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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5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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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주행 중 타이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②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

③ 타이어 터짐

④ 베이퍼 록

정답
④ 베이퍼 록

해설.
• 베이퍼 록 현상: 브레이크 회로 내에 기포가 형성되어 브레이크를 밟아도 작동되지 않는 현상
• 스탠딩웨이브 현상: 진동이 타이어의 회전속도와 같은 주기로 되면 찌그러짐이 발생하는 현상
• 하이드로플레이닝(수막)현상: 주행시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못하고 물위를 활주하는 현상





02. 
아래 그림에서 얼라인먼트 각도를 나타내는 것은?


① 캠버

② 캐스터

③ 토(Toe)

④ 스러스트 각

정답
② 캐스터





03.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일명 2박스카라고도 하는 해치백 세단(Hatchback Sedan)의 형상은 어떤 것인가?









정답







04. 
차체 재료에서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변형률

② 반력

③ 안전율 

④ 전단력

정답
③ 안전율 

해설.
안전율 = 인장강도/허용응력





05. 
도면에서 치수를 표기할 때 사용되는 보조 기호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 Ø : 지름

② t : 작업시간

③ (12) : 참고치수

④ SR : 구의 반지름

정답
② t : 작업시간

해설.
t는 판의 두께를 표기할 때 사용된다.





06. 




① 현의 길이

② 원호의 길이

③ 기울기

④ 대칭

정답
② 원호의 길이





0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취성 : 와이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성질

② 인성 : 질기고 강인한 성질 

③ 전성 : 얇은 판으로 넓게 퍼지는 성질

④ 연성 : 가늘게 늘어나기 쉬운 성질

정답
① 취성 : 와이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성질

해설.
취성(메짐)은 여린 성질, 즉 외부 작용을 가했을 때 재료가 부스러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성질이다.





08.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작동 시 정지거리로 옳은 것은?

① 공주거리 + 초기거리

② 제동거리 + 최종거리

③ 초기거리 + 제동거리 

④ 공주거리 + 제동거리

정답
④ 공주거리 + 제동거리

해설.
• 공주거리 : 장애물을 발견하고 브레이크 페달로 발을 옮겨 힘을 가하기 전까지의 자동차 진행거리
• 제동거리 : 브레이크 페달에 힘을 가하여 자동차가 완전 정지할 때까지의 진행거리
• 정지거리 = 공주거리 + 제동거리





09.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주요 구성부품으로 틀린 것은?

① 펌프

② 터빈

③ 스테이터

④ 축압기

정답
④ 축압기

해설.
토크 컨버터는 펌프 또는 임펠러, 스테이터, 터빈 또는 러너로 구성되어 있다.





10. 
다음과 같은 3편 L형 원통에서 B부분의 전개도로 가장 적합한 형상은?










정답








11. 
용접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리벳 이음에 비해 기밀 및 수밀성이 우수하다.

② 용접부의 이음 강도는 주조물에 비해 신뢰도가 낮다.

③ 이음 형상을 임의대로 선택할 수 있다. 

④ 재료의 두께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
② 용접부의 이음 강도는 주조물에 비해 신뢰도가 낮다.

해설.
이음 효율의 향상으로 기밀, 수밀, 유밀이 우수하다.





12. 
Fe(철)에 12% 이상의 Cr(크롬)을 합금시켜 강한 보호 피막을 생성시킴으로서 부동태화되어 녹이 발생하지 않게한 강은?

① 스테인리스강

② 고속도강

③ 합금공구강

④ 탄소공구강

정답
① 스테인리스강





13. 
순철의 결정구조(동소체)로 틀린 것은?

① α철

② β철

③ γ철

④ δ철

정답
② β철

해설.
순철의 결정구조에는 α철, γ철, δ철이 있다.





14. 
뜨임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경도는 낮아지나 인성이 좋아진다.

② 조직 및 기계적 성질을 안정화한다.

③ 잔류응력을 적게하거나 제거한다.

④ 탄성 한도를 감소시킨다.

정답
④ 탄성 한도를 감소시킨다.

해설.
뜨임은 담금질한 강에 인성을 주기 위하여 변태점 이하의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후 서서히 냉각시키는 열처리 방법이다.





15. 
일반적으로 고장력 강판이 고장력의 특성을 잃어버리는 온도는?

① 300℃ 이상부터

② 600℃ 이상부터

③ 900℃ 이상부터

④ 1,100℃ 이상부터

정답
② 600℃ 이상부터

해설.
고장력 강판은 차체의 중량 경감을 목적으로 개발된 강판으로 인장강도와 항복점이 높고, 저항력 및 충돌에너지 흡수성이 뛰어나다. 
일반적으로 600℃ 이상이 되면 고장력의 특성을 상실한다.





