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커먼레일 디젤기관의 공기유량센서(AFS)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① 칼만 와류 방식
② 열막 방식
③ 맵센서 방식
④ 베인 방식
정답
② 열막 방식
해설.
공기유량센서(AFS)는 열막 방식을 사용한다.
02.
6기통 기관이 4기통 기관보다 좋은 점이 아닌 것은?
①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②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다.
③ 기관진동이 적다.
④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
정답
④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
해설.
6기통 기관은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며,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다.
또한, 기관진동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Y자 형태의 블록을 사용하게 되므로, 구조가 복잡하여 제작비가 비싼 단점이 있다.
03.
측압을 받지 않는 스커트부의 일부를 절단하여 중량과 피스톤 슬랩을 경감시켜 스커트부와 실린더 벽과의 마찰 면적을 줄여주는 피스톤은?
① 오프셋 피스톤
② 솔리드 피스톤
③ 슬리퍼 피스톤
④ 스플릿 피스톤
정답
③ 슬리퍼 피스톤
04.
왕복형 엔진에서 상사점과 하사점까지의 거리는?
① 사이클
② 과급
③ 행정
④ 소기
정답
③ 행정
해설.
행정(stroke)은 상사점에서 하사점까지의 피스톤의 움직임이나 그 길이를 말한다.
05.
수랭식 기관의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냉각수 부족
② 송풍기 고장
③ 구동벨트 장력이 작거나 파손
④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을 때
정답
② 송풍기 고장
해설.
수랭식 기관의 과열 원인으로 냉각수량 부족, 냉각팬 파손, 구동벨트 장력이 작거나 파손, 수온조절기가 닫힌 채 고장, 라디에이터 코어 파손 등이 있다.
송풍기는 공랭식과 관련이 있다.
06.
무한궤도식 굴삭기의 주행방법 중 틀린 것은?
① 연약한 땅을 피해서 간다.
② 돌이 주행모터에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③ 요철이 심한 곳에서는 엔진 회전수를 높여 통과한다.
④ 가능하면 평탄한 길을 택하여 주행한다.
정답
③ 요철이 심한 곳에서는 엔진 회전수를 높여 통과한다.
해설.
노면의 요철이 심한 곳은 엔진 회전수를 줄이고 서행으로 안전을 확보하면서 통과한다.
07.
굴삭기의 동력전달계통에서 최종적으로 구동력 증가를 하는 것은?
① 트랙 모터
② 스프로킷
③ 종감속기어
④ 동력인출장치
정답
③ 종감속기어
해설.
종감속기어는 추진축의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며 기관의 회전력을 최종적으로 감속시켜 구동력을 증가시킨다.
08.
유압장치에서 작동 및 움직임이 있는 곳의 연결관으로 적합한 것은?
① 플렉시블 호스
② 구리 파이프
③ 강 파이프
④ PVC 호스
정답
① 플렉시블 호스
해설.
플렉시블 호스는 구부러지기 쉬운 호스로 내구성이 강하고 작동 및 움직임이 있는 곳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09.
타이어식 굴삭기에서 조향기어 백래시가 클 경우 발생될 수 있는 현상은?
① 핸들의 유격이 커진다.
② 조향핸들의 축방향 유격이 커진다.
③ 조향각도가 커진다.
④ 핸들이 한쪽으로 쏠린다.
정답
① 핸들의 유격이 커진다.
해설.
백래시(back lash)란, 기어 접촉면의 간극, 즉, 기어가 맞물렸을 때 이와 이 사이의 유격이다.
조향기어의 백 래시가 크면, 핸들의 유격이 커지고, 작으면 조향핸들이 무거워진다.
10.
시동을 걸 때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윤활계통의 공기빼기가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②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가 채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③ 오일레벨 게이지로 점검하여 윤활유가 정상적인지 확인한다.
④ 배터리 충전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정답
① 윤활계통의 공기빼기가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해설.
윤활계통은 기관이 정지되어 윤활유가 크랭크실 내에 안착되어 있을 때 정확히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 전(시동을 걸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이다.
11.
기동전동기에서 발생한 회전력을 엔진 플라이 휠의 링 기어로 전달하여 크랭크축을 구동해 차량을 시동상태로 만들 때의 스위치는?
① ACC
② ON
③ START
④ LOCK
정답
③ START
12.
굴삭 작업 시 작업능력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① 트랙슈에 주유가 안 됨
② 릴리프 밸브 조정불량
③ 조향핸들 유격과다
④ 아워미터 고장
정답
② 릴리프 밸브 조정불량
해설.
