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총 3과목 중 3과목)
국제물류론
(40문제)
81.
국내물류와 국제물류에 대한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물류에 비해 국제물류는 각국의 언어 · 사회 · 문화 · 정치 · 법적 측면에서 영향을 받게 된다.
② 국내물류에 비해 국제물류는 대금결제, 선적, 통관 등의 복잡한 서류절차를 필요로 한다.
③ 국내물류에 비해 국제물류는 일반적으로 운송비용이 높다.
④ 국내물류에 비해 국제물류는 운송과정에서 위험요소가 적다.
⑤ 국내물류에 비해 국제물류의 리드타임이 길다.
정답
④ 국내물류에 비해 국제물류는 운송과정에서 위험요소가 적다.
해설.
국내물류에 비해 국제물류는 운송과정에서의 손실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위험요소가 더 많다.
82.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라시아 지역 국가들과 상호협력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것이 목적 중 하나이다.
② 한·러 협력사업으로 조선, 항만, 철도 등 9개 분야 '나인브릿지(Bridge)'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③ 신북방정책의 지리적 범위에는 러시아, 중앙아시아, CIS국가 그리고 중국 동북3성이 포함된다.
④ 한국은 TCR과 TSR 연결을 위해 요구되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 가입하지 못한 상태이다.
⑤ 항만분야는 극동 러시아지역 항만 현대화가 주요 사업이다.
정답
④ 한국은 TCR과 TSR 연결을 위해 요구되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 가입하지 못한 상태이다.
해설.
2017년 한국은 제휴 회원이었지만 2018년 키르기스스탄에서 열린 국제철도협력기구 장관급 회의에서 한국의 정회원 가입이 만장일치로 통과되어, 현재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 가입국인 상태이다.
83.
주요국의 글로벌 물류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국은 일대일로 계획을 통해 해상과 육상 실크로드를 구축하여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② 일본은 컨테이너 해운산업 구조조정을 위하여 국영 해운기업의 인수합병을 실행하였다.
③ 한국은 인천국제공항 확장과 배후단지를 개발하여 동북아 허브공항 육성전략을 실행하였다.
④ 아랍에미리트는 DPW(Dubai Port World)를 설립하고 M&A를 통한 글로벌 터미널 운영전략을 실행하였다.
⑤ 싱가포르는 국영기업인 PSA(Port of Singapore Authority)를 통해 해외 항만개발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정답
② 일본은 컨테이너 해운산업 구조조정을 위하여 국영 해운기업의 인수합병을 실행하였다.
해설.
일본의 해운조선 합리화 심의위원회는 구조조정을 주도하면서 12개의 선사를 6개로 합병하고 민간금융기관들과 연결된 종합상사, 조선소 등을 포함시키는 통합정책을 실행하였다.
84.
최근 국제물류 환경변화로 옳은 것은?
① 제품의 수명주기가 길어짐에 따라 신속한 국제운송이 요구되고 있다.
② 환경친화적 물류관리를 위하여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
③ 위치기반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실시간 화물추적과 운행관리가 가능해졌다.
④ 기업들은 SCM체제를 구축하여 재고 증대를 통한 빠른 고객대응을 추구하게 되었다.
⑤ e-Logistics의 활용으로 물류 가시성이 낮아지고 있다.
정답
③ 위치기반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실시간 화물추적과 운행관리가 가능해졌다.
해설.
옳은 설명
•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됨에 따라 신속한 국제운송이 요구되고 있다.
• 환경친화적 물류관리를 위하여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 기업들은 SCM을 통해 고객 수요에 따른 생산을 효율적 재고를 바탕으로 실행하여 빠른 고객대응을 추구하게 되었다.
• e-Logistics의 활용으로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재고관리 등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구현하여 오프라인의 시간적 차이를 줄임으로써 물류 가시성이 높아지고 있다.
85.
글로벌 소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업들은 글로벌 소싱을 활용하여 공급사슬을 확대할 수 있다.
② 구매가격을 낮추기 위하여 외국의 공급자로부터 자재와 부품을 구매할 수 있다.
③ 글로벌 소싱은 품질과 납기 등을 개선시킬 기회가 될 수 있다.
④ 해외공급자 파악, 선정, 평가 등의 추가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글로벌 구매 시 국내 구매와 동일한 절차로 자재를 획득할 수 있다.
