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실린더 내경보다 행정이 큰 기관은?
① 장행정기관
② 정방 행정기관
③ 단행정기관
④ 가변 행정기관
정답
① 장행정기관
해설.
피스톤 행정과 실린더 내경의 크기
• 장행정기관 : 피스톤 행정 > 실린더 내경
• 단행정기관 : 피스톤 행정 < 실린더 내경
• 정방 행정기관 : 피스톤 행정 = 실린더 내경
02.
디젤기관의 실린더 헤드 변형을 점검하는 것은?
① 마이크로미터와 강철자
② 다이얼 게이지와 직각자
③ 플라스틱 게이지와 필러 게이지
④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
정답
④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
해설.
실린더 헤드나 블록의 평면도 점검은 직각자(또는 곧은 자)와 필러게이지(틈새케이지)를 사용한다.
03.
직접 분사식의 연료 분사압력 범위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60~100kgf/cm²
② 100~120kgf/cm²
③ 200~300kgf/cm²
④ 3,000~4,000kgf/cm²
정답
③ 200~300kgf/cm²
해설.
연료 분사개시 압력
• 직접 분사식 : 200~300kgf/cm²
• 예연소실식 : 100~120kgf/cm²
• 와류실식, 공기실식 : 100~140kgf/cm²
04.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의 용적은?
① 간극용적
② 행정용적
③ 실린더용적
④ 배제용적
정답
① 간극용적
05.
기관에서 밸브의 헤드부분과 밸브의 스템부분을 큰 원호로 연결하여, 가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강도를 크게 한 것으로, 제작이 용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밸브는?
① 플랫형(Flat Head Type)
② 튤립형(Tulip Head Type)
③ 머시룸형 (Mushroom Head Type)
④ 개량 튤립형(Semi-tulip Head Type)
정답
① 플랫형(Flat Head Type)
06.
캠축의 캠 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캠의 높이(Lift)가 심하게 마멸되면 연마하여 수정한다.
② 캠이 마멸하면 그만큼 밸브 틈새가 커진다.
③ 캠이 한계값 이상 마멸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④ 캠의 단붙임(Riddge) 마멸은 종목의 줄로서 수정한다.
정답
③ 캠이 한계값 이상 마멸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해설.
캠의 마멸로 인해 밸브리프트가 감소하고, 엔진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캠이 한계값 이상 마멸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07.
피스톤 구조 부분의 명칭이 아닌 것은?
① 피스톤 헤드
② 링 홈
③ 스커트부
④ 랜덤
정답
④ 랜덤
해설.
피스톤은 피스톤 헤드, 링 지대(링 홈과 랜드로 구성), 스커트부, 보스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08.
엔진의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 링이 하는 역할로 옳은 것은?
① 냉각, 밀봉 및 오일 제어
② 밀봉, 피스톤 슬랩의 방지와 방축 유지
③ 밀봉, 압축 및 제어
④ 밀봉, 블로바이 발생, 압축 유지
정답
① 냉각, 밀봉 및 오일 제어
해설.
피스톤 링의 3대 작용
• 열 전도(냉각작용)
• 기밀 유지
• 오일 제어
09.
기관의 피스톤에서 피스톤 핀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양쪽 보스에 홈을 파서 스냅링이나 엔드와셔를 끼워서 지지하는 피스톤 핀 설치방식은?
① 고정식
② 요동식
③ 전부동식
④ 반부동식
정답
③ 전부동식
해설.
피스톤 핀 설치 방식
• 고정식 : 피스톤 핀을 피스톤 보스에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
• 전부동식 : 피스톤핀을 피스톤 보스, 커넥팅로드 어느 부분에도 고정하지 않는 방식
• 반부동식(요동식) : 피스톤 핀을 커넥팅 로드의 소단부에 압입하는 방식
10.
피스톤과 실린더와의 간극을 측정하는 가장 올바른 부분은?
① 피스톤 헤드
② 피스톤 보스
③ 피스톤 핀
④ 피스톤 스커트부
정답
④ 피스톤 스커트부
해설.
피스톤 간극은 진원 부분인 피스톤 스커트부에서 측정한다.
11.
터보차저 터빈축의 축방향 유격을 측정하는 것은?
① 외경 마이크로미터
② 내경 마이크로미터
③ 다이얼 게이지
④ 직각자
정답
③ 다이얼 게이지
해설.
다이얼 게이지 측정
• 터보차저 터빈축의 축방향 유격을 측정한다.
