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과목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20문제)
21번.
조정장치를 3[cm] 움직였을 때 표시장치의 지침이 5[cm] 움직였다면, C/R비는 얼마인가?
① 0.25
② 0.6
③ 1.6
④ 1.7
정답은,
② 0.6
해설.
C/R비 = 3/5 = 0.6
22번.
휘도(Luminance)가 10[cd/m²]이고, 조도(Illuminance)가 100[Ix]일 때 반사율(Reflectance)[%]은?
① 0.1
② 10
③ 100
④ 1,000
정답은,
① 0.1
해설.
반사율 =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표면에 비치는 빛의 양 = 휘도/조도 = 10/100 = 0.1
23번.
인체측정치를 이용한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균치를 기준으로 한 설계를 가장 먼저 고려한다.
② 의자의 깊이와 너비는 모두 작은 사람을 기준으로 설계한다.
③ 자세와 동작에 따라 고려해야 할 인체측정치수가 달라진다.
④ 큰 사람을 기준으로 한 설계는 인체측정치의 5[%tile]을 사용한다.
정답은,
③ 자세와 동작에 따라 고려해야 할 인체측정치수가 달라진다.
해설.
옳은 설명
• 평균치를 기준으로 한 설계를 제일 나중에 고려한다. 인체측정자료의 응용원리를 설계에 적용하는 순서는 조절식 설계 → 극단치 설계 → 평균치 설계의 순이다.
• 의자의 깊이는 작은 사람을 기준으로, 의자의 너비는 큰 사람을 기준으로 설계한다.
• 큰 사람을 기준으로 한 설계는 인체측정치의 95[%tile]을 사용한다.
24번.
다음 중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청각적 표시장치보다 시각적 표시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는?
① 정보의 내용이 간단한 경우
② 정보가 후에 재참조되는 경우
③ 정보가 즉각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경우
④ 정보의 내용이 시간적인 사건을 다루는 경우
정답은,
② 정보가 후에 재참조되는 경우
해설.
정보가 후에 재참조되는 경우는 청각적 표시장치보다 시각적 표시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25번.
빨강, 노랑, 파랑의 3가지 색으로 구성된 교통 신호등이 있다.
신호등은 항상 3가지 색 중 하나가 켜지도록 되어 있다.
1시간 동안 조사한 결과, 파란등은 총 30분 동안, 빨간등과 노란등은 각각 총 15분 동안 켜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신호등의 총 정보량은 몇 [bit]인가?
① 0.5
② 0.75
③ 1.0
④ 1.5
정답은,
④ 1.5
해설.
신호등의 총 정보량 = 0.5log₂(1/0.5) + 2×0.25log₂(1/0.25) = 1.5
26번.
다음 중 점멸융합주파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암조응시에는 주파수가 증가한다.
② 정신적으로 피로하면 주파수값이 내려간다.
③ 휘도가 동일한 색은 주파수값에 영향을 준다.
④ 주파수는 조명강도의 대수치에 선형 반비례한다.
정답은,
② 정신적으로 피로하면 주파수값이 내려간다.
해설.
옳은 설명
• 암조응시에는 주파수가 감소한다.
• 휘도가 동일한 색은 주파수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주파수는 조명강도의 대수치에 선형 비례한다.
27번.
건습지수로서 습구온도와 건구온도의 가중 평균치를 나타내는 옥스퍼드(Oxford) 지수의 공식으로 맞는 것은?
① WD = 0.65W + 0.35D
② WD = 0.75W + 0.25D
③ WD = 0.85W + 0.15D
④ WD = 0.95W + 0.05D
정답은,
③ WD = 0.85W + 0.15D
해설.
Oxford 지수(WD)는 습구온도와 건구온도의 단순가중치(가중평균값)을 말한다.
WD = 0.85W + 0.15D (W: 습구온도, D: 건구온도)
28번.
다음 중 의자 설계의 일반 원리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디스크 압력을 줄인다.
② 등근육의 정적 부하를 줄인다.
③ 자세 고정을 줄인다.
④ 요부측만을 촉진한다.
정답은,
④ 요부측만을 촉진한다.
해설.
의자설계의 인간공학적 원리
•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조절을 용이하게 만든다).
•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디스크가 받는 압력을 줄인다).
• 등근육의 적정부하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 좋은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요부전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등받이의 굴곡을 요추의 굴곡과 일치시킨다).
• 자세고정을 줄인다.
29번.
다음 중 반응시간이 가장 느린 감각은?
① 청각
② 시각
③ 미각
④ 통각
정답은,
④ 통각
해설.
감각의 반응시간
청각(0.17초), 촉각(0.18초), 시각(0.20초), 미각 (0.29초), 통각(0.70초)
30번.
다음 중 정량적 표시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양을 나타내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보다 디지털 표시장치가 유리하다.
② 정확한 값을 읽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디지털보다 아날로그 표시장치가 유리하다.
③ 동침(Moving Pointer)형 아날로그 표시장치는 바늘의 진행 방향과 증감 속도에 대한 인식적인 암시 신호를 얻는 것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④ 동목(Moving Scale)형 아날로그 표시장치는 표시장치의 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정답은,
④ 동목(Moving Scale)형 아날로그 표시장치는 표시장치의 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설.
옳은 설명
•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양을 나타내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표시장치보다 아날로그가 유리하다.
• 정확한 값을 읽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아날로그보다 디지털 표시장치가 유리하다.
• 동침(Moving Pointer)형 아날로그 표시장치는 바늘의 진행 방향과 증감 속도에 대한 인식적인 암시 신호를 얻는 것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31번.
다음 중 FTA에 의한 재해사례 연구 순서에서 가장 먼저 실시하여야 하는 사항은?