정답
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글로벌 구매 시 국내 구매와 동일한 절차로 자재를 획득할 수 있다.
해설.
글로벌 소싱은 기업구매활동의 범위를 범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외부 조달비용 절감을 시도하는 구매전략으로, 정보통신기술이 발달되었다 하더라도 글로벌 구매 시 통관절차 등의 과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국내 구매와 동일한 절차로 자재를 획득할 수 없다.
86.
북극해항로(Northern Sea Rout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북극해항로를 이용할 경우 수에즈운하를 이용하는 항로에 비해 운항거리와 운항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② 북극해항로는 캐나다 북부해안을 따라 운항하는 북동항로를 일컫는다.
③ 북극해항로는 얕은 수심으로 인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운항에 어려움이 있다.
④ 북극해항로의 상업적 이용을 위해서는 해당지역의 항만시설 개선과 쇄빙선 이용료의 인하 등이 필요하다.
⑤ 북극해항로는 북극지역의 광물 및 에너지자원 활용차원에서 초기에는 부정기선 위주로 활용될 전망이다.
정답
② 북극해항로는 캐나다 북부해안을 따라 운항하는 북동항로를 일컫는다.
해설.
북극해항로는 러시아 연안을 항해하는 북동항로와 캐나다 연안을 지나는 북서항로가 있다.
87.
항만 내에서 발생하는 서비스의 대가로 화주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ㄹ
④ ㄴ, ㅁ
⑤ ㄷ, ㄹ
정답
③ ㄴ, ㄹ
해설.
항만 내에서 발생하는 서비스의 대가로 화주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으로는 부두사용료(Wharfage), CFS 작업료, 터미널화물처리비(THC), 도착지화물인도비용(DDC), 서류발급비(Documentation Fee), 지체료(Detention Charge), 체선료(Demurrage) 등이 있다.
88.
최근 국제물류환경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기업의 국제경영활동 증가
② 물류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고급화 · 다양화 · 개성화
③ 글로벌시장의 수평적 분업화로 다품종 대량생산으로 변화 추세
④ 통합된 국제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경영자원의 필요성 증가
⑤ 물류의 신속과 정확성이 중시되면서 물류관리가 기업의 성패요인으로 부각
정답
③ 글로벌시장의 수평적 분업화로 다품종 대량생산으로 변화 추세
해설.
글로벌시장의 수평적 분업화로 다품종, 다빈도, 소량생산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89.
국제해상운송 서비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상운송은 대량수송에 적합하며 대체로 원거리수송에 이용된다.
② 적재되지 않은 컨테이너선의 미사용 선복이나, 용선되지 못하고 계선 중인 부정기선의 선복은 항만당국으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다.
③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화주의 참여기회가 적다.
④ 타 운송수단에 비하여 단위거리 당 운송비가 저렴하다.
⑤ 수출지원 산업으로 국제무역을 촉진시키는 특성을 가진다.
정답
② 적재되지 않은 컨테이너선의 미사용 선복이나, 용선되지 못하고 계선 중인 부정기선의 선복은 항만당국으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다.
해설.
적재되지 않은 컨테이너선의 미사용 선복이나, 용선되지 못하고 계선 중인 부정기선의 선복은 항만당국으로부터 보상받을 수 없다.
90.
물류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하역비용
② 보관비용
③ 포장비용
④ 제품개발비용
⑤ 물류정보 · 관리비용
정답
④ 제품개발비용
해설.
제품개발비용은 제품원가의 구성요소이다.
91.
정기선 할증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ulky/Lengthy Surcharge : 본선 출항전까지 양륙항을 지정하지 못하거나 양륙항이 복수일 때 항만 수 증가에 비례하여 부과된다.
② Port Congestion Surcharge : 양륙항의 체선이 심해 장기간의 정박이 요구되어 선사에 손해가 발생할 때 부과된다.
③ Heavy Cargo Surcharge : 초과 중량에 따라 기본운임에 가산하여 부과된다.
④ Bunker Adjustment Factor: 선박의 주연료인 벙커유가격 인상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부과된다.
⑤ Currency Adjustment Factor: 환율변동에 따른 환차손을 보전하기 위해 부과된다.
정답
① Bulky/Lengthy Surcharge : 본선 출항전까지 양륙항을 지정하지 못하거나 양륙항이 복수일 때 항만 수 증가에 비례하여 부과된다.
