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디젤엔진에서 노크 방지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② 연소실벽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③ 압축비를 낮춘다.
④ 착화기간 중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
정답
③ 압축비를 낮춘다.
해설.
디젤 노크를 방지하려면 압축비를 높여야 한다.
02.
디젤엔진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② 열효율이 높다.
③ 화재의 위험이 적다.
④ 연료 소비율이 낮다.
정답
①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해설.
디젤엔진의 소음으로 엔진룸에 흡음재를 설치하고 있지만 그래도 정숙하지 못하다.
반면에 가솔린엔진은 가속성이 좋고 정숙하다.
03.
엔진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②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③ 냉각수의 부족
④ 엔진오일량 과다
정답
④ 엔진오일량 과다
해설.
엔진이 과열된다면 엔진의 냉각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인데, 엔진오일량이 많다고 해서 냉각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이것을 원인으로 볼 수 없다.
04.
엔진 운전 중에 진동이 심해질 경우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엔진의 점화시기 점검
② 엔진과 차체 연결 마운틴의 점검
③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 여부 점검
④ 연료계통의 공기 누설 여부 점검
정답
③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 여부 점검
해설.
엔진이 운전 중 진동이 심하다면 점화시기나 연결부위의 지지부(마운트), 연결계통 등을 살펴야한다.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은 엔진의 온도가 올라갈 경우 점검해야 할 사항이다.
05.
디젤엔진에서 감압장치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크랭크축을 느리게 회전시킬 수 있다.
② 타이밍 기어를 원활하게 회전시킬 수 있다.
③ 캠축을 원활히 회전시킬 수 있는 장치이다.
④ 밸브를 열어 주어 가볍게 회전시킨다.
정답
④ 밸브를 열어 주어 가볍게 회전시킨다.
해설.
감압장치는 압축 압력이 큰 디젤엔진에서 크랭킹시 내부의 높은 압력을 낮추기 위해 밸브를 열어 줌으로써 크랭크를 가볍게 회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06.
다음 중 엔진정비 작업 시 엔진블록의 찌든 기름때를 깨끗이 세척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용해액은?
① 냉각수
② 절삭유
③ 솔벤트
④ 엔진오일
정답
③ 솔벤트
해설.
엔진블록의 세척액은 엔진블록의 재질과 화학적 반응이 없으면서 잔류물이 남지 않아야 하므로 화학적으로 안정된 솔벤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07.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① 엔진의 회전수가 증가한다.
②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③ 열효율이 증가한다.
④ 폭발압력이 증가한다.
정답
②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해설.
실린더 벽이 마모되면 피스톤링보다 실린더의 직경이 더 커져서 간극이 발생된다.
이로 인해 연소실 내부로 엔진오일이 혼입되어 오일의 소모량이 증가한다.
08.
팬벨트에 대한 점검과정이다.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팬벨트는 눌러(약 10kgf) 처짐이 13~20mm 정도로 한다.
②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
③ 팬벨트의 조정은 발전기를 움직이면서 조정한다.
④ 팬벨트가 너무 헐거우면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된다.
정답
②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
해설.
팬벨트가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면 고착될 우려가 있어서 접촉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09.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①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②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진다.
③ 냉각수 순환이 빨라진다.
④ 냉각수 비등점이 높아진다.
정답
①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해설.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내부 압력이 저하되어 냉각수의 비등점(끓는점)이 낮아진다.
10.
12V용 납산축전지의 방전종지전압은?
① 12V
② 10.5V
③ 7.5V
④ 1.75V
정답
② 10.5V
해설.
방전종지전압 1.75V에 셀의 수 6을 곱하면 1.75 × 6 = 10.5V 이다.
11.
다음 중 윤활유의 기능으로 모두 옳은 것은?
① 마찰감소, 스러스트작용, 밀봉작용, 냉각작용
② 마멸방지, 수분흡수, 밀봉작용, 마찰증대
③ 마찰감소, 마멸방지, 밀봉작용, 냉각작용
④ 마찰증대, 냉각작용, 스러스트작용, 응력분산
정답
③ 마찰감소, 마멸방지, 밀봉작용, 냉각작용
해설.
윤활유는 스러스트작용이나 수분흡수, 마찰증대를 하지 않는다.
12.
엔진오일 교환 후 압력이 높아졌다면 그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엔진오일 교환 시 냉각수가 혼입되었다.
