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총 3과목 중 2과목)
화물운송론
(40문제)
41.
다음에서 설명하는 운임결정이론(Theory of Rate Making)은?
① 용역가치설
② 운임부담력설
③ 생산비설
④ 절충설
⑤ 일반균형이론
정답
④ 절충설
해설.
절충설은 생산비설과 부담능력설의 절충적 입장을 취하는 학설로 운임의 최고한도는 수요자측의 운임부담능력이 되고, 최저한도는 공급자의 운송원가가 된다.
따라서, 실제 운임의 결정은 운임부담능력과 운송원가 사이에서 결정된다고 보는 학설이다.
42.
화물자동차 운영효율성 지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영차율은 전체 운행거리 중 실제 화물을 적재하지 않고 운행한 비율을 나타낸다.
② 회전율은 차량이 일정한 시간 내에 화물을 운송한 횟수의 비율을 나타낸다.
③ 가동률은 일정기간 동안 화물을 운송하거나 운송을 위해 운행한 일수의 비율을 나타낸다.
④ 복화율은 편도 운송을 한 후 귀로에 화물운송을 어느 정도 수행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⑤ 적재율은 차량의 적재정량 대비 실제 화물을 얼마나 적재하고 운행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정답
① 영차율은 전체 운행거리 중 실제 화물을 적재하지 않고 운행한 비율을 나타낸다.
해설.
영차율은 전체 화물운송거리 중에서 실제로 얼마나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적재거리를 총 운행거리로 나누어 산출한다.
43.
화물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은 재화에 대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장소적 격차를 해소해 준다.
② 운송방식에 따라 재화의 흐름을 빠르게 또는 느리게 하여 운송비용, 재고수준, 리드타임 및 고객서비스 수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③ 운송은 지역 간, 국가 간 경쟁을 유발하고 재화의 시장가격과 상품의 재고수준을 높인다.
④ 운송은 분업을 촉진하여 국제무역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⑤ 운송은 재화의 효용가치를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시키는 속성을 갖고 있다.
정답
③ 운송은 지역 간, 국가 간 경쟁을 유발하고 재화의 시장가격과 상품의 재고수준을 높인다.
해설.
운송은 지역 간 거리해소로 자원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회전율을 제고하며, 또한 지역 및 국가 간 경쟁을 유발하여 재화의 시장가격과 상품의 재고수준을 낮춘다.
44.
대형 목재, 대형 파이프, H형강 등의 장척화물 운송에 적합한 화물자동차는?
① 모터 트럭(Motor Truck)
② 세미 트레일러 트럭(Semi-trailer Truck)
③ 폴 트레일러 트럭(Pole-trailer Truck)
④ 풀 트레일러 트럭(Full-trailer Truck)
⑤ 더블 트레일러 트럭(Double-trailer Truck)
정답
③ 폴 트레일러 트럭(Pole-trailer Truck)
해설.
폴 트레일러는 차량 한 대로 안전하게 운송하기 어려운 대형 목재, 대형 파이프, H형강 등의 장대화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차량으로 일반적으로 돌리(Dolly)라고 칭하며 견인차량과는 긴 Pole에 의해서 연결된다.
45.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물운송 시 수반되는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수주과정에서 입력한 정보를 기초로 비용이 저렴한 수송경로와 수송수단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② 화물이 입고되어 출고되기까지의 물류데이터를 자동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입고와 피킹, 재고관리, 창고 공간 효율의 최적화 등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③ 최적의 운송계획 및 차량의 일정을 관리하며 화물 추적, 운임 계산 자동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④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수 · 배송비용, 재고비용 등 총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⑤ 공급배송망 전반에 걸쳐 재고 및 운반비 절감, 대응력 개선, 공급업체와 필요부서 간의 적기 납품을 실현할 수 있다.
정답
② 화물이 입고되어 출고되기까지의 물류데이터를 자동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입고와 피킹, 재고관리, 창고 공간 효율의 최적화 등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해설.
화물이 입고되어 출고되기까지의 물류데이터를 자동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입고와 피킹, 재고관리, 창고 공간효율의 최적화 등을 지원하는 시스템은 창고관리시스템(WMS ;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이다.
46.
컨테이너 화물의 총중량 검증(Verified Gross Mass of Container)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출을 위하여 화물이 적재된 개별 컨테이너, 환적 컨테이너 및 공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한다.
