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2급 기출모음

직업상담사2급 3회(1과목)

by 스터디윤쌤 2024. 6. 10.
반응형

1과목
직업상담학
(20문제)



01. 
진로 선택과 관련된 이론으로 인생초기의  발달 과정을 중시하는 이론은?

① 인지적 정보처리이론

② 정신분석이론

③ 사회학습이론

④ 진로발달이론

정답
② 정신분석이론

해설.
정신분석이론은 진로 및 직업의 선택이 인생초기에 형성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향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한다.





02. 
상담이론과 직업상담사의 역할의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인지상담 -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② 정신분석적 상담 - 텅 빈 스크린

③ 내담자 중심의 상담 - 촉진적인 관계형성 분위기 조성

④ 행동주의 상담 -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

정답
① 인지상담 -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해설.
인지상담 혹은 인지치료는 내담자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교육적인 치료를 수행한다.





03. 
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② ㄷ → ㄱ → ㄴ → ㅁ → ㄹ → ㅂ

③ ㄴ → ㄱ → ㄹ → ㄷ → ㅁ → ㅂ

④ ㄱ → ㄷ → ㅁ → ㄴ → ㄹ → ㅂ

정답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해설.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 과정 6단계

분석 → 종합 → 진단 → 예측(처방) → 상담(치료) → 추수지도(사후지도)





04.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 기법에서 모자의 색상별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청색 - 낙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② 적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③ 흑색 - 본인과 직업들에 대한 사실들만을 고려한다.

④ 황색 - 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각도에서 바라본다.

정답
② 적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해설.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의 색상별 역할

• 백색 : 본인과 직업들에 대한 사실들만을 고려 한다.
• 적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 흑색 : 비관적 비판적이며, 모든 일이 잘 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황색 : 낙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녹색 : 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 청색 : 합리적으로 생각한다.





05. 
Super가 제시한 흥미사정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표현된 흥미

② 선호된 흥미

③ 조작된 흥미

④ 조사된 흥미

정답
② 선호된 흥미

해설.
수퍼(Super)가 제시한 흥미사정의 기법

• 표현된 흥미(Expressed Interest)
• 조작된 흥미(Manifest Interest)
• 조사된 흥미(Inventoned Interest)
• 검사된 흥미(Tested Interest)





06.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 자신의 부모 자아, 성인 자아, 어린이 자아의 내용이나 기능을 이해하는 방법은?

① 구조분석

② 의사교류분석

③ 게임분석

④ 생활각본분석

정답
① 구조분석

해설.
교류분석상담의 내담자 이해를 위한 분석 유형

• 구조분석 :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세 가지 자아 상태, 즉 부모 자아, 성인 자아, 어린이 자아와 결부시켜 자아상태에 대한 이해 및 적절한 활용을 돕는다.
• 의사교류분석 : 두 사람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교류유형, 즉 상보교류, 교차교류, 이면교류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 라켓 및 게임 분석 : 부적응적 · 비효율적인 라켓 감정과 함께 이를 유발하는 게임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자아상태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 생활각본분석 : 내담자의 자율성을 저해하는 자기제한적 각본신념을 변화시켜 효율적인 신념으로 대체하도록 돕는다.





07. 
인지 · 정서 · 행동치료(REBT)의 상담기법 중 정서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역할연기

② 수치공격 연습

③ 자기관리

④ 무조건적 수용

정답
③ 자기관리

해설.
인지 · 정서 · 행동치료(REBT)의 정서기법

• 인지 · 정서 심상
• 역할연기
• 수치공격 연습
• 무조건적 수용





08. 
상담사가 비밀유지를 파기할 수 있는 경우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내담자가 자살을 시도할 계획이 있는 경우

②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③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④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

정답
②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해설.
비밀보장의 한계

•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 미성년인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09. 
직업상담을 위한 면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한다.

② 상담 과정의 원만한 전개를 위해 내담자에게 태도변화를 요구한다.

③ 침묵에 빠지지 않도록 상담자는 항상 먼저 이야기를 해야 한다.

④ 초기면담에서 내담자에 대한 기준을 부여한다.

정답
①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한다.