• 구동 피니언 기어와 링 기어의 백래시를 점검한다.
• 크랭크축의 휨의 정도와 기어의 백래시를 검사한다.
12.
크랭크축의 오버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핀저널과 메인저널이 겹치는 부분
② 핀저널과 메인저널과의 직경 차
③ 핀저널과 메인저널과의 길이 차
④ 크랭크 암과 메인저널이 겹치는 부분
정답
① 핀저널과 메인저널이 겹치는 부분
해설.
크랭크축의 오버랩은 핀저널과 메인저널이 겹치는 부분으로 기계적 강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13.
4행정 사이클 엔진에서 3사이클을 완성하려면 크랭크 회전각도는 몇 도인가?
① 1,080°
② 2,160°
③ 540°
④ 720°
정답
② 2,160°
해설.
1행정은 180°이고, 4행정에서 3사이클은 4 × 3 = 12행정이므로,
180° × 12 = 2,160° 가 된다.
14.
크랭크축 베어링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온도변화에 따른 베어링이 저널에 따라 움직임을 방지하는 것은 스프레드이다.
② 베어링 러그는 축방향이나 회전방향으로 움직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③ 베어링 크러시는 베어링의 외경과 하우징 둘레와의 차이를 의미한다.
④ 베어링 두께는 반원부 중앙의 두께로 표시하고 베어링 양끝 부분이 조금 얇다.
정답
① 온도변화에 따른 베어링이 저널에 따라 움직임을 방지하는 것은 스프레드이다.
해설.
베어링 스프레드는 베어링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깥지름과 하우징의 지름의 차이로, 조립 시 밀착을 좋게 하고, 크러시의 압축에 의한 변형을 방지한다.
15.
윤활유의 작용이 아닌 것은?
① 응력분산작용
② 밀봉작용
③ 방청작용
④ 산화작용
정답
④ 산화작용
해설.
윤활유의 역할
• 마찰 감소 작용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기밀작용
• 마찰열을 흡수, 제거하는 냉각작용
• 내부의 이물을 씻어내는 청정작용
• 운동부의 산화 및 부식을 방지하는 방청작용
• 운동부의 충격 완화(응력 분산) 및 소음 방지작용 등
16.
윤활유의 성질 중 가장 중요한 것은?
① 점도
② 내부식성
③ 비중
④ 인화점
정답
① 점도
해설.
점도는 윤활유의 물리 · 화학적 성질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성질중의 하나로서, 점도는 액체가 유동할 때 나타나는 내부 저항을 의미한다.
17.
클러치의 동력차단이 불량한 이유가 아닌 것은?
① 릴리스 레버의 마멸
② 클러치판의 비틀림
③ 페달유격 과대
④ 토션 스프링의 파손
정답
④ 토션 스프링의 파손
해설.
클러치 차단 불량의 원인
•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격이 너무 크거나 릴리스 베어링이 손상 및 파손된 경우이다.
• 클러치 디스크의 흔들림(Run Out)이 크거나, 유압 라인에 공기가 침입, 클러치의 각 부가 심하게 마멸된 경우이다.
18.
종감속 기어에서 구동 피니언의 물림이 링기어 잇면의 이뿌리 부분에 접촉하는 것은?
① 플랭크 접촉
② 페이스 접촉
③ 토 접촉
④ 휠 접촉
정답
① 플랭크 접촉
19.
판 스프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내구성이 좋다.
② 판 스프링은 강판의 소성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③ 판 사이의 마찰에 의하여 진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④ 판 사이의 마찰로 인하여 작은 진동의 흡수가 곤란하다.
정답
② 판 스프링은 강판의 소성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해설.
판 스프링은 강판의 탄성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20.
실린더 블록의 동파 방지를 위해 설치하는 것은?
① 오일 히터
② 예열플러그
③ 서모스탯 밸브
④ 코어 플러그
정답
④ 코어 플러그
해설.
코어 플러그는 실린더 헤드와 블록에 설치한 동파방지용 플러그이다.
21.
지게차의 포크를 상승 또는 하강시키는 데 사용되는 레버는?
① 틸트 레버
② 리프트 레버
③ 사이드 시프트 레버
④ 로드 스태빌라이저 레버
정답
② 리프트 레버
22.
무한궤도식 장비에서 트랙 프레임 앞에 설치되어서 트랙 진행방향을 유도하여 주는 것은?