② '해상에서의 인명안전을 위한 국제협약(SOLAS)'에 따라 수출컨테이너의 총중량 검증 및 검증된 정보의 제공을 의무화하면서 도입되었다.
③ 화주는 수출하려는 컨테이너의 검증된 총중량 정보를 선장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④ 검증된 컨테이너 총중량 정보의 오차는 해당 컨테이너 총 중량의 ± 5% 이내에서 인정된다.
⑤ 컨테이너 총 중량은 컨테이너에 적재되는 화물, 해당 화물을 고정 및 보호하기 위한 장비, 컨테이너 자체 무게 등을 모두 합산한 중량을 의미한다.
정답
① 수출을 위하여 화물이 적재된 개별 컨테이너, 환적 컨테이너 및 공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한다.
해설.
총중량 검증 적용 대상은 수출을 위하여 화물이 적재된 개별 컨테이너로 환적 컨테이너 및 공 컨테이너는 제외된다.
47.
운송수단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정답
② ㄱ, ㄹ
해설.
옳은 설명
• 해상운송은 물품의 파손, 분실, 사고발생의 위험도가 타 운송수단에 비해 높고, 안전성이 낮아 파손위험이 비교적 적은 화물이나 대량화물의 중 · 장거리 간선운송수단으로 이용된다.
• 항공운송은 항공기의 항복의 한계로 중량과 용적에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소량 · 경량화물의 신속한 운송에 적합한 운송수단이다.
48.
운임결정의 영향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물의 파손, 분실 등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면 운임도 높아진다.
② 적재작업이 어렵고 적재성이 떨어질수록 운임은 높아진다.
③ 운송거리가 길어질수록 총 운송원가는 증가하고 운임이 높아진다.
④ 화물의 밀도가 높을수록 동일한 적재용기에 많이 적재할 수 있으며 운임이 높아진다.
⑤ 운송되는 화물의 취급단위가 클수록 운송단위당 고정비는 낮아진다.
정답
④ 화물의 밀도가 높을수록 동일한 적재용기에 많이 적재할 수 있으며 운임이 높아진다.
해설.
밀도가 높은 화물은 동일한 용적을 갖는 적재용기에 많이 적재하고 운송할 수 있게 되어 밀도가 높을수록 운임은 낮아진다.
49.
운송방식의 선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량이 적은 고가화물의 경우에는 항공운송이 적합하다.
② 장기운송 시 가치가 하락하는 화물의 경우에는 항공운송이 적합하다.
③ 근거리운송이나 중·소량 화물의 경우에는 도로운송이 적합하다.
④ 대량화물 장거리 운송의 경우에는 해상운송이 적합하다.
⑤ 전천후 운송의 경우에는 도로운송이 적합하다.
정답
⑤ 전천후 운송의 경우에는 도로운송이 적합하다.
해설.
전천후 운송의 경우에는 도로운송보다는 날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철도운송이 적합하다.
50.
전용특장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덤프차량은 모래, 자갈 등의 적재물을 운송하고 적재함 높이를 경사지게 하여 양하하는 차량이다.
② 분립체수송차는 반도체 등을 진동 없이 운송하는 차량이다.
③ 액체수송차는 각종 액체를 수송하기 위해 탱크형식의 적재함을 장착한 차량이다.
④ 냉동차는 야채 등 온도관리가 필요한 화물운송에 사용된다.
⑤ 레미콘 믹서트럭은 적재함 위에 회전하는 드럼을 부착하고 드럼 속에 생 콘크리트를 뒤섞으면서 운송하는 차량이다.
정답
② 분립체수송차는 반도체 등을 진동 없이 운송하는 차량이다.
해설.
반도체 등을 진동 없이 운송하는 차량은 무진동 차량이다.
분립체수송차는 시멘트, 곡물 등 가루나 작은 알갱이 형태의 화물을 자루에 담지 않고 산물 상태로 운반하는 차량을 말한다.
51.
화물자동차의 중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차는 화물을 적재하지 않고 연료, 냉각수, 윤활유 등을 채우지 않은 상태의 화물차량 중량을 말한다.
② 최대적재량은 화물자동차 허용 최대 적재상태의 중량을 말한다.
③ 자동차 연결 총중량은 화물이 최대 적재된 상태의 트레일러와 트랙터의 무게를 합한 중량을 말한다.
④ 최대접지압력은 화물의 최대 적재상태에서 도로 지면 접지부에 미치는 단위 면적당 중량을 말한다.
