 차량 사고에 대한 조치 없이 가버린 경우

해설.
도주(뺑소니)가 아닌 경우는 ㉯ 이외에도,

- 사고운전자가 심한 부상을 입어 타인에게 의뢰하여 피해자를 후송 조치한 경우
- 사고장소가 혼잡하여 불가피하게 일부 진행 후 정지하고 되돌아와 조치한 경우
- 피해자 일행의 구타, 폭언, 폭행이 두려워 현장을 이탈한 경우
- 피해자가 부상사실이 없거나 극히경미하여 구호조치가 필요하지않아 연락처를 제공하고 떠난 경우

가 있다.





09. 
함부로 신호기를 조작하거나 교통안전시설을 철거, 이전하거나 손괴한 사람에 대한 벌칙은?

㉮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2년 이하의 징역이나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
㉰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해설.
함부로 신호기를 조작하거나 교통안전시설을 철거, 이전하거나 손괴한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이에 따른 행위로 인하여 도로에서 교통위험을 일으키게 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0.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사고의 성립요건 중 운전자의 과실이 아닌 것은?

㉮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신호가 변경되어 중앙선에 서 있던 중 사고
 
㉯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 횡단보도 전에 정지한 차량을 추돌, 밀려나가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 보행신호에 횡단보도 진입, 건너던 중 주의신호 또는 정지신호가 되어 마저 건너고 있는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정답
㉮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신호가 변경되어 중앙선에 서 있던 중 사고





11. 
운전자의 앞지르기 금지 위반행위가 아닌 것은?

㉮ 다리 위
 
㉯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거나 앞지르려고 하는 경우

㉰ 앞차의 우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정답
㉰ 앞차의 우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해설.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는 앞지르기 금지이다.





12. 
시내버스운송사업과 농어촌버스운송사업의 운행형태 중 광역급행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시내좌석버스를 사용하여 운행한다.
 
㉯ 주로 고속국도, 도시고속도로 또는 주간선도로를 이용한다.

㉰ 기점 및 종점으로부터 4km 이내의 지점에 위치한 각각 3개 이내의 정류소에만 정차하면서 운행한다.

㉱ 관할관청이 도로상황 등 지역의 특수성과 주민의 편의를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기점 및 종점으로부터 7.5km 이내에 위치한 각각 6개 이내의 정류소에 정차할 수 있다.

정답
㉰ 기점 및 종점으로부터 4km 이내의 지점에 위치한 각각 3개 이내의 정류소에만 정차하면서 운행한다.

해설.
기점 및 종점으로부터 5km 이내의 지점에 위치한 각각 4개 이내의 정류소에만 정차하면서 운행한다.





13.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면허 또는 등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관할관청은 등록신청을 받으면 그 등록요건을 갖추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 면허나 등록을 하는 경우에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종류별로 노선이나 사업구역을 정하여야 한다.

㉰ 필요하다고 인정해도 운송할 여객 등에 관한 필요한 조건을 붙일 수 있으나 업무의 범위나 기간을 한정하여 면허(한정면허)를 할 수는 없다.

㉱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을 경영하려는 자는 사업계획을 작성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

정답
㉰ 필요하다고 인정해도 운송할 여객 등에 관한 필요한 조건을 붙일 수 있으나 업무의 범위나 기간을 한정하여 면허(한정면허)를 할 수는 없다.

해설.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운송할 여객 등에 관한 업무의 범위나 기간을 한정하여, 면허(한정면허)를 하거나 필요한 조건을 붙일 수 있다.





14. 
전세버스 자동차의 장치 및 설비 등에 관한 준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난방장치 및 냉방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 앞바퀴는 재생한 타이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앞바퀴의 타이어는 튜브리스 타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 13세 미만의 어린이의 통학을 위하여 학교 및 보육시설의 장과 운송 계약을 체결하고 운행하는 전세버스의 경우에는 관할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정답
㉱ 13세 미만의 어린이의 통학을 위하여 학교 및 보육시설의 장과 운송 계약을 체결하고 운행하는 전세버스의 경우에는 관할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해설.
13세 미만의 어린이의 통학을 위하여 학교 및 보육시설의 장과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운행하는 전세버스의 경우에는 도로교통법 제52조에 따른 어린이통학버스의 신고를 하여야 한다.