② 오일의 점도가 낮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③ 오일회로 내 누설이 발생하였다.
④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정답
④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해설.
엔진오일 교환 후 압력이 높아졌다면 변경점인 엔진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것이다.
13.
기동전동기는 회전하나 엔진은 크랭킹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① 축전지 방전
② 기동전동기의 전기자코일 단선
③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
④ 발전기 브러시 장력 과다
정답
③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
해설.
플라이휠의 링기어가 파손되면 시동전동기의 피니언 기어가 회전할 수 없으므로 크랭크도 회전할 수 없어 크랭킹(시동작업)이 되지 않는다.
14.
시동이 걸렸을 때 시동 키(Key)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베어링이 소손된다.
② 전기자가 소손된다.
③ 충전이 잘된다.
④ 피니언기어가 소손된다.
정답
④ 피니언기어가 소손된다.
해설.
시동 키가 계속 온(on)이 될 경우 기동전동기의 피니언기어가 계속 작동하므로 피니언기어가 소손될 수 있다.
15.
터보차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흡기관과 배기관 사이에 설치된다.
② 과급기라고도 한다.
③ 배기가스 배출을 위한 일종의 블로어(Blower)이다.
④ 엔진 출력을 증가시킨다.
정답
③ 배기가스 배출을 위한 일종의 블로어(Blower)이다.
해설.
터보차저란 터빈과 슈퍼차저의 합성어로, 엔진에서 폭발 후 남은 배기가스가 배기다기관에 연결된 터빈을 회전시켜 흡입공기를 압축시키는 장치이다.
엔진의 구동력으로 터빈을 돌리는 슈퍼차저와는 달리 배기가스를 이용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16.
다음 중 여과기를 설치 위치에 따라 분류할 때 관로용 여과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라인 여과기
② 리턴 여과기
③ 압력 여과기
④ 흡입 여과기
정답
④ 흡입 여과기
해설.
관로용 여과기의 종류
라인 여과기
리턴 여과기
압력 여과기
17.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방법이 아닌 것은?
① 부호(+, -)로 식별
② 굵기로 분별
③ 문자(P, N)로 분별
④ 요철로 분별
정답
④ 요철로 분별
해설.
축전지용 터미널은 (+), (-)의 표시, 굵은선과 가는선, 적색과 흑색으로 구분하며, 요철로 구분하지는 않는다.
18.
방향전환 밸브의 조작 방식에서 단동 솔레노이드 기호는?
①
②
③
④
정답
①
19.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적정온도는?
① 2~5ºC
② 45~80ºC
③ 95~115ºC
④ 125~250ºC
정답
② 45~80ºC
해설.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적정온도는 45~80ºC 이다.
20.
유압유의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① 유압유의 산화작용을 촉진한다.
② 작동 불량 현상이 발생한다.
③ 기계적인 마모가 발생할 수 있다.
④ 유압기계의 작동이 원활해진다.
정답
④ 유압기계의 작동이 원활해진다.
해설.
유압유의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한다면 점도 변경 및 성질 변화에 의해 유압기계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21.
토크컨버터의 최대회전력의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회전력
② 토크변환비
③ 종감속비
④ 변속기어비
정답
② 토크변환비
해설.
토크컨버터의 최대회전력은 토크변환비이다.
22.
동력전달장치에 사용되는 차동기어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선회할 때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한다.
②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대시킨다.
③ 보통 차동기어장치는 노면의 저항을 작게 받는 구동바퀴의 회전속도가 빠르게 될 수 있다.
④ 엔진의 회전력을 크게하여 구동 바퀴에 전달한다.
정답
④ 엔진의 회전력을 크게하여 구동 바퀴에 전달한다.
해설.
차동기어장치는 동력의 방향을 바꾸어 주고, 양쪽 바퀴의 회전수를 다르게 하여 선회를 원활하게 해주는 장치이다.
23.
좌, 우측 전조등 회로의 연결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직렬연결
② 단식배선
③ 병렬연결
④ 직, 병렬연결
정답
③ 병렬연결
해설.
전조등 회로는 좌, 우측 모두 병렬로 연결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24.
전조등 회로의 구성품으로 틀린 것은?
① 전조등 릴레이
② 전조등 스위치
③ 디머 스위치
④ 플래셔 유닛
정답
④ 플래셔 유닛
해설.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을 구성하는 회로로 전조등과는 관련이 없다.
