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차량신호기가 표시하는 적색등화의 신호의 뜻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할 수 있다.
㉯ 차마는 직진할 수 없으나 언제나 우회전할 수 있다.
㉰ 차마는 직진할 수 없으나 필요에 따라 우회전할 수 있다.
㉱ 차마는 직진할 수도 없고 우회전할 수도 없다.
정답
㉮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할 수 있다.
02.
자가용 자동차가 노선을 정하여 운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 학교, 학원, 유치원,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 이용자를 위해 운행되는 경우
㉯ 호텔, 교육, 문화, 예술, 체육시설, 종교시설, 금융기관, 병원 이용자를 위해 운행되는 경우
㉰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 노선버스 및 철도 등 대중교통수단이 운행되지 아니하거나 그 접근이 극히 불편한 지역의 고객을 수송하는 경우
정답
㉰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해설.
자가용 자동차가 노선을 정하여 운행하려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여야 한다.
03.
다음 노면표시의 뜻은?
㉮ 좌우로 이중 굽은 도로 표지
㉯ 우로 굽은 도로 표지
㉰ 우좌로 이중 굽은 도로 표지
㉱ 2방향 통행 표지
정답
㉰ 우좌로 이중 굽은 도로 표지
04.
편도 2차로 이상의 고속도로에서의 최저속도는?
㉮ 30km/h
㉯ 40km/h
㉰ 50km/h
㉱ 60km/h
정답
㉰ 50km/h
해설.
편도 2차로 이상 고속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100km/h, 최저속도는 50km/h이다.
05.
차마의 통행방법으로 맞는 것은?
㉮ 비보호 좌회전구역을 제외하고는 좌회전을 할 수 없다.
㉯ 차마의 운전자는 도로의 중앙으로부터 우측 부분을 통행하여야 한다.
㉰ 편도 2차선 도로에서는 언제나 한산한 차선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 차마는 안전지대에서 주차하여야 한다.
정답
㉯ 차마의 운전자는 도로의 중앙으로부터 우측 부분을 통행하여야 한다.
06.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서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사람의 벌칙은?
㉮ 6개월 이상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
㉰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07.
야간 통행 시 켜야 하는 등화의 구분이 잘못된 것은?
㉮ 승용자동차 –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 승합자동차 –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 원동기장치자전거 – 전조등, 미등
㉱ 견인되는 차 – 미등, 차폭등, 번호등
정답
㉮ 승용자동차 –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해설.
실내조명등은 승합자동차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른 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승용자동차만 해당
08.
노면표시 중 중앙선표시는 차도 폭이 최소 몇 m 이상인 도로에 설치하는가?
㉮ 10m
㉯ 8m
㉰ 7m
㉱ 6m
정답
㉱ 6m
09.
면허를 받거나 등록한 차고지를 이용하지 아니하고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 밤샘주차를 한 경우 부과되는 업종별 과징금으로 옳은 것은?
㉮ 시내버스 – 10만원
㉯ 시외버스 – 15만원
㉰ 전세버스 – 30만원
㉱ 특수여객버스 – 30만원
정답
㉮ 시내버스 – 10만원
해설.
•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마을버스, 시외버스는 10만원
• 전세버스, 특수여객버스는 20만원이다.
10.
2년간 누산점수가 몇 점 이상이면 그 면허를 취소하여야 하는가?
㉮ 121점 이상
㉯ 151점 이상
㉰ 201점 이상
㉱ 271점 이상
정답
㉰ 201점 이상
11.
보도침범, 통행방법위반 사고의 성립요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는 장소적 요건에 해당한다.
㉯ 보도 내에서 보행 중 사고는 피해자요건에 해당한다.
㉰ 불가항력적 과실, 단순 부주의 과실은 운전자 과실에 해당하지 않는다.
㉱ 보도설치권한이 있는 행정관서에서 설치하여 관리하는 보도는 시설물 설치요건에 해당한다.
정답
㉮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는 장소적 요건에 해당한다.
해설.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 보도 내 사고
12.
주취운전 중 인피사고를 일으킨 운전자에 대하여 치사상죄를 적용하려 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가해자가 마신 술의 양
㉯ 사고발생 경위, 사고위치 및 피해 정도
㉰ 사고 상황을 기억하는 여부 및 동석자 존재 여부
㉱ 비정상적 주행 여부 및 말할 때 혀가 꼬였는지 여부
정답
㉰ 사고 상황을 기억하는 여부 및 동석자 존재 여부
해설.
동석자 존재 여부는 치사상죄 적용 시에 고려사항이 아니다.
13.
다음 중 모든 차가 서행하여야 할 장소로 틀린 것은?
㉮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
㉯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고 좌우를 확인할 수 없는 교차로
정답
㉱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고 좌우를 확인할 수 없는 교차로
해설.