16. 
자동차 공학에 쓰이는 단위 환산으로 틀린 것은?

① 1PS = 75kgf·m/s

② 1kW = 102kgf·m/s

③ 1kcal = 1/427kgf·m

④ 1J = 1N·m

정답
③ 1kcal = 1/427kgf·m

해설.
1kcal = 427kgf·m





17.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연강

② 경강

③ 고탄소강

④ 니켈

정답
④ 니켈

해설.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

• 순철 : 탄소 0.025% 이하
• 강 : 탄소 0.025~2.0%(저탄소강, 중탄소강, 고탄소강)
• 주철 : 탄소 2.0% 이상





18. 
알루미늄 합금의 성분이 잘못된 것은?

① 실루민(Silumin) : Al + Si

② 두랄루민(Duralumin) : Al + Cu + Ni + Fe

③ Y합금(Y alloy) : Al + Cu + Ni + Mg

④ 로엑스 합금(Lo-Ex alloy) : Al + Si + Ni + Cu + Mg

정답
② 두랄루민(Duralumin) : Al + Cu + Ni + Fe

해설.
두랄루민 : Al + Cu + Mg + Mn + Si 





19.
Cu(구리)-Zn(아연) 합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황동

② 청동

③ 베어링강

④ 스프링강

정답
① 황동





20. 
편평 타이어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눈길에서 체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② 숄더부까지 트레드 패턴이 배열되어 있다.

③ 타이어 폭이 넓어 접지성이 좋다.

④ 코너링 성능이 향상되어 일반 타이어보다 안전하다.

정답
① 눈길에서 체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21. 
자동차 보디에 전기저항 스폿 용접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와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용접 시 용재를 쓴다.

② 신뢰할 수 있는 용접 방법이다.

③ 용접이 빨리 된다.

④ 얇은 판이 갈라지지 않게 용접된다.

정답
① 용접 시 용재를 쓴다.

해설.
전기저항 스폿 용접의 특징

• 용접공의 기능에 대한 영향이 적다.
• 용접 시간이 짧고,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 산화 및 용접 변형이 적다.
• 가압 효과로 조직이 치밀하고, 용접부가 깨끗하다.





22. 
차체 수리에서 보디 수정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고정

② 패널 수정

③ 인장

④ 계측

정답
② 패널 수정

해설.
보디 수정의 3요소

고정, 인장, 계측





23. 
외부 패널의 변형을 확인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① 육안으로 확인한다.

② 가스용접기로 예열해 본다. 

③ 손으로 직접 만져 본다.

④ 줄로 연마해 표면 상태를 본다.

정답
② 가스용접기로 예열해 본다. 

해설.
외부 패널 변형 확인법

육안검사, 촉감검사, 줄(File) 검사





24.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함으로써 프레임 상하, 좌우, 비틀림 변형 등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게이지는?

① 프레임 체킹 게이지

② 프레임 프로 게이지

③ 프레임 밴딩 게이지

④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정답
④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25. 
엔진룸 사고 수리 마무리 단계에서 외형 패널의 단차를 수정하기 위해 조절해야 할 부품이 아닌 것은?

① 프런트 펜더

② 후드 패널

③ 범퍼

④ 휠 하우스

정답
④ 휠 하우스

해설.
볼트온 패널

프런트 펜더, 후드 패널, 범퍼, 도어, 트렁크 리드





26. 
다음 그림의 자동차 패널에서 ④번의 명칭은?


① 프런트 펜더

② 후드 로크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④ 범퍼스토운 디플렉터

정답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27. 
해머(Hammer)와 돌리(Dolly)로 늘이기, 굽히기, 두들기기 작업을 하여 차량의 손상된 패널을 수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성형작업(Formming)

② 타출작업(Beating)

③ 밴딩작업(Bending)

④ 시밍작업(Seaming)

정답
② 타출작업(Beating)





28. 
차체 패널 중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된 패널은?

① 엔진 후드

② 앞 펜더

③ 리어 쿼터 패널

④ 트렁크 리드

정답
③ 리어 쿼터 패널





29. 
프레임의 한쪽 사이드 멤버를 단순한 빔으로 생각할 경우 사이드 멤버와 휠 베이스 사이에서는 사이드 멤버 아래쪽은 잡아당겨지고, 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된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①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균열

②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③ 아래쪽 - 절손, 위 부분 - 균열

④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절손

정답
②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30. 
모노코크 차체 손상 상태를 나타내는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응력이 집중된 장소에 손상이 나타나기 쉽다. 

