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3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11.
반응형

01.
자동차로 서울에서 대전까지 187.2km를 주행하였다. 
출발시간은 오후 1시 20분, 도착시간은 오후 3시 8분이었다면 평균 주행속도는?

① 약 126.5km/h

② 약 104km/h

③ 약 156km/h

④ 약 60.78km/h

정답
② 약 104km/h

해설.
평균 주행속도는 187.2km/1.8h = 104km/h이다.





02. 
연소실의 체적이 48cc이고, 압축비가 9:1인 기관의 배기량은 얼마인가?

① 432cc

② 384cc

③ 336cc

④ 288cc

정답
② 384cc

해설.
압축비 =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9 = (48+행정체적)/48 
계산하면,
행정체적은 384cc가 된다.





03. 
엔진이 2,000rpm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그 출력이 65PS라고 하면 이 엔진의 회전력은 몇 m·kgf인가?

① 23.27

② 24.45

③ 25.46

④ 26.38

정답
① 23.27

해설.
기관마력(PS) = 회전력(토크)×엔진의(𝑟𝑝𝑚)/716 이므로, 
65 = 회전력(토크)×2,000/716
계산하면
엔진의 회전력(T: 토크)은 23.27m·kgf이 된다.





04. 
내연기관에서 언더스퀘어 엔진은 어느 것인가?

① 행정/실린더 내경 = 1

② 행정/실린더 내경 < 1

③ 행정/실린더 내경 > 1

④ 행정/실린더 내경 ≤ 1

정답
③ 행정/실린더 내경 > 1

해설.
언더스퀘어 엔진은 장행정 엔진이며, 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긴 실린더(행정>내경) 형태를 말한다.





05. 
엔진 출력과 최고 회전속도와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회전 시 흡기의 유속이 음속에 달하면 흡기량이 증가되어 출력이 증가한다.

②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시간당의 폭발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③ 평균 피스톤 속도가 커지면 왕복운동 부분의 관성력이 증대되어 출력 또한 커진다.

④ 출력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행정을 길게 하고 회전 속도를 높이는 것이 유리하다.

정답
②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시간당의 폭발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해설.
내연기관의 출력에서 동일 배기량인 경우 단위시간당 폭발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향상되나 연료 소비율은 증가한다.





06. 
점화지연의 3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기계적 지연

② 점성적 지연

③ 전기적 지연

④ 화염 전파지연

정답
② 점성적 지연

해설.
점화지연은 기계적 지연, 전기적 지연, 화염 전파에 의한 지연 등이 있다.





07. 
엔진작업에서 실린더 헤드볼트를 올바르게 풀어내는 방법은?

①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② 풀기 쉬운 것부터 푼다.

③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④ 시계방향으로 차례대로 푼다.

정답
③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해설.
실린더 헤드 탈거 시 헤드볼트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풀며, 조립 시에는 안쪽에서 바깥쪽을 조립한다.





08. 
기관의 실린더 직경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측정기기는?

① 간극 게이지

② 버니어캘리퍼스

③ 다이얼 게이지

④ 내측용 마이크로미터

정답
④ 내측용 마이크로미터

해설.
기관의 내경을 측정하는 측정기기는 내측용 마이크로미터, 텔레스코핑 게이지 등이 있다.





09. 
실린더의 윗부분이 아래 부분보다 마멸이 큰 이유는?

① 오일이 상단까지 밀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② 냉각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③ 피스톤링의 호흡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④ 압력이 작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정답
③ 피스톤링의 호흡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해설.
실린더의 윗부분이 아래 부분보다 마멸이 큰 이유는 상부에서 피스톤의 운동방향이 바뀌고 링의 호흡작용이 발생되며 폭발압력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실린더 상부의 마멸량이 가장 크다.





10. 
가솔린기관의 밸브간극이 규정값보다 클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① 정상 작동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하게 개방되지 않는다.

② 소음이 감소하고 밸브기구에 충격을 준다.

③ 흡입밸브 간극이 크면 흡입량이 많아진다.

④ 기관의 체적효율이 증대된다.

