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총 3과목 중 2과목)
화물운송론
(40문제)
41.
운송시장의 환경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보화 사회의 진전
② 글로벌 아웃소싱 시장의 확대
③ 구매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 향상
④ 전자상거래 증가
⑤ 물류보안 및 환경 관련 규제 완화
정답
⑤ 물류보안 및 환경 관련 규제 완화
해설.
최근 운송시장은 물류보안 및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42.
컨테이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물의 단위화를 목적으로 하는 운송용기로서 육상 · 해상 · 항공을 통한 화물운송에 있어 경제성, 신속성, 안정성의 이점을 갖고 있다.
② 물적유통 부문의 운송·보관·포장·하역 등의 전 과정을 일관운송할 수 있는 혁신적인 운송용기이다.
③ 반복사용이 가능한 운송용기로서 신속한 하역작업을 가능하게 하고 이종 운송수단간 접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화물수송용기이다.
④ 화물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재포장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취급이 용이하며, 해상운송방식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운송용기이다.
⑤ 환적작업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치를 구비하여야 하며, 화물의 적입 및 적출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1m³ 이상의 용기이다.
정답
④ 화물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재포장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취급이 용이하며, 해상운송방식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운송용기이다.
해설.
컨테이너는 해상운송뿐만 아니라 육상운송과 항공운송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운송용기이다.
43.
화물자동차운송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근거리운송에 적합하다.
② 문전일관운송이 가능하다.
③ 비교적 간단한 포장으로 운송이 가능하다.
④ 단위포장으로 파렛트(Pallet)를 사용할 수 있다.
⑤ 대량화물운송에 적합하다.
정답
⑤ 대량화물운송에 적합하다.
해설.
화물자동차운송은 근거리 · 소량운송의 경우 유리하며, 대량화물운송에 부적합하다.
44.
운송비용 중 고정비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연료비
② 감가상각비
③ 보험료
④ 인건비
⑤ 제세공과금
정답
① 연료비
해설.
운송비용 중 연료비와 수리비는 변동비 항목에 포함된다.
45.
운송수단의 선택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물종류
② 화물량
③ 운송비용
④ 종업원 수
⑤ 운송거리
정답
④ 종업원 수
해설.
운송수단의 선택기준은 화물의 종류, 화물의 중량 및 용적, 운송경로, 운송거리, 운송일수, 운송비용, 납기, 기후환경 등이다.
46.
화물운송의 비용 및 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기선운송 시 무차별운임은 화물이나 화주, 장소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화물의 중량이나 용적을 기준으로 일률적으로 부과하는 운임이다.
② 정기선운송 시 혼재운임은 여러 화주의 화물을 혼재하여 하나의 운송단위로 만들어 운송될 때 부과되는 운임이다.
③ 철도운송이나 해상운송의 경우, 대량화물을 운송할 때 단위비용이 낮아 항공운송이나 자동차운송보다 유리하다.
④ 운송수단의 선정 시 운송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⑤ 부정기선운송 시 부적운임은 선적하기로 계약했던 화물량보다 실선적량이 부족한 경우 용선인이 계약물량에 대해 지불하는 운임이다.
정답
⑤ 부정기선운송 시 부적운임은 선적하기로 계약했던 화물량보다 실선적량이 부족한 경우 용선인이 계약물량에 대해 지불하는 운임이다.
해설.
부정기선운송 시 부적운임은 선적하기로 계약했던 화물량보다 실선적량이 부족한 경우 용선자인 화주가 그 부족분에 대해서도 지불하는 운임이다.
47.
정기선운송의 할증료 및 추가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혼잡할증료(congestion surcharge)는 항구에서 선박 폭주로 대기시간이 장기화될 경우 부과하는 할증료이다.
② 통화할증료(currency adjustment factor)는 화폐가치 변화에 의한 손실 보전을 위해 부과하는 할증료이다.
③ 체화료(demurrage charge)는 무료장치기간(free time) 이내에 화물을 CY에서 반출하지 않을 경우 부과하는 요금이다.
④ 지체료(detention charge)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부과하는 할증료이다.
⑤ 항구변경료(diversion charge)는 선적 시 지정했던 항구를 선적한 후 변경 시 추가로 부과하는 운임이다.
정답
④ 지체료(detention charge)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부과하는 할증료이다.
해설.