⑤ 차량의 총중량은 차량중량, 화물적재량 및 승차중량을 모두 합한 중량을 말한다.
정답
① 공차는 화물을 적재하지 않고 연료, 냉각수, 윤활유 등을 채우지 않은 상태의 화물차량 중량을 말한다.
해설.
공차중량은 연료, 냉각수, 윤활유 등을 포함하여 운행에 필요한 장비를 갖춘 상태의 중량을 말한다.
52.
화물운송의 3대 구성요소로 옳은 것은?
① 운송경로(Link), 운송연결점(Node), 운송인(Carrier)
② 운송방식(Mode), 운송인(Carrier), 화물(Cargo)
③ 운송방식(Mode), 운송인(Carrier), 운송연결점(Node)
④ 운송방식(Mode), 운송경로(Link), 운송연결점(Node)
⑤ 운송방식(Mode), 운송인(Carrier), 운송경로(Link)
정답
④ 운송방식(Mode), 운송경로(Link), 운송연결점(Node)
해설.
화물운송의 3대 구성요소는 운송방식(Mode), 운송경로(Link), 운송연결점(Node)이다.
53.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2020년 적용 화물자동차 안전운임 고시)에 규정된 컨테이너 품목 안전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덤프 컨테이너의 경우 해당구간 운임의 30%를 가산 적용한다.
② 방사성물질이 적재된 컨테이너는 해당구간 운임에 100%를 가산 적용한다.
③ 위험물, 유독물, 유해화학물질이 적재된 컨테이너는 해당구간 운임에 25%를 가산 적용한다.
④ 화약류가 적재된 컨테이너는 해당구간 운임에 150%를 가산 적용한다.
⑤ TANK 컨테이너는 위험물이 아닌 경우 해당구간 운임의 30%를 가산 적용한다.
정답
⑤ TANK 컨테이너는 위험물이 아닌 경우 해당구간 운임의 30%를 가산 적용한다.
해설.
옳은 설명
• 덤프 컨테이너의 경우 해당구간 운임의 25%를 가산 적용한다.
• 방사성물질이 적재된 컨테이너는 해당구간 운임에 150%를 가산 적용한다.
• 위험물, 유독물, 유해화학물질이 적재된 컨테이너는 해당구간 운임에 30%를 가산 적용한다.
• 화약류가 적재된 컨테이너는 해당구간 운임에 100%를 가산 적용한다.
54.
화물차량을 이용하여 운송할 때 발생되는 원가항목 중 고정비 성격의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ㅂ
② ㄱ, ㄷ, ㅁ
③ ㄴ, ㄷ, ㅂ
④ ㄴ, ㄹ, ㅁ
⑤ ㄷ, ㄹ, ㅂ
정답
② ㄱ, ㄷ, ㅁ
해설.
고정비는 매출액과 관계없이 기간에 따라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운전기사 인건비, 통신비, 복리후생비가 이에 해당한다.
55.
도로운송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육·해·공을 연계한 도로운송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② 철도운송, 연안운송, 항공운송 등이 적절한 역할분담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운송업체의 소형화, 독점화 등을 통해 경쟁체제의 확립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④ 비현실적인 규제를 탈피하여 시장경제원리에 입각한 자율경영 기반을 조성하여야 한다.
⑤ 도로시설의 확충 및 산업도로와 같은 화물자동차전용도로의 확충이 필요하다.
정답
③ 운송업체의 소형화, 독점화 등을 통해 경쟁체제의 확립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해설.
운송업체들의 대형화 및 전문성 확보를 통해 경쟁체제의 확립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야 한다.
56.
화물자동차 운송의 단점이 아닌 것은?
① 대량화물의 운송에 불리하다.
② 철도운송에 비해 운송단가가 높다.
③ 에너지 효율성이 낮다.
④ 화물의 중량에 제한을 받는다.
⑤ 배차의 탄력성이 낮다.
정답
⑤ 배차의 탄력성이 낮다.
해설.
화물자동차 운송은 필요 시 수시로 즉시 배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차의 탄력성이 높다.
57.
화차에 컨테이너만 적재하는 운송방식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ㄴ, ㄹ
정답
⑤ ㄴ, ㄹ
해설.
트레일러와 분리하여 컨테이너만 화차에 적재하는 대표적인 운송방식으로는 COFC 방식, 가로-세로 이동방식, 매달아 싣는 방식, 플랙시 밴 방식 등이 있다.