15. 
다음 중 운송사업자의 운전자격증명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운수종사자는 운전업무 종사자격을 증명하는 증표를 발급받아 해당 사업용 자동차 안에 항상 게시하여야 한다.
 
㉯ 관할관청은 운송사업자에게 운전자격이 취소되어 취소처분을 받은 사람이 생긴 경우에는 그 사람으로부터 운전자격증명을 회수하여 폐기한 후 운전자격증명 발급기관에 그 사실을 지체 없이 통보하여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퇴직자의 운전자격증명을 해당 조합에 제출할 의무는 없다.

㉱ 구역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운수종사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운수종사자는 운전자격증명을 전자적 매체, 기기 등을 통한 방법으로 게시할 수 있다.

정답
㉰ 운송사업자는 퇴직자의 운전자격증명을 해당 조합에 제출할 의무는 없다.

해설.
운수종사자가 퇴직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운전자격증명을 운송사업자에게 반납하여야 하며, 운송사업자는 지체 없이 해당 운전자격증명 발급기관에 그 운전자격증명을 제출하여야 한다.





16. 
자동차 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특수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자동차에는 ‘장의’라고 표시한다.
 
㉯ 구체적인 표시 방법 및 위치 등은 관할관청이 정한다.

㉰ 자동차의 표시는 안쪽에서 한다.

㉱ 전세버스운송사업용 자동차의 경우 ‘전세’라고 표시한다.

정답
㉰ 자동차의 표시는 안쪽에서 한다.

해설.
표시는 외부에서 알아보기 쉽도록 차체 면에 인쇄하는 등 항구적인 방법으로 표시하여야 하며, 구체적인 표시 방법 및 위치 등은 관할관청이 정한다.





17. 
다음 중 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이 아닌것은?

㉮ 도로에 갑자기 뛰어들기
 
㉯ 놀이터 사고

㉰ 차내 안전사고

㉱ 자전거 사고

정답
㉯ 놀이터 사고





18. 
다음 중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공주거리는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자동차가 정지될 때까지 주행한 거리를 말한다.
 
㉯ 제동거리는 제동되기 시작하여 정지될 때까지 주행한 거리를 말한다.

㉰ 안전거리는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게 되는 경우 그 앞차와의 추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로 정지거리보다 약간 긴 정도의 거리를 말한다.

㉱ 앞차가 고의적으로 급정지하는 경우에는 뒷차의 불가항력적 사고로 인정하여 앞차에게 책임을 부과한다.

정답
㉮ 공주거리는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자동차가 정지될 때까지 주행한 거리를 말한다.

해설.
공주거리는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자동차가 제동되기 전까지 주행한 거리를 말한다.





19. 
좌, 우회전, 횡단, 후진, 유턴 등 진로를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 취할 수 있는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 고속도로에서도 횡단, 후진, 유턴 등을 할 수 있다.
 
㉯ 미리 후사경 등으로 안전을 확인한다.

㉰ 신호를 한 다음 진로를 변경한다.

㉱ 진로변경이 끝난 경우에는 신속히 신호를 멈춘다.

정답
㉮ 고속도로에서도 횡단, 후진, 유턴 등을 할 수 있다.

해설.
고속도로에서는 횡단, 후진, 유턴 등을 할 수 없다.





20. 
승하차 방법과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전자는 운전 중 타고 있는 사람이나 타고 내리는 사람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위해 문을 정확히 여닫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 모든 차의 운전자는 유아나 동물을 안고 운전해서는 안 된다.

㉰ 자동차의 승차인원은 승차정원의 130% 이내이어야 한다.

㉱ 화물자동차의 승차인원은 승차정원 이내여야 한다.

정답
㉰ 자동차의 승차인원은 승차정원의 130% 이내이어야 한다.

해설.
자동차의 승차인원은 승차정원의 100% 이내이어야 한다.





21. 
사고발생요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 인적 요인
 
㉯ 환경 요인

㉰ 횡단보도 요인

㉱ 교통수단의 요인

정답
㉮ 인적 요인

해설.
인적요인은 84.8%, 환경요인은 17.9%, 차량요인은 6.0% 이다.





22. 
인간행동의 환경적 요소로서 적당한 것은?

㉮ 인간관계
 
㉯ 일반심리

㉰ 심신상태

㉱ 소질

정답
㉮ 인간관계





23. 
운전자의 정보처리과정이 옳은 것은?

