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자동차의 바퀴 정렬에서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① 타이로드
② 스트릿 바
③ 컨트롤 암
④ 스태빌라이저 바
정답
① 타이로드
02.
자동차의 제동 작용에 사용되는 물리적 현상으로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원심력
② 구동력
③ 마찰력
④ 구심력
정답
③ 마찰력
03.
4행정 기관의 회전력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엔진 회전력은 토크라 불린다.
② 수직력이 F, 수직거리가 r이면 토크 T는 수직력과 수직거리를 곱한것과 같다.
③ 엔진의 회전속도가 N(rpm), 출력은 H(PS), 회전력이 T(kgf·m)라면 716H/R가 성립한다.
④ 엔진의 회전력은 힘 × 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
④ 엔진의 회전력은 힘 × 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해설.
회전력(토크)은 힘 × 물체의 길이 × sinθ(일정량의 각도)이다.
04.
강과 비교한 주철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마찰저항이 낮고 절삭가공이 용이하다.
② 인장강도 및 인성이 작다.
③ 담금질이나 뜨임이 잘되지 않는다.
④ 고온에서도 소성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
① 마찰저항이 낮고 절삭가공이 용이하다.
해설.
주철은 마찰저항이 크며, 가단성, 절삭성이 좋다.
05.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승용과 화물을 함께하는 다용도 자동차는?
① 세단(Sedan)
② 쿠페(Coupe)
③ 컨버터블(Convertible)
④ 웨건(Wagon)
정답
④ 웨건(Wagon)
06.
자동차 가솔린엔진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유해가스가 아닌 것은?
① HC
② CO
③ SO
④ NOx
정답
③ SO
해설.
유해 배출가스에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이 있다.
07.
프레임이 부착된 차체 구조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작업의 조립성이 유리하다.
② 중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③ 차량의 전고(높이)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④ 충격 분산이 용이하다.
정답
③ 차량의 전고(높이)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08.
차체 강판에서 앞면 유리와 보닛 또는 뒷면 유리와 트렁크 뚜껑 사이에 있는 칸막이는?
① 크로스 멤버(Cross Member)
② 카울 패널(Cowl Panel)
③ 칼럼(Column)
④ 펜더(Fender)
정답
② 카울 패널(Cowl Panel)
09.
다음 중 저항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① 저항이란 전류가 물질 속에 흐르는 것을 말한다.
② 배선의 단면적이 작아지면 저항도 작아진다.
③ 배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저항도 커진다.
④ 저항의 단위는 A(암페어)이다.
정답
③ 배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저항도 커진다.
해설.
저항은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10.
자동차의 속도를 알기 위해서는 기관 회전수를 알아야 한다.
기관의 회전수를 표현하는 단위는?
① rpm
② kgf-m
③ kg/s
④ km/h
정답
① rpm
해설.
rpm(Revolution Per Minute)은 분당 회전수를 뜻한다.
11.
도면을 분류할 때 구조물, 물품 등의 표면을 평면으로 나타내는 도면을 무슨 도면이라 하는가?
① 전개도
② 설치도
③ 배선도
④ 장치도
정답
① 전개도
12.
비중에 비하여 강도가 크므로 무게를 중요시하는 항공기나 자동차 재료로 사용되는 것은?
① Y합금
② 알코아 19s
③ 두랄루민
④ 알코아 14s
정답
③ 두랄루민
해설.
유두랄루민은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의 합금이며, 시효경화를 일으킨다.
13.
다음 중 용광로의 크기는 어떻게 표시하는가?
① 1시간 동안 산출된 선철의 무게를 톤으로 표시
② 1회 제철할 수 있는 무게로 표시
③ 24시간 동안 산출된 선철의 무게를 톤으로 표시
④ 10시간 동안 제철할 수 있는 무게를 표시
정답
③ 24시간 동안 산출된 선철의 무게를 톤으로 표시
해설.