해설.
Bulky/Lengthy Surcharge(용적 및 장척할증료)는 화물의 부피가 너무 크거나 길이가 너무 긴 화물에 부과되는 할증료로, 용적물과 장척물이 일정한도 이상인 경우에 일정률의 할증을 부과하는 운임이다.
92.
물류를 아웃소싱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문업체와의 계약에 따라 물류서비스의 최적화 유지 가능
② 별도의 예비인력 확보 및 물류운영에 대한 부담 해소
③ 고정 차량 부족 시에도 효율적인 물류업무 수행 가능
④ 장기적인 측면에서 유능한 내부 물류전문인력 양성 가능
⑤ 인력과 장비의 융통성 있는 활용 가능
정답
④ 장기적인 측면에서 유능한 내부 물류전문인력 양성 가능
해설.
아웃소싱은 외부의 전문인력을 활용함으로써 내부인력으로 불가능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핵심적인 활동에 조직자원 및 인력을 집중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유능한 내부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93.
항공운송과 관련되는 국제규범으로 옳은 것은?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ㄴ, ㅂ
④ ㄷ, ㅂ
⑤ ㄹ, ㅁ
정답
④ ㄷ, ㅂ
해설.
Montreal Agreement와 Guadalajala Convention을 제외한 나머지는 해상운송과 관련되는 국제규범들이다.
94.
한국, 일본 등 극동지역에서 파나마운하를 통과하여 미국 동부지역으로 해상운송한 후 미국 내륙지점까지 운송하는 복합운송방식은?
① Reversed Interior Point Intermodal
② Overland Common Point
③ Canada Land Bridge
④ American Land Bridge.
⑤ Mini Land Bridge
정답
① Reversed Interior Point Intermodal
95.
국제복합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제복합운송이란 국가 간 두 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운송하는 것이다.
② 국제복합운송은 컨테이너의 등장과 운송기술의 발달로 인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③ 국제복합운송의 기본요건은 일관선하증권(through B/L), 일관운임(through rate), 단일운송인책임(single carrier's liability) 등이다.
④ NVOCC는 자신이 직접 선박을 소유하고 자기명의와 책임으로 복합운송을 수행하는 운송인이다.
⑤ 계약운송인형 국제물류주선업자는 운송수단을 직접 보유하지 않으면서 운송의 주체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운송인을 말한다.
정답
④ NVOCC는 자신이 직접 선박을 소유하고 자기명의와 책임으로 복합운송을 수행하는 운송인이다.
해설.
NVOCC는 운송수단을 직접 보유하지 않은 계약운송인형 국제복합운송업자를 말한다.
해상운송에 있어서 자기 스스로 선박을 직접 운항하지 않으면서 해상운송인에 대해서는 화주의 입장이 되는 것이다.
96.
철도에 의한 컨테이너 운송방식이 아닌 것은?
① COFC
② TOFC
③ Double stack train
④ Rail car service
⑤ Semi-trailer combination
정답
⑤ Semi-trailer combination
해설.
세미 트레일러 방식은 철도가 아닌 육상에 의한 컨테이너 운송방식이다.
97.
국제물류주선업자(Freight Forwarder)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운송수단의 수배
② 수출화물의 혼재작업
③ House B/L 발행
④ 운송관계서류 작성
⑤ 해상보험증명서 발행
정답
⑤ 해상보험증명서 발행
해설.
국제물류주선업자는 화주를 대신해서 화물에 가장 적합한 보험형태, 보험금액, 보험조건 등에 대한 보험계약을 체결해 주지만 해상보험증명서를 발행하는 것은 아니다.
98.
컨테이너화물 수출선적절차에 필요한 서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ㄱ - ㄴ - ㄷ - ㄹ - ㅁ
② ㄱ - ㄹ - ㄴ - ㄷ - ㅁ
③ ㄴ - ㄱ - ㄷ - ㄹ - ㅁ
④ ㄴ - ㄷ - ㄹ - ㄱ - ㅁ
⑤ ㄷ - ㄴ - ㄱ - ㄹ - ㅁ
정답
① ㄱ - ㄴ - ㄷ - ㄹ - ㅁ
99.
TSR(Trans Siberian Railwa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부산에서 로테르담까지의 운송거리가 수에즈운하를 경유하는 올 워터 서비스(All Water Service)에 비해 단축될 수 있다.