정답
① 정상 작동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하게 개방되지 않는다.

해설.
엔진의 밸브간극이 규정보다 클 때 발생하는 현상은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으며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 부조가 발생할 수 있다.





11. 
가솔린 기관의 연료펌프에서 체크 밸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연료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한다.

② 기관 고온 시 연료의 베이퍼로크를 방지한다.

③ 연료의 맥동을 흡수한다.

④ 연료의 역류를 방지한다.

정답
③ 연료의 맥동을 흡수한다.

해설.
연료라인에서 체크 밸브의 역할은 연료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재시동성)하고, 베이퍼로크(증기폐쇄)를 방지하며, 연료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12. 
디젤 엔진의 정지 방법에서 인테이크 셔터(Intake Shutter)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연료를 차단

② 흡입공기를 차단

③ 배기가스를 차단

④ 압축 압력 차단

정답
② 흡입공기를 차단

해설.
인테이크 셔터는 흡입공기를 차단하여 시동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13. 
LPI 엔진에서 연료의 부탄과 프로탄의 조성비를 결정하는 입력요소로 맞는 것은?

① 크랭크각 센서, 캠각 센서

② 연료온도 센서, 연료압력 센서

③ 공기유량 센서, 흡기온도 센서

④ 산소 센서, 냉각수온 센서

정답
② 연료온도 센서, 연료압력 센서

해설.
LPI 엔진에서 연료의 부탄과 프로판의 조성비를 결정하는 입력요소는 연료온도 센서와 연료압력 센서이다.





14. 
엔진오일의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베어링의 오일 간극이 크다.

②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크다.

③ 오일 팬 내의 윤활유 양이 적다.

④ 윤활유 공급 라인에 공기가 유입되었다.

정답
②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크다.

해설.
엔진오일의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은 베어링의 오일 간극이 크거나 오일 팬 내의 윤활유 양이 적고, 윤활유 공급 라인에 공기가 유입되거나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 장력이 약할 경우 유압이 낮아진다.





15. 
자동차 엔진에 냉각수 보충이 필요하여 보충하려고 할 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①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바로 냉각수를 보충한다.

②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바로 엔진오일을 보충한다.

③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한다.

④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엔진오일을 보충한다.

정답
③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한다.

해설.
엔진 냉각수 보충의 경우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한다.





16. 
배기장치를 분해 시 안전 및 유의 사항이다. 틀린 것은?

① 배기장치를 분해하기 전 엔진을 가동하여 엔진이 정상온도가 되도록 한다.

② 배기장치의 각 부품을 조립할 때는 배기가스 누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조립하도록 한다.

③ 분해조립 할 때 개스킷은 새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④ 조립 후 기관을 작동시킬 때 배기파이프의 열에 의해 다른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접촉여부를 점검한다.

정답
① 배기장치를 분해하기 전 엔진을 가동하여 엔진이 정상온도가 되도록 한다.

해설.
배기장치를 분해하기 전 엔진 작동을 멈추고 배기라인의 열기가 어느 정도 냉각된 후 배기장치 작업을 수행한다.





17. 
디젤기관의 인터쿨러 터보(Intercooler Turbo) 장치는 어떤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①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② 압축된 공기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③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효과

④ 배기가스를 압축시키는 효과

정답
①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해설.
과급장치의 인터쿨러는 압축된 공기를 냉각시킴으로써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켜 출력 향상을 도모하는 장치이다.





18. 
열선식 흡입공기량 센서에서 흡입공기량이 많아질 경우 변화하는 물리량은?

① 열량

② 시간

③ 전류

④ 주파수

정답
③ 전류

해설.
열선(열막)식 흡입공기량 센서는 공기질량을 직접 계측하는 전자제어 센서로서 흡기로 유입되는 공기량으로 인한 열선(열막)의 냉각량에 따라 변화하는 전류량의 증감을 통하여 흡입공기량을 검측한다.





19.
클러치 페달을 밟아 동력이 차단될 때 소음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었다.

② 변속기어의 백래시가 작다.