용광로의 크기는 24시간 산출된 선철의 무게를 ton으로 표시한 것이다.
14.
탄소강에서 C=0.85%를 함유하고 조직이 모두 펄라이트로 되어 있는 강은?
① 아공석강
② 공석강
③ 과공석강
④ 초공석강
정답
② 공석강
해설.
탄소 함유량에 따른 분류
• 공석강 : 0.8%C 펄라이트 조직
• 아공석강 : 0.025~0.8%C의 페라이트와 펄라이트의 공석강
• 과공석강 : 0.8~2.0%C의 시멘타이트와 펄라이트의 공석강
15.
불변강인 엘린바의 주요 성분 원소가 아닌 것은?
① 니켈
② 크롬
③ 인
④ 철
정답
③ 인
해설.
엘린바(elinvar)는 온도 변화에 의해 크게 변하지 않는 탄성계수를 지니는 것으로, 니켈-철-크롬의 합금이다.
16.
비철 금속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황동판
② 청동 주물
③ 알루미늄판
④ 합금강
정답
④ 합금강
해설.
비철금속이란 철 이외의 것을 주체로 한 합금을 말한다.
17.
아크 용접봉에서 피복제의 작용이 아닌 것은?
① 슬랙이 되어 용량 금속을 보호하고 냉각 속도를 느리게 한다.
② 산성보다 빨리 녹으며, 산성 분위기를 만든다.
③ 용융 금속과 반응하여 탈산 정련작용을 한다.
④ 용착 금속을 양호하게 하기 위해서 작용된다.
정답
② 산성보다 빨리 녹으며, 산성 분위기를 만든다.
18.
탄소강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용해되는 온도는 어떻게 되는가?
① 같다.
② 높아진다.
③ 낮아진다.
④ 탄소의 양과는 무관하다.
정답
③ 낮아진다.
해설.
탄소량이 증가할수록 인장강도는 커지고, 연신율과 용해온도는 낮아진다.
19.
다음 합성수지의 공통적인 성질 중 틀린 것은?
① 가볍고, 튼튼하다.
② 전기 절연성이 좋다.
③ 단단하고 열에 강하다.
④ 산, 알칼리 등에 강하다.
정답
③ 단단하고 열에 강하다.
해설.
단단하나 열에 약하다.
20.
고장력 강판이 일반 강판에 비해 가장 우수한 점은?
① 인장강도와 항복점
② 내열성과 내식성
③ 탄성과 소성
④ 용접성과 도장성
정답
① 인장강도와 항복점
21.
산소-아세틸렌 불꽃 중 히스테리상을 나타내는 불꽃은 어느 것인가?
① 탄화 상태의 화염
② 중성 화염
③ 과산 화염
④ 아탄소상의 염
정답
③ 과산 화염
22.
산소 용기는 약 몇 ℃, 몇 기압을 표준으로 하여 충전되어 있는가?
① 35℃, 150기압
② 45°C, 130기압
③ 50℃, 100기압
④ 55℃, 80기압
정답
① 35℃, 150기압
해설.
산소충전 압력은 보통 35℃에서 150kgf/cm²이고, 용기의 색은 녹색이며, 지연성 가스이므로 오른나사로 되어 있다.
23.
직류의 역극성을 사용하는 용접법은?
① 얇은 판 용접
② 두꺼운 판 용접
③ 파이프 용접
④ 마그네슘 용접
정답
① 얇은 판 용접
24.
다음 중 패널 교환 시 스폿 용접을 할 때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패널 귀퉁이에 가깝게 하지 말아야 한다.
② 스폿 용접의 피치 간격은 최대한 좁아야 한다.
③ 스폿 점수는 신차보다 10~20% 많아야 한다.
④ 도막이나 오물을 제거하고 스폿 용접해야 한다.
정답
② 스폿 용접의 피치 간격은 최대한 좁아야 한다.
해설.