① 스프로킷(Sprocket)
② 상부 롤러(Upper Roller)
③ 하부 롤러(Lower Roller)
④ 전부 유동륜(Idle Roller)
정답
④ 전부 유동륜(Idle Roller)
23.
유압계가 부착된 건설기계에서 유압계 지침이 정상으로 압력상승이 되지 않았다.
그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오일 파이프 파손
② 오일펌프 고장
③ 유압계의 고장
④ 연료 파이프 파손
정답
④ 연료 파이프 파손
해설.
유압계의 지침이 움직이지 않는 것은 유압라인의 원인이므로 연료와는 관계가 없다.
24.
건설기계의 유압장치 구조 중 유압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것은?
① 오일 제어 밸브
② 유압 액추에이터
③ 유압 펌프
④ 오일 탱크
정답
② 유압 액추에이터
해설.
유압 액추에이터(Actuator)는 작동유의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꾼다.
25.
용기 내에 고압유를 압입한 것으로서 유압유의 에너지를 일시적으로 축적하는 역할을 하는 유압기기는?
① 액추에이터
② 엑시얼 플런저
③ 레이디어얼 플런저
④ 어큐뮬레이터
정답
④ 어큐뮬레이터
해설.
어큐뮬레이터(축압기)는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저장하고, 맥동을 소멸시키는 장치이다.
26.
건설기계에서 로더의 유압탱크 점검결과 오일이 부족하여 점도가 다른 오일로 보충하려고 할 때의 문제점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제작사가 같으면 점도는 달라도 큰 문제는 없다.
② 혼합하는 비율만 일치시키면 기능상 문제는 없다.
③ 첨가제의 작용으로 열화현상을 일으킨다.
④ 경제적이고 체적계수가 커 액추에이터의 효율이 높아진다.
정답
③ 첨가제의 작용으로 열화현상을 일으킨다.
27.
클로즈 회로의 유압장치에서 펌프나 모터 등에 누설이 생겼을 때 작동유를 보충해 주는 회로는?
① 탠덤 회로(Tandem Circuit)
② 미터인 회로(Meter In Circuit)
③ 오픈 회로(Open Circuit)
④ 피드 회로(Feed Circuit)
정답
④ 피드 회로(Feed Circuit)
28.
작동유에 공기가 유입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이 발생된다.
② 작동유의 열화가 촉진된다.
③ 유압장치 내부에 공동현상이 발생한다.
④ 작동유 누출이 심하게 된다.
정답
④ 작동유 누출이 심하게 된다.
해설.
공기가 작동유 관 내에 들어갔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
• 실린더 숨돌리기 현상이 발생한다.
• 작동유의 열화가 촉진된다.
• 공동현상이 발생한다.
29.
유압 회로에서 그림과 같은 기호는?
① 한쪽에 체크 밸브가 있는 급속이음
② 체크 밸브가 없는 급속이음
③ 양쪽에 체크 밸브가 있는 급속이음
④ 관로의 접속
정답
③ 양쪽에 체크 밸브가 있는 급속이음
30.
유압펌프의 기호는?
①
②
③
④
정답
③
31.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것은?
① 발전기
② 전구
③ 축전기
④ 예열 플러그
정답
① 발전기
해설.
전류의 3대 작용
• 발열작용(전구, 예열 플러그 등에서 이용)
• 화학작용(축전지 및 전기 도금에서 이용)
• 자기작용(발전기와 전동기 등에서 이용)
32.
12V 축전지의 구성으로 맞는 것은?
① 셀(Cell) 3개를 병렬로 접속
② 셀(Cell) 3개를 직렬로 접속
③ 셀(Cell) 6개를 병렬로 접속
④ 셀(Cell) 6개를 직렬로 접속
정답
④ 셀(Cell) 6개를 직렬로 접속
해설.
12V 축전지는 2V의 셀(Cell) 6개를 직렬로 접속한 것이다.
33.
기관에서 예열 플러그의 사용 시기는?
① 기온이 낮을 때
② 축전지가 과충전되었을 때
③ 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
④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정답
① 기온이 낮을 때
34.
디젤기관에서 시동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디콤프 장치
② 글로 플러그 장치
③ 터보차저 장치
④ 연소 촉진제 공급장치
정답
③ 터보차저 장치
해설.
터보차저
• 과급기라고도 한다.
• 흡입관과 배기관 사이에 설치한다.
• 기관 출력을 증가시킨다.
35.