㉮ 식별 – 지각 – 반응 – 행동판단
 
㉯ 지각 – 반응 – 식별 – 행동판단

㉰ 지각 – 식별 – 행동판단 – 반응

㉱ 식별 – 지각 – 행동판단 - 반응

정답
㉰ 지각 – 식별 – 행동판단 – 반응





24. 
납부기간 이내에 범칙금을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통고받은 범칙금에 얼마를 더한 금액을 납부하여야 하는가?

㉮ 100분의 10
 
㉯ 100분의 20

㉰ 100분의 30

㉱ 100분의 50

정답
㉯ 100분의 20





25. 
치과에서 이를 갈 때 나는 단내가 심하게 나는 경우는 어느 곳의 고장인가?

㉮ 전기장치 부분
 
㉯ 조향장치 부분

㉰ 바퀴 부분

㉱ 브레이크 장치 부분

정답
㉱ 브레이크 장치 부분

해설.
주브레이크의 간격이 좁든가, 주차 브레이크를 당겼다 풀었으나 완전히 풀리지 않았을 경우로 긴 언덕길을 내려갈 때 계속 브레이크를 밟으면 이런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26. 
자동차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기름이나 왁스가 묻어 있는 걸레로 전면유리를 닦아낸다.
 
㉯ 겨울철에 세차하는 경우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 소금, 먼지, 진흙, 이물질이 퇴적하지 않도록 깨끗이 제거한다.

㉱ 내장 손질 시 실내등을 청소할 때 꺼져있는지를 확인한 후에 한다.

정답
㉮ 기름이나 왁스가 묻어 있는 걸레로 전면유리를 닦아낸다.

해설.
기름, 왁스가 묻어있는 걸레로 닦으면 야간에 빛이 반사되어 앞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





27. 
다음 중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닌 것은?

㉮ 기밀 작용
 
㉯ 열전도 작용

㉰ 강도보강 작용

㉱ 오일제거 작용

정답
㉰ 강도보강 작용

해설.
피스톤 링의 기능

기밀작용, 오일제거, 열전도 작용





28. 
조속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부하와 회전속도에 대한 분사량을 변화시켜 안전한 운전을 하게 한다.
 
㉯ 최고 회전 속도에서 그 속도가 더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게 한다.

㉰ 저속에서 고속으로 변화할 때 분사 시기를 조정하게 한다.

㉱ 저속에서 기관이 멈추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
㉰ 저속에서 고속으로 변화할 때 분사 시기를 조정하게 한다.

해설.
분사시기를 제어하는 것은 타이머이다.





29. 
LPG 엔진에서 냉각수의 열을 이용하여 액상의 연료가 기화하는 데 필요한 열을 공급하는 곳은?

㉮ 믹서
 
㉯ 예열기

㉰ 여과기

㉱ 분배관

정답
㉯ 예열기

해설.
LPG를 베이퍼라이저에 들어가기 전에 냉각수의 열을 이용하여 기화가 잘 되도록 예열한다.





30. 
클러치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 회전 부분의 평형이 좋아야 한다.
 
㉯ 구조가 간단하고, 다루기 쉬우며 고장이 적어야 한다.

㉰ 냉각이 잘되어 과열하지 않아야 한다.

㉱ 회전관성이 많아야 한다.

정답
㉱ 회전관성이 많아야 한다.

해설.
회전관성이 적어야 한다.





31. 
다음 중 점화 플러그의 간극 조정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 접지 전극을 구부려 조정해야 한다.
 
㉯ 중심 전극을 구부려 조정해야 한다.

㉰ 두 전극을 모두 구부려 조정해야 한다.

㉱ 규정 값보다 적게 조정해야 한다.

정답
㉮ 접지 전극을 구부려 조정해야 한다.

해설.
점화 플러그의 간극은 접지 전극을 구부려 조정하며, 중심전극과 접지전극의 간격은 0.5~0.8mm가 적합하다.





32. 
배터리가 자주 방전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 타이어의 편마모
 
㉯ 배터리액의 부족

㉰ 팬 벨트의 느슨함

㉱ 배터리 단자의 풀림, 부식

정답
㉮ 타이어의 편마모

해설.
타이어의 편마모는 브레이크가 편제동되는 원인이 된다.