② 패널의 틈새를 확인함으로써 차체의 비틀어짐을 알 수 있다.

③ 충격을 받은 장소에서 멀수록 손상이 크다.

④ 멤버류의 변형은 내측에 주름이 진다.

정답
③ 충격을 받은 장소에서 멀수록 손상이 크다.

해설.
충격을 받은 장소에서 멀수록 손상이 적다.





31. 
스폿 제거 드릴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① 나사

② 스프링

③ 센터 파이로트

④ 치즐

정답
④ 치즐





32. 
프레임의 수정 작업에서 전체적인 작업 공정을 고려할 때 계측기를 사용하면 좋은 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확한 작업 공정을 세울 수 있다.

② 정확한 교정을 할 수 있다.

③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다.

④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정답
④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33. 
보기와 같은 도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L형강 양단 45mm 띄어서 100mm의 피치로, 지름이 20mm, 깊이 9mm의 구멍 8개를 드릴로 뚫는다. 

②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 9개를 뚫는다.

③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좌단은 또다시 100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800mm의 사이에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 100개를 드릴로 뚫는다. 

④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 100개를 드릴로 뚫는다.

정답
②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 9개를 뚫는다.





34. 
승용 및 RV 차량의 차체 구조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노코크 보디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보디 조립의 자동화가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② 차고를 낮게 하고 무게중심을 낮출 수 있다.

③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다.

④ 충돌 시 충격 에너지 흡수 효율이 좋고, 안전성이 높다.

정답
③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다.

해설.
모노코크 보디는 중량이 가볍고, 강성이 높다. 





35. 
보디의 패널 교환 부품의 절단 위치 설정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다른 부품의 변형을 유발시키지 않는 곳 

②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

③ 용접 길이가 짧고, 도장 보수가 쉬운 곳 

④ 탈착 부품의 조립에 지장이 없는 곳

정답
②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





36. 
트램 트래킹 게이지로 측정 가능한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우측 프런트 서스펜션의 굽음

② 토인과 캠버의 변화

③ 리어 액슬의 흔들림

④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정답
② 토인과 캠버의 변화





37. 
도장공정 중 마지막 상도 공정은 무엇인가?

① 파이널 실러 

② 엔드 스프레이

③ 파이널 프라이머

④ 탑 코트

정답
④ 탑 코트

해설.
탑 코트는 색채, 광택 등 물체의 외관을 향상시켜 최종적으로 미관 부여하는 공정이다.





38. 
사고로 인한 프레임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추돌

② 굴러떨어진 사고

③ 극단적인 굽음 모멘트 발생

④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

정답
④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





39. 
바닥에 묻거나 또는 바닥에 직접 부착시킨 레일에 차체를 고정시키는 한편 끌어당기는 장치도 바닥 레일에 같이 고정시켜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수정기는?

① 이동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② 벤치형 프레임 수정기 

③ 지그형 프레임 수정기

④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정답
④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40. 
차체 부품을 제작 후 차체에 부착하기 전 작업에 속하는 것은?

①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

② 용접용 일반도료 도포작업

③ 용접하기 위한 광택작업

④ 용접하기 위한 코팅작업

정답
①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





41. 
인장강도가 낮은 재료인 주철, 석재 등을 연삭할 때 사용하는 연삭숫돌의 입자 기호는?

① A

② WA

③ C

④ GC

정답
③ C





42. 
피복아크용접에서 용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용접봉의 종류

② 모재의 재질

③ 용접 전압값

④ 이음의 모양

정답
③ 용접 전압값

해설.
용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용접봉의 종류 및 전류값
• 이음 모양
• 모재의 재질
• 위빙의 유무





43. 
자동차에 사용하는 몰드의 역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차체 이음새 부분의 숨김

② 차체의 손상 방지

③ 물의 안내

④ 차체강도 증가

정답
④ 차체강도 증가





44. 
해머 머리에 까칠한 이가 붙어 있으며, 늘어난 철판을 수축시키는 데 사용하는 해머는?

① 조르기 해머

② 고르기 해머

③ 딘킹(Dinking) 해머

④ 리버스 커브(Reverse Curve) 해머

정답
① 조르기 해머





45. 
탁상그라인더에서 공작물은 숫돌바퀴의 어느 곳을 이용하여 연삭 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한가?

① 숫돌바퀴 측면

② 숫돌바퀴의 원주면

③ 어느 면이나 연삭 작업은 상관없다.

