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컨테이너크레인의 주행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크레인의 주행 동작이 이루어지면 케이블 릴은 주행 속도에 반비례하여 자동운전을 개시한다.
② 좌·우측으로 크레인이 이동할 때 주위 작업원에게 크레인 이동을 알리는 사이렌과 경광등이 동작하도록 되어 있다.
③ 동일선상에 있는 크레인에 충돌방지 센서가 부착되어 이동 중에 발생되는 위험한 요소를 운전자에게 알려 준다.
④ 주행장치에 설치된 각종 잠금장치를 해제해야 운전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
① 크레인의 주행 동작이 이루어지면 케이블 릴은 주행 속도에 반비례하여 자동운전을 개시한다.
해설.
주행 동작시 발생되는 위상과 케이블 릴의 위상을 맞추어 동작하여 주행 운전속도에 비례하여 케이블 릴이 동작하게 되며, 수전전원을 공급하는 케이블의 장력을 검출할 수 있는 장력 측정용 LS가 부착되어 안전한 크레인 운전이 되도록 한다.
02.
컨테이너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컨테이너크레인은 컨테이너 터미널 및 부두에서 컨테이너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전용크레인이다.
② 트랜스퍼크레인은 터미널 야드에서 트레일러 섀시 위에 상·하차작업을 하는 장비이다.
③ 컨테이너크레인은 육상의 트레일러에서 해상의 선박으로 적화 또는 양화작업을 하는 장비이다.
④ ATC(Automatic Transfer Crane)는 컨테이너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무인으로 운반하는 대차를 말한다.
정답
④ ATC(Automatic Transfer Crane)는 컨테이너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무인으로 운반하는 대차를 말한다.
해설.
ATC(Automatic Transfer Crane)는 컨테이너 야드의 하역장비 중에서 무인자동화되어 있는 장비이고, AGV(Automatic Guided Vehicle)는 컨테이너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무인으로 운반하는 대차를 말한다.
03.
직류 전동기의 구성 요소 중 주 전류를 통하게 하며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은?
① 계자
② 브러시
③ 전기자
④ 정류자
정답
③ 전기자
04.
시퀀스 제어에 사용되는 지령용 기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캠 스위치
② 압력 스위치
③ 토글 스위치
④ 텀블러 스위치
정답
② 압력 스위치
해설.
제어 지령용 기기에는 푸시버튼 스위치, 토글 스위치, 실렉터 스위치, 캠 스위치, 로터리 스위치, 키보드 스위치, 텀블러 스위치 등이 있다.
05.
컨테이너 기기의 수도를 증명하는 서류로서 컨테이너를 터미널에 반입(또는 반출)할 때 교환되는 서류는?
① Dock Receipt
② Shipping Receipt
③ Delivery Order
④ Equipment Interchange Receipt
정답
④ Equipment Interchange Receipt
06.
다음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램프 테스터 스위치는 운전실 조작반의 전 램프류 점등상태 점검 및 운전실 조작반의 부저상태를 점검한다.
② 틸팅 메모리 포지션 스위치는 트림, 리스트, 스큐의 위치를 기억하는 것으로 틸팅의 위치를 새롭게 기억시킬 때 동작한다.
③ 동력 케이블이 다 풀린 경우에는 케이블 릴 풀림 경고 램프가 점등된다.
④ 위치제어가 동작되지 않는 상태이면 호이스트 비동기 램프가 점등된다.
정답
② 틸팅 메모리 포지션 스위치는 트림, 리스트, 스큐의 위치를 기억하는 것으로 틸팅의 위치를 새롭게 기억시킬 때 동작한다.
해설.
②번의 내용은 틸팅 메모리 세팅 스위치의 설명이고, 틸팅 메모리 포지션 스위치는 틸팅 디바이스의 기억된 위치로 반복해서 스프레더를 동작시킨다.
07.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기계에 조작자의 신체 부위가 의도적으로 위험 밖에 있도록 하는 방호장치는 무엇인가?
① 차단형 방호장치
② 접근 반응형 방호장치
③ 위치 제한형 방호장치
④ 덮개형 방호장치
정답
④ 덮개형 방호장치
해설.
덮개는 격리형 방호장치로 위험한 작업점과 작업자가 접촉되지 않도록 차단벽이나 덮개를 설치한다.
08.