㉱의 경우에는 모든 차의 운전자는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14.
과징금의 용도로 옳지 않은 것은?
㉮ 터미널 시설의 정비, 확충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경영 개선이나 그 밖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
㉰ 벽지노선이나 그 밖에 수익성이 없는 노선으로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노선을 운행해서 생긴 손실의 보전
㉱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는 터미널을 건설하는 데 필요한 자금의 지원
정답
㉰ 벽지노선이나 그 밖에 수익성이 없는 노선으로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노선을 운행해서 생긴 손실의 보전
해설.
과징금은 벽지노선이나 그 밖에 수익성이 없는 노선으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선을 운행해서 생긴 손실의 보전에 쓰인다.
15.
통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보행자는 보도에서는 우측통행을 원칙으로 한다.
㉯ 보행자는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도로에서는 가장 짧은 거리로 횡단하여야 한다.
㉰ 보행자는 안전표지 등에 의해 횡단이 금지되어 있는 도로의 부분에서는 그 도로를 조심해서 횡단한다.
㉱ 차도를 통행할 수 있는 사람은 말, 소 등의 큰 동물을 몰고가는 사람, 장의 행렬, 도로에서 청소나 보수 등 작업을 하고 있는 사람 등이 있다.
정답
㉰ 보행자는 안전표지 등에 의해 횡단이 금지되어 있는 도로의 부분에서는 그 도로를 조심해서 횡단한다.
해설.
보행자는 안전표지 등에 의해 횡단이 금지되어 있는 도로의 부분에서는 그 도로를 횡단하여서는 아니 된다.
16.
운전자의 앞지르기 금지 위반 행위가 아닌 것은?
㉮ 병진 시 앞지르기
㉯ 앞차의 좌회전 시 앞지르기
㉰ 좌측 앞지르기
㉱ 앞지르기 금지장소에서 앞지르기 또는 앞지르기 방법 위반행위
정답
㉰ 좌측 앞지르기
해설.
좌측 앞지르기는 금지 위반 행위가 아니고, 우측 앞지르기가 금지 위반 행위이다.
17.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중대한 교통사고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는?
㉮ 사망자 2명 이상
㉯ 사망자 1명과 중상자 3명 이상
㉰ 중상자 3명 이상과 경상자 3명 이상
㉱ 중상자 6명 이상
정답
㉰ 중상자 3명 이상과 경상자 3명 이상
해설.
중대한 교통사고
- 사망자 2명 이상
- 사망자 1명과 중상자 3명 이상
- 중상자 6명 이상
18.
교통사고의 정의를 올바르게 기술한 것은?
㉮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물건을 손괴하는 것을 말한다.
㉯ 자동차의 운행으로 인해 사람만을 사상한 것을 말한다.
㉰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하는 것을 말한다.
㉱ 자전거의 통행으로 인하여 보행자를 다치게 한 행위를 말한다.
정답
㉰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하는 것을 말한다.
19.
도로교통법에 제시된 정의로 틀린 것은?
㉮ 자동차전용도로는 자동차만 다닐 수 있도록 설치된 도로이다.
㉯ 차선은 차로와 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그 경계지점을 안전표지로 표시한 선이다.
㉰ 차로는 자동차의 고속 운행에만 사용하기 위해 지정된 도로이다.
㉱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표지로 표시한 도로의 부분이다.
정답
㉰ 차로는 자동차의 고속 운행에만 사용하기 위해 지정된 도로이다.
해설.
㉰는 고속도로에 대한 설명이다.
차로는 차마가 한 줄로 도로의 정하여진 부분을 통행하도록 차선으로 구분한 차도의 부분이다.
20.
운전자격의 취소, 효력정지의 처분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위반행위가 둘 이상인 경우로서 그에 해당하는 각각의 처분기준이 다른 경우에는 그 중 가벼운 처분기준에 따른다.
㉯ 위반행위의 횟수에 따른 행정처분의 기준은 최근 1년간 같은 위반 행위로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에 해당한다.
㉰ 가중 처분을 할 경우에 그 가중된 기간은 6개월을 초과할 수 없다.
㉱ 위반행위가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아닌 사소한 부주의나 오류로 인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처분을 감경할 수 있다.
정답
㉮ 위반행위가 둘 이상인 경우로서 그에 해당하는 각각의 처분기준이 다른 경우에는 그 중 가벼운 처분기준에 따른다.
해설.
각각의 처분기준이 다른 경우에는 그 중 무거운 처분기준에 따른다.
21.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에게 사업정지 대신 부과하는 과징금의 용도로 틀린 내용은?