25.
전기장치의 퓨즈가 끊어져서 다시 새것으로 교체하였으나 또 끊어졌다면 어떤 조치가 가장 옳은가?
① 계속 교체한다.
② 용량이 큰 것으로 갈아 끼운다.
③ 구리선이나 납선으로 바꾼다.
④ 전기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한다.
정답
④ 전기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한다.
해설.
퓨즈를 교체해도 계속 단선이 된다면 과전류가 흐르는 것이므로 전기장치의 고장부분을 찾아서 수리해야 한다.
26.
밀폐용기 속의 유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각부의 모든 부분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다는 것은?
① 베르누이의 정의
② 렌츠의 법칙
③ 파스칼의 원리
④ 보일-샤를의 원리
정답
③ 파스칼의 원리
27.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장비에서 주행 중 기어가 빠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기어의 물림이 덜 물렸을 때
② 기어의 마모가 심할 때
③ 클러치의 마모가 심할 때
④ 변속기 로크 장치가 불량할 때
정답
③ 클러치의 마모가 심할 때
해설.
수동변속기를 장착한 건설장비는 기어나 변속기 로크(고정) 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기어가 빠진다.
그러나 클러치가 마모되었다고 해서 기어가 빠지지는 않는다.
28.
조향륜을 정렬하는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토인
② 캠버
③ 캐스터
④ 보링
정답
④ 보링
해설.
보링은 실린더 내면이 균일하지 않을 경우 내면을 연삭작업으로 매끈하게 다듬는 정밀입자가공의 일종이다.
29.
일반적으로 디젤엔진에서 흡입공기 압축 시 압축온도는 약 얼마인가?
① 200~300ºC
② 500-550ºC
③ 1,100~1,150ºC
④ 1,500~1,600ºC
정답
② 500-550ºC
해설.
디젤엔진의 압축에 의한 연소실 온도는 500~550ºC 이다.
30.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변속기 압력축을 통해 변속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것은?
① 압력판
② 클러치 디스크
③ 릴리스 레버
④ 릴리스 포크
정답
② 클러치 디스크
해설.
클러치 디스크는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한다.
31.
브레이크페달의 유격조정 부위로 가장 적합한 부분은?
① A와 B
② C와 D
③ B와 D
④ B와 C
정답
② C와 D
해설.
브레이크페달의 유격은 그림에서 링크 요소인 C와 D로 조정한다.
32.
지게차의 운행 및 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경사길에서 내려올 때는 후진으로 진행한다.
② 주행방향을 바꿀 때는 완전정지 또는 저속에서 행한다.
③ 틸트는 적재물이 백레스트에 완전히 닿도록 하고 운행한다.
④ 조향륜이 지면에서 5cm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는 밸런스 카운터 중량을 높인다.
정답
④ 조향륜이 지면에서 5cm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는 밸런스 카운터 중량을 높인다.
해설.
지게차를 운행할 때 조향륜이 지면에서 5cm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는 밸런스 카운터 중량을 낮추어야 한다.
33.
지게차로 화물을 싣고 경사지에서 주행할 때 안전상 올바른 운전방법은?
① 포크를 높이 들고 주행한다.
② 내려갈 때에는 저속 후진한다.
③ 내려갈 때에는 변속레버를 중립에 놓고 주행한다.
④ 내려갈 때에는 시동을 끄고 타력으로 주행한다.
정답
② 내려갈 때에는 저속 후진한다.
해설.
지게차로 화물을 싣고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저속으로 후진해야 한다.
34.
디젤엔진의 연료장치에서 공기 빼는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공급펌프
②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 분사펌프
③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④ 공급펌프 → 분사펌프 → 연료여과기
정답
③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35.
엔진의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스퀴시(Squish)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연소가스가 크랭크 케이스로 누출되는 현상
② 흡입밸브에 의한 와류현상
③ 압축행정 말기에 발생한 와류현상
④ 압축공기가 피스톤 링 사이로 누출되는 현상
정답
③ 압축행정 말기에 발생한 와류현상
해설.
스퀴시부는 연소실에서 압축행정의 말기에 강한 와류를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36.
운전자의 준수사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고인 물을 튀게 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된다.
② 과로, 질병, 약물의 중독 상태에서 운전하여서는 안 된다.
③ 보행자가 안전지대에 있는 때에는 서행하여야 한다.