컨테이너크레인의 폭주방지장치는?
① 타이다운(Tie Down)
② 앵커(Anchor)
③ 붐 래치(Boom Latch)
④ 버퍼(Buffer)
정답
② 앵커(Anchor)
해설.
Anchor는 폭주방지장치로 작업 종료 또는 장시간 대기 중일 때, 기상이변으로 크레인 폭주에 의해 생기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09.
컨테이너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에 나타나지 않는 내용은?
① 경보 내용
② 출근 내용
③ 통신 내용
④ 전원공급 내용
정답
② 출근 내용
해설.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시스템을 감시한다.
10.
유압장치에서 비정상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유압장치에 공기가 들어 있다.
② 유압펌프의 회전속도가 적절하다.
③ 무부하 운전 중이다.
④ 점도지수가 높다.
정답
① 유압장치에 공기가 들어 있다.
해설.
유압펌프에 공기가 흡입되면 큰 소음이 발생하게 되고, 그 소음은 높은 압력하에서 더 큰 소음을 발생시킨다.
11.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프레더의 각 코너(4곳)에 부착된 랜딩 핀(Landing Pin)이 최소 1개 이상 착상되면 트위스트록 장치가 작동된다.
② 일반적으로 20, 40, 45피트 컨테이너의 하역에 사용된다.
③ 플리퍼(Flipper) 등을 사용함으로서 보다 정확하게 컨테이너를 잡을 수 있다.
④ 트위스트 록 핀(Twist Lock Pin)은 마모나 크랙 유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정답
① 스프레더의 각 코너(4곳)에 부착된 랜딩 핀(Landing Pin)이 최소 1개 이상 착상되면 트위스트록 장치가 작동된다.
해설.
트위스트 록은 컨테이너의 4곳의 코너게스트에 콘(Cone)을 끼워 90°로 회전하여 잠금과 풀림 상태를 확인하는 기능으로, 작동 방법은 솔레노이드 밸브로 한다.
12.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블록 간의 이동이 자유롭다.
②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하역 및 적재한다.
③ RTTC(Rubber Tired Transfer Crane)로 불린다.
④ 야드와 크레인 스팬 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 작업을 한다.
정답
④ 야드와 크레인 스팬 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 작업을 한다.
해설.
RTTC는 고무바퀴가 장착된 야드크레인으로, 4단 혹은 5단 장치작업이 가능하고, 기동성이 뛰어나 적재장소가 산재해 있을 경우 이용하기 적당하다.
13.
크레인작업표준신호지침에 따른 신호방법 중 방향을 가리키는 손바닥 밑에 집게손가락을 위로 해서 원을 그리며 호각을 "짧게, 길게" 취명하는 것은 무슨 신호인가?
① 수평 이동
② 천천히 이동
③ 위로 올리기
④ 아래로 내리기
정답
② 천천히 이동
14.
2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작동순서를 자동적으로 제어하는 밸브는?
① 시퀀스 밸브
② 릴리프 밸브
③ 언로드 밸브
④ 감압 밸브
정답
① 시퀀스 밸브
15.
선박 해치커버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멀티 풀(Multi-pull) 해치커버
② 싱글 풀(Single-pull) 해치커버
③ 접이식 해치커버
④ 플랜지식 해치커버
정답
④ 플랜지식 해치커버
해설.
해치커버는 화물창 상부의 개구를 폐쇄하는 장치로, 커버를 신속히 개폐할 수 있고, 충분한 강도를 가지며, 수밀이 양호하여 선박의 안전과 하역시간의 단축 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해치커버의 종류에는 개폐방식에 따라 사이드 롤링 방식, 접이식 방식, 싱글 풀 방식, 멀티 풀 방식 등이 있다.
16.
컨테이너크레인 구동장치의 일상적인 점검·검사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작동 중 정상적이 아닌 소음, 발열 및 진동이 없을 것
② 수시로 비상정지를 시켜 구동장치를 점검할 것
③ 회전부에 대한 방호장치가 양호할 것
④ 기초 지지대에 균열 및 부식 등 위험요소가 없을 것
정답
② 수시로 비상정지를 시켜 구동장치를 점검할 것
해설.
레일, 와이어로프장치, 브레이크장치, 감속기, 유압장치, 구동장치 등은 정기검사 방법에 의한다.
17.