지체료는 화주가 허용된 시간 이내에 반출해 간 컨테이너를 지정된 선사의 CY로 반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비용을 말하고,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부과하는 할증료는 특별운항할증료이다.
48.
특수화물운송 취급 장비 중 유압식 크레인의 용도 및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하이드로 크레인(Hydro Crane)이라고도 하며, 중·단거리 이동이 가능한 트럭 위에 탑재시킨 장비이다.
② 상자형 화물실을 갖추고 있는 원동기부의 덮개가 운전실 앞쪽에 나와 있다.
③ 화물실의 지붕이 없고, 옆판이 운전대와 일체로 되어 있다.
④ 적재함 위에 회전하는 드럼을 싣고 화물을 뒤섞으면서 운행한다.
⑤ 화물 적재장치(포크, 램)와 승강장치를 구비하고 있다.
정답
① 하이드로 크레인(Hydro Crane)이라고도 하며, 중·단거리 이동이 가능한 트럭 위에 탑재시킨 장비이다.
해설.
②번은 보닛 트럭, ③번은 픽업, ④번은 믹서 자동차, ⑤번은 지게차에 대한 설명이다.
49.
항공운송사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항공운송사업은 생산탄력성이 매우 높다.
② 항공운송사업은 고정자산이 많아 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비교적 높다.
③ 항공운송사업은 고가의 항공기 구입 등 방대한 규모의 선행투자가 필요하다.
④ 항공운송사업의 운송 서비스는 재고로 저장할 수 없는 특성이 있다.
⑤ 항공운송사업은 조종사, 객실승무원, 정비사, 운항관리사 등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정답
① 항공운송사업은 생산탄력성이 매우 높다.
해설.
항공운송사업은 운항횟수가 미리 정해져 있어서 단기적인 생산량을 수요에 맞추어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산탄력성이 거의 없다.
50.
화물대를 기울여 적재물을 중력으로 내리는 적재함 구조의 전용특장차는?
① 덤프트럭(Dump Truck)
② 세미 트레일러 트럭(Semi-Trailer Truck)
③ 롤러컨베이어(Roller Conveyor) 장치차량
④ 롤러베드(Roller Bed) 장치차량
⑤ 파렛트 레일(Pallet Rail) 장치차량
정답
① 덤프트럭(Dump Truck)
해설.
덤프트럭은 화물대를 기울여 적재물을 중력으로 쉽게 미끄러지게 내리는 구조의 특별 장비차로 리어 덤프, 사이드 덤프 등이 있다.
51.
다음에서 설명하는 차량은?
① 슬라이딩도어(Sliding Door) 차량
② 컨버터블(Convertible) 적재함 차량
③ 셔터도어(Shutter Door) 차량
④ 윙바디 (Wing Body) 차량
⑤ 폴트레일러(Pole Trailer) 차량
정답
① 슬라이딩도어(Sliding Door) 차량
52.
화물정보망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공차율의 감소
② 공산품 생산의 감소
③ 운송시장의 투명성 제시
④ 정보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
⑤ 운송효율의 제고
정답
② 공산품 생산의 감소
해설.
화물정보망은 인공위성을 통한 위치추적시스템(GPS) 및 휴대폰을 이용하여 화물 및 차량에 대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 · 관리하고, 각종 물류관련 서비스를 정보 수요자에게 제공해 주는 정보관리시스템으로 공산품 생산의 감소와는 관련이 없다.
화물정보망은 공차율의 감소, 운송시장의 투명성 제공, 운송효율의 제고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53.
화물운송실적신고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자가 신고 대상 운송 또는 주선 실적을 정부에서 정한 일정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관리하고 신고하여야 하는 제도이다.
실적신고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운송의뢰자 정보
② 계약내용
③ 의뢰받은 화물을 재위탁한 경우 계약내용
④ 배차내용
⑤ 차량경로정보
정답
⑤ 차량경로정보
해설.
차량경로정보는 운송관리 효율성에 관한 것으로 해당 내용과는 거리가 멀다.
54.
화물운송의 운임 결정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축간거리(Wheel Base)
② 운송거리(Distance)
③ 운송되는 화물의 크기(Volume)
④ 밀도(Density)
⑤ 적재성(Stowability)
정답
① 축간거리(Wheel Base)
해설.
축간거리는 앞차축 중심부와 뒷차축 중심부 사이의 거리, 즉 차축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하며, 화물운송의 운임 결정과 관련이 없다.
55.