㉮ 벽지노선이나 그 밖에 수익성이 없는 노선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선을 운행하여서 생긴 손실의 보전
㉯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는 터미널을 건설하는 데에 필요한 자금의 지원
㉰ 여객운송사업조합의 운용에 필요한 자금의 지원
㉱ 터미널 시설의 정비 및 확충
정답
㉰ 여객운송사업조합의 운용에 필요한 자금의 지원
22.
연석의 기능이 아닌 것은?
㉮ 배수유도
㉯ 차도의 경계구분
㉰ 차량의 이탈방지
㉱ 고장차량의 대피소
정답
㉱ 고장차량의 대피소
해설.
연석은 배수를 유도하고 차도의 경계를 명확히 하며 차량의 차도이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주로 도시부 도로에 설치한다.
23.
인간행동을 규제하는 환경 요인이 아닌 것은?
㉮ 자연적 조건
㉯ 심리
㉰ 물리
㉱ 시간
정답
㉯ 심리
24.
도로교통운전자들의 운전 여유시간을 기초로 운전을 서행, 정상, 과속운전 등으로 나눌 때 정상운전에 해당하는 여유시간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1초
㉯ 2초
㉰ 3초
㉱ 4초
정답
㉯ 2초
25.
교통사고의 인적요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주의표시에 운전자가 취해야 할 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행동판단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 지각 – 반응 과정에서 착오를 줄이고 경과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사고방지의 요체이다.
㉰ 젊은 운전자는 회전, 추월 및 통행권 양보위반이 많고 나이든 운전자는 속도위반이 많다.
㉱ 중추신경계통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는 알코올이나 약물복용, 피로 등이 있다.
정답
㉰ 젊은 운전자는 회전, 추월 및 통행권 양보위반이 많고 나이든 운전자는 속도위반이 많다.
해설.
젊은 층에서 속도위반이 많다.
26.
특별교통안전교육의 종류가 아닌 것은?
㉮ 배려운전교육
㉯ 법규준수교육
㉰ 교통보충교육
㉱ 현장참여교육
정답
㉰ 교통보충교육
27.
운행 전 운전석에서의 점검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벨트의 장력과 손상 여부
㉯ 연료 게이지량
㉰ 와이퍼 작동상태
㉱ 브레이크 페달 유격 및 작동상태
정답
㉮ 벨트의 장력과 손상 여부
해설.
벨트의 장력과 손상 여부는 엔진점검 시의 점검 내용이다.
28.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와셔액 탱크가 비어 있을 경우에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와이퍼 모터가 손상된다.
㉯ 마주오는 차가 있거나 앞 차를 따라갈 경우에는 하향등을 사용한다.
㉰ 다른 차의 주의를 환기시킬 경우에는 상향점멸을 사용한다.
㉱ 유리창이 건조할 때 와이퍼를 작동시킨다.
정답
㉱ 유리창이 건조할 때 와이퍼를 작동시킨다.
해설.
유리창이 건조할 때 와이퍼 작동 금지
29.
다음 중 차량부착용 센서의 종류가 아닌 것은?
㉮ 자석감지용 센서
㉯ 공기압 센서
㉰ 이동거리측정용 센서
㉱ 기어 변속감지 센서
정답
㉯ 공기압 센서
해설.
공기압 센서는 도로의 바닥에 설치하는 센서이다.
차량부착용 센서로는 자석감지용 센서, 이동거리 측정용 센서, 기어 변속감지 센서 이외에도 앞차량 감지센서가 있다.
30.
도어의 개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키 폼이 얼어 열리지 않을 때는 가볍게 두드리거나 키를 뜨겁게 한다.
㉯ 주행 중에는 도어를 개폐하지 않는다.
㉰ 장시간 자동으로 문을 열어 놓으면 배터리가 방전될 수도 있다.
㉱ 엔진시동을 끈 후 자동도어 개폐조작을 반복하면 에어탱크의 공기압이 급격히 상승한다.
정답
㉱ 엔진시동을 끈 후 자동도어 개폐조작을 반복하면 에어탱크의 공기압이 급격히 상승한다.
해설.
엔진시동을 끈 후 자동도어 개폐조작을 반복하면 에어탱크의 공기압이 급격히 저하된다.
31.
다음 중 축전지의 자기방전 원인은?
㉮ 발전기의 발전량이 많을 때
㉯ 축전지 표면에 전기회로가 생겼을 때
㉰ 증류수의 양이 많을 때
㉱ 황산의 양이 적을 때
정답
㉮ 발전기의 발전량이 많을 때
32.
감속 브레이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브레이크 슈, 타이어의 마모를 줄일 수 있다.
㉯ 클러치 관련 부품의 마모를 감소시킨다.
㉰ 이상 소음을 내지 않는다.
㉱ 타이어 미끄럼을 줄일 수는 없다.