압력제어밸브는 일의 크기를 결정하고, 유량제어밸브는 일의 속도를 결정하며, 방향제어밸브는 일의 방향을 결정한다.
압력제어밸브에는 릴리프 밸브, 리듀싱 밸브, 시퀀스 밸브 등이 있다.
13.
굴삭기의 하부 추진체와 트랙의 점검항목 및 조치사항을 열거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구동스프로킷의 마멸한계를 초과하면 교환한다.
② 각부 롤러의 이상상태 및 라이닝 장치의 기능을 점검한다.
③ 트랙 링크의 장력을 규정 값으로 조정한다.
④ 리코일 스프링의 손상 등 상하부 롤러에 균열 및 마멸 등이 있으면 교환한다.
정답
② 각부 롤러의 이상상태 및 라이닝 장치의 기능을 점검한다.
해설.
라이닝 장치(텔레스코픽 로드)는 모터 그레이더에서 전륜을 20~30도 경사지게 하는 기구이다.
14.
축전지를 사용하게 되면 서서히 방전이 되기 시작해 일정 전압 이하로 방전될 경우 방전을 멈추는데 이때의 전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방전전압
② 방전종지전압
③ 충전전압
④ 방전완료전압
정답
② 방전종지전압
해설.
축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단자 전압이 0으로 되기까지 방전시키지 않고, 어느 한도의 전압까지 강하하면 방전을 멈추게 한다.
일반적으로는 정상 전압의 90% 정도에 설정한다.
이러한 사용 방법에 의해서 전지의 수명을 길게 한다.
15.
납산 축전지를 충전지로 충전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 최대 몇 ºC 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하는가?
① 5ºC
② 10ºC
③ 25ºC
④ 45ºC
정답
④ 45ºC
해설.
충전 중 전해액의 온도는 45ºC 이상으로 상승시켜서는 안 된다.
16.
크롤러식 굴삭기에서 상부 회전체의 회전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주행모터에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는 부품은?
① 컨트롤 밸브
② 센터 조인트
③ 사축형 유압모터
④ 언로더 밸브
정답
② 센터 조인트
해설.
센터 조인트는 굴삭기 상부 회전체의 중심부에 설치돼 있으며, 상부 회전체의 오일을 하부 주행체(주행모터)로 공급해 주는 작용을 한다.
이때 상부 회전체가 회전하더라도 호스, 파이프 등이 꼬이지 않도록 원활하게 송유한다.
17.
동력전달장치에서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① 추진축
② 차동기어장치
③ 크랭크축
④ 변속기 입력축
정답
④ 변속기 입력축
해설.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어 변속을 위해 동력을 단속해 주는 역할을 한다.
18.
토크 컨버터의 3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오버런닝 클러치
② 스테이터
③ 펌프
④ 터빈
정답
① 오버런닝 클러치
해설.
토크 컨버터는 유체클러치를 개량하여 유체클러치보다 회전력의 변화를 크게한 것이다.
펌프, 터빈, 스테이터는 토크컨버터의 3대 구성요소이다.
19.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조향바퀴의 토인을 조정하는 곳은?
① 핸들
② 타이로드
③ 웜 기어
④ 드래그링크
정답
② 타이로드
해설.
토인은 조향바퀴의 사이드 슬립과 타이어의 마멸을 방지하고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키기 위한 것으로, 지게차의 토인은 타이로드 길이로 조정한다.
20.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 록이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드럼의 과열
②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③ 잔압의 저하
④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대
정답
④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대
해설.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로 베이퍼 록이 발생한다.
21.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앞바퀴 정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브레이크의 수명을 길게 한다.
② 타이어 마모를 최소로 한다.
③ 방향 안전성을 준다.
④ 조향핸들의 조작을 적은 힘으로 쉽게 할 수 있다.
정답
① 브레이크의 수명을 길게 한다.
22.
무한궤도식 굴삭기에서 스프로킷이 한쪽으로만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트랙장력이 늘어났다.
② 트랙링크가 마모되었다.
③ 상부롤러가 과다하게 마모되었다.
④ 스프로킷 및 아이들러가 직선 배열이 아니다.
정답
④ 스프로킷 및 아이들러가 직선 배열이 아니다.
해설.
스프로킷이 한쪽으로만 마모되었을 시 아이들러와 스프로킷의 정렬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23.
전부 장치가 부착된 굴삭기를 트레일러로 수송할 때 붐이 향하는 방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앞 방향
② 뒷 방향
③ 좌측 방향
④ 우측 방향
정답
② 뒷 방향
해설.