58.
( )에 들어갈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방식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ㄱ: 샤시방식 ㄴ: 스트래들캐리어방식 ㄷ: 트랜스테이너방식
② ㄱ: 스트래들캐리어방식 ㄴ: 샤시방식 ㄷ: 트랜스테이너방식
③ ㄱ: 트랜스테이너방식 ㄴ: 스트래들캐리어방식 ㄷ: 샤시방식
④ ㄱ: 스트래들캐리어방식 ㄴ: 트랜스테이너방식 ㄷ: 샤시방식
⑤ ㄱ: 트랜스테이너방식 ㄴ: 샤시방식 ㄷ: 스트래들캐리어방식
정답
③ ㄱ: 트랜스테이너방식 ㄴ: 스트래들캐리어방식 ㄷ: 샤시방식
59.
정박기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박기간은 Notice of Readiness 통지 후 일정기간이 경과되면 개시한다.
② SHEX는 일요일과 공휴일을 정박일수에 산입하지 않는 조건이다.
③ WWD는 하역 가능한 기상조건의 날짜만 정박기간에 산입하는 조건이다.
④ CQD는 해당 항구의 관습적 하역방법과 하역능력에 따라 할 수 있는 한 빨리 하역하는 조건이다.
⑤ Running Laydays는 불가항력을 제외한 하역 개시일부터 끝날 때까지의 모든 기간을 정박기간으로 계산하는 조건이다.
정답
⑤ Running Laydays는 불가항력을 제외한 하역 개시일부터 끝날 때까지의 모든 기간을 정박기간으로 계산하는 조건이다.
해설.
Running Laydays(연속 정박기간)는 일요일, 공휴일은 물론 불가항력을 포함해 하역 개시일부터 끝날 때까지의 모든 기간을 정박기간으로 계산하는 조건이다.
60.
철도운송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환경 친화적인 운송이다.
② 화물의 중량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계획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④ 적기 배차가 용이하다.
⑤ 다양한 운임할인 제도를 운영한다.
정답
④ 적기 배차가 용이하다.
해설.
철도운송은 정시성 확보에 유리해 사전 계획운송이 가능한 반면, 적합차량을 적절한 시기에 즉시 배차하기가 어려워 긴급성을 요하거나 물동량이 몰리는 시기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61.
선적 시 양하항을 복수로 선정하고 양하항 도착 전에 최종 양하항을 지정하는 경우 발생하는 비용은?
① 항구 변경 할증료
② 외항 추가 할증료
③ 환적 할증료
④ 양하항 선택 할증료
⑤ 혼잡 할증료
정답
④ 양하항 선택 할증료
62.
용선계약 시 묵시적 확약이 아닌 것은?
① 휴항의 내용
② 신속한 항해 이행
③ 부당한 이로 불가
④ 위험물의 미적재
⑤ 내항성 있는 선박 제공
정답
① 휴항의 내용
63.
헤이그 규칙과 함부르크 규칙을 비교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헤이그 규칙에서는 운송인 면책이었던 항해 과실을 함부르크 규칙에서는 운송인 책임으로 규정하고 있다.
② 헤이그 규칙에서는 지연손해에 대한 명문 규정이 없으나 함부르크 규칙에서는 이를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③ 헤이그 규칙에서는 운송책임 구간이 'from Receipt to Delivery'였으나 함부르크 규칙에서는 'from Tackle to Tackle'로 축소하였다.
④ 헤이그 규칙에서는 운송인의 책임 한도가 1포장당 또는 단위당 100파운드였으나 함부르크 규칙에서는 SDR을 사용하여 책임한도액을 인상하였다.
⑤ 헤이그 규칙에서는 선박화재가 면책이었으나 함부르크 규칙에서는 면책으로 규정하지 않았다.
정답
③ 헤이그 규칙에서는 운송책임 구간이 'from Receipt to Delivery'였으나 함부르크 규칙에서는 'from Tackle to Tackle'로 축소하였다.
해설.
헤이그 규칙에서는 화물에 대한 운송인의 책임범위를 ‘from Tackle to Tackle’(선적 시로부터 양화 시까지)로 규정하였으나, 함부르크 규칙에서는 'from Receipt to Delivery‘(수취에서부터 운송까지)로 운송인의 책임범위를 테클 전 · 후로까지 확대하였다.