국제물류주선업자의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ㅁ
③ ㄴ, ㄷ, ㄹ
④ ㄴ, ㄹ, ㅁ
⑤ ㄷ, ㄹ, ㅁ
정답
④ ㄴ, ㄹ, ㅁ
해설.
선박의 감항능력 유지, 즉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를 감내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은 해상운송인의 의무이다.
컨테이너야드 관리는 주로 선사가 관리한다.
56.
항공기의 중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체중량(empty weight)은 기체구조, 엔진, 고정 장비 및 내부 장비 등의 중량이다.
② 운항중량(operating weight)은 승무원, 엔진의 윤활유, 여객 서비스용품, 식음료 등의 중량이다.
③ 유상중량(payload)은 항공기에 탑재한 유상 여객, 화물, 우편물 등의 중량이다.
④ 착륙중량(landing weight)은 이륙중량에서 비행 중에 소비된 식음료 중량을 뺀 중량이다.
⑤ 이륙중량(take-off weight)은 항공기가 이륙할 때 총중량으로 최대이륙중량을 초과할 수 없다.
정답
④ 착륙중량(landing weight)은 이륙중량에서 비행 중에 소비된 식음료 중량을 뺀 중량이다.
해설.
착륙중량은 이륙중량에서 비행 중에 소비된 연료 중량을 뺀 나머지 중량이다.
57.
유통센터에서 납품처 A, B까지의 배송시간은 각각 45분, 55분이며, 납품처 A에서 납품처 B까지의 배송시간은 25분이다.
기존의 방식은 유통센터에서 납품처 A를 갔다 온 후 다시 납품처 B까지 갔다 오는 배송방식을 사용한다.
유통센터에서 납품처 A, B를 순차적으로 경유한 후 유통센터로 돌아오는 세이빙(Saving) 기법에 의한 배송 절약 시간은?
① 3시간 20분
② 3시간
③ 2시간 5분
④ 1시간 15분
⑤ 55분
정답
④ 1시간 15분
해설.
유통센터와 납품처가 A, B 두 곳일 때 세이빙 산출식은 a + b – c 로, 각각의 배송시간을 대입하면, 45분 + 55분 – 25분 = 75분이 된다.
따라서, 순회배송 도입 시 세이빙 기법에 의해 절약되는 배송시간은 1시간 15분이다.
58.
다음 네트워크에서 출발지 S로부터 도착지 F까지 최단경로의 거리는 얼마인가?
(단, 경로별 숫자는 km임)
① 23km
② 24km
③ 25km
④ 26km
⑤ 27km
정답
③ 25km
해설.
최단 경로는 S → b → c → d → F 로,
10 + 3 + 2 + 10 = 25km
59.
운송의 장소적 효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은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분담하는 것을 촉진한다.
② 운송은 원격지 간 생산과 판매를 촉진하여 유통의 범위와 기능을 확대한다.
③ 운송은 지역 간 유통을 활성화시켜 재화의 가격조정과 안정을 도모한다.
④ 운송은 자원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회전율을 제고한다.
⑤ 운송은 재화의 일시적 보관기능을 수행한다.
정답
⑤ 운송은 재화의 일시적 보관기능을 수행한다.
해설.
재화의 일시적 보관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운송의 장소적 효용이 아니라, 시간적 효용이다.
60.
수 · 배송시스템 설계 시 고려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리드타임
② 적재율
③ 차량의 회전율
④ 차량운행 대수
⑤ 안전수요량
정답
⑤ 안전수요량
해설.
수 · 배송시스템 설계 시 고려사항에 안전수요량은 포함되지 않는다.
61.
수·배송시스템을 합리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요건과 분석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루트배송법은 다수의 소비자에게 소량 배송하기에 적합한 시스템으로 비교적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② TSP(Travelling Salesman Problem)는 차량이 지역 배송을 위해 배송센터를 출발하여 되돌아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또는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이다.
③ 다이어그램 배송(Diagram Delivery)은 집배구역 내에서 차량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배송화물의 양이나 배송처의 거리, 수량, 배송시각, 도로 상황 등을 고려하여 미리 배송경로를 결정하여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④ 변동 다이어그램은 과거 통계 또는 경험에 의존하여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 두고 적시배달을 중시하는 배송시스템이다.
⑤ 변동 다이어그램 방식으로 SWEEP, TSP, VSP 등이 있다.