33. 
다음 중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좌우로 자유로이 변경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 주행장치
 
㉯ 제동장치

㉰ 전기장치

㉱ 조향장치

정답
㉱ 조향장치

해설.
조향장치는 진행 방향을 좌우로 변하게 하는 장치로서 조향핸들과 앞차륜 등으로 구성된다.





34. 
수막(Hydroplaning)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핸들이나 브레이크를 함부로 조작하지 않는다.
 
㉯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운전을 해야 한다.

㉰ 수막현상은 보통 시속 90km 정도의 고속에서 발생한다.

㉱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게 한다.

정답
㉯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운전을 해야 한다.

해설.
수막현상이 일어나면 제동력은 물론 모든 타이어는 본래의 운동기능이 소실되므로,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아야 한다.





35. 
겨울철 자동차관리에 신경 써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월동장비 점검
 
㉯ 냉각장치 점검

㉰ 부동액 점검

㉱ 정온기 상태 점검

정답
㉯ 냉각장치 점검

해설.
냉각장치 점검은 여름철 자동차관리사항이다.





36. 
다음 중 자동차의 고장증상에 따른 조치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자동차 주행 중 제동을 하는 과정에서 끼익 소리가 난다면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상태를 확인한다.
 
㉯ 자동차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전기계통의 누전 여부를 확인한다.

㉰ 유압식 클러치에서 기어변속이 안 된다면 케이블의 상태 및 클러치 유격을 확인한다.

㉱ 충전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다면 팬벨트의 연결상태를 확인한다.

정답
㉰ 유압식 클러치에서 기어변속이 안 된다면 케이블의 상태 및 클러치 유격을 확인한다.

해설.
유압식 클러치가 아닌 케이블식 클러치의 경우에 해당한다.





37. 
노면에서 발생한 스프링의 진동을 재빨리 흡수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스프링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설치하는 완충장치는?

㉮ 타이로드
 
㉯ 스프링

㉰ 스태빌라이저

㉱ 쇽옵소버

정답
㉱ 쇽옵소버





38. 
자동차 관련 소화설비의 설치기준으로서 승차정원 7인 이상 승용자동차에 해당하는 것은?

㉮ 능력단위 1 이상인 소화기 1개 이상
 
㉯ 능력단위 2 이상인 소화기 1개 이상

㉰ 능력단위 2 이상인 소화기 2개 이상

㉱ 능력단위 3 이상인 소화기 1개 이상

정답
㉮ 능력단위 1 이상인 소화기 1개 이상





39. 
ABS(Anti-lock Brake System)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ABS 장치는 급제동할 때 또한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할 때에 구르던 바퀴가 잠기면서 노면 위에서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여 핸들의 조향성능을 유지시켜 주는 장치이다.
 
㉯ 급제동할 때에는 핸들 조향이 불가능하다.

㉰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급제동할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잠깐 밟았다가 떼야 한다.

정답
㉮ ABS 장치는 급제동할 때 또한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할 때에 구르던 바퀴가 잠기면서 노면 위에서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여 핸들의 조향성능을 유지시켜 주는 장치이다.

해설.
옳은 설명

- 급제동할 때에도 핸들 조향이 가능하다.
- 옆으로 미끄러지는 위험은 방지할 수 없다.
- 급제동할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버스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계속 힘껏 밟고 있어야 한다.





40. 
자동차의 정기검사는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로 며칠 이내에 받아야 하는가?

㉮ 7일
 
㉯ 14일

㉰ 20일

㉱ 31일

정답
㉱ 31일





41. 
다음 중 교통사고의 3대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도로구조나 안전시설 측면에서의 교통환경적 요인
 
㉯ 운전자와 보행자 측면에서의 인적 요인

㉰ 자동차의 구조나 작동불량에서 비롯되는 자동차적 결함요인

㉱ 교통법규나 교통정책 측면에서의 제도적 요인

정답
㉱ 교통법규나 교통정책 측면에서의 제도적 요인





42.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차로 수는 양방향 차로의 수를 합한 것이다.
 
㉯ 주, 정차대란 자동차의 주차, 정차에 이용하기 위해 도로에 접속하여 설치하는 부분을 말한다.

㉰ 편경사란 평면곡선부에서 자동차가 원심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치하는 횡단경사이다.

㉱ 교통섬이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다.

정답
㉱ 교통섬이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다.