64.
철도화물 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급운송이란 화물을 화차단위로 탁송하는 것을 말한다.
② 화차의 봉인은 내용물의 이상 유무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철도운송인의 책임으로 하여야 한다.
③ 화약류 및 컨테이너 화물의 적하시간은 3시간이다.
④ 전세열차란 고객이 특정 열차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열차를 말한다.
⑤ 열차·경로지정이란 고객이 특정열차나 수송경로로 운송을 요구하거나 철도공사가 안전수송을 위해 위험물 및 특대화물 등에 특정열차와 경로를 지정하는 경우를 말한다.
정답
② 화차의 봉인은 내용물의 이상 유무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철도운송인의 책임으로 하여야 한다.
해설.
화차의 봉인(sealing)은 봉인상태에 의하여 내용물의 도난, 변조 등 부정행위의 유무와 내용물의 이상 유무를 확인 또는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송화주의 책임으로 하여야 한다.
65.
국제항공 협약과 협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항공협정이란 항공협상의 산출물로서 항공운송협정 또는 항공서비스협정이라고 한다.
② 국제항공에 대한 규제 체계는 양자 간 규제와 다자 간 규제로 나누어진다.
③ 항공협정은 '바젤 협정'을 표준으로 하여 정의 규정, 국내법 적용, 운임, 협정의 개정, 폐기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한다.
④ 상무협정은 항공사 간 체결한 협정으로 공동운항 협정, 수입금 공동배분 협정, 좌석 임대 협정, 보상금 지불 협정 등이 있다.
⑤ 하늘의 자유(Freedom of the Air)는 '시카고 조약'에서 처음으로 명시되어 국제항공 문제를 다루는 기틀이 되었다.
정답
③ 항공협정은 '바젤 협정'을 표준으로 하여 정의 규정, 국내법 적용, 운임, 협정의 개정, 폐기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한다.
해설.
항공협정은 ‘버뮤다 협정’을 표준으로 하여 정의 규정, 국내법 적용, 운임, 협정의 개정, 폐기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한다.
66.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의 운송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업자의 상호, 대표자명, 주소 및 전화번호, 담당자(집화자) 이름, 운송장 번호를 사업자는 고객(송화인)에게 교부한다.
② 운임 기타 운송에 관한 비용 및 지급 방법을 사업자는 고객(송화인)에게 교부한다.
③ 고객(송화인)이 운송장에 운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아니하면 제22조 제3항에 따라 사업자가 손해배상을 할 경우 손해배상한도액은 50만원이 적용된다.
④ 고객(송화인)이 운송물의 가액에 따라 할증요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각 운송가액 구간별 최저가액이 적용됨을 명시해 놓는다.
⑤ 고객(송화인)은 운송물의 인도예정장소 및 인도예정일을 기재하여 사업자에게 교부한다.
정답
④ 고객(송화인)이 운송물의 가액에 따라 할증요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각 운송가액 구간별 최저가액이 적용됨을 명시해 놓는다.
해설.
고객(송화인)이 운송물의 가액에 따라 할증요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각 운송가액 구간별 최고가액이 적용됨을 명시해 놓는다.
67.
운송주선인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운송주선인은 복합운송에서 전 운송 구간에 운송책임을 지지만 구간별 운송인과는 직접 계약을 체결하지 않는다.
② 운송주선인은 혼재운송보다 단일 화주의 FCL화물을 주로 취급한다.
③ 운송주선인은 화주를 대신하여 운송인과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화물 운송에 따른 보험 업무를 대리하지 않는다.
④ 운송주선인이 작성하는 서류는 선하증권, 항공화물운송장으로 제한된다.
⑤ 운송주선인은 화주를 대신하여 수출입화물의 통관절차를 대행할 수 있지만, 국가에 따라서 관세사 등 통관허가를 받은 자만이 할 수 있다.
정답
⑤ 운송주선인은 화주를 대신하여 수출입화물의 통관절차를 대행할 수 있지만, 국가에 따라서 관세사 등 통관허가를 받은 자만이 할 수 있다.
해설.
옳은 설명
• 운송주선인은 복합운송에서 전 운송 구간에 운송책임을 지며, 통상 자기 명의로 운송인과는 직접 계약을 체결한다.
• 운송주선인은 단일운송보다 여러 화주로부터 인수받은 LCL화물을 주로 취급하며, 해상 또는 항공 화물의 혼재운송을 통해 이익을 얻는다.