②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항만이 없는 내륙국가와의 국제운송에도 유용하다.
③ SLB(Siberian Land Bridge)라고도 불리며, 한국을 비롯한 극동지역과 유럽대륙간의 Sea&Air 복합운송시스템이다.
④ 극동지역과 유럽간의 대외교역 불균형에 따른 컨테이너 수급문제와 동절기의 결빙문제가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⑤ 러시아 철도의 궤도 폭과 유럽 철도의 궤도 폭이 달라 환적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정답
③ SLB(Siberian Land Bridge)라고도 불리며, 한국을 비롯한 극동지역과 유럽대륙간의 Sea&Air 복합운송시스템이다.
해설.
시베리아 대륙횡단철도망(TSR)은 SLB(Siberian Land Bridge)라고도 불리며, 극동지역의 주요항구와 러시아의 컨테이너 전용항구인 보스토치니 간의 해상운송경로와 시베리아 대륙 철도망 및 유럽 또는 서남아시아의 내륙운송로가 연결된 복합운송경로이다.
100.
용선에 의한 부정기선 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불특정 다수 화주의 소량화물, 공산품 등의 일반화물이나 컨테이너화물 등에 주로 이용된다.
② 운임은 물동량과 선복의 수요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③ 화주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항로에 취항할 수 있다.
④ 주로 단위화되지 않은 상태의 화물을 취급한다.
⑤ 완전경쟁적 시장형태를 보이며, 소규모 조직으로도 영업이 가능하다.
정답
① 불특정 다수 화주의 소량화물, 공산품 등의 일반화물이나 컨테이너화물 등에 주로 이용된다.
해설.
불특정 다수 화주의 소량화물, 공산품 등의 일반화물이나 컨테이너화물 등에 주로 이용되는 것은 정기선 운송이다.
부정기선 운송은 단일 화주의 대량산화물, 즉 곡물이나 철광석, 석탄 등의 원료화물을 취급한다.
101.
선적서류보다 물품이 먼저 목적지에 도착하는 경우, 수입화주가 화물을 조기에 인수하기위해 사용할 수 있는 서류는?
① ㄱ, ㄴ
② ㄱ, ㅂ
③ ㄷ, ㄹ
④ ㄷ. ㅂ
⑤ ㄹ, ㅁ
정답
④ ㄷ. ㅂ
해설.
• Sea waybill은 물품이 운송서류보다 먼저 도착지에 도착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도착지에서 제시할 필요가 없는 선하증권을 말한다.
• Surrender B/L은 서류의 지연으로 인해 화물 인수 지연이나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수입자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수출자는 선박회사에서 원본 B/L을 발급받아야 하나, 실제 발급을 받지 않고 송화인이 배서하여 운송인에게 반환함으로써 B/L의 유통성이 소멸하는 선하증권이다.
102.
AWB의 전면약관에는 표기되어 있으나, B/L 전면약관에는 없는 기재항목으로만 나열된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ㄴ, ㄷ, ㅁ
③ ㄴ, ㄹ, ㅂ
④ ㄷ, ㅁ, ㅂ
⑤ ㄹ, ㅁ, ㅅ
정답
② ㄴ, ㄷ, ㅁ
해설.
Currency(운임이 적용되는 화폐단위), Amount of Insurance(보험금액), Declared value for carriage(송화인의 운송 신고가격)은 AWB(Air WayBill : 항공운송을 위한 화물이 수취되었음을 증명하는 항공화물운송장)의 전면약관에는 표기되어 있으나, B/L 전면약관에는 없는 기재항목이다.
103.
국제물류주선업자가 소량의 LCL화물을 집화하여 FCL화물로 만드는 과정을 뜻하는 용어는?
① Clearance
② Consolidation
③ Tariff filing
④ Import inspection
⑤ Quarantine
정답
② Consolidation
104.
복합운송증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복합운송증권이 비유통성증권으로 발행된 경우에는 지명된 수화인을 증권에 기재하여야 한다.
② UN 국제물품복합운송조약에서는 복합운송서류를 'Multimodal Transport Document‘ 라고 한다.
③ 복합운송인이 화주에게 발행하며, 계약의 내용이나 운송조건 및 운송화물의 수령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④ 컨테이너 화물에 대한 복합운송증권은 FIATA의 표준양식을 사용하여 발행될 수 없다.