컨테이너크레인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감시하는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
② 컴퓨터 모니터링 시스템
⑤ 터치스크린 모니터링 시스템
④ 동작 감시 시스템
정답
①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
해설.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시스템을 감시한다.
18.
컨테이너크레인이 옆에 있는 다른 컨테이너크레인으로 근접이동 시 감지하는 안전장치는?
① 주행충돌 방지센서
② 주행 좌·우측 정지센서
③ 선박충돌 방지센서
④ 케이블 완전 풀림센서
정답
① 주행충돌 방지센서
19.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정상적인 트롤리 운전이 불가능한 경우는?
① 붐이 수평으로 내려져 있을 때
② 로프텐셔너(Rope Tensioner) 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③ 붐 호이스트(Boom Hoist)의 상승 동작이 되지 않을 때
④ 운전실 접근 출입문이 닫혀 있을 때
정답
② 로프텐셔너(Rope Tensioner) 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해설.
로프텐셔너는 트롤리 프레임이 정지하고 있는 동안 트롤리용 와이어로프가 자중에 의해 처지는 것을 방지하여 트롤리 운전을 원활히 하기 위한 것이다.
20.
직류 전동기의 주요 구성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① 토크(Torque)
② 전기자(Armature)
③ 계자(Field Magnet)
④ 정류자(Commutator)
정답
① 토크(Torque)
해설.
직류 전동기의 구성요소
• 계자 : 자기장을 형성하여 자속을 발생시키는 부분
• 전기자 : 자속과 도체가 교체하여 기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
• 정류자 : 브러시와 접촉하여 교류를 직류로 바꾸는 부분
• 브러시 : 정류자와 접촉하여 전류를 외부로 보내는 부분
21.
컨테이너크레인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가급적 간단한 구조로 설계하는 것이 좋다.
② 짧은 시간 동안에 많은 화물을 취급할 수 있다.
③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운반물의 움직임이 복잡한 단점이 있다.
④ 동작에 필요한 강도 유지를 위해서는 구조가 간단하면서 효율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
③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운반물의 움직임이 복잡한 단점이 있다.
해설.
컨테이너크레인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운반물의 움직임이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2.
컨테이너크레인의 주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행이란 트롤리를 해상측 또는 육상측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② 호이스팅 하중이란 크레인의 구조 및 재료에 따라 가할 수 있는 최대의 하중이다.
③ 정격하중이란 권상하중에서 권상 장치의 중량을 뺀 하중이다.
④ 아웃리치란 해상측 레일 중심에서 트롤리가 해상측으로 최대로 나갈 수 있는 거리이다.
정답
① 주행이란 트롤리를 해상측 또는 육상측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해설.
주행이란 컨테이너크레인 전체가 이동하는 것이고, 횡행은 트롤리를 해상측 또는 육상측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23.
야드 트랙터(Yard Trac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50[km/hr] 이하의 저속이며, 가속도가 높은 고출력의 엔진을 사용한다.
② 작업의 간소화를 위해 운전사가 하차하지 않아도 유압으로 섀시의 전각을 들어올려 주행할 수 있다.
③ 항만하역장비가 아니므로 자동차관리법에 의하여 자동차로 등록 후 사용한다.
④ 부두와 컨테이너 야드 간에 컨테이너를 적재 운송하는 장비이다.
정답
③ 항만하역장비가 아니므로 자동차관리법에 의하여 자동차로 등록 후 사용한다.
해설.
야드 트랙터는 야드 섀시와 마찬가지로 부두 내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차로 등록할 필요가 없고, 항만법에 의한 항만시설장비로서 설치 신고 후 사용이 가능하다.
24.
다음 컨테이너의 계류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컨테이너크레인을 고정하는 수단에는 Stowage Pin, Tie Down, 레일 클램프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② Tie Down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용 중에 사용을 할 수 있는 장치이다.
③ 레일 클램프는 컨테이너크레인이 운용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장치로 자동차에 비유하면 브레이크와 같은 기능을 하는 장치이다.
④ 정지용 핀은 크레인의 수평이동 방지, 타이다운은 크레인의 수직력을 방지한다.
정답
② Tie Down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용 중에 사용을 할 수 있는 장치이다.
해설.
Stowage Pin, Tie Down은 컨테이너 작업종료 후 고정시켜 주는 장치로 실제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용 중에 사용을 할 수 없는 장치이다.