굴삭기를 상차할 때에는 붐이나 작업장치를 뒷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24.
휠식 굴삭기에서 아워미터의 역할은?
① 엔진 가동시간을 나타낸다.
② 주행거리를 나타낸다.
③ 오일량을 나타낸다.
④ 작동유량을 나타낸다.
정답
① 엔진 가동시간을 나타낸다.
해설.
아워미터(시간계)는 엔진 가동시간을 나타내며, 실제로 일한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계측기로, 시기마다 정비해 주어야 할 장비 점검, 오일 점검을 위해 시간을 알려 주는 역할을 한다.
25.
굴삭기로 깊게 땅을 파는 작업 시 유의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산소량을 체크한다.
② 능숙한 전문가가 굴삭기를 다뤄야 한다.
③ 단 한 번에 땅을 파야 한다.
④ 붐의 호스나 버킷실린더의 호스가 지면에 닿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③ 단 한 번에 땅을 파야 한다.
해설.
여러 번 나누어 땅을 파야 한다.
26.
굴삭기 운전 시 작업안전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스윙하면서 버킷으로 암석을 부딪쳐 파쇄하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
② 안전한 작업반경을 초과해서 하중을 이동시킨다.
③ 굴삭하면서 주행하지 않는다.
④ 작업을 중지할 때는 파낸 모서리로부터 장비를 이동시킨다.
정답
② 안전한 작업반경을 초과해서 하중을 이동시킨다.
해설.
굴삭기의 하중을 이동시킬 때는 안전한 작업반경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7.
굴삭기를 트레일러에 상차하는 방법에 대한 것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가급적 경사대를 사용한다.
② 트레일러로 운반 시 작업장치를 반드시 앞쪽으로 한다.
③ 경사대는 10~15º 정도 경사시키는 것이 좋다.
④ 붐을 이용하여 버킷으로 차체를 들어올려 탑재하는 방법도 이용되지만, 전복의 위험이 있어 특히 주의를 요하는 방법이다.
정답
② 트레일러로 운반 시 작업장치를 반드시 앞쪽으로 한다.
해설.
굴삭기를 상차할 때에는 붐이나 작업장치를 뒷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28.
굴삭기 붐의 작동이 느린 이유가 아닌 것은?
① 기름에 이물질 혼입
② 기름의 압력 저하
③ 기름의 압력 과다
④ 기름의 압력 부족
정답
③ 기름의 압력 과다
29.
다음 중 베인펌프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회전자(로터)
② 케이싱
③ 베인(날개)
④ 피스톤
정답
④ 피스톤
해설.
베인펌프는 회전하는 로터가 들어 있는 케이싱 속에 여러 날개가 설치되어 회전에 의해 유체를 흡입, 토출하는 펌프이다.
30.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① 동력 손실의 증가
② 내부 누설의 증가
③ 펌프 효율의 증가
④ 마찰 마모 감소
정답
① 동력 손실의 증가
해설.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 경우 유압이 높아지며 관내의 마찰 손실에 의해 동력 손실이 유발될 수 있으며 열이 발생할 수 있고, 이에 의해 소음이나 공동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31.
유압회로에 흐르는 압력이 설정된 압력 이상으로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밸브는?
① 감압밸브
② 릴리프밸브
③ 시퀀스밸브
④ 카운터 밸런스밸브
정답
② 릴리프밸브
해설.
릴리프밸브는 회로 압력을 일정하게 하거나 최고 압력을 규제하여 각부 기기를 보호한다.
32.
유압 작동유의 중요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일을 흡수한다.
② 부식을 방지한다.
③ 습동부를 윤활시킨다.
④ 압력에너지를 이송한다.
정답
① 일을 흡수한다.
해설.
유압유의 기능
- 동력전달
- 마찰열 흡수
- 움직이는 기계요소 윤활
- 필요한 기계요소 사이를 밀봉
33.
유압라인에서 압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① 유체의 흐름 양
② 유체의 점도
③ 관로 직경의 크기
④ 관로의 좌, 우 방향
정답
④ 관로의 좌, 우 방향
해설.
압력은 유체의 힘에 비례하고 면적에는 반비례한다.
따라서, 힘에 영향을 주는 점도나 유량이 클 경우나 관로 직경의 크기가 좁을수록 압력은 높아진다.
34.
유압 작동유의 구비조건으로 맞는 것은?
① 내마모성이 작을 것
② 압축성이 좋을 것
③ 인화점이 낮을 것
④ 점도지수가 높을 것
정답
④ 점도지수가 높을 것
해설.
