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빙점(Ice Point)을 0°로 하고, 증기점(Steam Point)을 100°로 하여 이 두 정점의 사이를 100등분한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섭씨온도
② 화씨온도
③ 절대온도
④ 켈빈온도
정답
① 섭씨온도
02.
다음 그림에서 얼라인먼트 각도를 나타내는 것은?
① 캠버
② 캐스터
③ 토(Toe)
④ 스러스트 각
정답
② 캐스터
03.
긴 내리막길 주행 시 계속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드럼과 슈가 과열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는 현상은?
① 페이드 현상
② 노즈 다운 현상
③ 퍼컬레이션 현상
④ 베이퍼 록 현상
정답
① 페이드 현상
04.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은?
①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
② 계기등
③ 후진등
④ 제동등
정답
④ 제동등
05.
전조등에서 실드빔형이란?
①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②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③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만든 것
④ 반사경과 필라멘트를 분리하여 만든 것
정답
②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06.
에너지 보존 법칙이라고도 하며 에너지는 형태가 변할 수 있을 뿐 새로 만들어지거나 없어질 수 없다고 정의한 법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열역학 제1법칙
② 옴의 법칙
③ 키르히호프의 법칙
④ 보일-샤를의 법칙
정답
① 열역학 제1법칙
07.
운전 중 파워 윈도 스위치 작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위험성(어린이 장난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스위치는?
① 파워 윈도 메인 스위치
② 운전석 뒤 파워 윈도 스위치
③ 승객석 뒤 파워 윈도 스위치
④ 파워 윈도록 스위치
정답
④ 파워 윈도록 스위치
08.
모노코크 보디(Monocoque Body)의 각부 구조 중 리어 보디(Rear Body)에 속하는 것은?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Radiatot Support)
② 프런트 펜더(Front Fender)
③ 펜더 에이프런(Fender Apron)
④ 트렁크 리드(Trunk Lid)
정답
④ 트렁크 리드(Trunk Lid)
09.
모노코크 보디의 각부 구조 중 프런트 보디 패널 구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후드 패널
②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③ 쿼터 패널
④ 에이프런 패널
정답
③ 쿼터 패널
10.
제도에서 도면을 표시할 때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릴 경우의 척도이며, 읽지 않더라도 치수나 모양에 착오가 적은 특징을 가진 것은?
① 배척
② NS
③ 축척
④ 현척
정답
④ 현척
11.
열경화성수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폴리에틸렌 수지
② 페놀수지
③ 멜라민수지
④ 규소수지
정답
① 폴리에틸렌 수지
해설.
열경화성수지는 기계적 강도가 크고, 내열성이 우수하다.
열경화성수지에는 페놀수지, 요소수지, 멜라민수지, 규소수지(실리콘), 폴리에스테르수지 등이 있다.
12.
열처리 방법 중에서 저온 뜨임을 할 때의 적정 온도는?
① 상온
② 150°C
③ 500°C
④ 600°C
정답
② 150°C
해설.
저온뜨임은 150~200°C에서 가열 후 공냉하여 경도는 유지하고 내부응력을 제거하는 열처리 방법이다.
13.
탄소강에서 냉간 압연강판 표시기호는?
① SCP
② SHP
③ SS
④ SBB
정답
① SCP
해설.
강판의 표기법
• SCP : 냉간압연강판
• SHP : 열간압연강판
• SS : 구조용 압연강재
14.
Cu(구리)-Zn(아연) 합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황동
② 청동
③ 베어링강
④ 스프링강
정답
① 황동
15.
강의 열처리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불림
② 단조
③ 풀림
④ 담금질
정답
② 단조
해설.
강의 열처리에는 담금질, 뜨임, 불림, 풀림이 있다.
16.
금속의 성질 중 기계적 성질인 것은?
① 인성
② 비중
③ 비열
④ 열전도
정답
① 인성
해설.
금속의 기계적 성질 중 인성은 질긴 성질, 즉 충격에 대한 재료의 저항을 나타내는 성질을 말한다.
17.
강판을 소성가공 할 때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는?
① 피니싱 온도
② 용해 온도
③ 변태 온도
④ 재결정 온도
정답
④ 재결정 온도
해설.
재결정이란 가공으로 생긴 결정들이 새롭게 결정립들로 바뀌는 과정으로, 재결정 온도는 냉간가공과 열간가공의 기준이 되는 온도를 말한다.
18.
다음 공구강의 구비 조건 중 틀린 것은?