충전장치에서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조정전압이 낮을 때
② 다이오드가 단락되었을 때
③ 축전지 케이블 접속이 불량할 때
④ 충전회로에 부하가 작을 때
정답
④ 충전회로에 부하가 작을 때
해설.
충전장치에서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원인
• 조정전압이 낮을 때
• 다이오드가 단락되었을 때
• 축전지 케이블 접속이 불량할 때
• 충전회로에 부하가 클 때
36.
디젤엔진에서 공기 예열 경고등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흡입공기의 예열 상태를 표시한다.
② 예열 완료 시 소등된다.
③ 엔진의 온도로 작동된다.
④ 시동이 완료되면 소등된다.
정답
③ 엔진의 온도로 작동된다.
해설.
디젤엔진에서 공기예열 경고등은 흡입공기를 예열하여 연소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공기예열 경고등은 엔진의 온도와는 무관하게 작동된다.
37.
헤드라이트의 형식 중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 있고, 대기조건에 따라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 등의 장점이 많은 헤드라이트의 형식은?
① 세미 실드빔식
② 실드빔식
③ 환구식
④ 로빔식
정답
② 실드빔식
38.
냉난방장치의 능력은 일정한 차실의 내외조건에 대하는 차량의 열부하에 의해 정해진다.
차량의 열부하 항목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면적부하
② 관류부하
③ 승원부하
④ 복사부하
정답
① 면적부하
해설.
차량의 열부하
환기부하, 관류부하, 승원부하, 복사부하
39.
냉난방 장치에서 사용되는 수동식 송풍기 모터의 회전수 제어 시 주로 이용하는 것은?
① 저항
② 센서
③ 반도체
④ 릴레이
정답
① 저항
해설.
냉난방 장치에서 사용되는 수동식 송풍기 모터의 회전수 제어는 주로 저항을 이용한다.
40.
불도저의 언더 캐리지 부품이 아닌 것은?
① 트랙
② 리퍼
③ 트랙 롤러
④ 트랙 프레임
정답
② 리퍼
해설.
리퍼는 도저의 뒤쪽에 설치되며 굳은 지면, 나무뿌리, 암석 등을 파헤치는 데 사용한다.
41.
무한궤도식 굴삭기에서 주행 시 동력전달 순서로 옳은 것은?
① 엔진 → 메인유압펌프 → 고압파이프 → 트랙 → 주행모터
② 엔진 → 컨트롤 밸브 → 고압파이프 → 메인유압펌프 → 트랙
③ 엔진 → 고압파이프 → 컨트롤밸브 → 메인유압펌프 → 트랙
④ 엔진 → 메인유압펌프 → 컨트롤밸브 → 센터 조인 → 주행모터 → 트랙
정답
④ 엔진 → 메인유압펌프 → 컨트롤밸브 → 센터 조인 → 주행모터 → 트랙
42.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급선회 시
② 트랙의 유격이 너무 클 때
③ 전후부 트랙의 중심 거리가 같을 때
④ 트랙 정렬이 잘되어 있지 않을 때
정답
③ 전후부 트랙의 중심 거리가 같을 때
해설.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
• 급선회 시
• 트랙의 유격이 너무 클 때
• 트랙 정렬이 잘되어 있지 않을 때
• 전부 유동륜과 스프로킷의 상부 롤러의 마모가 클 때
• 리코일 스프링의 장력이 부족할 때
• 경사지에서 작업할 때
43.
지게차의 구성부품에 해당되는 것은?
① 상부 및 하부 롤러
② 레이크 블레이드
③ 버킷
④ 포크
정답
④ 포크
해설.
지게차 구조
마스트, 포크, 틸트 실린더, 컨트롤 밸브, 유압실린더 등
44.
덤프트럭이 평탄한 도로를 제3속으로 주행하고 있을 때 엔진의 회전수가 2,800rpm이라면 현재 이 차량의 주행속도는?
(단, 제3속 변속비 1.5 : 1, 종감속비 6.2 : 1, 타이어 반경 0.6m이다)
① 약 68km/h
② 약 72km/h
③ 약 78km/h
④ 약 82km/h
정답
① 약 68km/h
해설.
차속
= (𝜋 × 타이어지름 × 엔진회전수 × 60)/(변속비 × 종감속비 × 1,000)
= (3.14 × 0.6 × 2 ×2,800 × 60)/(1.5 ×6.2 × 1,000)
≒ 68.07km/h
45.
기중기의 전부(작업)장치가 아닌 것은?