유압 작동유의 구비조건
- 비압축성일 것
- 내열성이 크고 거품이 적을 것
- 점도지수가 높을 것
35.
베인펌프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수명이 짧다.
② 진동과 소음이 적다.
③ 정비와 관리가 용이하다.
④ 고속회전이 가능하다.
정답
① 수명이 짧다.
해설.
베인펌프의 수명은 보통이다.
36.
유압모터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내부 부품의 파손
② 작동유 속에 공기의 혼입
③ 체결 볼트의 이완
④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
정답
④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
해설.
유압모터의 내부 부품이 파손되거나 체결을 위한 볼트가 이완되었을 경우, 작동유에 공기가 흡입되었을 경우에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다.
37.
축압기의 용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압에너지의 저장
② 충격 흡수
③ 유량 분배 및 제어
④ 압력 보상
정답
③ 유량 분배 및 제어
해설.
축압기의 기능
- 압력 보상
- 에너지 축적
- 유압회로 보호
- 체적변화 보상
- 맥동 감쇠
- 충격압력 흡수 및 일정 압력 유지
38.
다음 중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가 아닌 것은?
① 불도저
② 덤프트럭
③ 아스팔트피니셔
④ 트레일러
정답
④ 트레일러
39.
등록건설기계의 기종별 표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01 - 불도저
② 02 - 모터그레이더
③ 03 - 지게차
④ 04 - 덤프트럭
정답
① 01 - 불도저
해설.
08 - 모터그레이더
04 - 지게차
06 - 덤프트럭
40.
항타기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스배관의 수평거리를 최소한 몇 m 이상 이격하여 설치해야 하는가?
① 4m
② 6m
③ 2m
④ 10m
정답
③ 2m
해설.
항타기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스배관의 수평거리를 최소한 2m 이상 이격하여 설치해야 한다.
41.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할 경우는?
① 노면이 얼어 붙은 경우
②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
③ 눈이 20mm 이상 쌓인 경우
④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
정답
④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
해설.
①, ②, ③번은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 경우이다.
42.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교차로 전방 20m 지점에 이르렀을 때 황색 등화로 바뀌었을 경우 운전자의 조치방법은?
①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진행한다.
② 정지할 조치를 취하여 정지선에 정지한다.
③ 그대로 계속 진행한다.
④ 주위의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한다.
정답
② 정지할 조치를 취하여 정지선에 정지한다.
해설.
황색의 등화가 점등되었을 때 차마는 정지선이 있거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정지하여야 하며, 이미 교차로에 차마의 일부라도 진입한 경우에는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43.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를 운행하면 어떻게 되는가?
(단, 소형 건설기계 제외)
① 1개월 이내에 면허를 발급받으면 처벌받지 않는다.
② 도로에서 운행하지만 않는다면 처벌받지 않는다.
③ 사고만 일으키지 않는다면 처벌받지 않는다.
④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
④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해설.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를 조종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44.
다음 중 1종 대형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경우는?
①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8 미만이고,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미만인 경우
② 55데시벨(보청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40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
③ 붉은색, 녹색 및 노란색을 구별할 수 없는 경우
④ 19세 미만이거나 자동차(이륜자동차는 제외)의 운전경험이 1년 미만인 사람
정답
② 55데시벨(보청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40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
해설.
제1종 운전면허 중 대형면허 또는 특수면허를 취득하려는 경우에는 55데시벨(보청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40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45.
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로의 설치는 지방경찰청장이 한다.
② 비포장도로에는 차로를 설치할 수 없다.
③ 일방통행도로에서는 도로 우측부터 1차로이다.
④ 차로를 설치할 경우 도로의 중앙선으로부터 1차로로 한다.
정답
③ 일방통행도로에서는 도로 우측부터 1차로이다.
해설.
일방통행도로에서는 도로의 왼쪽부터 1차로로 한다.
46.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의 취소사유가 아닌 것은?
①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로 3명에게 경상을 입힌 경우
②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로 중상의 인명피해를 입힌 경우
③ 등록이 말소된 건설기계를 조종한 경우
④ 부정한 방법으로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받은 경우
정답
③ 등록이 말소된 건설기계를 조종한 경우
해설.
등록이 말소된 건설기계를 사용하거나 운행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47.
건설기계의 검사유효기간이 끝난 후 받아야 하는 검사는?
① 수시검사
② 신규등록검사
③ 정기검사
④ 구조변경검사
정답
③ 정기검사
48.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발급하는 자는?