③ 클러치스프링 장력이 부족하다.

④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정답
④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해설.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의 마모 또는 손상 시 동력차단을 위해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할 수 있다.





20. 
수동변속기 작업과 관련된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분해와 조립 순서에 준하여 작업한다.

② 세척이 필요한 부품은 반드시 세척한다.

③ 로크 너트는 재사용 가능하다.

④ 싱크로나이저 허브와 슬리브는 일체로 교환한다.

정답
③ 로크 너트는 재사용 가능하다.

해설.
로크 너트는 신품을 사용해야 한다.





21. 
기관 rpm이 3,570이고, 변속비가 3.5, 종감속비가 3일 때 오른쪽 바퀴가 420rpm이면 왼쪽 바퀴 회전수는?

① 340rpm

② 1,480rpm

③ 2.7rpm

④ 260rpm

정답
④ 260rpm

해설.
총감속비 = 기어변속비 × 종감속비 이므로, 3.5 × 3으로 총감속비는 10.5가 된다.
엔진 회전수가 3,570rpm이면 좌우드라이브 샤프트의 회전수는 3,570/10.5로, 좌우 휠의 회전수는 각각 340rpm이 된다. 
이때 오른쪽 바퀴가 420rpm으로 증가하였다면,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오른쪽 바퀴의 증가분만큼 회전수가 감소하여 260rpm이 된다.





22. 
드라이브 라인에서 전륜 구동차의 종감속 장치로 연결된 구동 차축에 설치되어 바퀴에 동력을 주로 전달하는 것은?

① CV형 자재이음

② 플렉시블 이음

③ 십자형 자재이음

④ 트러니언 자재이음

정답
① CV형 자재이음

해설.
전륜구동 자동차에서 구동차축은 각도 변환에 대하여 회전속도의 변화가 없는 CV형(등속도) 자재이음방식이 주로 적용된다.





23. 
종감속 장치에서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기어 이의 물림률이 크기 때문에 회전이 정숙하다.

②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③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거주성이 향상된다.

④ 이면의 접촉 면적이 증가되어 강도를 향상시킨다.

정답
②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해설.
하이포이드 기어는 구동피니언과 링 기어의 기어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 편심구조를 가지고 있어 차체 전고(무게중심)를 낮출 수 있다.





24. 
ECS(전자제어현가장치) 정비 작업 시 안전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차고조정은 공회전 상태로 평탄하고 수평인 곳에서 한다.

② 배터리 접지단자를 분리하고 작업한다.

③ 부품의 교환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업한다.

④ 공기는 드라이어에서 나온 공기를 사용한다.

정답
③ 부품의 교환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업한다.

해설.
ECS 정비작업 시 부품 등의 교환작업은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작업한다.





25. 
조향 핸들의 유격이 크게 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볼 이음의 마멸

② 타이로드의 휨

③ 조향 너클의 헐거움

④ 앞바퀴 베어링의 마멸

정답
② 타이로드의 휨

해설.
조향 핸들의 유격이 크게 되는 원인은 각종 링크부 및 연결부분의 마멸 또는 헐거움이 원인이 된다.





26. 
조향장치에서 조향기어비가 직진영역에서 크게 되고 조향각이 큰 영역에서 작게되는 형식은?

① 웜 섹터형

② 웜 롤러형

③ 가변 기어비형

④ 볼 너트형

정답
③ 가변 기어비형

해설.
조향장치에서 직진안정성과 선회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직진영역에서는 기어비가 크고, 선회영역에서는 작은 기어비를 구성하여 직진안정성 및 선회 편의성을 확보한 것을 가변조향 기어비형이라 한다.





27. 
동력 조향장치의 스티어링 휠 조작이 무겁다. 
의심되는 고장부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랙 피스톤 손상으로 인한 내부 유압 작동 불량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③ 오일탱크 오일 부족

④ 오일펌프 결함

정답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해설.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로 인하여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게 되면 핸들이 떨게 된다.





28.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구성요소 중 차속과 조향각 신호를 기초로 최적 상태의 유량을 제어하여 조향휠의 조작력을 적절히 변화시키는 것은?