정답
㉱ 타이어 미끄럼을 줄일 수는 없다.
해설.
눈, 비 등으로 인한 미끄럼을 줄일 수 있다.
33.
‘달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리는 것은 어느 부분의 고장 때문인가?
㉮ 조향장치 부분
㉯ 엔진 부분
㉰ 팬 벨트
㉱ 클러치 부분
정답
㉱ 클러치 부분
해설.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고장으로 정비공장에 가서 교환해야 한다.
34.
다음 중 캠버각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작은 힘으로 조향
㉯ 수직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 방지
㉰ 바퀴의 토아웃(Toe-out) 방지
㉱ 주행 중 바퀴가 벗어나려는 것을 방지
정답
㉰ 바퀴의 토아웃(Toe-out) 방지
해설.
㉰는 토인(Toe-in)의 기능이다.
35.
초크 고장, 에어클리너 엘리먼트의 막힘, 연료 장치 고장 등으로 인해 농후한 혼합 가스가 불완전 연소되는 경우 배출 가스는 어떤 색인가?
㉮ 무색
㉯ 검은색
㉰ 백색
㉱ 파란색
정답
㉯ 검은색
36.
LPG의 주성분으로 맞는 것은?
㉮ 프로판, 부탄
㉯ 프로판, 메탄
㉰ 프로판, 부틸렌
㉱ 부판, 프로필렌
정답
㉮ 프로판, 부탄
37.
배터리의 점검 및 방전 시 응급조치 방법이다. 잘못된 것은?
㉮ 점프 케이블이 없는 경우 자동변속기 차량은 밀어서 시동을 건다.
㉯ 시동을 걸었을 때 ‘딱딱’ 소리만 나면서 시동이 안 걸리면 방전된 것이다.
㉰ 항상 – 케이블을 먼저 분리한다.
㉱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해서 배터리 단자와 케이블의 접촉부위를 확인한다.
정답
㉮ 점프 케이블이 없는 경우 자동변속기 차량은 밀어서 시동을 건다.
해설.
밀어서 시동을 걸 수 있는 것은 수동변속기 자동차의 경우에만 해당된다.
38.
조향장치의 구비조건이다. 맞지 않는 것은?
㉮ 조향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
㉯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클 것
㉰ 회전반경이 작을 것
㉱ 조작하기 쉽고 방향의 변환이 원활하게 행하여질 것
정답
㉯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클 것
해설.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크면 조향감각을 익히기 어렵고 조향조작이 늦어진다.
39.
다음 중 자동차의 운행 제한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극심한 교통체증 지역의 발생 예방 또는 해소를 위해 운행 제한을 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장관은 자동차 운행 제한을 명할 시 미리 경찰청장과 협의한다.
㉰ 자동차운행제한에 관한 사항은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 운행제한 명령을 위반하여 자동차를 운행한 자에게는 5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정답
㉱ 운행제한 명령을 위반하여 자동차를 운행한 자에게는 5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해설.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40.
압축천연가스 자동차 점검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운전자는 가스라인과 용기밸브와의 연결 부분의 이상 유무를 운행 전후에 육안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생활화한다.
㉯ 버스 내에서 가스 누출 시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 엔진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엔진오일 라인, 냉각수 라인 등의 파이프나 호스를 조이거나 풀어야 한다.
㉱ 차량 승하차 시 가스냄새를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답
㉰ 엔진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엔진오일 라인, 냉각수 라인 등의 파이프나 호스를 조이거나 풀어야 한다.
해설.
엔진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파이프나 호스를 조이거나 풀어서는 안 된다.
41.
전체 차량 간 사고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고유형은?
㉮ 차량단독사고
㉯ 정면충돌사고
㉰ 추돌사고
㉱ 측면충돌사고
정답
㉰ 추돌사고
42.
다음 중 시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정지한 상태에서 눈의 초점을 고정시키고 양쪽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를 시야라고 한다.
㉯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시야범위는 180~220º 이다.
㉰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비례하여 넓어진다.
㉱ 어느 특정한 곳에 주의가 집중되었을 경우의 시야범위는 집중의 정도에 비례해 좁아진다.
정답
㉰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비례하여 넓어진다.
해설.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좁아진다.
43.
다음 운전자의 시각 특성 중 틀린 것은?
㉮ 운전자는 운전에 필요한 정보의 대부분을 시각을 통하여 획득한다.
㉯ 속도가 빨라질수록 시력은 떨어진다.
㉰ 속도가 빨라질수록 시야의 범위가 넓어진다.
㉱ 속도가 빨라질수록 전방 주 시점은 멀어진다.
정답
㉰ 속도가 빨라질수록 시야의 범위가 넓어진다.
해설.
속도가 빨라질수록 시야의 범위가 좁아진다.