스폿 용접의 피치는 1t 두께의 판에서 약 20~25mm에서 최대 약 40~45mm이며, 모재의 끝에서 5mm 이상 안쪽으로 작업한다.
25.
CO2 아크 용접 방법 중 플러그 용접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사항은?
① 용접 부위를 청결하게 해야 한다.
② 용접하지 않는 부위도 반드시 와이어 브러시로 청소한다.
③ 플러그 용접은 패널 교환에 많이 사용한다.
④ 5~8mm 정도의 구멍을 뚫어 놓는다.
정답
② 용접하지 않는 부위도 반드시 와이어 브러시로 청소한다.
해설.
플러그 용접은 접합하려고 하는 한쪽에 구멍을 뚫고, 판의 표면까지 가득하게 용접하여 접합하는 용접방법이다.
26.
손상된 패널의 수정 방법들이다.
이때 훅을 사용하여 수정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보디 잭에 의한 수정작업
② 강관의 수축에 의한 수정작업
③ 인장에 의한 수정작업
④ 절단에 의한 수정작업
정답
③ 인장에 의한 수정작업
27.
모노코크 보디에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를 부착시킬 때 관계가 없는 것은?
① 게이지 툴
② 스프링 훅
③ 행거 로드
④ 어태치먼트
정답
④ 어태치먼트
해설.
센터링 게이지의 구성으로는 행거로드, 센터링 핀(타깃), 게이지, 수평 수포, 스프링 훅이 있다.
28.
차체 수정 작업 중 꼭 지켜야 할 안전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작업자는 체인의 인장 방향과 반드시 일직선상에 서서 작업한다.
② 작업자는 과도한 힘으로 연장하지 않는다.
③ 클램프를 확실하게 조였더라도 안전 와이어를 부착하고 작업한다.
④ 수리할 차체를 확실하게 고정한다.
정답
① 작업자는 체인의 인장 방향과 반드시 일직선상에 서서 작업한다.
29.
차체 판 두께가 서로 다른 재료 또는 열용량이 서로 다른 재료를 가스 용접할 경우 용접부의 보호를 위하여 가장 적당한 사항은?
① 두 판의 중간 부분에 불꽃을 대도록 한다.
② 용접 속도를 느리게 한다.
③ 열용량이 큰 쪽의 모재에 불꽃을 대도록 한다.
④ 얇은 관 쪽의 모재에서 불꽃을 대도록 한다.
정답
③ 열용량이 큰 쪽의 모재에 불꽃을 대도록 한다.
해설.
차체 판 두께가 서로 다른 재료 또는 열용량이 서로 다른 재료를 가스 용접할 경우 용접부의 보호를 위해 두께가 두꺼운 쪽, 열용량이 큰 쪽의 모재부터 불꽃을 대고 용접한다.
30.
차체 손상 진단의 영역 중 틀린 것은?
① 직접 충돌 부위를 조사, 기록해야 한다.
② 간접 충돌 부위는 조사할 필요 없다.
③ 엔진 섀시 분야를 조사해야 한다.
④ 승객석 전장 비품을 조사해야 한다.
정답
② 간접 충돌 부위는 조사할 필요 없다.
해설.
차체 손상의 진단영역
• 직접 충돌 부위 조사, 기록
• 간접 충돌 부위 조사
• 엔진 섀시 분야 조사
• 승객석 전장 비품 조사
31.
손상된 차체를 복원하기 위해서 차체에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한 후 게이지 판독 및 필요한 작업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센터 라인과 레벨을 동시에 읽는다.
② 센터 라인과 레벨의 수정 후 데이텀을 점검한다.
③ 차체의 손상이 객실부위까지 이어지면 최초로 손상된 전·후면 멤버를 먼저 수정한다.
④ 게이지 판독의 최종 목표는 센터라인, 데이텀, 레벨의 점검을 위함이다.