① 열처리가 쉽고, 단단할 것
② 고온에서 경도를 유지할 것
③ 내식성이 클 것
④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
정답
④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
해설.
공구강의 구비 조건
・ 열처리가 쉽고, 단단할 것
・ 고온에서 경도를 유지할 것
・ 내식성이 클 것
・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클 것
19.
차량의 충돌과 접촉 사고 시 충격을 흡수 및 완화하여 차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외형의 미적 부분을 완성하는 부품은?
① 펜더
② 범퍼
③ 도어
④ 후드
정답
② 범퍼
20.
일체형 차체(모노코크 보디)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단독 프레임이 없어 차량 중량이 가볍다.
② 서스펜션을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
③ 구조상으로 바닥면이 낮아서 실내공간이 넓다.
④ 휘고, 굽고 비틀림에 강하고 충격흡수 효과가 높다.
정답
② 서스펜션을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
해설.
소음, 진동의 영향을 받기 쉬워 엔진룸 설계 시 기술력이 필요하다.
21.
다음 그림의 자동차 패널에서 ④번의 명칭은?
① 프런트 펜더
② 후드 로크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④ 범퍼스토운 디플렉터
정답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22.
다음 용접 홈 형상 중에서 판 두께가 가장 얇은 판의 용접에 적용하는 것은?
① I형 홈
② V형 홈
③ X형 홈
④ H형 홈
정답
① I형 홈
해설.
용접 홈 형상
• I형 홈 : 판 두께 6mm 이하
• V형홈 : 판 두께 6~19mm 이하
• J형 홈 : 판 두께 12mm 이하
• X형 홈 : 판 두께 12mm 이상
23.
스폿 용접을 하고자 할 때 용접 준비 시 중요사항이 아닌 것은?
① 용접 시간
② 용접하려는 판의 두께
③ 용접하려는 부분의 형상
④ 용접할 부위의 판 표면 상태
정답
① 용접 시간
24.
차체 용접에서 용입 불량의 원인은?
① 용접 전류가 낮다.
② 용접 겹침이 너무 넓다.
③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느리다.
④ 모재에 과도한 산소가 공급되었다.
정답
① 용접 전류가 낮다.
25.
손상된 차체를 복원하기 위해서 차체에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한 후 게이지 판독 및 필요한 작업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센터 라인과 레벨을 동시에 읽는다.
② 센터 라인과 레벨의 수정 후 데이텀을 점검한다.
③ 차체의 손상이 객실 부위까지 이어지면 최초로 손상된 전·후면 멤버를 먼저 수정한다.
④ 게이지 판독의 최종 목표는 센터 라인, 데이텀, 레벨의 점검을 하기 위함이다.
정답
③ 차체의 손상이 객실 부위까지 이어지면 최초로 손상된 전·후면 멤버를 먼저 수정한다.
해설.
차체의 손상이 전면이나 후면에 변형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중앙부 수정을 가장 먼저 하여야 한다.
26.
보디 프레임(Body Frame) 수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
②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
③ 바닥면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
④ 가변식 프레임 수정기
정답
④ 가변식 프레임 수정기
해설.
보디 프레임 수정기
• 이동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 정치식(고정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 바닥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27.
수직 높이의 측정을 위하여 설정한 기본 가상축은?
① 데이텀 라인
② 레벨
③ 센터 라인
④ 치수도
정답
① 데이텀 라인
해설.
• 데이텀 라인 : 높이에 대한 차체의 기준선
• 레벨 : 언더 보디의 평행상태를 나타내는 지표
• 센터 라인 : 차체의 중심을 가르는 기하학적 중심선
28.
피복 금속 아크용접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접지 클램프
② 홀더
③ 이송 롤러
④ 케이블
정답
③ 이송 롤러
29.
충격 가열 등의 자극으로 폭발할 수 있는 아세틸렌의 압력은?
① 0.2kgf/cm²
② 0.6kgf/cm²
③ 0.8kgf/cm²
④ 1.5kgf/cm²
정답
④ 1.5kgf/cm²
30.
점용접에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스폿(Spot)
② 너깃(Nugget)
③ 포일(Foil)
④ 돌기(Projection)
정답
② 너깃(Nugget)
31.
차체(Body)에서 측면 충돌 시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도어(Door) 내부에 설치한 보강재는?
① 스트라이커(Striker)
② 힌지(Hinge)
③ 도어 레귤레이터(Regulator)
④ 임팩트 바(Impact bar)
정답
④ 임팩트 바(Impact bar)
32.
최종 상도 도막을 연마하여 광택을 내는 연마기는?