① FT(Fault Tree)도의 작성
② 개선 계획의 작성
③ 톱(TOP)사상의 선정
④ 사상의 재해 원인의 규명
정답은,
③ 톱(TOP)사상의 선정
해설.
FTA에 의한 재해사례 연구 순서에서 가장 먼저 실시하여야 하는 사항은 톱(TOP)사상의 선정이다.
32번.
다음 중 설비보전을 평가하기 위한 식으로 틀린 것은?
① 성능가동률 = 속도가동률 × 정미가동률
② 시간가동률 = (부하시간 - 정지시간)/부하시간
③ 설비종합효율 = 시간가동률 × 성능가동률 × 양품율
④ 정미가동률 = (생산량 × 기준 주기시간)/가동시간
정답은,
④ 정미가동률 = (생산량 × 기준 주기시간)/가동시간
해설.
정미가동률 = (생산량 × 기준 주기시간)/(부하시간 - 정지시간)
33번.
다음 FT도에서 1~5 사상의 발생확률이 모두 0.06일 경우 T 사상의 발생확률은 약 얼마인가?
① 0.00036
② 0.00061
③ 0.142625
④ 0.2262
정답은,
② 0.00061
해설.
T = [1-(1-0.06³)] × 0.06² = 0.00061
34번.
'화재 발생'이라는 시작(초기)사상에 대하여, 화재감지기 · 화재 경보 · 스프링클러 등의 성공 또는 실패 작동여부와 그 확률에 따른 피해 결과를 분석하는 데 가장 적합한 위험분석기법은?
① FTA
② ETA
③ FHA
④ THERP
정답은,
② ETA
해설.
ETA(Event Tree Analysis, 사건수분석)
• 디시전 트리(Decision Tree)를 재해사고분석에 이용한 경우의 분석법이며, 설비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사용단계까지의 각 단계에서 위험을 분석하는 귀납적이고 정량적인 시스템 위험분석기법
• 사고 시나리오에서 연속된 사건들의 발생경로를 파악하고 평가하기 위한 귀납적이고 정량적인 시스템안전 프로그램
• '화재 발생'이라는 시작(초기)사상에 대하여, 화재감지기, 화재 경보, 스프링클러 등의 성공 또는 실패 작동여부와 그 확률에 따른 피해 결과를 분석하는 데 가장 적합한 위험분석기법
35번.
다음 중 안전성 평가의 기본원칙 6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정성적 평가
② 관계 자료의 정비검토
③ 안전대책
④ 작업 조건의 평가
정답은,
④ 작업 조건의 평가
해설.
안정성 평가(Safety Assessment)의 기본원칙 6단계 과정
1. 관계자료의 작성준비 혹은 정비(검토)
2. 정성적 평가
3. 정량적 평가
4. 안전대책
5. 재해정보에 의한 재평가
6. FTA에 의한 재평가
36번.
다음 중 설비의 일반적인 고장형태에 있어 마모고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품, 부재의 마모
② 열화에 생기는 고장
③ 부품, 부재의 피복피로
④ 순간적 외력에 의한 파손
정답은,
④ 순간적 외력에 의한 파손
해설.
순간적 외력에 의한 파손의 경우는 우발고장이다.
37번.
다음 중 설비보전의 조직 형태에서 집중보전(Central Maintenance)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보전요원이 각 현장에 배치되어 있어 재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② 전 공장에 대한 판단으로 중점보전이 수행될 수 있다.
③ 분업 · 전문화가 진행되어 전문적으로 고도의 기술을 갖게 된다.
④ 직종 간의 연락이 좋고, 공사 관리가 쉽다.
정답은,
① 보전요원이 각 현장에 배치되어 있어 재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해설.
보전요원이 각 현장에 배치되어 있어 재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경우는 지역보전이다.
38번.
위험 및 운전성 검토(HAZOP)에서의 전제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두 개 이상의 기기고장이나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② 조작자는 위험상황이 일어났을 때 그것을 인식할 수 있다.
③ 안전장치는 필요할 때 정상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한다.
④ 장치 자체는 설계 및 제작사양에 맞게 제작된 것으로 간주한다.
정답은,
③ 안전장치는 필요할 때 정상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한다.
해설.
안전장치는 필요할 때 정상 동작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39번.
다음 중 인간공학에 있어서 일반적인 인간-기계 체계(Man-Machine System)의 구분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인간 체계, 기계 체계, 전기 체계
② 전기 체계, 유압 체계, 내연기관 체계
③ 수동 체계, 반기계 체계, 반자동 체계
④ 자동화 체계, 기계화 체계, 수동 체계
정답은,
④ 자동화 체계, 기계화 체계, 수동 체계
해설.
인간-기계 체계(Man-Machine System)의 구분
자동화 체계, 기계화 체계, 수동 체계
40번.
날개가 2개인 비행기의 양 날개에 엔진이 각각 2개씩 있다.
이 비행기는 양 날개에서 각각 최소한 1개의 엔진은 작동을 해야 추락하지 않고 비행할 수 있다.
각 엔진의 신뢰도가 0.9이며, 각 엔진은 독립적으로 작동한다고 할 때 이 비행기가 정상적으로 비행할 신뢰도는 약 얼마인가?
① 0.89
② 0.91
③ 0.94
④ 0.98
정답은,
④ 0.98
해설.
한쪽 날개에서 엔진이 하나도 작동하지 않을 확률은 (1-0.9)²이며, 한쪽 날개에서 적어도 하나의 엔진이 작동할 확률은 1-(1-0.9)²이다.
양쪽 날개 각각에서 적어도 하나씩의 엔진이 작동하여야 하므로, 신뢰도는 [1-(1-0.9)²]² = 0.98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