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주행 중 타이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②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
③ 타이어 터짐
④ 베이퍼 록
정답
④ 베이퍼 록
해설.
• 베이퍼 록 현상: 브레이크 회로 내에 기포가 형성되어 브레이크를 밟아도 작동되지 않는 현상
• 스탠딩웨이브 현상: 진동이 타이어의 회전속도와 같은 주기로 되면 찌그러짐이 발생하는 현상
• 하이드로플레이닝(수막)현상: 주행시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못하고 물위를 활주하는 현상
02.
아래 그림에서 얼라인먼트 각도를 나타내는 것은?
① 캠버
② 캐스터
③ 토(Toe)
④ 스러스트 각
정답
② 캐스터
03.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일명 2박스카라고도 하는 해치백 세단(Hatchback Sedan)의 형상은 어떤 것인가?
①
②
③
④
정답
②
04.
차체 재료에서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변형률
② 반력
③ 안전율
④ 전단력
정답
③ 안전율
해설.
안전율 = 인장강도/허용응력
05.
도면에서 치수를 표기할 때 사용되는 보조 기호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 Ø : 지름
② t : 작업시간
③ (12) : 참고치수
④ SR : 구의 반지름
정답
② t : 작업시간
해설.
t는 판의 두께를 표기할 때 사용된다.
06.
① 현의 길이
② 원호의 길이
③ 기울기
④ 대칭
정답
② 원호의 길이
0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취성 : 와이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성질
② 인성 : 질기고 강인한 성질
③ 전성 : 얇은 판으로 넓게 퍼지는 성질
④ 연성 : 가늘게 늘어나기 쉬운 성질
정답
① 취성 : 와이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성질
해설.
취성(메짐)은 여린 성질, 즉 외부 작용을 가했을 때 재료가 부스러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성질이다.
08.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작동 시 정지거리로 옳은 것은?
① 공주거리 + 초기거리
② 제동거리 + 최종거리
③ 초기거리 + 제동거리
④ 공주거리 + 제동거리
정답
④ 공주거리 + 제동거리
해설.
• 공주거리 : 장애물을 발견하고 브레이크 페달로 발을 옮겨 힘을 가하기 전까지의 자동차 진행거리
• 제동거리 : 브레이크 페달에 힘을 가하여 자동차가 완전 정지할 때까지의 진행거리
• 정지거리 = 공주거리 + 제동거리
09.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주요 구성부품으로 틀린 것은?
① 펌프
② 터빈
③ 스테이터
④ 축압기
정답
④ 축압기
해설.
토크 컨버터는 펌프 또는 임펠러, 스테이터, 터빈 또는 러너로 구성되어 있다.
10.
다음과 같은 3편 L형 원통에서 B부분의 전개도로 가장 적합한 형상은?
①
②
③
④
정답
④
11.
용접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리벳 이음에 비해 기밀 및 수밀성이 우수하다.
② 용접부의 이음 강도는 주조물에 비해 신뢰도가 낮다.
③ 이음 형상을 임의대로 선택할 수 있다.
④ 재료의 두께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
② 용접부의 이음 강도는 주조물에 비해 신뢰도가 낮다.
해설.
이음 효율의 향상으로 기밀, 수밀, 유밀이 우수하다.
12.
Fe(철)에 12% 이상의 Cr(크롬)을 합금시켜 강한 보호 피막을 생성시킴으로서 부동태화되어 녹이 발생하지 않게한 강은?
① 스테인리스강
② 고속도강
③ 합금공구강
④ 탄소공구강
정답
① 스테인리스강
13.
순철의 결정구조(동소체)로 틀린 것은?
① α철
② β철
③ γ철
④ δ철
정답
② β철
해설.
순철의 결정구조에는 α철, γ철, δ철이 있다.
14.
뜨임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경도는 낮아지나 인성이 좋아진다.
② 조직 및 기계적 성질을 안정화한다.
③ 잔류응력을 적게하거나 제거한다.
④ 탄성 한도를 감소시킨다.
정답
④ 탄성 한도를 감소시킨다.
해설.
뜨임은 담금질한 강에 인성을 주기 위하여 변태점 이하의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후 서서히 냉각시키는 열처리 방법이다.
15.
일반적으로 고장력 강판이 고장력의 특성을 잃어버리는 온도는?
① 300℃ 이상부터
② 600℃ 이상부터
③ 900℃ 이상부터
④ 1,100℃ 이상부터
정답
② 600℃ 이상부터
해설.