해설.
㉱는 교통약자에 대한 설명이다.





43. 
정신적 피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주의가 산만해짐
 
㉯ 긴장이나 주의력 감소

㉰ 손 또는 눈꺼풀이 떨리고 근육 경직

㉱ 집중력 저하

정답
㉰ 손 또는 눈꺼풀이 떨리고 근육 경직

해설.
㉰는 신체적 피로이며, 운동능력에 관련된 것이다.





44. 
일반적인 승객의 욕구가 아닌 것은?

㉮ 기억되고 싶어한다.
 
㉯ 지적받고 싶어한다.

㉰ 편해지고 싶어한다.

㉱ 존경받고 싶어한다.

정답
㉯ 지적받고 싶어한다.





45. 
담배꽁초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화장실 변기에 버리지 않는다.
 
㉯ 버스 안은 위험하기 때문에 차창 밖으로 버린다.

㉰ 꽁초를 버리고 발로 비비지 않는다.

㉱ 꽁초를 손가락으로 튕겨 버리지 않는다.

정답
㉯ 버스 안은 위험하기 때문에 차창 밖으로 버린다.

해설.
버스 안에서는 금연해야 한다.





46. 
운전자가 보행자에게 물을 튀게 하는 것은 어떤 성향의 운전자인가?

㉮ 횡단보도에서 보행자에게 우선권을 양보하는 성향
 
㉯ 자기 의도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한 후 행동하는 성향

㉰ 자기의 편리만을 위해 무리하게 운전하는 성향

㉱ 공동으로 이용하는 도로를 상대방의 입장에서 운전하는 성향

정답
㉰ 자기의 편리만을 위해 무리하게 운전하는 성향





47. 
다음 중 신체장애인이 도로를 횡단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 신체장애인이 도로횡단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횡단 중 다른 교통에 방해가 된 때에는 책임을 져야 한다.
 
㉯ 지하도나 육교를 이용할 수 없는 신체장애인은 이를 이용하지 않고 횡단할 수 있다.

㉰ 앞을 못 보는 사람은 흰색 지팡이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

㉱ 신체장애인의 경우 반드시 육교를 이용하여 횡단하여야 한다.

정답
㉱ 신체장애인의 경우 반드시 육교를 이용하여 횡단하여야 한다.

해설.
신체장애인일지라도 다른 교통에 방해가 안 되는 경우에는 도로를 횡단할 수 있다.





48. 
자동차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통정보와 사고경향을 파악한다.
 
㉯ 운전하는 자동차의 구조와 성능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자동차를 움직이는 물리적 힘을 충분히 이해한다.

㉱ 사람의 운전능력에는 한계가 없다.

정답
㉱ 사람의 운전능력에는 한계가 없다.

해설.
사람의 운전능력에는 한계가 있음을 항상 인식해야 한다.





49. 
안전운전 요령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후속차가 과속으로 너무 접근하면 우측차로로 양보하는 것이 좋다.
 
㉯ 큰 고장이 나기 전에 여러 가지 계기와 램프를 점검한다.

㉰ 비가 내리는 날에는 차폭등을 끄고 운행해야 한다.

㉱ 오토매틱차 변속 시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을 한다.

정답
㉰ 비가 내리는 날에는 차폭등을 끄고 운행해야 한다.

해설.
비가 내리는 날에는 꼭 밤이 아니더라도 차폭등을 켜고 운행하는 것이 좋고, 때로는 전조등으로 상대방에게 주의를 주어 서로를 경계하며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50. 
야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해가 저물면 곧바로 전조등을 점등한다.
 
㉯ 주간보다 속도를 낮추어 주행한다.

㉰ 어두우므로 실내를 밝게 한다.

㉱ 대향차의 전조등을 바로 보지 않는다.

정답
㉰ 어두우므로 실내를 밝게 한다.

해설.
실내를 불필요하게 밝게 하지 않는다.





51. 
내리막길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내리막길을 내려가기 전에는 미리 감속한다.
 
㉯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페이드(Fade) 현상을 예방하여 운행 안전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 커브 주행 시와 마찬가지로 중간에 불필요하게 속도를 줄인다든지 급제동하는 것은 금물이다.