① 대통령
②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
③ 경찰서장
④ 국토교통부장관
정답
②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
해설.
건설기계를 조종하려는 사람은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받아야 한다.
49.
도시가스제조사업소에서 정압기지의 경계까지 이르는 배관은?
① 본관
② 공급관
③ 사용자 공급관
④ 내관
정답
① 본관
해설.
본관이란, 가스도매사업의 경우에는 도시가스제조사업소의 부지 경계에서 정압기지의 경계까지 이르는 배관을 말한다.
다만, 밸브기지 안의 배관은 제외한다.
50.
다음 중 개인용 수공구가 아닌 것은?
① 해머
② 정
③ 스패너
④ 롤러기
정답
④ 롤러기
해설.
개인용 수공구
펀치 및 정, 스패너 및 렌치, 해머 등
51.
다음 중 산업재해의 원인이 다른 것은?
① 작업현장의 조명상태
② 기계의 배치 상태
③ 기계 운전 미숙
④ 복장의 불량
정답
③ 기계 운전 미숙
해설.
①, ②, ④번은 환경적 원인이고, 기계 운전 미숙은 인적 원인이다.
52.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 또는 과실로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할 경우 조종사 면허의 처분기준은?
① 면허효력정지 10일
② 면허효력정지 15일
③ 면허효력정지 180일
④ 면허효력정지 25일
정답
③ 면허효력정지 180일
해설.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 또는 과실로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하거나 가스공급시설의 기능에 장애를 입혀 가스의 공급을 방해한 때에는 면허효력정지 180일을 부과한다.
53.
스패너 작업 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② 스패너의 자루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③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④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도록 하여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정답
③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해설.
스패너는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와 꼭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와 같은 보조물을 삽입하면 스패너가 갑자기 겉돌면서 안전사고를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
54.
B급 화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전기화재
② 일반화재
③ 유류화재
④ 금속화재
정답
③ 유류화재
해설.
B급 화재는 유류화재로서 기름, 타르, 페인트, 가스 등에 난 불이며 재가 남지 않는다.
물로 끌 수 없고 모래나 ABC소화기, B급 화재 전용소화기를 이용하여 진압해야 한다.
55.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곳에서 작업 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① 보호구
② 구명구
③ 구명조끼
④ 비상벨
정답
① 보호구
해설.
감전이나 전기화상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56.
작업장의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①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
② 작업복과 안전장구는 반드시 착용한다.
③ 각종 기계를 불필요하게 공회전 시키지 않는다.
④ 기계의 청소나 손질은 운전을 정지시킨 후 실시한다.
정답
①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
해설.
수공구는 사용 후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름 성분은 면 걸레로 깨끗이 닦아 두어야 하며, 수분을 피해 녹슬지 않도록 해야 한다.
57.
굴착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시트가 발견되었다.
다음 중 맞는 것은?
① 표지시트 좌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② 표지시트 우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③ 표지시트와 직각방향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④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정답
④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해설.
지중전선로를 설치할 때는 차량 및 기타 중량물의 압력을 받을 경우, 1.2m 이상, 차량 및 기타 중량물의 압력을 받지 않을 경우 0.6m 이상의 깊이에 설치하며 직상에 ‘고압선 위험’ 표지시트를 세운다.
58.
특고압 전선로 부근에서 건설기계를 이용한 작업 방법 중 틀린 것은?
① 지상 감시자를 배치하고 감시하도록 한다.
②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할 시설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한다.
③ 붐이 전선에 접촉만 하지 않으면 상관없다.
④ 작업 전 고압전선의 전압을 확인하고, 안전거리를 파악한다.
정답
③ 붐이 전선에 접촉만 하지 않으면 상관없다.
해설.
전선로 부근에서 작업할 때는 감전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고압 전선 부근에서는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감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59.
다음 중 작업상 안전에 관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무거운 물건을 여러 사람이 들어 옮길 때는 각자 걸리는 힘이 균일하도록 한다.
② 담당자가 아니어도 필요한 경우라면 관련 부품을 취급해도 된다.
③ 해머를 사용할 때는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면장갑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연삭 작업 시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정답
② 담당자가 아니어도 필요한 경우라면 관련 부품을 취급해도 된다.
해설.
취급 담당자가 아니라면 관련 부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60.
도로 굴착자는 되메움 공사 완료 후 최소 몇 개월 이상 지반 침하 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는가?
① 1개월
② 2개월
③ 3개월
④ 4개월
정답
③ 3개월
굴삭기운전기능사 기출모음
굴삭기 운전기능사 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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