① 댐퍼 제어 밸브

② 유량 제어 밸브

③ 동력 실린더 밸브

④ 매뉴얼 밸브

정답
② 유량 제어 밸브

해설.
오일펌프의 로터 회전은 엔진 회전수와 비례하므로 주행 상황에 따라 회전수가 변화하며 오일의 유량이 다르게 토출된다. 
유량제어밸브는 오일펌프로부터 오일 토출량이 규정 이상이 되면, 오일 일부를 저장탱크(리저버)로 빠져나가게 하여 유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29.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MDPS ; Motor Driven Power Steering)의 제어 항목이 아닌 것은?

① 과부하보호 제어

② 아이들 업 제어

③ 경고등 제어

④ 급가속 제어

정답
④ 급가속 제어

해설.
전동식 동력조향장치는 과부하보호 제어, 아이들 업 제어, 경고등 제어 등을 수행한다.





30. 
킹핀 경사각과 함께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① 캠버

② 캐스터

③ 토

④ 셋백

정답
② 캐스터

해설.
조향 앞바퀴에 복원성을 부여하여 직진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조향요소는 캐스터이며, 정(+) 캐스터인 경우 효과가 증대된다.





31. 
앞바퀴 정렬에서 토인(Toe In)은 어느 것으로 조정하는가?

① 피트먼 암

② 타이로드

③ 드래그 링크

④ 조향기어

정답
② 타이로드

해설.
앞바퀴 정렬에서 토인은 타이로드 길이를 조절하여 조정한다.





32. 
주행 시 혹은 제동 시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좌·우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같지 않다.

② 앞바퀴의 정렬이 불량하다.

③ 조향 핸들축의 축 방향 유격이 크다.

④ 한쪽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 조정이 불량하다.

정답
③ 조향 핸들축의 축 방향 유격이 크다.

해설.
주행 시 혹은 제동 시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는 좌우 바퀴 제동력 편차(간극 조정 등), 얼라인먼트 불량, 좌우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등이 있다.





33. 
유압식 브레이크 정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패드는 안쪽과 바깥쪽을 세트로 교환한다.

② 패드는 좌·우 어느 한쪽이 교환시기가 되면 좌·우 동시에 교환한다.

③ 패드교환 후 브레이크 페달을 2~3회 밟아준다.

④ 브레이크액은 공기와 접촉 시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정답
④ 브레이크액은 공기와 접촉 시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해설.
브레이크액이 공기 또는 수분에 노출되면 비등점이 하강하여 제동성능이 저하된다.





34. 
시동 OFF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차례 작동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었는데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예상되는 고장 부위는?

①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② 앞바퀴 캘리퍼

③ 진공 배력장치

④ 프로포셔닝 밸브

정답
③ 진공 배력장치

해설.
엔진 진공력이 형성되기 전(시동 전)에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시동 후 페달이 자연스럽게 내려가지 않는 경우 진공 배력장치의 문제로 볼 수 있다.





35. 
브레이크 장치의 유압회로에서 발생하는 베이퍼로크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②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액을 사용했을 때

③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④ 브레이크슈 리턴 스프링의 쇠손에 의한 잔압 저하

정답
②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액을 사용했을 때

해설.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은 끓는점이 높기 때문에 증기폐쇄(베이퍼로크) 현상이 잘 생기지 않는다.





36. 
빈번한 브레이크 조작으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여 마찰계수 저하로 제동력이 떨어지는 현상은?

① 베이퍼로크 현상

② 페이드 현상

③ 피칭 현상

④ 시미 현상

정답
② 페이드 현상

해설.
마찰식 브레이크는 연속적인 제동을 하게 되면 마찰에 의한 온도 상승으로 제동력이 저하되는 페이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37. 
ABS가 장착된 차량에서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①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낸다.

②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기계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낸다.

③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계기판으로 보낸다.

④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기계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낸다.

정답
①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낸다.