① 드래그 라인
② 파일 드라이버
③ 클램셸
④ 스캐리파이어
정답
④ 스캐리파이어
해설.
기중기의 6대 전부(작업)장치
훅, 드래그 라인, 파일 드라이버, 클램셸, 셔블, 백호
46.
포크 리프트나 기중기의 최후단에 붙어서 차체의 앞쪽에 화물을 실었을 때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① 이퀄라이저
② 밸런스 웨이트
③ 리닝 장치
④ 마스트
정답
② 밸런스 웨이트
해설.
밸런스 웨이트(균형추, 평형추)
기중기의 안정상 매달림 하중과 평형을 취하기 위해 뒷부분에 붙이는 추이다.
47.
기계식 모터그레이더에서 작업 중 과다한 하중이 걸리면 스스로 절단되어 작업조정장치의 파손을 방지하는 것은?
① 시어 핀
② 스너버 바
③ 탠덤
④ 머캐덤
정답
① 시어 핀
48.
규격이 300ton/h인 쇄석기로 골재 36만 톤을 생산하려면 몇 시간을 가동해야 되는가?
① 1,000시간
② 1,200시간
③ 1,400시간
④ 1,600시간
정답
② 1,200시간
해설.
가동시간 = 360,000/300 = 1,200시간
49.
다음 용접법의 분류 중 융점(Fusion Welding)이 아닌 것은?
① 저항용접
② 피복금속아크용접
③ 이산화탄소아크용접
④ 가스용접
정답
① 저항용접
50.
점(Spot)용접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① 가압력
② 전압의 세기
③ 통전시간
④ 전류의 세기
정답
② 전압의 세기
51.
일반적인 용접의 장점은?
① 잔류응력 증가
② 공정수의 절감
③ 변형과 수축
④ 저온 취성 파괴
정답
② 공정수의 절감
해설.
용접의 장단점
• 장점 : 재료의 절약, 공정수의 절감, 성능 및 수명의 향상 등
• 단점 : 재질의 변화, 수축변형 및 잔류응력의 존재, 응력집중에 민감, 품질검사의 곤란 등
52.
작업장에 공기압축기 설치 시 주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설치장소는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곳에 설치한다.
② 설치기반은 견고한 장소를 택한다.
③ 연약한 기반은 설치장소로 선택하지 않는다.
④ 소음, 진동으로 주위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설치한다.
정답
① 설치장소는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곳에 설치한다.
해설.
공기압축기는 가급적 온도 및 습도가 낮은 곳에 설치해서 응축수 발생을 줄인다.
53.
담금질한 강에 인성을 주기 위하여 A1변태점 이하의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후 서서히 냉각시키는 열처리 방법은?
① 담금질
② 뜨임
③ 불림
④ 풀림
정답
② 뜨임
54.
다음 중 재해 예방의 4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예방가능의 원칙
② 사고발생의 원칙
③ 손실우연의 원칙
④ 원인연계의 원칙
정답
② 사고발생의 원칙
해설.
재해 예방대책의 4원칙
예방가능의 원칙, 손실우연의 원칙, 원인연계의 원칙, 대책선정의 원칙
55.
화재의 분류 기준에서 휘발유(액상 또는 기체상의 연료성화재)로 인해 발생한 화재는?
① A급 화재
② B급 화재
③ C급 화재
④ D급 화재
정답
② B급 화재
해설.
A급화재(일반화재), B급화재(유류화재), C급화재(전기화재), D급화재(금속화재)
56.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① 아세틸렌가스
② 가솔린
③ 프로판가스
④ 산소
정답
④ 산소
해설.
산소는 다른 연소 물질이 타는 것을 도와주는 조연성 가스이다.
57.
유류화재 시 불을 끄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물을 사용한다.
② 소화탄을 사용한다.
③ 모래를 사용한다.
④ 탄산(CO2)가스를 사용한다.
정답
① 물을 사용한다.
58.
안전 · 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① 인화성물질경고
② 폭발성물질경고
③ 금연
④ 화기금지
정답
③ 금연
59.
기계 가공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계속 가공하여 작업을 완료한 후 점검한다.
② 기계 가공 중에 손으로 점검한다.
③ 속도를 낮추어 계속 작업한다.
④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한다.
정답
④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한다.
60.
산소가 적고 아세틸렌이 많을 때의 불꽃은?
① 중성 불꽃
② 탄화 불꽃
③ 표준 불꽃
④ 프로판 불꽃
정답
② 탄화 불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