⑤ 유통성 복합운송증권은 수화인이 배서 또는 교부하여 화물을 처분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유가증권이다.
정답
④ 컨테이너 화물에 대한 복합운송증권은 FIATA의 표준양식을 사용하여 발행될 수 없다.
해설.
복합운송증권은 발행인의 특별한 제한이 없어 FIATA B/L에 한해서는 운송주선업자도 가능하다.
국제운송주선인협회 연맹 복합운송선하증권(FIATA FBL)은 복합운송선하증권양식을 이용하며, FIATA운송주선인 화물운송증권과 FIATA운송주선인화물수령증은 비유통성서류로 신용장에 별도 허용 시 수리 가능하다.
105.
아래 하역기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Gantry Crane 또는 Container Crane으로 불린다.
② 컨테이너터미널 내의 하역기기 중 가장 크다.
③ 타이어로 된 바퀴가 설치되어 있어 컨테이너 터미널 내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다.
④ 컨테이너의 본선 작업에 사용되는 하역 장비이다.
⑤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아웃리치(Outreach)가 길어지는 추세이다.
정답
③ 타이어로 된 바퀴가 설치되어 있어 컨테이너 터미널 내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다.
해설.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은 컨테이너를 옮기기 위해 레일을 따라 움직이거나 타이어로 움직이는 캔틸레버식 거더와 기둥이 있는 들어올림 장치로 레일 위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자유로운 이동은 불가능하다.
106.
최근 선박대형화가 해운항만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역장비의 대형화
② Hub & Spoke 운송시스템의 감소
③ 대형선박 투입으로 기항항만 수 감소
④ 항만생산성 제고 압력 증대
⑤ 항만운영에 있어서 자본투입 증가
정답
② Hub & Spoke 운송시스템의 감소
해설.
최근 선박대형화로 인해 비용절감과 수송시간 단축을 위한 거점항만 및 공항을 중심으로 Hub&Spoke 운송시스템 구축이 증가하고 있다.
107.
( )에 해당하는 물류보안제도는?
① ISPS Code
② CSI
③ C-TPAT
④ ISO 28000
⑤ AEO
정답
⑤ AEO
108.
컨테이너터미널 구성요소에 관한 명칭과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안벽 : 선박이 접안하기 위한 계선시설
② 마샬링야드 :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안벽 크레인이 주행할 수 있도록 레일이 설치된 장소
③ 컨테이너야드: 수출입 컨테이너의 반입, 장치, 보관이 이루어지는 장소
④ 컨트롤타워 : 컨테이너터미널 전체 작업을 관리·감독하는 장소
⑤ 컨테이너화물조작장 : 컨테이너 화물의 혼재작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정답
② 마샬링야드 :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안벽 크레인이 주행할 수 있도록 레일이 설치된 장소
해설.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안벽 크레인이 주행할 수 있도록 레일이 설치된 장소는 에이프런(Apron)이다.
마샬링야드는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를 선적하거나 양륙하기 위하여 작업순서에 따라 컨테이너를 정렬시켜 놓은 넓은 공간으로 에이프런과 이웃하여 있다.
109.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사용되는 장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트래들캐리어 : 컨테이너를 양각 사이에 끼워 놓고 운송하거나 하역하는 장비로 완전자동화 터미널에 적합한 장비이다.
② 야드트랙터 : 에이프런과 컨테이너 야드간 컨테이너의 이동을 위한 장비로 통상 야드 샤시와 결합하여 사용한다.
③ 트랜스퍼크레인 : 컨테이너 야드 내에서 컨테이너의 적재나 이동에 사용하는 장비로 RTGC와 RMGC가 대표적이다.
④ 포크리프트 : CFS에서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 · 적출할 때 사용하는 장비이다.
⑤ 리치스태커 : 컨테이너를 적양하할 때 사용하고 이송작업도 가능한 장비이다.
정답
① 스트래들캐리어 : 컨테이너를 양각 사이에 끼워 놓고 운송하거나 하역하는 장비로 완전자동화 터미널에 적합한 장비이다.
해설.
스트래들캐리어는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컨테이너를 양각 사이에 끼우고 운반하는 차량으로서 기동성이 좋은 대형 하역기기이며 화물의 환적 장소에서만 사용되는 특수 차량이다.
