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항공기가 일정 고도에서 등속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
맞는 조건은?
① 양력 = 항력, 추력 = 중력
②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③ 추력 > 항력, 양력 > 중력
④ 추력 = 항력, 양력 < 중력
정답
②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해설.
수평이면 양력과 중력이 같아야 하고, 추력과 항력이 같아야 한다.
02.
다음 중 무인동력장치 Mode2의 수직하강을 하기 위한 올바른 설명은?
① 왼쪽 조종간을 올린다.
② 왼쪽 조종간을 내린다.
③ 엘리베이터 조종간을 올린다.
④ 에일러론 조종간을 조정한다.
정답
② 왼쪽 조종간을 내린다.
해설.
왼쪽 조종간을 내려야 한다.
03.
착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양력과 무게를 증가하여 추진력을 감소시키고 항력을 증가시킨다.
② 거친 착빙도 항공기 날개의 공기 역학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③ 착빙은 날개뿐만 아니라, Carburetor, Pitot관 등에도 발생한다.
④ 습한 공기가 기체 표면에 부딪치면서 결빙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정답
① 양력과 무게를 증가하여 추진력을 감소시키고 항력을 증가시킨다.
해설.
착빙은 양력 감소, 무게 증가, 추력 감소, 항력 증가를 시킨다.
04.
다음 공역 중 주의 공역이 아닌 것은?
① 훈련구역
② 비행제한구역
③ 위험구역
④ 경계구역
정답
② 비행제한구역
해설.
주의공역에는 훈련구역, 군작전구역, 위험구역, 경계구역이 있다.
05.
1마력은 몇 kg인가?
① 30kg
② 50kg
③ 75kg
④ 90kg
정답
③ 75kg
06.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소유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치는?
① 동력 비행장치
② 초경량 헬리콥터
③ 초경량 자이로 플레인
④ 계류식 무인 비행장치
정답
④ 계류식 무인 비행장치
07.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 중에 초여름 해양성 기단으로 불연속의 장마전선을 이루는 기단은?
① 시베리아 기단
② 양쯔강 기단
③ 오호츠크해 기단
④ 북태평양 기단
정답
③ 오호츠크해 기단
해설.
겨울 시베리아 기단, 봄 가을 양쯔강 기단, 여름 북태평양 기단, 초여름 오호츠크해 기단
08.
초경량 비행장치의 비행계획 승인 신청 시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비행경로 및 고도
② 동승자의 자격 소지
③ 조종자의 비행경력
④ 비행장의 종류 및 형식
정답
② 동승자의 자격 소지
해설.
동승자의 자격은 필요없다.
09.
해수면에서의 표준온도와 표준기압은?
① 15ºC, 29.92”inch.Hg
② 59ºF, 29.92”inch.Hg
③ 15ºF, 1013.2”inch.Hg
④ 15ºC, 1013.2”inch.Hg
정답
① 15ºC, 29.92”inch.Hg
해설.
해수면 기준은 인천만 기준
10.
다음 중 초경량 비행장치가 비행 가능한 지역은 어느 것인가?
① R-14
② UA
③ MOA
④ P65
정답
② UA
해설.
비행전용공역은 UA로 표기한다.
11.
표준대기 상태에서 해수면 상공 1000ft당 상온의 기온은 몇 도씩 감소하는가?
① 1ºC
② 2ºC
③ 3ºC
④ 4ºC
정답
② 2ºC
해설.
대류권에서는 높이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기 때문에 공기 분자 사이의 마찰이 보다 적어 기온이 낮아진다.
1000ft마다 2도씩 낮아진다.
12.
태풍의 세력이 약해져서 소멸되기 직전 또는 소멸되어 무엇으로 변하는가?
① 열대성 고기압
② 열대성 저기압
③ 열대성 폭풍
④ 편서풍
정답
② 열대성 저기압
해설.
열대성 저기압으로 변한다.
13.
다음 중 초경량 무인 항공기 비행허가 승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비행금지구역(P-73, P-61) 비행허가는 군에 받아야 한다.
② 공역이 두 개 이상 겹칠 때는 우선하는 기관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③ 군 관제권 지역의 비행허가는 군에서 받아야 한다.
④ 민간관제권 지역의 비행허가는 국토부의 비행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답
② 공역이 두 개 이상 겹칠 때는 우선하는 기관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해설.
공역이 두 개 이상 겹치더라도 모두 받아야 한다.
14.
동체의 좌우 흔들림을 잡아주는 센서는?
① 자이로 센서
② 지자계 센서
③ 기압 센서
④ GPS
정답
① 자이로 센서
해설.