44.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승차감이 나빠지며, 트레드 중앙 부분의 마모가 촉진된다.
㉯ 포장도로는 비포장도로를 주행하였을 때보다 타이어 마모를 줄일 수 있다.
㉰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철은 타이어 마모가 촉진되는 경향이 있다.
㉱ 타이어와 노면과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타이어의 마모를 줄여준다.
정답
㉱ 타이어와 노면과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타이어의 마모를 줄여준다.
해설.
타이어와 노면과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타이어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45.
차도에 뛰어든 어린이를 늦게 발견함으로써 사고가 발생한 경우는 어느 단계에서의 실수인가?
㉮ 조작단계
㉯ 인지단계
㉰ 판단단계
㉱ 해당없음
정답
㉯ 인지단계
해설.
운전의 3단계 과정
인지단계 → 판단단계 → 조작단계
46.
사고를 일으키기 쉬운 성격적 경향의 사람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 인지, 판단과 동시에 행동하는 사람
㉯ 매사에 끙끙 앓는 등 신경질적인 사람
㉰ 추월 당할 때마다 발끈하는 등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힘이 약한 사람
㉱ 주변 교통상황에 신속, 정확하게 대응하는 동작이 부정확한 사람
정답
㉮ 인지, 판단과 동시에 행동하는 사람
해설.
인지, 판단과 동시에 행동하는 사람은 안전운전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47.
운전피로의 3요인이 아닌 것은?
㉮ 생활 요인
㉯ 운전작업 중의 요인
㉰ 운전자 요인
㉱ 도로 요인
정답
㉱ 도로 요인
해설.
운전피로는 수면, 생활환경 등 생활요인, 차내환경, 차외환경, 운행조건 등 운전작업중의 요인, 신체조건, 경험조건, 연령조건, 성별조건, 성격, 질병 등의 운전자 요인 등 3요인으로 구성된다.
48.
혈중알코올농도에 따른 행동적 증후로 틀린 것은?
㉮ 혈중알코올농도가 0.02~0.04% 정도이면 쾌활해지고 기분이 상쾌해진다.
㉯ 혈중알코올농도가 0.05~0.10% 정도이면 체온이 상승하고 얼큰히 취한 기분이 든다.
㉰ 혈중알코올농도가 0.11~0.15% 정도이면 마음이 관대해지고 서면 휘청거린다.
㉱ 혈중알코올농도가 0.41~0.50% 정도이면 갈지자 걸음을 걷고 호흡이 빨라진다.
정답
㉱ 혈중알코올농도가 0.41~0.50% 정도이면 갈지자 걸음을 걷고 호흡이 빨라진다.
해설.
혈중알코올농도가 0.41~0.50 정도일 때 흔들어도 일어나지 않고, 대소변을 무의식 중에 하여 사망 가능한 상태가 된다.
49.
오르막길에서의 안전 운전 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 출발 시에는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 좁은 언덕길에서 대향차와 교차할 때 우선권은 올라가는 차에 있다.
㉰ 정차할 때는 앞차가 뒤로 밀려 충돌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차간거리를 유지한다.
㉱ 오르막길에서 앞지르기 할 때는 힘과 가속력이 좋은 저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답
㉯ 좁은 언덕길에서 대향차와 교차할 때 우선권은 올라가는 차에 있다.
해설.
좁은 언덕길에서 대향차와 교차할 때 우선권은 내려오는 차에 있다.
50.
노인 보행자의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 안전한 횡단보도를 찾아 멈춘다.
㉯ 자동차가 오고 있다면 보낸 후 똑바로 횡단한다.
㉰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 야간보행 시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옷을 입는다.
정답
㉰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해설.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늦게 진입하지 말고 다음 신호를 기다린다.
51.
운전 상황별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차로에 중앙을 주행하지 않는다.
㉯ 꼭 필요한 경우에만 추월한다.
㉰ 대향차가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한 후 좌회전한다.
㉱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차가 완전히 정지할 수 있도록 급제동한다.
정답
㉱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차가 완전히 정지할 수 있도록 급제동한다.
해설.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급제동으로 인해 차가 회전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52.
운전사고의 요인 중 간접적인 요인으로 틀린 것은?
㉮ 운전자에 대한 홍보활동 결여
㉯ 차량의 운전 전 점검습관의 결여
㉰ 무리한 운행계획
㉱ 불량한 운전태도
정답
㉱ 불량한 운전태도
53.
포장된 길어깨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눈부심을 방지해준다.
㉯ 긴급자동차의 주행을 원활하게 한다.
㉰ 물이 흘러 생기는 패임을 막아준다.
㉱ 보행자가 편리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해준다.
정답
㉮ 눈부심을 방지해준다.
해설.