④ 운전석으로부터 떠날 때에는 원동기의 시동을 끄지 말아야 한다.
정답
④ 운전석으로부터 떠날 때에는 원동기의 시동을 끄지 말아야 한다.
해설.
지게차 운전자는 운전석을 떠날 때 반드시 원동기의 시동을 꺼야 한다.
37.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하는 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도로가 구부러진 부근
②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③ 편도 2차로 이상의 다리 위
④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정답
③ 편도 2차로 이상의 다리 위
해설.
도로교통법상 편도 차로의 수와 상관없이 다리 위를 서행할 필요는 없다.
38.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는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앞차의 뒤를 다를 때에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게 되는 경우에 그 앞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를 확보하도록 되어 있는 거리는?
① 급제동 금지거리
② 안전거리
③ 제동거리
④ 진로양보거리
정답
② 안전거리
해설.
운전 시 앞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를 확보하는 것은 ‘안전거리 확보’이다.
39.
다음 그림의 교통안전표지는 무엇인가?
① 차간거리 최저 50m이다.
② 차간거리 최고 50m이다.
③ 최저속도 제한표지이다.
④ 최고속도 제한표지이다.
정답
④ 최고속도 제한표지이다.
40.
금속 간의 마찰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찰계수를 저하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첨가제는?
① 방청제
② 유성 향상제
③ 점도지수 향상제
④ 유동점 강하제
정답
② 유성 향상제
해설.
유성은 유동 성질을 부여하는 성질로 금속 간의 마찰을 방지하기 위해 마찰계수를 저하시키려면 유성 향상제를 첨가시키면 된다.
41.
건설기계관리법령상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취소 또는 효력정지를 시킬 수 있는 자는?
① 대통령
② 경찰서장
③ 시장, 군수, 구청장
④ 국토교통부장관
정답
③ 시장, 군수, 구청장
해설.
건설기계관리법령상 건설기계조종사의 면허취소 또는 효력정지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할 수 있다.
42.
건설기계 운전자가 조종 중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히는 사고를 일으켰을 때 면허처분 기준은?
① 면허취소
② 면허효력 정지 30일
③ 면허효력 정지 20일
④ 면허효력 정지 10일
정답
① 면허취소
해설.
고의로 경상 1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 조종사도 면허가 취소된다.
43.
한쪽으로 쏠린 작업물을 들 때 균형을 맞추어 줄 수 있는 장치는?
① 사이드 클램프
② 로테이팅 포크
③ 힌지드 포크
④ 사이드 시프트
정답
④ 사이드 시프트
해설.
사이드 시프트는 한쪽으로 쏠린 작업물을 들 때 포크를 좌우로 자동 이동시켜 균형을 맞춰 줌으로써 작업물을 들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다.
44.
건설기계 운전 작업 중 온도 게이지가 ‘H’ 위치에 근접되어 있다.
운전자가 취해야 할 조치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작업을 계속해도 무방하다.
② 잠시 작업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작업한다.
③ 윤활유를 즉시 보충하고, 계속 작업한다.
④ 작업을 중단하고, 냉각수 계통을 점검한다.
정답
④ 작업을 중단하고, 냉각수 계통을 점검한다.
해설.
온도게이지가 ‘H’, 즉 ‘High’에 근접했다면 엔진의 온도가 높아졌고 이는 냉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작업 중단 후 냉각수 계통을 점검해야 한다.
45.
사용 중인 엔진오일을 점검하였더니 오일량이 처음보다 증가하였다. 원인에 해당될 수 있는 것은?
① 냉각수 혼입
② 산화물 혼입
③ 오일필터 막힘
④ 배기가스 유입
정답
① 냉각수 혼입
해설.
오일량이 처음보다 증가했다면 냉각수가 혼입된 것으로 볼 수 있다.
46.
타이어에서 트레드 패턴과 관련 없는 것은?
① 제동력
② 구동력 및 견인력
③ 편평률
④ 타이어의 배수효과
정답
③ 편평률
해설.
타이어 외면의 형상인 트레드 패턴은 제동력과 구동력, 배수효과와 관련이 있으나 편평률과는 관련이 없다.
편평률이란, 타이어 단면 높이를 타이어 폭으로 나눈 값이다.
47.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록이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드럼의 과열
②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③ 잔압의 저하
④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대
정답
④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대
해설.