수평자세를 잡아주는 기능은 자이로 센서이다.
15.
다음 중 자세를 잡기 위해 모터의 속도를 조종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① ESC
② GPS
③ 자이로 센서
④ 가속도 센서
정답
① ESC
해설.
ESC는 전자변속기이다.
16.
다음이 설명하는 용어는?
① 압력 중심
② 공력 중심
③ 무게 중심
④ 평균공력시위
정답
② 공력 중심
해설.
- 압력 중심 : 에어포일 표면에 작용하는 분포된 압력의 힘
- 무게 중심 : 중력에 의한 알짜 토크가 0인 점
17.
비행정보구역(FIR)을 지정하는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영공 통과료 징수를 위한 경계 설정
② 항공기 수색, 구조에 필요한 정보 제공
③ 항공기 안전을 위한 정보 제공
④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항을 위한 정보 제공
정답
① 영공 통과료 징수를 위한 경계 설정
해설.
영공 통과료 징수는 하지 않는다.
18.
기압 고도란 무엇을 말하는가?
① 항공기와 지표면의 실측 높이이며, AGL 단위를 사용한다.
② 고도계 수정치를 표준대기압(29.92inHg)에 맞춘 상태에서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③ 기압 고도에서 비표준온도와 기압을 수정해서 얻은 고도이다.
④ 고도계를 해당지역이나 인근 공항의 고도계 수정치 값에 수정했을 때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정답
② 고도계 수정치를 표준대기압(29.92inHg)에 맞춘 상태에서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해설.
①번은 절대 고도, ③번은 밀도, ④번은 지시 고도를 말한다.
19.
태풍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알맞은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열대성 저기압
② 열대성 고기압
③ 열대성 폭풍
④ 편서풍
정답
① 열대성 저기압
해설.
열대성 저기압은 지구의 에너지 균형을 맞추려는 작용의 일환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태양 에너지가 극지에서는 적고, 적도에서는 많아 열의 불균형이 생기는데, 이를 자체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열대성 저기압을 통해 저위도의 열을 고위도로 옮기는 것이다.
20.
멀티콥터 착륙 지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고압선이 없고 평평한 지역
② 바람에 날아가는 물체가 없는 평평한 지역
③ 평평한 해안지역
④ 평평하면서 경사진 곳
정답
④ 평평하면서 경사진 곳
해설.
경사지면 기체가 기울어져 프로펠러가 부러지기 쉽다.
21.
6500ft 이하에서 발생하는 구름의 종류는 어느 것인가?
① 권층운
② 고층운
③ 적운
④ 층운
정답
④ 층운
해설.
2,000~6,000m 중층운, 6,000m 초과 시 층운이다.
22.
해풍의 특징으로 적당한 것은 무엇인가?
① 주간에 바다에서 육지로 분다.
② 야간에 바다에서 육지로 분다.
③ 주간에 육지에서 바다로 분다.
④ 야간에 육지에서 바다로 분다.
정답
① 주간에 바다에서 육지로 분다.
23.
다음 안개 설명 중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① 활승 안개
② 복사 안개
③ 이류 안개
④ 증기 안개
정답
③ 이류 안개
24.
비행 승인을 받기 위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① 비행경로와 고도
② 조종자의 비행경력
③ 비행장치의 재원
④ 조종자의 자격증 소지 유무
정답
③ 비행장치의 재원
정답
비행장치 재원은 기체 등록 시 필요하다.
25.
무인 멀티콥터가 비행 가능한 지역은 어느 것인가?
① 인파가 많고 차량이 많은 곳
② 전파 수신이 많은 지역
③ 전깃줄 및 장애물이 많은 곳
④ 장애물이 없고 안전한 곳
정답
④ 장애물이 없고 안전한 곳
26.
블레이드 종횡비의 비율이 커지면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유해항력이 증가한다.
② 활공성능이 좋아진다.
③ 유도항력이 감소한다.
④ 양항비가 작아진다.
정답
④ 양항비가 작아진다.
해설.
가로 세로비가 증가하면 양항비가 증가하고, 양력 발생도 증가한다.
27.
양력 받음각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실속이 발생할 때의 받음각
② 실속이 발생하지 않을 때의 받음각
③ 양력이 발생할 때의 받음각
④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의 받음각
정답
④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의 받음각
해설.
양력 받음각이란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의 받음각이다.
28.
어떠한 조건하에서 진고도(true altitude)는 지시고도 보다 낮게 지시하는가?
① 표준 공기 온도보다 추울 때
② 표준 공기 온도보다 더울 때
③ 밀도 고도가 지시 고도보다 높을 때
④ 기압 고도와 밀도 고도가 일치할 때
정답
① 표준 공기 온도보다 추울 때
해설.