고장력 강판은 차체의 중량 경감을 목적으로 개발된 강판으로 인장강도와 항복점이 높고, 저항력 및 충돌에너지 흡수성이 뛰어나다.
일반적으로 600℃ 이상이 되면 고장력의 특성을 상실한다.
16.
자동차 공학에 쓰이는 단위 환산으로 틀린 것은?
① 1PS = 75kgf·m/s
② 1kW = 102kgf·m/s
③ 1kcal = 1/427kgf·m
④ 1J = 1N·m
정답
③ 1kcal = 1/427kgf·m
해설.
1kcal = 427kgf·m
17.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연강
② 경강
③ 고탄소강
④ 니켈
정답
④ 니켈
해설.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
• 순철 : 탄소 0.025% 이하
• 강 : 탄소 0.025~2.0%(저탄소강, 중탄소강, 고탄소강)
• 주철 : 탄소 2.0% 이상
18.
알루미늄 합금의 성분이 잘못된 것은?
① 실루민(Silumin) : Al + Si
② 두랄루민(Duralumin) : Al + Cu + Ni + Fe
③ Y합금(Y alloy) : Al + Cu + Ni + Mg
④ 로엑스 합금(Lo-Ex alloy) : Al + Si + Ni + Cu + Mg
정답
② 두랄루민(Duralumin) : Al + Cu + Ni + Fe
해설.
두랄루민 : Al + Cu + Mg + Mn + Si
19.
Cu(구리)-Zn(아연) 합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황동
② 청동
③ 베어링강
④ 스프링강
정답
① 황동
20.
편평 타이어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눈길에서 체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② 숄더부까지 트레드 패턴이 배열되어 있다.
③ 타이어 폭이 넓어 접지성이 좋다.
④ 코너링 성능이 향상되어 일반 타이어보다 안전하다.
정답
① 눈길에서 체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21.
자동차 보디에 전기저항 스폿 용접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와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용접 시 용재를 쓴다.
② 신뢰할 수 있는 용접 방법이다.
③ 용접이 빨리 된다.
④ 얇은 판이 갈라지지 않게 용접된다.
정답
① 용접 시 용재를 쓴다.
해설.
전기저항 스폿 용접의 특징
• 용접공의 기능에 대한 영향이 적다.
• 용접 시간이 짧고,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 산화 및 용접 변형이 적다.
• 가압 효과로 조직이 치밀하고, 용접부가 깨끗하다.
22.
차체 수리에서 보디 수정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고정
② 패널 수정
③ 인장
④ 계측
정답
② 패널 수정
해설.
보디 수정의 3요소
고정, 인장, 계측
23.
외부 패널의 변형을 확인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① 육안으로 확인한다.
② 가스용접기로 예열해 본다.
③ 손으로 직접 만져 본다.
④ 줄로 연마해 표면 상태를 본다.
정답
② 가스용접기로 예열해 본다.
해설.
외부 패널 변형 확인법
육안검사, 촉감검사, 줄(File) 검사
24.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함으로써 프레임 상하, 좌우, 비틀림 변형 등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게이지는?
① 프레임 체킹 게이지
② 프레임 프로 게이지
③ 프레임 밴딩 게이지
④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정답
④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25.
엔진룸 사고 수리 마무리 단계에서 외형 패널의 단차를 수정하기 위해 조절해야 할 부품이 아닌 것은?
① 프런트 펜더
② 후드 패널
③ 범퍼
④ 휠 하우스
정답
④ 휠 하우스
해설.
볼트온 패널
프런트 펜더, 후드 패널, 범퍼, 도어, 트렁크 리드
26.
다음 그림의 자동차 패널에서 ④번의 명칭은?
① 프런트 펜더
② 후드 로크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④ 범퍼스토운 디플렉터
정답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27.
해머(Hammer)와 돌리(Dolly)로 늘이기, 굽히기, 두들기기 작업을 하여 차량의 손상된 패널을 수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성형작업(Formming)
② 타출작업(Beating)
③ 밴딩작업(Bending)
④ 시밍작업(Seaming)
정답
② 타출작업(Beating)
28.
차체 패널 중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된 패널은?
① 엔진 후드
② 앞 펜더
③ 리어 쿼터 패널
④ 트렁크 리드
정답
③ 리어 쿼터 패널
29.
프레임의 한쪽 사이드 멤버를 단순한 빔으로 생각할 경우 사이드 멤버와 휠 베이스 사이에서는 사이드 멤버 아래쪽은 잡아당겨지고, 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된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①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균열
②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③ 아래쪽 - 절손, 위 부분 - 균열
④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절손
정답
②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30.