해설.
직업상담을 위한 상담면접의 원리

•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해야 한다.
• 내담자의 반응 중 즉각적으로 관찰되는 것뿐만 아니라 관찰될 수 없고 지연된 반응이 있음을 주목하며, 이를 가능한 정확히 예측해야 한다.
• 상담의 최종목표와 중간목표를 구별하며, 먼저 중간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0. 
사이버 직업상담 기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질문내용 구상하기

② 핵심 진로논점 분석하기

③ 진로논점 유형 정하기

④ 직업정보 가공하기

정답
① 질문내용 구상하기

해설.
사이버 직업상담의 기법

• 주요 진로논점 파악하기
• 핵심 진로논점 분석하기
• 진로논점 유형 정하기
• 답변내용 구상하기
• 직업정보 가공하기
• 답변 작성하기





11. 
내담자가 자기지시적인 삶을 영위하고 상담사에게 의존하지 않게 하기 위해 상담사가 내담자와 지식을 공유하며 자기강화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행동주의 상담기법은?

① 모델링

② 과잉교정

③ 내현적 가감법

④ 자기관리 프로그램

정답
④ 자기관리 프로그램





12. 
상담사의 기본 기술 중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은?

① 해석

② 공감

③ 명료화

④ 적극적 경청

정답
② 공감

해설.
'공감'은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수준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13. 
아들러(A. Adler)의 개인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정답
④ ㄱ, ㄴ, ㄷ

해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는데, 특히 사회현상의 변화와 이상발달의 치료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를 취한 것에는 깊은 교육적 의도가 숨겨져 있으며, 이는 실제 교육장면과 치료교육학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4. 
다음은 어떤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① 행동주의 상담

② 게슈탈트 상담

③ 실존주의 상담

④ 인간중심 상담

정답
④ 인간중심 상담

해설.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으로서 인간은 각자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는 한편, 타인에게서 부여받게 되는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5. 
직업상담 과정에서 내담자 목표나 문제의 확인 · 명료 · 상세 단계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간 관계수립

②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환경적 정보수집

③ 진단에 근거한 개입의 선정

④ 내담자 자신의 정보수집

정답
③ 진단에 근거한 개입의 선정

해설.
직업상담의 2단계

• 제1단계 - 내담자의 목표 또는 문제 확인, 문제 명료화 및 상세화
내담자의 목표와 문제 확인,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간 관계수립, 내담자 정보수집, 내담자 행동 이해 및 가정하기

• 제2단계 - 내담자의 목표 또는 문제 해결
진단에 근거한 개입의 선정, 직업상담기법을 이용한 개입, 내담자의 직업목표 발전시키기, 내담자의 직업성취를 위한 행동을 계획하고 문제 해결하기





16. 
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에서 상담 목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
② ㄱ, ㄴ, ㄹ

해설.
수퍼(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에서 진로상담의 주요 목표

• 자아개념(자기개념) 분석하기
• 진로성숙 수준 확인하기
• 진로발달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 익히기
•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를 확인하고 생애역할과 연계하여 이해하기





17. 
생애진로사정의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진로사정

② 강점과 장애

③ 훈련 및 평가

④ 전형적인 하루

정답
③ 훈련 및 평가

해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 진로 사정
• 전형적인 하루
• 강점과 장애
• 요약





18. 
다음 사례에서 면담 사정 시 사정단계에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내담자의 잠재력, 내담자의 자기진단

② 인지적 명확성, 정신건강문제, 내담자의 동기

③ 내담자의 자기진단, 상담자의 정보제공

④ 동기문제 해결, 상담자의 견해 수용

정답
② 인지적 명확성, 정신건강문제, 내담자의 동기

해설.
직업상담에서는 상담과정을 완수하려는 내담자의 동기가 꼭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이때 동기 문제는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이나 정신건강문제에 기인한 것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상담과정 그 자체와 연관된 복잡한 문제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19. 
비구조화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감수성 훈련, T집단이 해당된다.

② 폭넓고 깊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구조화 집단보다 지도자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된다.

④ 비구조화가 중요하기에 지도자가 어떤 계획을 세울 필요는 없다.

정답
④ 비구조화가 중요하기에 지도자가 어떤 계획을 세울 필요는 없다.

해설.
비구조화 집단은 집단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임상 경험이 필요한 만큼 구조화 집단보다 지도자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된다.





20.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중 Bordin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의존성

② 확신의 결여

③ 선택에 대한 불안

④ 흥미와 적성의 모순

정답
④ 흥미와 적성의 모순

해설.
※ 보딘(Bordin)이 제시한 직업상담 문제유형
• 의존성
• 정보의 부족
• 자아갈등(내적갈등)
• 직업선택에 대한 불안
• 확신의 결여 또는 문제없음

'흥미와 적성의 모순(불일치)'은 윌리암슨의 직업상담 문제유형에 해당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