해설.
전자제어식 제동장치에 장착된 휠스피드센서는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38. 
타이어의 표시 방법 중 235 55R 19 에서 55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① 편평비

② 림 경

③ 부하 능력

④ 타이어의 폭

정답
① 편평비

해설.
타이어의 표시 방법 중 235는 타이어 폭을 나타내고, 55는 타이어 높이와 타이어 폭의 비율인 편평비를 나타내고, R은 레이디얼 타이어, 19는 타이어 내경을 나타낸다.





39. 
물이 고여 있는 도로주행 시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저속 운전을 한다.

② 트레드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③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④ 리브형 패턴을 사용한다.

정답
③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해설.
수막현상 방지 방법은 저속 운전을 하고 트레드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하며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수준으로 높이고 리브형 패턴 타이어를 사용한다.





40. 
자동차용 타이어 종류 중에서 튜브리스 타이어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누설되지 않는다.

②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가 쉽다.

③ 고속 주행 시 발열이 비교적 적다.

④ 림이 변형되면 공기가 누설되기 쉽다.

정답
②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가 쉽다.

해설.
튜브리스 타이어는 못 등으로 인한 손상에 대해서는 수리가 용이하나 유리 등에 의하여 찢어지는 손상에는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





41. 
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자유전자의 흐름이다.

② 단위는 암페어(A)를 사용한다.

③ 직류와 교류가 있다.

④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

정답
④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

해설.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하는 특성을 가진다.





42. 
PTC 서미스터에서 온도와 저항값의 변화 관계가 맞는 것은?

① 온도 증가와 저항값은 관련 없다.

②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감소한다.

③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한다.

④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 감소 반복한다.

정답
③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한다.

해설.
정특성 서미스터(PTC)는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도 증가하는 비례 특성을 가진다.





43. 
자동차용 납산배터리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시동에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② 발전기 고장 시에는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③ 발전기의 출력과 부하 사이의 시간적 불균형을 조절한다.

④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정답
④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해설.
자동차 전장시스템에서 엔진시동 후 각 전장시스템에 전기적인 부하를 담당하는 것은 발전기이다.





44. 
축전지의 극판이 영구 황산납으로 변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전해액이 모두 증발되었다.

② 방전된 상태로 장기간 방치하였다.

③ 극판이 전해액에 담겨있다.

④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높은 상태로 관리하였다.

정답
③ 극판이 전해액에 담겨있다.

해설.
전지를 과방전 상태로 장시간 두거나 극판이 대기 중으로 노출되면 설페이션(영구황산납) 현상이 발생한다.





45.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충전한다.

②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한다.

③ 전해액의 온도가 45ºC가 넘지 않도록 한다.

④ 충전 중인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②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한다.

해설.
급속충전은 축전지 용량의 50% 전류로 충전하는 것이며, 자동차에 축전지가 설치된 상태로 급속충전을 할 경우에는 발전기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하여 축전지 (+)와 (-)단자의 양쪽 케이블을 분리하여야 한다. 
또 충전시간은 가능한 짧게 하여야 한다.





46. 
기동전동기를 기관에서 떼어내고 분해하여 결함 부분을 점검하는 그림이다. 
옳은 것은?


①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

② 전기자 축의 마멸 점검

③ 전기자 코일 단락 점검

④ 전기자 코일 단선 점검

정답
①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

해설.
그림은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축의 휨을 점검하는 그림이다.





47.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단속하면 코일에 유도전압이 발생한다. 
이러한 작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자력선 작용

② 전류 작용

③ 관성 작용

④ 자기유도 작용

정답
④ 자기유도 작용

해설.
점화 1차 코일에서는 자기유도 작용이 발생되고 2차 코일에서는 상호유도 작용이 발생한다.





48. 
교류발전기에서 직류발전기 컷아웃 릴레이와같은 일을 하는 것은?

① 다이오드

② 로터

③ 전압조정기

④ 브러시

정답
① 다이오드

해설.
교류발전기에서 직류발전기의 역류방지를 위한 컷아웃 릴레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은 다이오드이다.