표준기온 15ºC 보다 낮은 추운 지역을 비행한다면 공기의 입자가 상대적으로 많아지므로 기압은 29.92보다 올라가고, 진고도 보다는 낮아진다.
29.
민감한 고도계의 지시에서 온도의 영향에 대해서 맞게 설명한 것은?
① 표준 온도보다 더운 지역에서 항공기는 고도계 지시보다 낮은 위치에 있다.
② 표준 온도보다 추운 지역에서 항공기는 고도계 지시보다 낮은 위치에 있다.
③ 표준 온도보다 추운지역에서 항공기는 고도계 지시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
④ 기압 고도계는 온도의 변화를 자체적으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고도의 변화는 없다.
정답
② 표준 온도보다 추운 지역에서 항공기는 고도계 지시보다 낮은 위치에 있다.
30.
비행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모터 및 기체의 전선 등 점검
② 조종기 배터리 부식 등 점검
③ 스로틀을 상승하여 비행해 본다.
④ 기기 배터리 및 전선 상태 점검
정답
③ 스로틀을 상승하여 비행해 본다.
해설.
비행 전에는 기체를 상승시키지 않는다.
31.
멀티콥터 조종기 테스트 중 올바른 것은?
① 기체 바로 옆에서 테스트한다.
② 기체와 30m 떨어져서 레인지 모드로 테스트한다.
③ 기체와 100m 떨어져서 일반모드로 테스트한다.
④ 기체를 이륙해서 조종기를 테스트한다.
정답
② 기체와 30m 떨어져서 레인지 모드로 테스트한다.
32.
다음 중 항공장애 등 설치기준은?
① 300ft(AGL)
② 500ft(AGL)
③ 400ft(MSL)
④ 200ft(MSL)
정답
② 500ft(AGL)
해설.
500ft(AGL),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30m 이상 높이의 구조물, 야간 항공에 장애가 될 염려가 있는 높은 건축물이나 위험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등으로 붉은 빛의 등을 켠다.
33.
브러시 모터와 브러시리스 모터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브러시리스 모터는 반영구적이다.
② 브러시리스 모터는 안전이 중요한 만큼 대형 멀티콥터에 적합하다.
③ 브러시 모터는 전자변속기(ESC)가 필요 없다.
④ 브러시리스 모터는 브러시가 있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정답
④ 브러시리스 모터는 브러시가 있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해설.
브러시리스 모터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34.
멀티콥터의 기체를 내리려면?
① 엘리베이터를 전진한다.
② 엘리베이터를 후진한다.
③ 스로틀을 내린다.
④ 스로틀을 올린다.
정답
③ 스로틀을 내린다.
35.
초경량 비행장치 비행 중 조작불능 시 가장 먼저 할 일은?
① 소리를 크게 쳐서 알린다.
② 조종자 가까이 이동시켜 착륙시킨다.
③ 안전하게 착륙시킨다.
④ 급하게 불시착시킨다.
정답
① 소리를 크게 쳐서 알린다.
해설.
안전을 위해 사람들에게 먼저 알려야 한다.
36.
초경량 비행장치의 비행계획 제출 시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비행경로 및 고도
② 동승자의 소지 자격
③ 조종자의 비행경력
④ 비행장치의 종류 및 형식
정답
② 동승자의 소지 자격
해설.
동승자의 소지 자격은 불필요하다.
37.
북반구의 고기압 바람의 방향으로 옳은 것은?
① 시계 방향으로 중심부에서 수렴한다.
② 반시계 방향으로 중심부에서 수렴한다.
③ 시계 방향으로 중심부에서 발산한다.
④ 반시계 방향으로 중심부에서 발산한다.
정답
③ 시계 방향으로 중심부에서 발산한다.
38.
초경량 비행장치 주소 변경 신고기한은?
① 10일
② 15일
③ 30일
④ 60일
정답
③ 30일
39.
받음각이 변하더라도 모멘트의 계수값이 변하지 않는 점을 무슨 점이라 하는가?
① 압력 중심
② 공력 중심
③ 반력 중심
④ 중력 중심
정답
② 공력 중심
해설.
공력 중심은 받음각이 변해도 피칭 모멘트의 값이 변하지 않는 에어포일의 기준점이다.
40.
초경량 비행장치에 사용하는 배터리가 아닌 것은?
① Li-Po(리튬폴리머)
② Ni-Cd(니켈카드뮴)
③ Ni-MH(니켈수소)
④ Ni-CH(니켈산화수소)
정답
④ Ni-CH(니켈산화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