25.
횡행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횡행장치는 기계실 내에 설치되어 있다.
② 트롤리 하부에 설치된 스프레더에 운송물을 매달아 전동기의 속도제어로 운전한다.
③ 트롤리(Trolley)의 횡행방향 전·후진을 구동하는 장치이다.
④ 작동 원리는 모터의 정회전만을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로 구동한다.
정답
④ 작동 원리는 모터의 정회전만을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로 구동한다.
해설.
작동 원리는 모터의 정회전과 역회전을 이용해 양쪽방향으로 와이어로프 드럼에 의한 와이어로프를 이용하여 구동한다.
26.
컨테이너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행장치는 보기 또는 갠트리 장치로 불리고 있다.
② 틸팅 디바이스란 컨테이너의 놓인 상태에 따라 스프레더를 기울일 수 있는 장치이다.
③ 안티-스내그는 스프레더가 권상 시 홀드, 셀 가이드 등에 걸리면 동작한다.
④ 안티 스웨이 장치는 붐 호이스트의 흔들림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정답
④ 안티 스웨이 장치는 붐 호이스트의 흔들림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해설.
안티 스웨이 장치는 헤드 블록과 스프레더의 흔들림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27.
와이어로프 손상 방지를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올바른 각도로 매달아 과하중이 되지 않도록 할 것
② 권상, 권하 작업 시 항상 적당한 받침을 둘 것
③ 불탄 짐은 가급적 피할 것
④ 하중을 매달 경우에는 가급적 한 줄로 매달 것
정답
④ 하중을 매달 경우에는 가급적 한 줄로 매달 것
해설.
한 줄로 매달기를 하면 짐이 회전할 위험이 있고, 또 회전에 의해 Wire Rope의 모임이 풀어져 약하게 되므로 원칙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28.
다음 중 단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분상기동형
② 콘덴서기동형
③ 직권기동형
④ 셰이딩코일형
정답
③ 직권기동형
해설.
단상 유도전동기의 종류를 기동장치에 따라 분류하면 분상기동형, 콘덴서기동형, 영구콘덴서형, 셰이딩코일형, 반발기동형 등이 있다.
29.
검출 속도가 빠르고 수명이 길며 전자장 내의 와전류 형성에 의해 금속 물체를 검출하는 것은?
① 리밋 스위치
② 마이크로 스위치
③ 유도형 근접 스위치
④ 광전 스위치
정답
③ 유도형 근접 스위치
30.
압력이나 변형 등의 기계적인 양을 직접 저항으로 바꾸는 압력 센서는?
① 서미스터
② 리니어 인코더
③ 스트레인 게이지
④ 피스톤 브리지
정답
③ 스트레인 게이지
31.
자동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외란에 의한 출력값 변동을 입력 변수로 활용한다.
② 제어하고자 하는 변수가 계속 측정된다.
③ 개회로 제어(Open Loop) 시스템을 말한다.
④ 피드백(Feedback) 신호를 필요로 한다.
정답
③ 개회로 제어(Open Loop) 시스템을 말한다.
해설.
개회로 제어(Open Loop) 시스템은 제어 개념을 말한다.
32.
서보 기구의 제어량은?
① 위치, 방향, 자세
② 온도, 유량, 압력
③ 조성, 품질, 효율
④ 각도, 농도, 속도
정답
① 위치, 방향, 자세
해설.
서보 기구 제어는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의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해서 목표값의 임의 변화에 추종하도록 구성된 제어계이다.
33.
미리 설정된 프로그램대로 조작하는 제어 방식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시퀀스제어
② 피드백제어
③ 순차제어
④ 프로세스제어
정답
① 시퀀스제어
34.
일정 시간을 두고 다음 동작으로 이행할 때에 사용하는 것은?
① 무전압 보호장치
② 타임 릴레이
③ 역상보호 계전기
④ 전자접촉기
정답
② 타임 릴레이
35.
제어(Control)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측정장치, 제어장치 등을 장비하는 것
② 어떤 목적에 적합하도록 대상이 되어 있는 것에 필요한 조작을 가하는 것
③ 어떤 양을 기준으로하여 사용하는 양과 비교하여 수치나 부호로 표시하는 것
④ 입력신호보다 높은 레벨의 출력신호를 주는 것
정답
② 어떤 목적에 적합하도록 대상이 되어 있는 것에 필요한 조작을 가하는 것
36.