모노코크 차체 손상 상태를 나타내는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응력이 집중된 장소에 손상이 나타나기 쉽다.
② 패널의 틈새를 확인함으로써 차체의 비틀어짐을 알 수 있다.
③ 충격을 받은 장소에서 멀수록 손상이 크다.
④ 멤버류의 변형은 내측에 주름이 진다.
정답
③ 충격을 받은 장소에서 멀수록 손상이 크다.
해설.
충격을 받은 장소에서 멀수록 손상이 적다.
31.
스폿 제거 드릴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① 나사
② 스프링
③ 센터 파이로트
④ 치즐
정답
④ 치즐
32.
프레임의 수정 작업에서 전체적인 작업 공정을 고려할 때 계측기를 사용하면 좋은 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확한 작업 공정을 세울 수 있다.
② 정확한 교정을 할 수 있다.
③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다.
④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정답
④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33.
보기와 같은 도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L형강 양단 45mm 띄어서 100mm의 피치로, 지름이 20mm, 깊이 9mm의 구멍 8개를 드릴로 뚫는다.
②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 9개를 뚫는다.
③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좌단은 또다시 100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800mm의 사이에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 100개를 드릴로 뚫는다.
④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 100개를 드릴로 뚫는다.
정답
②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 9개를 뚫는다.
34.
승용 및 RV 차량의 차체 구조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노코크 보디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보디 조립의 자동화가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② 차고를 낮게 하고 무게중심을 낮출 수 있다.
③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다.
④ 충돌 시 충격 에너지 흡수 효율이 좋고, 안전성이 높다.
정답
③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다.
해설.
모노코크 보디는 중량이 가볍고, 강성이 높다.
35.
보디의 패널 교환 부품의 절단 위치 설정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다른 부품의 변형을 유발시키지 않는 곳
②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
③ 용접 길이가 짧고, 도장 보수가 쉬운 곳
④ 탈착 부품의 조립에 지장이 없는 곳
정답
②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
36.
트램 트래킹 게이지로 측정 가능한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우측 프런트 서스펜션의 굽음
② 토인과 캠버의 변화
③ 리어 액슬의 흔들림
④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정답
② 토인과 캠버의 변화
37.
도장공정 중 마지막 상도 공정은 무엇인가?
① 파이널 실러
② 엔드 스프레이
③ 파이널 프라이머
④ 탑 코트
정답
④ 탑 코트
해설.
탑 코트는 색채, 광택 등 물체의 외관을 향상시켜 최종적으로 미관 부여하는 공정이다.
38.
사고로 인한 프레임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추돌
② 굴러떨어진 사고
③ 극단적인 굽음 모멘트 발생
④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
정답
④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
39.
바닥에 묻거나 또는 바닥에 직접 부착시킨 레일에 차체를 고정시키는 한편 끌어당기는 장치도 바닥 레일에 같이 고정시켜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수정기는?
① 이동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② 벤치형 프레임 수정기
③ 지그형 프레임 수정기
④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정답
④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40.
차체 부품을 제작 후 차체에 부착하기 전 작업에 속하는 것은?
①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
② 용접용 일반도료 도포작업
③ 용접하기 위한 광택작업
④ 용접하기 위한 코팅작업
정답
①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
41.
인장강도가 낮은 재료인 주철, 석재 등을 연삭할 때 사용하는 연삭숫돌의 입자 기호는?
① A
② WA
③ C
④ GC
정답
③ C
42.
피복아크용접에서 용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용접봉의 종류
② 모재의 재질
③ 용접 전압값
④ 이음의 모양
정답
③ 용접 전압값
해설.
용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용접봉의 종류 및 전류값
• 이음 모양
• 모재의 재질
• 위빙의 유무
43.
자동차에 사용하는 몰드의 역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차체 이음새 부분의 숨김
② 차체의 손상 방지
③ 물의 안내
④ 차체강도 증가
정답
④ 차체강도 증가
44.
해머 머리에 까칠한 이가 붙어 있으며, 늘어난 철판을 수축시키는 데 사용하는 해머는?
① 조르기 해머
② 고르기 해머
③ 딘킹(Dinking) 해머
④ 리버스 커브(Reverse Curve) 해머
정답
① 조르기 해머
45.
탁상그라인더에서 공작물은 숫돌바퀴의 어느 곳을 이용하여 연삭 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한가?
① 숫돌바퀴 측면
② 숫돌바퀴의 원주면
③ 어느 면이나 연삭 작업은 상관없다.