① 싱글 액션샌더
② 오비탈 샌더
③ 더블 액션 샌더
④ 폴리셔
정답
④ 폴리셔
33.
차체 부품을 제작하고자 한다.
이때 판재의 절단 작업은 주로 무엇으로 하는가?
① 에어 톱
② 판금 가위
③ 에어 치즐
④ 가스 절단기
정답
② 판금 가위
34.
도장물을 가열하여 도막의 산화 중합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단시간에 굳어지며 부착력이 좋은 도막이 형성되는 건조방법은?
① 휘발 건조법
② 산화 건조법
③ 열 건조법
④ 중합 건조법
정답
③ 열 건조법
35.
자동차 차체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졌을 때 손상 점검 부위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와 좌우 후드 레지 패널부근 점검
② 좌우 펜더 에이프런 패널 안쪽 부분의 변형 유무 점검
③ 프런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 있는 부근 점검
④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멤버의 뒤틀림 점검
정답
④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멤버의 뒤틀림 점검
해설.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진 경우
• 라디에이터 코어 지지부와 좌우 또는 후드 레지 패널 부위를 점검한다.
• 좌우 후드 레지 패널은 엔진룸 쪽으로 끌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부위의 변형 유무를 점검한다.
• 프런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 있는 부위를 점검한다.
• 좌우 사이드 멤버는 안쪽으로 밀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텐션 로드 브래킷이나 서스펜션 멤버가 설치된 부위를 점검한다.
36.
외부 패널의 변형을 확인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① 육안으로 확인한다.
② 가스 용접기로 예열해 본다.
③ 손으로 직접 만져본다.
④ 줄로 연마해 표면 상태를 본다.
정답
② 가스 용접기로 예열해 본다.
37.
도료의 성분 가운데 그 자신은 도막이 되지 못하나 도막을 형성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분은?
① 안료
② 수지
③ 첨가제
④ 용제
정답
④ 용제
해설.
도료의 구성
• 용제(30~80%) : 도료 중의 수지를 용해하는 화학 물질이다.
• 안료(2~40%) : 물, 용제 등에 용해되지 않는 색 분말 입자이며, 도료 내에 분산되어 있다.
• 수지(20~60%) : 도료의 기본 골격으로 도료의 특성, 성능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 첨가제(0~5%) : 도료의 특별한 기능을 위한 보조약품이다.
38.
연마용 공구가 아닌 것은?
① 에어 치즐
② 디스크 샌더
③ 그라인더
④ 벨트 샌더
정답
① 에어 치즐
해설.
에어 치즐(Air Chisel)은 공기 압축기를 통해 작동하는 금속 절단공구이다.
39.
트램 트래킹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① 로어암 니백의 점검
② 상하 굽음의 점검
③ 센터 라인
④ 개구부의 점검
정답
③ 센터 라인
40.
모재의 열변형이 거의 없으며, 이종 금속의 용접이 가능하고 미세하고 정밀한 용접을 할 수 있으며, 비접촉식 용접 방식으로 모재 손상을 주지 않는 특징을 가진 용접은?
① 산소 용접
② 전기 용접
③ 레이저 용접
④ 스터드 용접
정답
③ 레이저 용접
41.
자동차에서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의 식별 색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은?
① 녹색
② 황색
③ 청색
④ 적색
정답
④ 적색
42.
보호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은 작업은?
① 용접작업
② 용해작업
③ 단조작업
④ 측정작업
정답
④ 측정작업
43.
드릴 작업 때 칩의 제거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회전시키면서 솔로 제거
② 회전시키면서 커플 제거
③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손으로 제거
④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
정답
④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
44.
도장 부스의 사용 시 준수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바닥은 물청소 실시와 적정 습도를 유지한다.
② 컨트롤 박스의 계기관 작동 시 순서에 의해 작동시킨다.
③ 도장 부스실은 완전 개방 상태로 유지한다.
④ 도장 작업 완료 후 페인트 분진이 완전 제거되도록 환풍기를 2~3분 정도 연장 가동한다.
정답
③ 도장 부스실은 완전 개방 상태로 유지한다.
45.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물
② 공기(산소)
③ 점화원
④ 가연물
정답
① 물
해설.
연소의 3요소
가연물, 산소, 점화원
46.
다음 중 안전표지 색채의 연결이 맞는 것은?
① 주황색 - 화재의 방지에 관계되는 물건에 표시
② 흑색 - 방사능 표시
③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 표시
④ 청색 - 위험, 구급 장소 표시
정답
③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 표시
47.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① 작업 환경
② 장비의 결함
③ 작업 순서
④ 불안전한 행동
정답
④ 불안전한 행동
48.