다음 밸브 중 관로에 설치한 힌지로 된 밸브판을 가진 밸브로 스톱밸브 또는 역지밸브로 사용되는 것은?
① 플랩 밸브
② 게이트 밸브
③ 리프트 밸브
④ 앵글 밸브
정답
① 플랩 밸브
해설.
플랩밸브는 게이트가 미끄러지는 형태가 아니고, 젖혀 지면서 열리고 닫히는 형태의 역류방지용 밸브이다.
37.
피스톤의 왕복 운동을 나사의 리드에 의해 피스톤이 축방향으로 일정 거리를 이동하면 나사의 직선 왕복 운동이 각운동으로 변환되는 공기압 액추에이터는?
① 래크와 피니언형
② 스크루형
③ 크랭크형
④ 요크형
정답
② 스크루형
38.
공유압 변환기 사용 시 주의점으로 옳은 것은?
① 수평 방향으로 설치한다.
② 실린더나 배관 내의 공기를 충분히 뺀다.
③ 반드시 액추에이터보다 낮게 설치한다.
④ 열원에 가까이 설치한다.
정답
② 실린더나 배관 내의 공기를 충분히 뺀다.
해설.
옳은 설명
• 수직 방향으로 설치한다.
• 액추에이터보다 높은 위치에 설치한다.
• 열원의 근처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39.
다음 중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내부 누설 및 외부 누설
② 마찰 부분의 마모 증대
③ 정밀한 조절과 제어 곤란
④ 작동유의 응답성 저하
정답
④ 작동유의 응답성 저하
해설.
점도가 너무 클 때 제어밸브나 실린더의 응답성이 저하되어 작동이 활발하지 않게 된다.
40.
유압 펌프가 기름을 토출하지 못하고 있다.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오일 탱크에 규정량의 오일이 있는지 확인
② 흡입측 스트레이너 막힘 상태
③ 유압 오일의 점도
④ 릴리프 밸브의 압력 설정
정답
④ 릴리프 밸브의 압력 설정
해설.
펌프에서 작동유가 나오지 않는 경우
• 펌프의 회전 방향과 원동기의 회전 방향이 다른 경우
• 작동유가 탱크 내에서 유면이 기준 이하로 내려가 있는 경우
• 흡입관이 막히거나 공기가 흡입되고 있는 경우
• 펌프의 회전수가 너무 작은 경우
•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큰 경우
• 여과기가 막혀 있는 경우
41.
항만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① 해상·육상 연결지점
② 자원의 세계적 배분을 위한 국제 간 연결교차지점
③ 교역 증대의 역할
④ 빠른 운송서비스의 첨병 역할
정답
④ 빠른 운송서비스의 첨병 역할
42.
컨테이너의 조건 규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내구성이 있고 반복 사용에 적합한 충분한 강도를 지닐 것
② 운송도중 내용화물의 단 하나의 운송 형태에 의해 화물의 운송을 용이하도록 설계
③ 운송형태의 전환 시 신속한 취급이 가능한 장치 구비
④ 화물의 적입과 적출이 용이하도록 설계
정답
② 운송도중 내용화물의 단 하나의 운송 형태에 의해 화물의 운송을 용이하도록 설계
해설.
운송도중 내용화물의 이적 없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운송 형태에 의해 화물의 운송을 용이하도록 설계한다.
43.
컨테이너 마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검사기관명판에는 컨테이너를 검사한 도시의 검사기관이 표시된다.
② 컨테이너 마킹은 세관승인명판, 검사기관명으로만 구성된다.
③ 세관승인명판은 TIR 조약과 컨테이너통관조약(CCC)의 승인을 모두 받아야 한다.
④ 컨테이너에는 표면의 표식이 하나의 간판 역할을 하며 반드시 표식이 있어야만 움직일 수 있다.
정답
④ 컨테이너에는 표면의 표식이 하나의 간판 역할을 하며 반드시 표식이 있어야만 움직일 수 있다.
44.
외국에 있는 선사의 지점, 대리점으로부터 적화목록 등을 입수하면 선사는 컨테이너 터미널에 어떤 서류를 보내야 하는가?
① 화물 도착통지서
② 베이플랜
③ 적화목록
④ 부두수취증
정답
② 베이플랜
해설.