㉱ 변속기 기어의 단수는 경사가 비슷한 경우에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답
㉱ 변속기 기어의 단수는 경사가 비슷한 경우에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해설.
도로의 오르막길 경사와 내리막길 경사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라면,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52. 
중앙분리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방호울타리형 중앙분리대
 
㉯ 연석형 중앙분리대

㉰ 유턴 중앙분리대

㉱ 광폭 중앙분리대

정답
㉰ 유턴 중앙분리대





53. 
비상주차대가 설치되어야 할 장소로 적합한 곳은?

㉮ 고속도로에서 길어깨 폭이 3.5m 미만으로 설치되는 경우
 
㉯ 긴 터널

㉰ 길어깨를 늘려서 건설되는 긴 다리

㉱ 건설 중인 보도블록

정답
㉯ 긴 터널

해설.
비상주차대가 설치되는 장소

- 고속도로에서 길 어깨 폭이 2.5m 미만으로 설치되는 경우
- 긴 터널의 경우
- 길 어깨를 축소하여 건설되는 긴 교량





54. 
방어운전의 개념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해야 한다.
 
㉯ 안전운전이란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 방어운전이란 미리 위험한 상황을 피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 방어운전이란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해야 한다.

해설.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55. 
다음 중 교차로에서의 방어운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성급하게 우회전을 하면 보행자와 충돌할 가능성이 커진다.
 
㉯ 통과하는 앞차만 따라가면 신호를 위반할 수도 있다.

㉰ 좌, 우회전을 할 때에는 다른 조치없이 주변을 잘 살핀다.

㉱ 복잡한 교차로에 진입할 때에는 일시정지해서 안전확인 후 출발한다.

정답
㉰ 좌, 우회전을 할 때에는 다른 조치없이 주변을 잘 살핀다.

해설.
좌, 우회전을 할 때에는 방향신호등을 정확히 켠다.





56.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교차로는 차 대 차 또는 차 대 사람 등의 엇갈림(교차)이 발생하는 장소이다.
 
㉯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부근과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 입체교차로는 교통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정답
㉰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해설.
교차로는 사각이 많으며, 무리하게 교차로를 통과하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충돌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57. 
다음 중 편도 1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 할 때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앞지르기를 할 때는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
 
㉯ 앞지르기는 제한 속도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야 한다.

㉰ 앞지르기는 어느 구간에서든 시행해도 된다.

㉱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려고 할 때는 시행하지 않는다.

정답
㉰ 앞지르기는 어느 구간에서든 시행해도 된다.

해설.
앞지르기는 허용된 구간에서만 시행해야 한다.





58. 
커브길의 교통사고위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도로 이탈의 위험이 없다.
 
㉯ 중앙선을 침범하여 대향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

㉰ 시야불량으로 인한 충돌위험이 크다.

㉱ 감속운행하지 않으면 마주 오는 차와의 충돌이 크다.

정답
㉮ 도로 이탈의 위험이 없다.

해설.
도로 이탈의 위험이 있다.





59. 
이면도로 운전의 위험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내용은?

㉮ 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없다.
 
㉯ 일방통행도로가 대부분이다.

㉰ 보행자 등이 아무 곳에서나 횡단이나 통행을 한다.

㉱ 어린이들과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정답
㉯ 일방통행도로가 대부분이다.

해설.
이면도로는 좁은 도로가 많이 교차하고 있다.





60. 
다음 중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지는 이유가 아닌 것은?

㉮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때
 
㉯ 브레이크를 밟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 주행 속도를 줄일수록

㉱ 아스팔트 포장도로보다 콘크리트 포장도로를 더 많이 달릴 때

정답
㉰ 주행 속도를 줄일수록

해설.
주행속도가 증가하면 타이어의 내부 온도가 상승해서 타이어가 빨리 상하게 된다.





61. 
여름철의 교통사고 특성으로 틀린 것은?

㉮ 무더위, 장마, 폭우로 인하여 교통환경이 악화된다.
 
㉯ 수면부족과 피로로 인한 졸음운전 등도 집중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한다.

㉰ 보행자는 장마철에는 우산을 받치고 보행함에 따라 전, 후방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다.

㉱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다.

정답
㉱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다.

해설.
㉱는 봄철 교통사고의 특성이다.





62. 
여름철 자동차관리사항이 아닌 것은?

㉮ 냉각장치 점검
 
㉯ 타이어 마모상태 점검

㉰ 와이퍼 작동상태 점검

㉱ 부동액 점검

정답
㉱ 부동액 점검

해설.
부동액 점검은 겨울철 자동차 관리에 속한다.