정답
④ 변동 다이어그램은 과거 통계 또는 경험에 의존하여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 두고 적시배달을 중시하는 배송시스템이다.
해설.
고정다이어그램은 과거 통계 또는 경험에 의존하여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 두고 적시배달을 중시하는 배송시스템이다.
변동 다이어그램은 계획시점에서의 물동량, 가용차량 수, 도로사정 등의 정보를 감안하여 컴퓨터로 가장 경제적인 배송경로를 도출해서 적재 및 운송지시를 내리는 배송시스템이다.
62.
다음은 국제택배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상업서류송달업, 200
② 상업서류송달업, 250
③ 상업서류송달업, 300
④ 국제특송업, 250
⑤ 국제특송업, 300
정답
② 상업서류송달업, 250
해설.
「항공사업법」상 상업서류송달업이란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유상으로 「우편법」 제1조의2 제7호 단서에 해당하는 수출입 등에 관한 서류와 그에 딸린 견본품을 항공기를 이용하여 송달하는 사업을 말한다.
관세법령상 과세가격이 미화 250달러 이하인 물품으로서 견품으로 사용될 것으로 인정되는 물품은 관세가 면제된다.
63.
우리나라 운송사업의 실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로운송업체는 영세한 소형업체가 많다.
② 철도운송에 비해 육상운송이 발달되어 있다.
③ 복합운송의 발달로 컨테이너 연안운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④ 파렛트 보급 확대로 하역(상차 및 하차 포함)의 효율화가 진전되고 있다.
⑤ 전체 물류비 중 화물운송비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정답
③ 복합운송의 발달로 컨테이너 연안운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해설.
컨테이너 운송이 활발해짐에 따라 복합운송이 발달하였으며, 컨테이너화에 의한 화물의 복합운송은 연안운송보다는 해상운송뿐만 아니라 육상운송과 항공운송에서 일관수송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64.
철도운송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 서비스의 완결성을 지니고 있다.
② 계획운행이 가능하다.
③ 장거리 운송과 대량화물의 운송에 적합하다.
④ 안전도가 높고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다.
⑤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정답
① 운송 서비스의 완결성을 지니고 있다.
해설.
완결성이 가장 강한 운송수단은 공로운송(도로/화물자동차운송)이다.
철도운송은 문전에서 문전까지의 일관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완결성이 부족하고 적재와 하역 시 많은 단계를 필요로 한다.
65.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의 운송물의 수탁거절 사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이 제7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청구나 승낙을 거절하여 운송에 적합한 포장이 되지 않은 경우
② 고객이 제9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확인을 거절하거나 운송물의 종류와 수량이 운송장에 기재된 것과 다른 경우
③ 운송물 1포장의 가액이 3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④ 운송물의 인도예정일(시)에 운송이 가능한 경우
⑤ 운송물이 현금, 카드, 어음, 수표, 유가증권 등 현금화가 가능한 물건인 경우
정답
④ 운송물의 인도예정일(시)에 운송이 가능한 경우
해설.
운송물의 인도예정일(시)에 따른 운송이 불가능한 경우 운송물의 수탁거절 사유에 해당한다.
66.
소화물 일관운송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ㅁ
③ ㄱ, ㄴ, ㄷ, ㄹ
④ ㄱ, ㄷ, ㄹ, ㅁ
⑤ ㄴ, ㄷ, ㄹ, ㅁ
정답
② ㄱ, ㄴ, ㅁ
해설.
옳은 설명
• 송화인의 요청에 따라 운송인이 물품을 직접 집화, 포장까지 수행하는 운송서비스체계
• 문전(Door)에서 문전(Door)까지 일관된 운송서비스 체계
67.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택배운송시스템은?
① Milk Run 시스템
② Point to Point 시스템
③ Hub & Spoke 시스템
④ 절충형 혼합식 네트워크 방식
⑤ 프레이트 라이너 방식
정답
③ Hub & Spoke 시스템
68.
다음은 「선박법」에 의한 소형선박의 정의이다.
( )에 알맞은 숫자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20, 50
② 20, 100
③ 20, 200
④ 40, 100
⑤ 40, 200
정답
② 20, 100
해설.
소형선박이란 총톤수 20톤 미만인 기선 및 범선 또는 총톤수 100톤 미만인 부선에 해당하는 선박을 말한다.
69.
450kg의 화물을 한국 인천에서 미국 시카고까지 항공운송하려 한다.