• 운송주선인은 화주를 대신하여 운송인과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화물 운송에 따른 보험 업무를 처리해 줄 수 있다.
• 운송주선인이 작성하는 서류는 선하증권, 항공화물운송장은 물론 이와 유사한 화물증권, 선적허가서나 부두수취증, 수출허가서, 통관서류, 원산지증명서, 적하보험증권 등이 있다.
68.
항공화물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취급과 보관비용이 낮은 화물
② 긴급한 수요와 납기가 임박한 화물
③ 중량이나 부피에 비해 고가인 화물
④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치가 변동되는 화물
⑤ 제품의 시장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화물
정답
① 취급과 보관비용이 낮은 화물
해설.
항공운송은 신속성이 보장되는 운송수단이므로 취급과 보관비용이 낮은 화물보다는 높은 화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물류비용의 감소측면에서 더 유리하다.
69.
다음과 같은 요율 체계를 가지고 있는 A항공사는 중량과 용적중량 중 높은 중량 단계를 요율로 적용 하고 있다.
B사가 A항공사를 통해 서울에서 LA까지 항공운송할 경우 중량 40kg, 최대길이(L) = 100cm, 최대폭(W) = 45cm, 최대높이(H) = 60cm인 화물에 적용되는 운임은?
(단, 용적중량은 1kg = 6,000cm3를 적용하여 계산함)
① 70,000원
② 320,000원
③ 400,000원
④ 405,000원
⑤ 450,000원
정답
④ 405,000원
해설.
• 최대용적 : 100cm × 45cm × 60cm = 270,000cm3
• 화물의 용적중량 : 270,000cm3 / 6,000 = 45kg
• 중량과 용적중량 중 높은 중량을 요율로 적용하므로, kg 당 중량요율은 9,000원을 적용한다. 따라서, 항공운임료는 45kg × 9,000원 = 405,000원
70.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의 운송물 수탁거절 사유를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ㄹ
② ㄱ, ㄹ, ㅁ
③ ㄴ, ㄷ, ㅁ
④ ㄴ, ㄹ, ㅁ
⑤ ㄷ, ㄹ, ㅁ
정답
② ㄱ, ㄹ, ㅁ
해설.
옳은 설명
• 운송물 1포장의 가액이 3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 운송물의 인도예정일(시)에 따른 운송이 불가능한 경우
71.
공동 수 · 배송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전제조건이 아닌 것은?
① 물류표준화
② 유사한 배송 조건
③ 물류서비스 차별화 유지
④ 적합한 품목의 존재
⑤ 일정구역 내에 배송지역 분포
정답
③ 물류서비스 차별화 유지
해설.
물류서비스 차별화 유지는 공동 수 · 배송시스템의 구축을 어렵게 하는 장애요인에 해당된다.
72.
항공화물 조업 장비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ㄱ: Dolly, ㄴ: High Loader, ㄷ: Tug Car, ㄹ: Hand Lift Jack
② ㄱ: Dolly, ㄴ: Hand Lift Jack, ㄷ: Tug Car, ㄹ: High Loader
③ ㄱ: Dolly, ㄴ: Tug Car, ㄷ: High Loader, ㄹ : Hand Lift Jack
④ ㄱ: Tug Car, ㄴ: Hand Lift Jack, ㄷ: Dolly, ㄹ : High Loader
⑤ ㄱ: Tug Car, ㄴ: High Loader, ㄷ: Dolly, ㄹ: Hand Lift Jack
정답
① ㄱ: Dolly, ㄴ: High Loader, ㄷ: Tug Car, ㄹ: Hand Lift Jack
73.
화물자동차운송의 효율화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정보시스템의 구축
② 도로 및 기간시설의 확충
③ 컨테이너 및 파렛트를 이용한 운송 확대
④ 적재율 감소 및 차량의 배송 빈도 증가
⑤ 공동배송체제 구축 및 확대
정답
④ 적재율 감소 및 차량의 배송 빈도 증가
해설.
적재율 향상 및 차량의 배송 빈도 감소
74.
항공화물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물, 화폐, 보석류, 무기, 고가 예술품 등은 일반요율 보다 높은 운송요율을 책정할 수 있다.
② 할인요율은 특정한 구간과 화물에 적용되는 요율로 일반요율보다 낮게 적용된다.