소음과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컴프레서의 설치 장소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습기가 적은 장소에 설치한다.
② 수평이고 탄탄한 마루면 위에 설치한다.
③ 온도가 쉽게 오르지 않고 먼지나 불순물이 적은 장소에 설치한다.
④ 소음과 진동으로 시끄러우므로 작업장에서 멀고 외부의 좁고 구석진 장소에 설치한다.
정답
④ 소음과 진동으로 시끄러우므로 작업장에서 멀고 외부의 좁고 구석진 장소에 설치한다.
49.
화재발생 시 소화 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② 유류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③ 가열 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④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
② 유류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50.
다음 중 인화성 물질로만 짝지어진 것은?
① 이산화탄소 가스, 황산
② 인, 유황, 아세틸렌 산소
③ 가솔린, 알코올, 시너
④ 과산화물, 가솔린, 시너
정답
③ 가솔린, 알코올, 시너
51.
차체 파손을 판독하기 위해서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① 게이지는 반드시 차량을 네 부분으로 구분하여 설치한다.
② 베이스는 반드시 게이지 설치를 해야 한다.
③ 게이지는 반드시 파손 부위에 집중적으로 건다.
④ 기준 참조점에 걸고 다음 게이지는 파손부위에 건다.
정답
③ 게이지는 반드시 파손 부위에 집중적으로 건다.
해설.
기준 참조점에 파손이 없는 상태에서 설치한다.
52.
다음 중 보호 안경을 착용하는 작업은 어느 것인가?
① 줄 작업
② 드릴 작업
③ 리벳 작업
④ 해머 작업
정답
② 드릴 작업
53.
다음 중 가죽 안전화의 구비 조건 중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사이즈가 맞고 안전화 앞쪽 끝에 발가락이 닿지 않을 것
② 발이 편하고 기분이 좋으며, 작업이 쉬울 것
③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
④ 기능이 편하고 가벼울 것
정답
③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
54.
정 작업 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정 작업 시에는 보호 안경을 사용할 것
② 철재를 절단할 때는 철판이 튀는 방향에 주의할 것
③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칠 것
④ 담금질된 재료는 깎아내지 말 것
정답
③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칠 것
해설.
정 작업 시 시작과 끝은 조심스럽게 때린다.
55.
렌치를 사용한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②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긴다.
③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한다.
④ 파이프 렌치의 주 용도는 둥근 물체 조립용이다.
정답
①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56.
재해건수/연 근로시간수 × 1,000,000의 식이 나타내는 것은?
① 강도율
② 도수율
③ 유업률
④ 천인율
정답
② 도수율
57.
차체 수리 작업을 할 때 안전 보호구 착용 중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드릴 작업을 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② 그라인더 작업할 때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③ 해머 작업할 때 귀마개를 착용한다.
④ 퍼티를 연마할 때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
① 드릴 작업을 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58.
판금의 전단가공 중에서 블랭킹(Blanking) 작업과 반대 되는 것은?
① 파팅(Parting)
② 노칭(Notching)
③ 펀칭(Punching)
④ 트리밍(Trimming)
정답
③ 펀칭(Punching)
해설.
판금 전단가공
• 블랭킹: 프레스작업에서 다이 구멍속으로 떨어지는 쪽이 제품이 되고, 남아있는 부분이 스크랩이 되는 가공 방법
• 펀칭 : 판재를 절단하여 잘린 부분이 스크랩이 되고, 외부에 남는 것이 제품이 되는 가공 방법
• 트리밍 : 판재를 드로잉 가공으로 만든 다음 둥글게 자르는 가공 방법
• 노칭 : 판재의 옆면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잘라내는 가공 방법
59.
차체 부품 제작 시 리벳 구멍 뚫기 작업 후 균열 방지를 위해 다듬질을 한다. 이때 가공하는 작업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탭 작업
② 다이스 작업
③ 리밍 작업
④ 코킹 작업
정답
③ 리밍 작업
60.
플로어 보디의 조립공정이나 엔진룸 등에 스터드 볼트 또는 너트를 용착시키는 작업에 사용되는 용접은?
① 심 용접
② 프로젝션 용접
③ 플래시 용접
④ 전기저항 스폿 용접
정답
② 프로젝션 용접
해설.
프로젝션 용접은 양쪽에 돌기(Projection)를 만들어 이 부분에 용접 전류를 집중시켜 압접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