길어깨란, 도로를 보호하고 비상시에 이용하기 위하여 차도와 연결하여 설치하는 도로의 부분으로 갓길이라고도 한다.
54.
중앙분리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중앙분리대의 폭이 2.4m 이하인 경우에는 억제형이나 방책형의 분리대를 설치하지만, 사고율은 그다지 감소하지 않는다.
㉯ 횡단형이 아닌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경우 분리대의 폭과 사고율과는 상관관계가 없다.
㉰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 횡단사고가 많고 또 전체사고건수에 대한 정면충돌사고의 비율도 높다.
㉱ 분리대 폭이 15m 이내이면 분리대에 방호책을 설치하여 정면충돌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정답
㉰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 횡단사고가 많고 또 전체사고건수에 대한 정면충돌사고의 비율도 높다.
해설.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 횡단사고가 적고 또한 전체사고건수에 대한 정면충돌사고의 비율도 낮아진다.
55.
운전자가 자동차를 정지시켜야 할 상황임을 인지하고 브레이크 페달로 발을 옮겨 브레이크가 작동을 시작하기 전까지 이동한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제동거리
㉯ 정지거리
㉰ 준비거리
㉱ 공주거리
정답
㉱ 공주거리
해설.
제동거리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에 발을 올려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이동한 거리를 말하고, 정지거리는 공주거리와 제동거리의 합을 말한다.
56.
철길 건널목에서의 안전운전 요령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건널목 통과 중 차바퀴가 철길에 빠지지 않도록 중앙 부분으로 통과해야 한다.
㉯ 철길 건널목에서는 일시정지 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다.
㉰ 철길 건널목 좌우가 건물 등에 가려져 있거나 커브지점에서는 더욱 조심한다.
㉱ 건널목 통과 중 기어변속을 하면 위험하다.
정답
㉯ 철길 건널목에서는 일시정지 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다.
해설.
일시정지 후 좌우의 안전을 확인한다.
57.
커브지점에 주로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 정면충돌사고
㉯ 직각충돌사고
㉰ 추돌사고
㉱ 차량전복사고
정답
㉮ 정면충돌사고
해설.
커브지점에서의 사고는 주로 정면충돌사고가 많으며, 이는 커브지점에서 왼쪽으로 회전하는 차량이 커브지점의 중앙선을 침범함으로써 일어나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58.
앞지르기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앞지르기할 때에는 도로 상황에 따라 경음기를 울릴 수 있다.
㉯ 반대방향 및 앞차의 전방 교통에 주의하면서 좌측으로 앞지른다.
㉰ 뒤차가 앞지르려고 할 때는 앞지르기할 수 없다.
㉱ 앞차의 교통 상황에 따라 편리한 방향으로 앞지르면 된다.
정답
㉱ 앞차의 교통 상황에 따라 편리한 방향으로 앞지르면 된다.
해설.
앞지르기는 전방, 후방 교통과 반대 방향 교통에 주의하면서 좌측으로 할 수 있다.
59.
고속도로상에서 고장 시 조치요령으로 틀린 것은?
㉮ 후방에서 접근하는 자동차의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안전 삼각대를 설치한다.
㉯ 후속차량에 의한 추가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야간에는 사방 500m 지점에서 식별할 수 있는 녹색섬광신호, 전기 제등 또는 불꽃신호를 설치한다.
㉱ 수리 등이 끝나고 현장을 떠날 때에는 고장차량 표지 등 장비를 챙기고 가야 한다.
정답
㉰ 야간에는 사방 500m 지점에서 식별할 수 있는 녹색섬광신호, 전기 제등 또는 불꽃신호를 설치한다.
해설.
야간에는 사방 500m 지점에서 식별할 수 있는 적색섬광신호, 전기제등 또는 불꽃신호를 설치한다.
60.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 불량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였을 때
㉯ 브레이크 오일 변질로 인해 비등점이 저하하였을 때
㉰ 긴 내리막길에서 계속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었을 때
㉱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 간격이 커서 드럼이 과열되었을 때
정답
㉱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 간격이 커서 드럼이 과열되었을 때
해설.
브레이크 드럼, 라이닝 간격이 작아 라이닝이 끌리게 됨에 따라 드럼이 과열되었을 때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한다.
61.
안개길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앞차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시야를 확보한다.
㉯ 앞차의 제동이나 방향 전환 등의 신호를 예의 주시하며 천천히 주행해야 안전하다.
㉰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 지나가는 차에게 내 자동차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미등과 비상경고등을 점등시켜 충돌사고 등에 미리 예방하는 조치를 취한다.
정답
㉮ 앞차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시야를 확보한다.
해설.
안개로 인해 시야의 장애가 발생되면 우선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62.
여름철 자동차관리로 틀린 것은?