정답
③ 차체의 손상이 객실부위까지 이어지면 최초로 손상된 전·후면 멤버를 먼저 수정한다.
해설.
차체의 손상이 객실부위까지 이어지면 중앙부 수정을 가장 먼저 하여야 한다.
32.
트램 트래킹 게이지로 측정하는 곳이 아닌 것은?
① 보디의 대각선 측정
② 프레임의 일그러진 상태 점검
③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좌우로 휨 상태 점검
④ 프레임의 중심선 측정
정답
④ 프레임의 중심선 측정
해설.
트램 트래킹 게이지 측정
• 프레임의 길이와 차체의 대각선 측정
• 높이가 다른 두 곳의 길이와 높이 측정
• 엔진룸, 윈도 부분의 개구부 변형 측정
• 프레임의 마름모꼴 휨, 앞부분의 옆으로 휨, 휠 베이스의 변형 등을 측정
33.
가반식 유압 보디 잭(포토 파워)의 사용방법 중 실제 자동차에서 자동차 보디 부분에 사용되는 응용 부분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도어를 여는 부위에 적용
② 센터 필러의 밀어내는 작업
③ 앞 창유리 실과 테두리의 수정
④ 리어 프레임 구부리기 작업
정답
④ 리어 프레임 구부리기 작업
해설.
가반식 유압 보디 잭의 보디 응용
• 도어를 여는 부위에 작용
• 센터필러의 밀어내는 작용
• 앞 창유리 실과 테두리의 수정
• 뒤 패널 밀어내기
34.
지그 시스템 중에서 지그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볼트 온 지그
② 맥퍼슨 지그
③ 핀 타입 지그
④ 클램프 지그
정답
④ 클램프 지그
35.
판금 퍼티는 안료와 무엇이 주성분으로 되어 있는가?
①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② 불포화 탄소
③ 불포화 멜라민
④ 불포화 우레탄
정답
①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해설.
폴리에스테르 퍼티는 보수도장 현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다.
36.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1~5cm
② 5~15cm
③ 15~25cm
④ 30~50cm
정답
③ 15~25cm
37.
도장 부스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유기 용제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한다.
② 다른 곳으로의 도료 비산을 이루게 한다.
③ 먼지, 오염물 등의 접촉을 차단한다.
④ 도장의 품질 향상 및 도막 결함을 방지한다.
정답
② 다른 곳으로의 도료 비산을 이루게 한다.
해설.
도장 부스의 설치 목적
• 작업자의 건강 유지를 위한 환경개선
• 도료 및 용제의 인화에 의한 재해방지
• 안개 현상 방지
• 도장 작업장 법적 규정 이행
• 건조시간 단축
38.
자동차 보수도장 시 연마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건식 방법이 습식 방법보다 연마 속도가 빠르다.
② 건식 방법이 습식 방법보다 연마지 사용량이 적다.
③ 연마된 상태가 습식 방법이 건식 방법보다 곱다.
④ 먼지 발생은 습식 방법이 매우 적다.
정답
② 건식 방법이 습식 방법보다 연마지 사용량이 적다.
39.
다음 중 지촉 건조된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① 도막을 손가락 끝으로 약간의 압력으로 눌렀을 때 지문이 남지 않는 상태
② 엄지를 도막 위에 눌러 회전하여 가장 센 압력을 주었을 때, 스친 흠이 없는 상태
③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점착성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 상태
④ 손톱으로 도막을 벗기기가 곤란하고 칼로 자르더라도 충분히 저항을 나타내는 상태
정답
③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점착성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 상태
해설.
• 지촉건조: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때 접착성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않는 상태
• 경화건조: 도막을 손가락 끝으로 약간의 압력으로 눌렀을 때 지문이 남지 않는 상태
• 완전건조: 손톱으로 도막을 벗기기가 곤란하고 칼로 자르더라도 충분히 저항을 나타내는 상태
40.