49. 
다음 중 커먼레일 디젤엔진 차량의 계기판에서 경고등 및 지시등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예열플러그 작동 지시등

② DPF 경고등

③ 연료 수분 감지 경고등

④ 연료 차단 지시등

정답
④ 연료 차단 지시등

해설.
커먼레일 디젤엔진 차량의 계기판에서 예열플러그 작동 지시등, DPF 경고등, 연료 수분 감지 경고등은 엔진의 기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항목으로 경고등을 표시한다.





50. 
일반적으로 에어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는?

① 수소

② 이산화탄소

③ 질소

④ 산소

정답
③ 질소

해설.
일반적으로 에어백 팽창에 사용되는 가스는 질소가스를 사용한다.





51. 
자동차의 IM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배터리 교환주기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② 스위치 조작으로 설정해 둔 시트위치로 재생시킨다.

③ 편의장치로서 장거리 운행 시 자동운행 시스템이다.

④ 도난을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정답
② 스위치 조작으로 설정해 둔 시트위치로 재생시킨다.

해설.
IMS는 시트 위치, 아웃사이드 미러위치, 조향휠의 위치를 설정해 둔 위치로 제어할 수 있는 편의시스템이다.





52.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기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① 압축기(Compressor)

② 리퀴드탱크(Liquid Tank)

③ 팽창 밸브(Expansion Valve)

④ 이베퍼레이터(Evaporator)

정답
③ 팽창 밸브(Expansion Valve)

해설.
팽창밸브는 증발기 입구에 설치되며, 냉방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동안 냉매는 중간 정도의 온도와 고압의 액체 상태에서 팽창 밸브로 유입되어 오리피스 밸브를 통과함으로서 저온, 저압의 기체냉매가 된다.





53. 
사이드슬립 시험기 사용 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시험기의 운동부분은 항상 청결하여야 한다.

② 시험기에 대하여 직각방향으로 진입시킨다.

③ 시험기의 답판 및 타이어에 부착된 수분, 기름, 흙 등을 제거한다.

④ 답판 위에서 차속이 빠르면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속을 맞춘다.

정답
④ 답판 위에서 차속이 빠르면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속을 맞춘다.

해설.
답판 위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장비가 고장 날 수 있다.





54. 
조향륜 윤중의 합은 차량중량 및 차량총중량의 각각에 대하여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① 10%

② 20%

③ 30%

④ 40%

정답
② 20%

해설.
조향바퀴 윤중의 합은 차량중량 및 차량총중량의 20% 이상이어야 한다.





55. 
윤중에 대한 정의이다. 옳은 것은?

①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

②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중량이 1개의 바퀴에 수평으로 걸리는 중량

③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총중량이 2개의 바퀴에 수평으로 걸리는 중량

④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공차 중량이 4개의 바퀴에 수직으로 걸리는 중량

정답
①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

해설.
윤중은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이며, 윤중은 5ton 이하일 것





56. 
리벳이음 작업을 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알맞은 리벳을 사용한다.

② 간극이 있을 때는 두 일감 사이에 여유공간을 두고 리벳이음을 한다.

③ 리벳머리 세트나 일감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④ 일감과 리벳을 리벳세트로 서로 긴밀한 접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답
② 간극이 있을 때는 두 일감 사이에 여유공간을 두고 리벳이음을 한다.

해설.
리벳이음은 두 일감 사이를 밀착시킨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57. 
정 작업 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금속 깎기를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한다.

②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한다.

③ 정의 생크나 해머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④ 보관 시는 날이 부딪쳐서 무디어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②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한다.

해설.
정 작업 시 날을 몸 바깥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한다.





58. 
산업안전보건법상의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다음 그림이 의미하는 것은?


① 직진금지

② 출입금지

③ 보행금지

④ 차량통행금지

정답
② 출입금지





59.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①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② 불안전한 작업환경

③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

④ 사회적 환경

정답
①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해설.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이다.





60. 
감전 위험이 있는 곳에 전기를 차단하여 우선 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①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

②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③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④ 필요한 곳에 통전금지 기간에 관한 사항을 게시한다.

정답
①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

해설.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설치하면 감전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