④ 경우에 따라서 측면과 원주면을 사용한다.

정답
② 숫돌바퀴의 원주면





46. 
차체(Body) 측면부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① 후드(Hood)

② 패널(Panel)

③ 필러(Pillar)

④ 트렁크(Trunk)

정답
③ 필러(Pillar)

해설.
필러는 도어와 루프 중간에 위치한 기둥 형태의 구성 폼을 말하며, 차체의 강성을 크게 한다.





47. 
가격이 싸고 제진 성능도 좋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진재료는?

① 우레탄계 제진재료

② 수지 고무계 제진재료

③ 수지 구속형 제진재료

④ 아스팔트계 제진재료

정답
④ 아스팔트계 제진재료





48. 
프라이머의 요구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층간의 밀착성이 좋을 것

② 내열성이 뛰어날 것

③ 침전물이 없을 것

④ 광택이 뛰어날 것

정답
④ 광택이 뛰어날 것

해설.
프라이머의 요구 조건

• 층간의 밀착성이 좋을 것
• 내열성이 뛰어날 것
• 침전물이 없을 것





49. 
판재를 구부리거나 절단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가공 작업은?

① 주조가공

② 단조가공

③ 판금가공

④ 전조가공

정답
③ 판금가공





50. 
다음 중 자동차 차체 패널 교환 작업 비율이 가장 낮은 패널은?

① 리어 범퍼

② 쿼터 패널

③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④ 사이드 멤버

정답
④ 사이드 멤버





51. 
트램 트래킹 게이지의 작업상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측정자는 가급적 길게 한다.

② 홀 중심, 끝부분을 이용한다. 

③ 계측할 홀에 확실하게 고정한다.

④ 측정점의 높이 차가 있으면 오차가 생기기 쉽다.

정답
① 측정자는 가급적 길게 한다.

해설.
트램 트래킹 게이지의 작업상 주의사항

• 측정자는 가급적 짧게 한다.
• 홀 중심, 끝부분을 이용한다.
• 계측할 홀에 확실하게 고정한다.
• 측정점의 높이 차가 있으면 오차가 생기기 쉽다.





52. 
패널 교환 작업 시 변형 없이 빠른 시간에 정확한 절단을 하고자 한다. 
가장 적당한 공구는?

① 산소+아세틸렌 가스 절단

② 헥소

③ 에어 컷

④ 플라스마 절단기

정답
④ 플라스마 절단기

해설.
플라스마 절단기는 패널 교환 시 변형 없이 빠른 시간에 정확한 절단이 가능하다.





53. 
모노코크 보디에서 프런트 보디 부분에 속하는 패널은?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② 센터 플로어 패널

③ 사이드 실 아웃 패널 

④ 쿼터 아웃 패널

정답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54. 
줄 작업 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

② 공작물은 바이스에 확실히 고정한다. 

③ 날이 메워지면 와이어 브러시로 털어낸다.

④ 절삭 가루는 솔로 쓸어낸다.

정답
①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





55.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알루미늄 합금은 가열 온도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② 알루미늄 합금 패널은 열전도성이 우수하여 국부 가열이 어렵다.

③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④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 부위에 기공이 발생하기 쉽다.

정답
③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56. 
탄산가스 아크용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비철금속 용접에는 사용할 수 없다.

②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 

③ 전 자세 용접이 가능하고 조작이 간단하다.

④ 보호가스가 저렴한 탄산가스라서 다른 특수용접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정답
②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 

해설.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거칠다.





57. 
기름이나 오일이 묻어 있는 걸레나 휴지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① 분리수거용 봉투에 담는다.

② 뚜껑이 있는 불연성 용기에 담아 둔다.

③ 일반 쓰레기와 같이 처리한다. 

④ 폐유통에 같이 담는다.

정답
② 뚜껑이 있는 불연성 용기에 담아 둔다.





58.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파단면 등이 평평하지 못하므로 제품의 끝을 약간 깎아 다듬질하는 작업인 것은?

① 블랭킹

② 트리밍

③ 드로잉

④ 셰이빙

정답
④ 셰이빙





59. 
보디의 접합 시 전기저항 스폿(Spot) 용접을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① 변형 발생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② 기계적 성질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③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없다.

④ 육안 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정답
④ 육안 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60. 
차체 수리 작업을 할 때 안전 보호구 착용 중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드릴 작업을 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② 그라인더 작업할 때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③ 해머 작업할 때 귀마개를 착용한다.

④ 퍼티를 연마할 때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
① 드릴 작업을 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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