㉮ 냉각장치의 점검
㉯ 와이퍼의 작동상태 점검
㉰ 타이어 마모상태의 점검
㉱ 서리제거용 열선 점검
정답
㉱ 서리제거용 열선 점검
해설.
㉱는 가을철 자동차관리 사항이다.
63.
겨울철 운전 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터널은 노면보다 쉽게 동결이 되지 않아 겨울철에 안전하다.
㉯ 도로가 미끄러울 때는 보행자나 다른 차량의 움직임을 주시한다.
㉰ 눈이 내린 후 타이어 자국이 나 있을 때는 앞차량의 자국 위를 달리면 미끄러움을 예방할 수 있다.
㉱ 미끄러운 오르막길을 오를 때는 일정한 속도로 기어변속 없이 한번에 올라간다.
정답
㉮ 터널은 노면보다 쉽게 동결이 되지 않아 겨울철에 안전하다.
해설.
터널, 교량 위 등은 동결되기 쉬운 대표적인 장소이다.
터널이나 그 근처는 지형이 험한 곳이 많아 동결되기 쉬우므로 감속운전을 해야 한다.
64.
좌석안전띠 착용 시 주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둘이서 같이 착용해도 된다.
㉯ 목이 걸리지 않도록 한다.
㉰ 좌석을 너무 뒤로 젖히지 말아야 한다.
㉱ 안전띠가 꼬이지 않게 착용한다.
정답
㉮ 둘이서 같이 착용해도 된다.
65.
운행상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 주정차 후 운행을 개시하고자 할 때에는 차량주변의 노상취객, 유희자 등을 확인 후 안전하게 운행
㉯ 내리막길에서는 풋 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
㉰ 노면의 적설, 빙판 시 즉시 체인을 장착한 후 안전운행
㉱ 후진 시에는 유도요원을 배치, 신호에 따라 안전하게 후진
정답
㉯ 내리막길에서는 풋 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
해설.
내리막길에서는 풋 브레이크의 장시간 사용을 삼가하고, 엔진 브레이크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안전운행한다.
66.
인사의 기본자세로 잘못 지적된 것은?
㉮ 표정 – 밝고 부드럽고 온화한 표정을 짓는다.
㉯ 시선 – 상대의 눈이나 미간을 부드럽게 응시한다.
㉰ 어깨 – 힘을 준다.
㉱ 가슴, 허리, 무릎 등 – 자연스럽게 곧게 펴서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정답
㉰ 어깨 – 힘을 준다.
67.
서비스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동시성
㉯ 유형성
㉰ 소멸성
㉱ 무소유권
정답
㉯ 유형성
해설.
무형성, 동시성, 인적의존성, 소멸성, 무소유권, 변동성, 다양성이 서비스의 특징이다.
68.
다음 중 도로를 횡단하고 있을 때 운전자가 일시정지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은 어린이
㉯ 말을 하지 못하는 사람
㉰ 도로횡단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지체장애인
㉱ 흰색 지팡이를 가지고 다니는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
정답
㉯ 말을 하지 못하는 사람
69.
버스준공영제의 도입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버스서비스는 공공성이 강조되는 공공재의 성격이 강한 재화이고 운행중단 등의 사회적 문제 발생의 예방이 필요하다.
㉯ 타 운송수단과의 효율적 연계를 위해서는 시민사회단체와 합의가 필요하다.
㉰ 기초적인 대중교통수단의 접근성과 이용 보장을 위해 정부의 기본적인 임무수행이 필요하다.
㉱ 경제적, 신체적 약자의 교통권 보장 및 낙후지역의 생활여건 개선으로 지역균형과 사회적 안정성 제고이다.
정답
㉯ 타 운송수단과의 효율적 연계를 위해서는 시민사회단체와 합의가 필요하다.
해설.
타 운송수단과의 효율적 연계를 위해서는 일정 부분의 공적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70.
버스정보시스템의 운영으로 인한 정부, 지자체의 기대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 대중교통정책 수립의 효율화
㉯ 과속 및 난폭운전에 대한 통제로 교통사고율 감소 및 보험료 절감
㉰ 자가용 이용자의 대중교통 흡수 활성화
㉱ 버스운행 관리감독의 과학화로 경제성, 정확성, 객관성 확보
정답
㉯ 과속 및 난폭운전에 대한 통제로 교통사고율 감소 및 보험료 절감
해설.
㉯는 버스회사의 기대효과이다.
71.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위험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 대기 중인 버스를 타기 위한 보행자의 횡단보도 신호위반, 버스 정류소 부근의 무단횡단 가능성이 증가한다.
㉯ 버스전용차로가 끝나는 구간에서 일반차량의 직진 차로수의 감소에 따른 교통혼잡이 발생한다.