110.
최근 세계적으로 GDP 대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비스 중심으로 산업구조 변화
②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③ 컨테이너화(containerization)의 둔화
④ 3D 프린팅 기술의 도입
⑤ 생산의 오프쇼어링(offshoring) 증가
정답
⑤ 생산의 오프쇼어링(offshoring) 증가
해설.
오프쇼어링은 보다 싼 인건비나 저렴한판매시장을 노리기 위해 해외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것이므로 생산의 오프쇼어링 증가는 해상물동량 증가세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111.
한국의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수행하고 있지 않는 기능은?
① 통관
② 혼재
③ 보관
④ 제조
⑤ 철도운송
정답
④ 제조
112.
해상보험에서 적하보험 부가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TPND
② JWOB
③ RFWD
④ Sweat & Heating
⑤ Refrigerating Machinery
정답
⑤ Refrigerating Machinery
해설.
Refrigerating Machinery(냉동기관약관)은 기타 특별약관에 속하며, 주로 육류 및 생선 등이 운송 동안에 냉동기의 고장 · 파열에 연유해서 생기는 모든 멸실이나 손상을 담보한다.
113.
다음 그림에 제시된 복합운송 경로는?
① American Land Bridge(ALB)
② Mini Land Bridge(MLB)
③ Canadian Land Bridge(CLB)
④ Interior Point Intermodal(IPI)
⑤ Overland Common Point(OCP)
정답
② Mini Land Bridge(MLB)
해설.
극동에서 선적한 화물을 북미(미국, 캐나다)의 서안까지 해상운송을 한 후, 대륙횡단철도로 북미 연안(대서양 연안)까지 연결하는 복합운송경로이다.
114.
Institute Cargo Clause (C)(2009)에서 담보하는 위험이 아닌 것은?
① 추락손
② 화재 · 폭발
③ 육상운송용구의 전복 · 탈선
④ 피난항에서의 화물의 양하
⑤ 본선 · 부선의 좌초 · 교사 · 침몰 · 전복
정답
① 추락손
해설.
ICC(C)는 ICC(B)에서 열거된 위험 가운데 지진, 화산의 분화, 낙뢰, 갑판유실, 선박, 부선, 선창, 용송용구, 컨테이너, 지게차 또는 보관장소에 해수 또는 호수, 강물의 유입, 추락손 등은 담보되지 않는다.
115.
New York Convention (1958)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용어는?
① agreement in writing
② arbitral authority
③ intercession
④ signatures and ratifications
⑤ declarations and notifications
정답
① agreement in writing
해설.
'서면에 의한 협정'에는 당들에 의해 서명된 또는 편지나 전보의 교환에 포함된 중재 조항이나 중재 조약이 포함되어야 한다.
116.
Incoterms® 2020상 A/B조항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1/B1 : General obligations of the buyer
② A2/B2 : Taking delivery
③ A3/B3 : Transfer of risks
④ A8/B8 : Checking/packaging/marking
⑤ A10/B10 : Allocation of costs
정답
⑤ A10/B10 : Allocation of costs
해설.
Allocation of costs는 A9/B9에 해당하는 내용이며, A10/B10에 해당되는 것은 Notices이다.
117.
Incoterms® 2020의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용어는?
① CFR
② FCA
③ CIP
④ FOB
⑤ CIF
정답
③ CIP
해설.
CIP(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운송비 · 보험료 지급)은 매도인이 합의된 장소(양 당사자의 합의장소)에서 자신에 의해 지정된 운송인이나 다른 당사자에게 물품을 인도하는 것을 말하며, 매도인은 지정된 도착지까지 물품을 운송하기 위해 필요한 운송비를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조건이다.
118.
( )에 해당하는 특허보세구역의 명칭은?
① 보세창고
② 보세공장
③ 보세건설장
④ 보세전시장
⑤ 보세판매장
정답
② 보세공장
119.
항공화물 지연(delay) 사고의 하나로, 화물이 하기되어야 할 지점을 지나서 내려진 경우를 뜻하는 용어는?
① shortshipped
② offloaded by error
③ overcarried
④ shortlanded
⑤ cross labelled
정답
③ overcarried
120.
( )에 들어갈 클레임 해결 방법은?
① 소송
② 중재
③ 조정
④ 화해
⑤ 청구권의 포기
정답
③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