선사는 화주에게는 화물 도착통지를, 컨테이너 터미널에는 베이플랜을, 세관에는 적화목록을 보낸다.
45.
산업재해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평균율
② 도수율
③ 연천인율
④ 강도율
정답
① 평균율
해설.
산업재해통계율에는 연천인율, 도수율, 강도율, 환산강도율, 환산도수율이 있다.
46.
다음 중 D급 화재의 종류는?
① 일반 화재
② 유류 화재
③ 전기 화재
④ 금속 화재
정답
④ 금속 화재
해설.
화재의 분류
• A급 화재 : 일반 화재(목재, 석탄, 종이, 섬유)
• B급 화재 : 유류 화재(석유류)
• C급 화재 : 전기 화재
• D급 화재 : 금속 화재
47.
다음 컨테이너크레인의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시스템을 감시한다.
② 붐 호이스트 동작에 따른 검출센서는 리밋 스위치이다.
③ 컨테이너크레인의 전압 측정은 배전반에 있는 전압계에 전원만 투입되면 된다.
④ 붐 호이스트에는 수동식 트위스트 록, 안티-스웨이 시스템 반사경, 케이블 탭 등이 설치되어 있다.
정답
④ 붐 호이스트에는 수동식 트위스트 록, 안티-스웨이 시스템 반사경, 케이블 탭 등이 설치되어 있다.
해설.
수동식 트위스트 록, 안티-스웨이 시스템 반사경, 케이블 탭 등은 헤드블록 위에 설치되어 있다.
48.
정전기의 발생요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① 물질의 특성
② 물질의 분리 속도
③ 물질의 표면 상태
④ 물질의 온도
정답
④ 물질의 온도
해설.
정전기의 발생요인
• 물체의 특성
• 물체의 표면 상태
• 물체의 분리력
• 물질의 분리 속도
• 접촉 면적 및 압력
49.
컨테이너 터미널 작업 시 보호구착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터미널에 출입하는 모든 보행자는 출입게이트에서 안전모를 지급받아 착용하여야 한다.
② 터미널에 출입하는 모든 보행자는 안전모, 안전화 및 안전대 등 적절한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③ 플랫트랙 등 특수 컨테이너의 하역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안전대를 착용하여야 한다.
④ 야간작업 시 야드에서 작업하는 근로자는 야광띠를 상·하의에 부착하여야 한다.
정답
② 터미널에 출입하는 모든 보행자는 안전모, 안전화 및 안전대 등 적절한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해설.
작업자는 작업조건에 따라 안전모, 안전화 및 안전대 등 적절한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하여야 하고, 안전모는 턱끈을 매어야 한다.
50.
터미널의 하역운반장비 중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운전 안전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행 중에 졸음 및 신체적으로 이상이 있으면 일단 정지한 상태에서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② 부두 내에서는 최고 시속 30km 이내로 운행하고, 중량물 작업 시에는 시속 10km 이내로 서행하여야 한다.
③ 운전자 이외의 근로자 1명 이외에는 탑승시켜서는 안 되며, 특히 빈 차량의 섀시에 근로자를 태워서는 안 된다.
④ 운행 중 야드 트랙터의 작동이 불량한 경우에는 작업을 중지하고 지휘계통에 따라 보고한 후 정비하여야 한다.
정답
③ 운전자 이외의 근로자 1명 이외에는 탑승시켜서는 안 되며, 특히 빈 차량의 섀시에 근로자를 태워서는 안 된다.
해설.
운전자 이외의 근로자를 탑승시켜서는 안 되며, 특히 빈 차량의 섀시에 근로자를 태워서는 안 된다.
51.
컨테이너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프레더의 형식(ISO)은 20, 35, 40, 45피트이다.
② 운전가능 최대 풍속은 16[m/sec], 계류 최대풍속은 70[m/sec]이다.
③ 크기를 나타내는 기준은 아웃리치의 길이이다.
④ 실제 아웃리치 동작거리는 스프레더가 지상에서 권상 정지로터리 리밋 스위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정답
④ 실제 아웃리치 동작거리는 스프레더가 지상에서 권상 정지로터리 리밋 스위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해설.
실제 아웃리치 동작거리는 해상 레일에서 해상측 정지로터리 리밋 스위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52.