㉰ 좌회전하는 일반차량과 직진하는 버스 간의 충돌위험이 발생한다.
㉱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작하는 구간 및 끝나는 구간에서 일반차량과 버스 간의 충돌위험이 발생한다.
정답
㉯ 버스전용차로가 끝나는 구간에서 일반차량의 직진 차로수의 감소에 따른 교통혼잡이 발생한다.
해설.
버스전용차로가 시작하는 구간에서 일반차량의 직진 차로수의 감소에 따른 교통혼잡이 발생한다.
72.
응급처치의 준비자세로 부적절한 것은?
㉮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한다.
㉯ 우선적으로 의약품을 확보한다.
㉰ 환자에게 믿음을 준다.
㉱ 필요시 119에 도움을 요청한다.
정답
㉯ 우선적으로 의약품을 확보한다.
73.
운전자가 해도 되는 행동은?
㉮ 갓길로 통행한다.
㉯ 교차로 전방의 정체로 통과하지 못할 때는 진입하지 않고 대기한다.
㉰ 위험하게 운전한 다른 운전자에게 욕설을 한다.
㉱ 교통 경찰관의 단속에 항의한다.
정답
㉯ 교차로 전방의 정체로 통과하지 못할 때는 진입하지 않고 대기한다.
74.
공영제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생산성 최대화
㉯ 혁신적
㉰ 수준 높은 서비스
㉱ 저렴한 요금
정답
㉱ 저렴한 요금
해설.
옳은 설명
- 공영제는 책임의식 결여로 생산성은 오히려 저하된다.
- 민영제에서는 민간회사들이 보다 혁신적이다.
- 준공영제에서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75.
저혈량 쇼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 실혈로 인한 쇼크를 말한다.
㉯ 허약감, 약한 맥박, 창백하고 끈적한 피부를 나타낸다.
㉰ 약 5cm 정도 하지를 올린다.
㉱ 보온을 유지해야 한다.
정답
㉰ 약 5cm 정도 하지를 올린다.
해설.
약 20~30cm 정도 하지를 올린다.
76.
근무복에 대한 운수업체의 입장이 아닌 것은?
㉮ 안정감과 편안함을 승객에게 줄 수 있다.
㉯ 종사자에게 소속감, 애사심 등을 줄 수 있다.
㉰ 사복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효율적인 업무처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정답
㉰ 사복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해설.
사복에 대한 경제적 부담의 감소는 근무복에 대한 종사자의 입장이다.
77.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른 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자동차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여야 하며, 관할관청이 단독으로 실시하거나 관할관청과 조합이 합동으로 실시하는 청결상태 등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 노약자, 장애인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
㉰ 회사명, 자동차번호, 운전자 성명, 불편사항 연락처 및 차고지 등을 적은 표지판을 승객이 쉽게 볼 수 있는 위치에 게시하여야 한다.
㉱ 정류소 및 목적지별 도착시간을 반드시 게시하여야 한다.
정답
㉱ 정류소 및 목적지별 도착시간을 반드시 게시하여야 한다.
해설.
시외버스 운송사업자만 해당한다.
78.
버스 운전석의 위치나 승차정원에 따른 종류가 아닌 것은?
㉮ 보닛버스
㉯ 캡 오버 버스
㉰ 코치버스
㉱ 저상버스
정답
㉱ 저상버스
해설.
저상버스는 버스차량 바닥의 높이에 따른 종류이다.
79.
버스정보시스템의 운영으로 인한 승객의 기대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 서비스 개선에 따른 승객 증가로 수지가 개선
㉯ 버스도착 예정시간 사전확인으로 불필요한 대기시간 감소
㉰ 불규칙한 배차, 결행 및 무정차 통과에 의한 불편해소
㉱ 과속 및 난폭운전으로 인한 불안감 해소
정답
㉮ 서비스 개선에 따른 승객 증가로 수지가 개선
해설.
㉮는 버스회사의 기대효과이다.
80.
버스 업종별 요금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시외버스는 거리운임요율제를 기본체계로 한다.
㉯ 시내버스는 특별시, 광역시, 시, 군 내에서는 단일운임 적용을 기본체계로 한다.
㉰ 시외버스의 거리운임요율은 시외버스 일반형과 시외버스 직행형, 고속형에 대하여 각각 따로 정한다.
㉱ 농어촌버스는 시(읍)계외 지역에 대하여는 구역제, 구간제, 거리비례제 운임을 기본체계로 한다.
정답
㉰ 시외버스의 거리운임요율은 시외버스 일반형과 시외버스 직행형, 고속형에 대하여 각각 따로 정한다.
해설.
시외버스 거리운임요율은 시외버스 직행형, 일반형과 시외버스 고속형에 대하여 각각 따로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