④ 경우에 따라서 측면과 원주면을 사용한다.
정답
② 숫돌바퀴의 원주면
46.
차체(Body) 측면부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① 후드(Hood)
② 패널(Panel)
③ 필러(Pillar)
④ 트렁크(Trunk)
정답
③ 필러(Pillar)
해설.
필러는 도어와 루프 중간에 위치한 기둥 형태의 구성 폼을 말하며, 차체의 강성을 크게 한다.
47.
가격이 싸고 제진 성능도 좋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진재료는?
① 우레탄계 제진재료
② 수지 고무계 제진재료
③ 수지 구속형 제진재료
④ 아스팔트계 제진재료
정답
④ 아스팔트계 제진재료
48.
프라이머의 요구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층간의 밀착성이 좋을 것
② 내열성이 뛰어날 것
③ 침전물이 없을 것
④ 광택이 뛰어날 것
정답
④ 광택이 뛰어날 것
해설.
프라이머의 요구 조건
• 층간의 밀착성이 좋을 것
• 내열성이 뛰어날 것
• 침전물이 없을 것
49.
판재를 구부리거나 절단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가공 작업은?
① 주조가공
② 단조가공
③ 판금가공
④ 전조가공
정답
③ 판금가공
50.
다음 중 자동차 차체 패널 교환 작업 비율이 가장 낮은 패널은?
① 리어 범퍼
② 쿼터 패널
③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④ 사이드 멤버
정답
④ 사이드 멤버
51.
트램 트래킹 게이지의 작업상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측정자는 가급적 길게 한다.
② 홀 중심, 끝부분을 이용한다.
③ 계측할 홀에 확실하게 고정한다.
④ 측정점의 높이 차가 있으면 오차가 생기기 쉽다.
정답
① 측정자는 가급적 길게 한다.
해설.
트램 트래킹 게이지의 작업상 주의사항
• 측정자는 가급적 짧게 한다.
• 홀 중심, 끝부분을 이용한다.
• 계측할 홀에 확실하게 고정한다.
• 측정점의 높이 차가 있으면 오차가 생기기 쉽다.
52.
패널 교환 작업 시 변형 없이 빠른 시간에 정확한 절단을 하고자 한다.
가장 적당한 공구는?
① 산소+아세틸렌 가스 절단
② 헥소
③ 에어 컷
④ 플라스마 절단기
정답
④ 플라스마 절단기
해설.
플라스마 절단기는 패널 교환 시 변형 없이 빠른 시간에 정확한 절단이 가능하다.
53.
모노코크 보디에서 프런트 보디 부분에 속하는 패널은?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② 센터 플로어 패널
③ 사이드 실 아웃 패널
④ 쿼터 아웃 패널
정답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54.
줄 작업 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
② 공작물은 바이스에 확실히 고정한다.
③ 날이 메워지면 와이어 브러시로 털어낸다.
④ 절삭 가루는 솔로 쓸어낸다.
정답
①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
55.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알루미늄 합금은 가열 온도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② 알루미늄 합금 패널은 열전도성이 우수하여 국부 가열이 어렵다.
③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④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 부위에 기공이 발생하기 쉽다.
정답
③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56.
탄산가스 아크용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비철금속 용접에는 사용할 수 없다.
②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
③ 전 자세 용접이 가능하고 조작이 간단하다.
④ 보호가스가 저렴한 탄산가스라서 다른 특수용접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정답
②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
해설.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거칠다.
57.
기름이나 오일이 묻어 있는 걸레나 휴지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① 분리수거용 봉투에 담는다.
② 뚜껑이 있는 불연성 용기에 담아 둔다.
③ 일반 쓰레기와 같이 처리한다.
④ 폐유통에 같이 담는다.
정답
② 뚜껑이 있는 불연성 용기에 담아 둔다.
58.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파단면 등이 평평하지 못하므로 제품의 끝을 약간 깎아 다듬질하는 작업인 것은?
① 블랭킹
② 트리밍
③ 드로잉
④ 셰이빙
정답
④ 셰이빙
59.
보디의 접합 시 전기저항 스폿(Spot) 용접을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① 변형 발생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② 기계적 성질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③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없다.
④ 육안 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정답
④ 육안 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60.
차체 수리 작업을 할 때 안전 보호구 착용 중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드릴 작업을 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② 그라인더 작업할 때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③ 해머 작업할 때 귀마개를 착용한다.
④ 퍼티를 연마할 때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
① 드릴 작업을 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