3상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전류 제한 및 속도 조정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① 브러시(Brush)
② 2차 저항기
③ 회전자(Rotor)
④ 슬립링(Slip Ring)
정답
② 2차 저항기
해설.
2차 저항기는 권선형 전동기의 차측에 접속되어 제어반 또는 컨트롤러에 의해 저항값의 크기를 조절하여 전동기 속도를 제어하는 기구이다.
53.
PLC의 성능이나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PLC 제작회사에서 직접 ROM에 써 넣는 것은?
① 데이터 메모리
② 시스템 메모리
③ 수치 연산 제어 메모리
④ 사용자 프로그램 메모리
정답
② 시스템 메모리
54.
일반적인 안전대책 수립은 어떤 방법에 의해 실시되는가?
① 계획적 방법
② 통계적 방법
③ 경험적 방법
④ 사무적 방법
정답
② 통계적 방법
55.
컨베이어 작업 직전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볼트의 풀림 유무
② 방지장치 기능의 이상 유무
③ 풀리 기능의 이상 유무
④ 비상정지장치 기능의 이상 유무
정답
① 볼트의 풀림 유무
56.
횡행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바다 쪽에는 타이 빔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는 횡행로프 한 줄에 3개의 시브와 한 개의 유압 실린더로 구성되어 있다.
② 횡행로프 긴장용 유압장치의 펌프는 크레인의 작업 중에 연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가변 피스톤펌프를 사용해야 한다.
③ 트롤리 와이어로프는 완만하게 처져 있어야 안전하다.
④ 크레인이 운전 중일 때 펌프는 항상 운전 상태로 되므로 유압 실린더에 유압압력이 유지되어 트롤리 와이어로프의 텐션을 유지시켜야 한다.
정답
③ 트롤리 와이어로프는 완만하게 처져 있어야 안전하다.
해설.
트롤리 와이어로프가 처져 있으면 마스터 컨트롤러의 편향 각도에 따라 트롤리가 갑작스런 출발을 하게 되며, 스프레더에 매단 화물이 갑자기 흔들리게 되어 대단히 위험해진다.
57.
직류 전동기가 저속으로 회전할 때 그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축받이의 불량
② 단상 운전
③ 코일의 단락
④ 과부하
정답
② 단상 운전
해설.
직류 전동기가 저속으로 회전하는 원인
• 전기자 또는 정류자에서의 단락
• 축받이의 불량
• 전기자 코일의 단선
• 중성축으로부터 벗어난 위치에 브러시 고정
• 과부하
58.
같은 직경의 와이어로프 중 소선수가 많아지면 와이어는 어떻게 되는가?
① 마모에 강해진다.
② 소선수가 많아져도 관계없다.
③ 뻣뻣해진다.
④ 부드러워진다.
정답
④ 부드러워진다.
해설.
소선수가 많은 것은 굽힘응력이 작고 부드러워진다.
그러나 너무 가늘면 외주가 마모 절단되어 수명에 영향을 미친다.
59.
미터 인 회로와 미터 아웃 회로의 공통점은?
① 릴리프 밸브를 통해 여분의 기름이 탱크로 복귀하지 않는다.
② 릴리프 밸브를 통해 여분의 기름이 탱크로 복귀하므로 유온이 떨어진다.
③ 릴리프 밸브를 통해 여분의 기름이 탱크로 복귀하므로 동력 손실이 크다.
④ 릴리프 밸브를 통해 여분의 기름이 탱크로 복귀하지 않으므로 동력 손실이 있다.
정답
③ 릴리프 밸브를 통해 여분의 기름이 탱크로 복귀하므로 동력 손실이 크다.
60.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외부차량의 준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야드 내에서 앞지르기를 하여서는 안 된다.
② 에이프런(Apron)에서 차량은 차량유도자의 지시에 따라 유도되어야 하며, 정지와 출발신호가 지켜져야 한다.
③ 지정된 주행선을 따라 운행하여야 하며, 작업장을 침범하여서는 안 된다.
④ 운행속도는 시속 50[km] 이내로 해야 한다.
정답
④ 운행속도는 시속 50[km] 이내로 해야 한다.
해설.
운행속도는 시속 30[km] 이내로 하고, 우천 등으로 시야가 나쁠 경우에는 속도를 50% 감속하여야 한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기출모음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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