③ 표준 컨테이너요율은 대체로 일반요율보다 낮은 수준의 요율이 적용된다.
④ 화물의 특성상 특별한 취급과 주의를 필요로 하거나 우선적으로 운송되어야 하는 화물에는 별도의 요율을 부과할 수 있다.
⑤ 일반요율은 일반화물에 적용하는 요율로 중량만을 기준으로 운송요율을 책정한다.
정답
⑤ 일반요율은 일반화물에 적용하는 요율로 중량만을 기준으로 운송요율을 책정한다.
해설.
일반요율은 항공화물운송요금을 산정할 때 기본이 되는 요율로서 최저운임 기본요율, 중량단계별 할인요율로 구성되며 품목분류요율과 특정품목할인요율이 적용되는 화물을 제외한 화물운송에 적용된다.
75.
수·배송 계획 수립의 원칙으로 옳은 것은?
① 집화와 배송은 따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효율적인 수송경로는 대형 차량보다 소형 차량을 우선 배차한다.
③ 배송지역의 범위가 넓을 경우, 운행 경로 계획은 물류센터에서 가까운 지역부터 수립한다.
④ 배송날짜가 상이한 경우에는 경유지를 구분한다.
⑤ 배송경로는 상호 교차되도록 한다.
정답
④ 배송날짜가 상이한 경우에는 경유지를 구분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집화와 배송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효율적인 수송경로는 소형 차량보다 대형 차량을 우선 배차한다.
• 배송지역의 범위가 넓을 경우, 운행 경로 계획은 물류센터에서 가장 먼 지역부터 수립한다.
• 배송경로는 상호 교차되지 않도록 한다.
76.
운송수단의 운영 효율화를 위한 원칙으로 옳은 것은?
① 소형차량을 이용하는 소형화 원칙
② 영차율 최소화 원칙
③ 회전율 최소화 원칙
④ 가동률 최대화 원칙
⑤ 적재율 최소화 원칙
정답
④ 가동률 최대화 원칙
해설.
가동률은 화물을 일정시간 동안 실제 운행해온 시간과 목표 운행시간과의 비율로, 가동률을 최대화하여 운송의 합리화에 기여할 수 있다.
77.
다음 그림과 같이 각 구간별 운송거리가 주어졌을 때, 물류센터 S에서 최종 목적지 G까지의 최단 경로 산출거리는?
(단, 구간별 운송거리는 km임)
① 12km
② 13km
③ 14km
④ 15km
⑤ 16km
정답
③ 14km
해설.
S에서 최종 목적지 G까지의 최단 경로는 S-A-B-E-G 이므로,
최단경로 산출거리는 4 + 1 + 4 + 5 = 14km가 된다.
7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국제물류주선업자의 서비스 종류는?
① Buyer's Consolidation
② Forwarder's Consolidation
③ Master's Consolidation
④ Shipper's Consolidation
⑤ Seller's Consolidation
정답
② Forwarder's Consolidation
해설.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는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입 혹은 적출, 분류작업을 진행하는 장소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소량 화물인 LCL 화물이 CFS를 이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도 이용할 수 있다.
79.
공동 수 · 배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배송, 화물의 보관 및 집화 업무까지 공동화하는 방식을 공동납품대행형이라 한다.
② 크로스도킹은 하나의 차량에 여러 화주들의 화물을 혼재하는 것이다.
③ 참여기업은 물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④ 소량 다빈도 화물에 대한 운송요구가 감소함에 따라 그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⑤ 노선집화공동형은 백화점, 할인점 등에서 공동화하는 방식이다.
정답
③ 참여기업은 물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설.
옳은 설명
• 배송, 화물의 보관 및 집화 업무까지 공동화하는 방식을 집배송공동형이라 한다.
• 혼재배송방법은 하나의 차량에 여러 화주들의 화물을 혼재하는 것이다.
• 소량 다빈도 화물에 대한 운송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그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납품대행형은 백화점, 할인점 등에서 공동화하는 방식이다.
80.
화물자동차 운송의 단점이 아닌 것은?
① 대량화물의 운송에 불리하다.
② 철도운송에 비해 운송단가가 높다.
③ 에너지 효율성이 낮다.
④ 화물의 중량에 제한을 받는다.
⑤ 배차의 탄력성이 낮다.
정답
⑤ 배차의 탄력성이 낮다.
해설.
화물자동차 운송은 필요 시 수시로 즉시 배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차의 탄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