이 때 부과되는 항공운임은?
① 1,575,000원
② 1,687,500원
③ 1,750,000원
④ 1,800,000원
⑤ 2,000,000원
정답
③ 1,750,000원
해설.
일정단계에 따라 요율이 적용되는 화물요율에 있어 중량이 높아짐에 따라 kg당 요율을 낮게 적용하는 중량단계별 할인요율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500kg 이상의 요율을 적용하여 항공 운임은 500 × 3,500원 = 1,750,000원이 부과된다.
70.
운송시장의 환경변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화주의 요구가 고도화·다양화되고 있다.
② 보안 및 환경관련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
③ 운송화물이 다품종 소량화되고 있다.
④ 운송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⑤ 전자상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정답
② 보안 및 환경관련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
해설.
보안 및 환경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71.
철도운송 서비스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lock Train : 스위칭 야드(Switching Yard)를 이용하지 않고 철도화물역 또는 터미널 간을 직행 운행하는 방식이다.
② Shuttle Train : 철도역 또는 터미널에서의 화차조성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차의 수와 타입이 고정되며 출발지→ 목적지→ 출발지를 연결하는 루프형 구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③ Single-Wagon Train : 복수의 중간역 또는 터미널을 거치면서 운행하는 방식이다.
④ Train Ferry : 중·단거리 수송이나 소규모 터미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소형 열차서비스 방식이다.
⑤ Y-Shuttle Train : 한 개의 중간터미널을 거치는 것을 제외하고는 셔틀트레인(Shuttle Train)과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정답
④ Train Ferry : 중·단거리 수송이나 소규모 터미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소형 열차서비스 방식이다.
해설.
Train Ferry(열차 페리)는 해상운송이 가지는 저렴성과 철도운송이 육상에서 가지는 대량성 및 저렴성을 효과적으로 접목시킨 복합 일괄운송방식이다.
72.
철도운송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차의 소재 관리가 용이하다.
② 대량화물을 원거리 수송할 경우 화물자동차운송에 비해 저렴하고 경제적이다.
③ 궤도수송이기 때문에 사고율이 낮고 안전도가 높다.
④ 화물자동차에 비해 매연발생이 적다.
⑤ 기후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계획적인 운송이 가능하다.
정답
① 화차의 소재 관리가 용이하다.
해설.
철도운송은 화차의 소재 관리가 어렵고, 적합차량을 적절한 시기에 배차하기 힘들다.
73.
항공화물운송대리점의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수출입항공화물의 유치 및 계약체결
② 내륙운송주선
③ 항공운항 스케줄 관리
④ 수출입통관절차 대행
⑤ 항공화물 부보업무
정답
③ 항공운항 스케줄 관리
해설.
항공운항 스케줄 관리는 항공화물운송사의 업무이다.
74.
항공화물운송 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ㅁ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정답
④ ㄱ, ㄷ, ㄹ
해설.
옳은 설명
• 최저운임은 요율표에 ‘M’으로 표시되고, 기본요율은 요율표에 ‘N’으로 표시된다.
• 특정품목할인 요율은 최저중량이 제한받도록 되어 있다.
75.
항공화물운송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 위탁된 화물을 접수했다는 수령증이다.
② 송화인과의 운송계약 체결에 대한 문서증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③ 화물과 함께 목적지로 보내 수화인의 운임 및 요금 계산 근거를 제공한다.
④ 세관에 대한 수출입 신고자료 또는 통관자료로 사용된다.
⑤ 화물 취급, 중계, 배송과 같은 운송 지침의 기능도 수행한다.
정답
② 송화인과의 운송계약 체결에 대한 문서증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해설.
항공화물운송장은 항공화물운송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서류로 송화인과 운송인과의 사이에 화물의 운송계약이 체결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증거서류이다.
76.
해상운송에서 정기선운송과 부정기선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해상운송계약 체결의 증거로서 정기선운송은 선하증권(Bill of Lading)을, 부정기선운송은 용선 계약서(Charter Party)를 사용한다.
② 정기선운송은 벌크화물을 운송하고, 부정기선운송은 컨테이너화물을 운송한다.
③ 정기선운송인은 사적 계약운송인의 역할을, 부정기선운송인은 공공 일반운송인의 역할을 수행한다.
④ 정기선운송 운임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고, 부정기선운송 운임은 공표운임(Tariff)에 의해 결정된다.