63. 
겨울철 눈길과 빙판길에서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1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한다.
 
㉯ 가능하면 앞차가 지나간 바퀴자국을 따라 통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 반드시 감속과 함께 앞차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한다.

㉱ 응달이나 다리 위 또는 터널 부근은 빙판되기 쉬운 장소이므로 특히 주의한다.

정답
㉮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1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한다.

해설.
승용차의 경우 평상시에는 1단 기어로 출발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2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4. 
경제운전의 기본적인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차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 타이어를 수시로 바꾼다.

㉰ 급회전을 하지 않는다.

㉱ 불필요한 공회전을 피한다.

정답
㉯ 타이어를 수시로 바꾼다.





65. 
운전자가 가져야 할 기본자세가 아닌 것은?

㉮ 교통법규의 이해와 준수
 
㉯ 여유있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운전

㉰ 운전기술의 과신은 금물

㉱ 안전한 추측 운전

정답
㉱ 안전한 추측 운전





66. 
다음은 인사의 순서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 정중하게 허리를 굽힐 때 등과 목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 턱은 앞으로 나오지 않게 하며, 엉덩이는 힘을 주어 뒤로 빠지지 않게 한다.

㉰ 될 수 있는 한 빨리 고개를 든다.

㉱ 상대를 보면서 적당한 인사말을 한다.

정답
㉰ 될 수 있는 한 빨리 고개를 든다.





67. 
서비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소유권
 
㉯ 소멸성

㉰ 인적의존성

㉱ 동시성

정답
㉮ 소유권

해설.
서비스의 특징으로는 무형성, 동시성, 인적의존성, 소멸성, 무소유권, 변동성, 다양성이 있다.





68. 
다음 중 좌석안전띠를 매야 하는 경우는?

㉮ 신장, 비만, 그 밖의 신체의 상태에 의하여 좌석안전띠의 착용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 우편물의 집배, 폐기물의 수집, 그 밖에 빈번히 승강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자가 해당업무를 위하여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 자동차를 후진시키기 위하여 운전하는 때

㉱ 긴급자동차를 그 본래의 용도에 의하지 않고 운전하는 때

정답
㉱ 긴급자동차를 그 본래의 용도에 의하지 않고 운전하는 때

해설.
긴급자동차가 그 본래의 용도로 운행되고 있는 때를 제외하고는 좌석안전띠를 매어야 한다.





69. 
다음 버스운영체제 중 공영제의 장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 수익노선과 비수익노선에 대해 동등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용이하다.
 
㉯ 서비스의 안정적 확보와 개선이 용이하다.

㉰ 노선 신설, 정류소 설치 등을 외부간섭 없이 할 수 있어 효율성이 증대된다.

㉱ 저렴한 요금을 유지할 수 있어 서민대중을 보호하고 사회적 분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정답
㉰ 노선 신설, 정류소 설치 등을 외부간섭 없이 할 수 있어 효율성이 증대된다.

해설.
노선 신설, 정류소 설치, 인사 청탁 등 외부간섭의 증가로 비효율성이 증대된다.





70. 
버스요금체계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단일(균일)운임제, 구역운임제, 거리운임요율제(거리비례제), 장거리체감제가 있다.
 
㉯ 단일(균일)운임제는 단위거리당 요금(요율)과 이용거리를 곱해 요금을 산정하는 요금체계이다.

㉰ 장거리체감제는 이용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단위당 운임이 낮아지는 요금체계이다.

㉱ 구역운임제는 운행구간을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구역별로 요금을 설정하고, 동일구역 내에서는 균일하게 요금을 설정하는 요금체계이다.

정답
㉯ 단일(균일)운임제는 단위거리당 요금(요율)과 이용거리를 곱해 요금을 산정하는 요금체계이다.

해설.
단일(균일)운임제는 이용거리와 관계없이 일정하게 설정된 요금을 부과하는 요금체계이다.
단위거리당 요금(요율)과 이용거리를 곱해 요금을 산정하는 요금체계는 거리운임요율제(거리비례제)이다.





71. 
역류버스전용차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차로분리시설과 안내시설 등의 설치가 필요하다.
 