라이닝과 드럼 간 간극이 커졌다면 브레이크 성능과 관련이 있을 뿐 베이퍼록의 발생과는 관련이 없다.
48.
엔진오일이 전달되지 않는 곳은?
① 피스톤링
② 피스톤
③ 플라이휠
④ 피스톤로드
정답
③ 플라이휠
해설.
플라이휠은 크랭크축의 일정한 회전을 위한 기계요소로 엔진오일이 전달될 필요는 없다.
49.
유압회로에서 유량제어를 통하여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미터 인 방식
② 미터 아웃 방식
③ 블리드 오프 방식
④ 블리드 온 방식
정답
④ 블리드 온 방식
해설.
유압회로를 구성하는 방식 중 블리드 온 방식은 없다.
50.
엔진의 부동액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① 글리세린
② 에틸렌글리콜
③ 알코올
④ 메탄
정답
④ 메탄
해설.
메탄(CH4)은 원소에 탄소성분이 존재하므로 엔진용 부동액으로 사용이 부적절하다.
51.
지게차의 리프트체인에 주유하는 가장 적합한 오일은?
① 자동변속기 오일
② 작동유
③ 엔진오일
④ 그리스
정답
③ 엔진오일
해설.
지게차의 리프트체인에는 엔진오일을 주유한다.
52.
그림의 유압기호에서 ‘A’ 부분이 나타내는 것은?
① 오일 냉각기
② 스트레이너
③ 가변용량 유압펌프
④ 가변용량 유압모터
정답
② 스트레이너
해설.
삼각형 모양의 A 부분은 유체 흡입 시 불순물을 걸러 주는 스트레이너에 대한 기호이다.
53.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오일 실(Seal)의 종류 중 O-링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① 체결력이 작을 것
② 압축변형이 작을 것
③ 작동 시 마모가 클 것
④ 오일의 입, 출입이 가능할 것
정답
② 압축변형이 작을 것
해설.
오일 실은 내부에 있는 오일이 누유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삽입하는 부품으로 압축에 대한 변형도가 작아야 한다.
54.
산업재해 방지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위험요인을 발견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안전점검
② 재해 사후조치
③ 경영층 참여와 안전조직 진단
④ 안전대책회의
정답
① 안전점검
해설.
위험요인은 안전점검을 통해 실제 현장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55.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표지의 종류 중 안내표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녹십자표지
② 응급구호표지
③ 비상구
④ 출입금지
정답
④ 출입금지
해설.
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보조표지가 있다.
출입금지는 금지표지에 속한다.
56.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동력을 바퀴까지 전달할 때 마지막으로 감속작용을 하는 것은?
① 클러치
② 트랜스미션
③ 프로펠러샤프트
④ 파이널드라이브기어
정답
④ 파이널드라이브기어
해설.
동력전달장치에서 엔진부터 바퀴까지의 전달요소 중 최종 감속작용은 ‘파이널드라이브기어’가 한다.
57.
폐기요청을 받은 건설기계를 폐기하지 아니하거나 등록번호표를 폐기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
①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58.
유압펌프의 소음발생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펌프 흡입관부에서 공기가 혼입된다.
② 흡입 오일 속에 기포가 있다.
③ 펌프의 회전이 너무 빠르다.
④ 펌프축의 센터와 원동기축의 센터가 일치한다.
정답
④ 펌프축의 센터와 원동기축의 센터가 일치한다.
해설.
유압펌프에서 펌프축의 중심과 원동기 축이 일치하지 않을 때 소음이 발생한다.
59.
작업장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위험한 작업장에는 안전수칙을 부착하여 사고 예방을 한다.
②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으로 쌓아 둔다.
③ 무거운 구조물은 인력으로 무리하게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④ 작업이 끝나면 사용한 공구는 정위치에 정리, 정돈한다.
정답
②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으로 쌓아 둔다.
해설.
기름 묻은 걸레를 한쪽에 쌓아두면 화재발생 시 위험할 수 있다.
60.
작업장에서 수공구 재해예방 대책으로 잘못된 사항은?
① 결함이 없는 안전한 공구 사용
② 공구의 올바른 사용과 취급
③ 공구는 항상 오일을 바른 후 보관
④ 작업에 알맞은 공구 사용
정답
③ 공구는 항상 오일을 바른 후 보관
해설.
수공구는 오일을 잘 닦아낸 후 보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