⑤ 정기선운송의 하역비 부담조건은 FI, FO, FIO 등이 있고, 부정기선은 Berth term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
① 해상운송계약 체결의 증거로서 정기선운송은 선하증권(Bill of Lading)을, 부정기선운송은 용선 계약서(Charter Party)를 사용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정기선운송은 컨테이너화물을 운송하고, 부정기선운송은 벌크화물을 운송한다.
• 정기선운송인은 공공 일반운송인의 역할을, 부정기선운송인은 사적 계약운송인의 역할을 수행한다.
• 정기선운송 운임은 공표운임에 의해 결정되고, 부정기선운송 운임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 정기선운송의 운임조건은 Berth term이고, 부정기선은 FI, FO, FIO 등이 있다.
77.
<보기 1>의 부정기선의 계약에 따른 운항형태에 대한 설명을 <보기 2>에서 찾아 모두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ㄱ - a, ㄴ - c, ㄷ - b, ㄹ - e, ㅁ - d
② ㄱ - a, ㄴ - b, ㄷ - c, ㄹ - e, ㅁ - d
③ ㄱ - b, ㄴ - a, ㄷ - c, ㄹ - e, ㅁ - d
④ ㄱ - b, ㄴ - c, ㄷ - a, ㄹ - d, ㅁ - e
⑤ ㄱ - b, ㄴ - c, ㄷ - e, ㄹ - a, ㅁ - d
정답
③ ㄱ - b, ㄴ - a, ㄷ - c, ㄹ - e, ㅁ - d
78.
선박의 항해에 필요한 연료유, 식수 등의 중량을 제외한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 중량으로 용선료의 기준이 되는 선박 톤수는?
① 총톤수(Gross Tonnage)
② 순톤수(Net Tonnage)
③ 재화중량톤수(Dead Weight Tonnage)
④ 배수톤수(Displacement Tonnage)
⑤ 재화용적톤수(Measurement Tonnage)
정답
③ 재화중량톤수(Dead Weight Tonnage)
79.
선하증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명식 선하증권은 선하증권의 수화인란에 수화인의 성명이 기재되어 있는 선하증권을 말한다.
② 선하증권은 운송계약서는 아니지만 운송인과 송화인 간에 운송계약이 체결되었음을 추정하게 하는 증거증권의 기능을 가진다.
③ 기명식 선하증권은 화물의 전매나 유통이 자유롭다.
④ 지시식 선하증권은 선하증권의 수화인란에 수화인의 성명이 명시되어 있지 않고 'to order of'로 표시된 선하증권을 말한다.
⑤ 기명식 선하증권은 선하증권에 배서금지 문언이 없으면 배서양도는 가능하지만, 기명된 당사자만이 화물을 인수할 수 있다.
정답
③ 기명식 선하증권은 화물의 전매나 유통이 자유롭다.
해설.
기명식 선하증권은 화물에 대한 권리가 기재된 수화인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화물의 전매나 유통에 제한을 받는다.
반면에 지시식 선하증권은 수화인의 성명이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화물의 전매나 유통이 자유롭다.
80.
해운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카보타지(Cabotage)는 해운자유주의 정책의 근본 개념이라 할 수 있으며 공공단체, 정부 또는 대리인의 개입 없이 상선은 운임시장에 의해 운항되는 정책이다.
② 해운자유화의 의의는 선박에 게양되는 국기에 상관없이 해상운송의 자유 및 공정한 경쟁원칙을 적용하는 데 있다.
③ 해운자유주의 정책에서 화주는 국적선이든 외국적선이든 간에 운송인 선정의 자유를 갖는다.
④ 해운보호주의는 외부경쟁으로부터 국내 해운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다.
⑤ 해운의 국가통제란 정부가 직접 해운에 개입하는 것을 말하며, 계획조선제도가 대표적인 예이다.
정답
① 카보타지(Cabotage)는 해운자유주의 정책의 근본 개념이라 할 수 있으며 공공단체, 정부 또는 대리인의 개입 없이 상선은 운임시장에 의해 운항되는 정책이다.
해설.
카보타지(Cabotage)는 국가 내에서 여객 및 화물을 운송하는 권리를 외국선박에는 주지 않고 자국선박이 독점하는 국제관례를 의미하며, 해운자유주의 정책의 상대적개념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선박법 제6조에서 국내 각 항 간의 운송을 한국적 선박으로 제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