㉯ 일방통행로에서 차량이 진행하는 반대방향으로 1~2개 차로를 버스전용차로로 제공하는 것이다.

㉰ 일방통행로에 대중교통수요 등으로 인해 버스노선이 필요한 경우에 설치한다.

㉱ 시행준비는 까다로우나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에 비해 시행비용이 적게 든다.

정답
㉱ 시행준비는 까다로우나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에 비해 시행비용이 적게 든다.

해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에 비해 시행비용이 많이 든다.





72. 
교통카드시스템의 도입효과 중 이용자 측면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 현금소지의 불편 해소와 소지의 편리성, 요금 지불 및 징수의 신속성의 효과가 있다.
 
㉯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로 교통환경 개선의 효과가 기대된다.

㉰ 하나의 카드로 다수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 요금할인 등으로 교통비가 절감된다.

정답
㉯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로 교통환경 개선의 효과가 기대된다.

해설.
㉯는 정부 측면의 도입효과이다.





73. 
부상자에 관한 관찰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과거의 병력
 
㉯ 출혈 상태

㉰ 신체 및 구토 상태

㉱ 의식 상태

정답
㉮ 과거의 병력





74. 
다음 중 잘못된 직업관은?

㉮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한다.
 
㉯ 육체노동을 천시한다.

㉰ 사회구성원으로서 직분을 다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 자기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일한다.

정답
㉯ 육체노동을 천시한다.





75. 
흉부압박을 할 때 압박과 이완의 비율은?

㉮ 30 : 70
 
㉯ 40 : 60

㉰ 50 : 50

㉱ 60 : 40

정답
㉰ 50 : 50





76. 
교통사고에 의하여 일어나는 다발성 손상의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 골절부의 부목
 
㉯ 쇼크에 대한 처치

㉰ 기도 유지

㉱ 급성출혈에 대한 처치

정답
㉰ 기도 유지





77. 
악수를 청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후배가 선배에게 청한다.
 
㉯ 기혼자가 미혼자에게 청한다.

㉰ 여자가 남자에게 청한다.

㉱ 승객이 직원에게 청한다.

정답
㉮ 후배가 선배에게 청한다.

해설.
선배가 후배에게 청한다.





78. 
자동차의 장치 및 설비 등에 관한 준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노선버스의 차체에는 행선지를 표시할 수 있는 설비를 설치해야 한다.
 
㉯ 전세버스에는 난방, 냉방장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전세버스 앞바퀴는 재생한 타이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장의자동차의 관을 싣는 장치는 차 내부에 있는 장례에 참여하는 사람이 접촉할 수 없도록 완전히 격리된 구조로 해야 한다.

정답
㉯ 전세버스에는 난방, 냉방장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해설.
전세버스에는 난방, 냉방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79. 
운임, 요율 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시외버스는 거리운임요율제를 기본체계로 한다.
 
㉯ 시내버스는 특별시, 광역시, 시, 군 내에서는 거리비례제 운임을 기본체계로 한다.

㉰ 거리운임요율은 시외버스 직행형, 일반형과 시외버스 고속형에 대하여 각각 따로 정한다.

㉱ 시내버스운송사업의 경우 다른 노선여객자동차운송사업과 노선 또는 운행계통(구간을 포함)이 서로 경합되는 때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동일한 운임, 요율 또는 운임, 요금을 적용할 수 있다.

정답
㉯ 시내버스는 특별시, 광역시, 시, 군 내에서는 거리비례제 운임을 기본체계로 한다.

해설.
시내버스, 농어촌버스의 운임, 요율은 동일한 특별시, 광역시, 시, 군 내에서는 단일운임 적용을, 시(읍)계 외 지역에 대하여는 구역제, 구간제, 거리비례제 운임을 기본체계로 한다.





80. 
교통카드시스템의 구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통카드시스템은 크게 사용자 카드, 단말기, 중앙처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흔히,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것은 교통카드와 단말기이다.

㉰ 교통카드 → 충전시스템 → 단말기 → 집계시스템 → 정산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교통카드 발급자와 단말기 제조자, 중앙처리시스템 운영자는 사정에 따라 같을 수도 있으나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답
㉰ 교통카드 → 충전시스템 → 단말기 → 집계시스템 → 정산시스템으로 구성된다.

해설.
교통카드 → 단말기 → 집계시스템 → 충전시스템 → 정산시스템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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