자동차, 냉장고, 가전제품 등 도막의 보호 미화에 쓰이는 것은?
① 메탈릭 에나멜
② 헤어톤 에나멜
③ 축문 에나멜
④ 멜라민 에나멜
정답
④ 멜라민 에나멜
41.
도어의 구성 요인이 아닌 것은?
① 후드
② 힌지
③ 체커
④ 로크
정답
① 후드
42.
금속재료에 굽힘 가공을 할 때에 외력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소성값
② 이방성
③ 방향성
④ 스프링 백
정답
④ 스프링 백
43.
얇고 가벼운 고강도 강판재의 패널 결합체이기 때문에 어느 한계를 넘지 않는 충격을 받았을 때 그 충격이 보디 전체까지 미치지 않도록 된 보디는?
① X형 보디
② 트러스형 보디
③ 모노코크 보디
④ H형 보디
정답
③ 모노코크 보디
44.
뽑기나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있는 파단면 등이 평평하지 못하므로 제품의 끝을 약간 깎아 다듬질하는 작업인 것은?
① 블랭킹
② 트리밍
③ 드로잉
④ 셰이빙
정답
④ 셰이빙
45.
패널 용접 작업 후 처리 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부식 방지제 도포 작업
② 패널 실링제 도포 작업
③ 플러그 용접 부위를 그라인딩 작업
④ 맞대기 용접 부위에 바로 도장 작업
정답
④ 맞대기 용접 부위에 바로 도장 작업
46.
차체 수리 작업에 필요한 차체 치수도의 길이가 아닌 것은?
① 트램 길이
② 센터라인 길이
③ 단순한 치수 길이
④ 패널 대각선 길이
정답
④ 패널 대각선 길이
47.
프런트 도어 장착 시 펜더와 리어 도어, 사이드 실 등과 단차나 간격이 맞지 않다. 점검해야 될 부위가 아닌 것은?
① 도어의 상하 힌지 부착 상태 점검
② 센터 필러부에 부착된 스트라이커의 위치 점검
③ 도어의 이너 핸들 점검
④ 프런트 도어 필러의 변형 상태 점검
정답
③ 도어의 이너 핸들 점검
해설.
프런트 도어 탈부착 작업
• 간격조정 : 프런트 도어 필러의 변형상태 점검 및 힌지 와셔 부착상태 점검
• 단차조정 : 도어의 상하 힌지 부착상태 점검
• 스트라이커 조정 : 필러부에 부착된 스트라이커의 위치 점검
48.
자동차 차체 패널 제거 부분의 마무리 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용접 부위는 샌더 등으로 연마
② 접합면의 부식 및 이물질 제거
③ 패널 접합면의 정형 및 부품 주변의 변형 수정
④ 도막 제거 후 접합면을 실러 도포로 방청처리
정답
④ 도막 제거 후 접합면을 실러 도포로 방청처리
49.
스폿 제거 드릴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① 조정나사
② 리턴 스프링
③ 센터 파이로트
④ 치즐
정답
④ 치즐
50.
차체 정렬을 위한 3단계 기초 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차체의 3부분 분할
② 조정 지점과 조정 지역
③ 게이지 측정 작업을 위한 기초 확립
④ 얼라인먼트 조정
정답
④ 얼라인먼트 조정
해설.
차체 정렬 기초원리 3단계
・ 차체의 3부분 분할
・ 조정지점과 조정지역
・ 게이지 측정 작업을 위한 기초 확립
51.
작업 시작 전의 안전 점검에 관한 사항 중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인적인 면 - 건강 상태, 기능 상태
② 물적인 면 - 기계 기구 설비, 작업 순서
③ 관리적인 면 - 작업 내용, 작업 순서
④ 환경적인 면 - 작업 방법, 안전 수칙
정답
④ 환경적인 면 - 작업 방법, 안전 수칙
해설.
환경적인 요소 - 소음, 조명, 환기, 화재, 위험물, 작업 장소의 협소
52.
다음 중 안전표지 색채의 연결이 맞는 것은?
① 주황색 - 화재의 방지에 관계되는 물건에 표시
② 흑색 - 방사능 표시
③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 표시
④ 청색- 위험, 구급 장소 표시
정답
③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 표시
해설.
• 주황색 - 위험, 항공·선박의 안전시설
• 흑색 - 안전 표지판 등의 문자, 기호, 화살표 또는 적, 황, 백색의 보조색
• 청색 - 지시(보호구 사용 등)
• 녹색 - 안내(비상구, 응급 구호 등)
• 자주 - 방사능
53.
줄 작업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
② 공작물은 바이스에 확실히 고정한다.
③ 날이 메워지면 와이어 브러시로 털어낸다.
④ 절삭 가루는 솔로 쓸어낸다.
정답
①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
해설.
줄 작업 시 한손은 날 끝 쪽을, 다른 손은 손잡이를 잡고 똑같은 힘으로 부드럽게 밀어낸다.
54.
선반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어떠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① 저속으로 회전시킨 후 한다.
②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③ 필요에 따라 운전 중에 한다.
④ 어느 때이든 변속시킬 수 있다.
정답
②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55.
다음은 공기 공구의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공구의 교체 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하여야 한다.
②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③ 사용 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한다.
④ 공기 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일시에 열고 닫는다.
정답
④ 공기 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일시에 열고 닫는다.
56.
다음 중 용접 작업과 관련된 안전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용접 시엔 소화수 및 소화기를 준비한다.
② 전기 용접은 옥내 작업만 한다.
③ 용접홀더는 항상 파손되지 않은 것을 사용한다.
④ 산소-아세틸렌 용접에서 가스 누출 검사 시는 비눗물을 사용하여 검사한다.
정답
② 전기 용접은 옥내 작업만 한다.
57.
작업 환경에 있어서 기온은 안전사고와 관계가 된다.
일반적으로 적정 온도는 몇 ℃인가?
① 10~15℃
② 17~20℃
③ 25~30℃
④ 30℃ 이상
정답
② 17~20℃
58.
차체 수정 작업 시 센티링 게이지의 조작과 정비 시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①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닛(센터 핀)을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우 쪽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직바에 의해서 작동된다.
② 센터 유닛의 조준 핀은 항상 게이지의 정확한 중심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③ 게이지의 관리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해 주어야 한다.
④ 게이지의 중심에 자리가 잡히지 않을 때는 먼지의 축적이나 내부 베어링의 손상 가능성에 대해서 점검한다.
정답
①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닛(센터 핀)을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우 쪽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직바에 의해서 작동된다.
해설.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닛을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우측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평바에 의해 작동된다.
59.
차체 패널의 미세 요철 부분을 판금 퍼티를 도포하여 평활하게 작업할 때 사용하는 보호구의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작업복을 입고 보안경을 착용한다.
② 도장복을 입고 1회용 마스크를 착용한다.
③ 도장복을 입고 방독 마스크를 착용한다.
④ 도장복을 입고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
④ 도장복을 입고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다.
60.
자동차에서 엔진오일의 오일량 점검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정상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워밍업을 한 후 시동을 끈다.
② 차의 시동을 끈 직후 즉시 엔진 오일 게이지를 위로 잡아당긴다.
③ 엔진 오일 게이지를 뽑아 지시선에 묻은 오일량을 확인 점검한다.
④ 엔진 오일량이 F-L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다.
정답
② 차의 시동을 끈 직후 즉시 엔진 오일 게이지를 위로 잡아당긴다.
해설.
엔진오일량 점검 방법
ㆍ엔진 정지 후 5분 정도 뒤에 레벨게이지로 점검한다.
・ 평지에서 시행한다.
・ 규정량을 주입한다.(규정량 F-L 사이에 있으면 정상)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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