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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6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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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구도막 제거를 위해 싱글 액션 샌더를 사용하고자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안전 용구는?

① 소화기

② 보호안경

③ 손전등

④ 고무장갑

정답
② 보호안경





02. 
자동차 바디 부품에 샌드 브라스트 연마를 하고자 한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① 샌드 브라스트는 소재인 철판의 형태에 구해를 받지 않는다.

② 샌드 브라스트는 이동 설치가 용이하다.

③ 샌드 브라스트는 제청 정도를 임의로 할 수 있다.

④ 샌드 브라스트는 퍼티 적청의 연마에 적합하다.

정답
④ 샌드 브라스트는 퍼티 적청의 연마에 적합하다.

해설.
퍼티 연마는 평활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핸드블록을 이용하여 손바닥으로 감지하고 구도막과의 평활성을 확보해야한다.





03. 
자동차보수용 에어 원형 샌더의 일반적인 회전수에 해당하는 것은?

① 4000~8000rpm

② 9000~12000rpm

③ 13000~15000rpm

④ 16000~20000rpm

정답
① 4000~8000rpm





04. 
박리제(리무버)에 의한 구도막 제거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박리제가 묻지 않아야 할 부위는 마스킹 작업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한다.

② 박리제를 스프레이건에 담아 조심스럽게 도포한다.

③ 박리제를 도포하기 전에 P80 연마지로 구도막을 샌딩하여 박리제가 도막 내부로 잘 스며들도록 돕는다.

④ 박리제 도포 후 약 10~15분 정도 공기중에 방치하여 구도막이 부풀어 오를 때 스크레이퍼로 제거한다.

정답
② 박리제를 스프레이건에 담아 조심스럽게 도포한다.

해설.
구도막 박리제인 리무버는 붓을 사용하여 작업하며 피부나 눈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해야한다.





05. 
보수 도장 중 구도막 제거시 안전상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① 보안경과 방진 마스크를 꼭 사용한다. 

② 안전은 위해서 습식 연마를 시행한다.

③ 분진이 손에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내용제성 장갑을 착용한다. 

④ 보안경 착용은 필수적이지 않다.

정답
① 보안경과 방진 마스크를 꼭 사용한다. 





06. 
다음 중 워시 프라이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경화제 및 시너는 워시 프라이머 전용제품을 사용한다.

② 주제, 경화제 혼합시 경화제는 규정량만 혼합한다.

③ 건조도막은 내후성 및 내수성이 약하므로 가능한 빨리 후속도장을 한다.

④ 주제 경화제 혼합 후 일정 가사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희석제를 혼합한 후 작업한다.

정답
④ 주제 경화제 혼합 후 일정 가사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희석제를 혼합한 후 작업한다.

해설.
2액형 우레탄 도료의 경우 가사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도료가 경화를 일으켜 희석제를 혼합하여도 점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07. 
다음 중 맨 철판에 대한 방청기능을 위해 도장하는 도료는?

① 워시 프라이머

② 실러 및 서페이서 

③ 베이스 코트

④ 클리어 코트

정답
① 워시 프라이머





08. 
플라스틱 도장시 프라이머 도장 공정의 목적은?

① 기름 및 먼지 등의 부착물을 제거한다.

② 변형 및 주름 등의 표면 결함을 제거한다. 

③ 소재와 후속 도장의 부착성을 강화한다. 

④ 적외선 및 자외선을 차단하고 내광성을 향상시킨다.

정답
③ 소재와 후속 도장의 부착성을 강화한다. 

해설.
①은 탈지공정, ②은 중도공정, ④은 상도공정이다.





09. 
도료의 부착성과 차체 패널의 내식성 향상을 위해 도장면의 표면처리에 사용하는 화학약품은?

① 인산아연

② 황산

③ 산화티타늄

④ 질산

정답
① 인산아연





10. 
다음 도료 중 하도도료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워시 프라이머

② 에칭 프라이머

③ 래커 프라이머 

④ 프라이머-서페이서

정답
④ 프라이머-서페이서

해설.
프라이머-서페이서는 중도용 도료로서, 건조 후 연마공정을 할 경우에는 서페이서의 기능을 강조한 것이며, 웨트 온 웨트(WET ON WET) 방식으로 도장할 경우 프라이머의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





11. 
자동차 보수 도장에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퍼티는?

① 오일퍼티

② 폴리에스테르 퍼티

③ 에나멜 퍼티

④ 래커퍼티(레드 퍼티)

정답
② 폴리에스테르 퍼티





12. 
퍼티를 한번에 두껍게 도포를 하면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틀린 것은?

① 부풀음이 발생할 수 있다.

② 핀홀, 균열 등이 생기기 쉽다. 

③ 연마 및 작업성이 좋아진다.

④ 부착력이 떨어진다.

정답
③ 연마 및 작업성이 좋아진다.

해설.
퍼티 도포 방법

얇게 여러 번에 나누어서 도포하며 두껍게 도포할 경우, 퍼티 내부에 기공이 생겨 기공에 잔존해 있던 공기 중의 수분이나 이물질 등이 금속면에 침투하여 부풀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껍게 도장된 퍼티는 갈라지거나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13. 
전동식 샌더기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회전력과 파워가 일정하고 힘이 좋다.

② 도장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③ 요철 굴곡 제거가 쉬우며 연삭력이 좋다.

④ 에어 샌더에 비해 다소 무거운 편이다.

정답
② 도장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해설.
도장용, 목공용으로 사용한다.





14. 
불포화 폴리에스터 초벌 퍼티 연마지 선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80

② #320

③ #400 

④ #600

정답
① #80





15. 
퍼티 자국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퍼티작업 후 불충분한 건조

② 단 낮추기 및 평활성이 불충분할 때

③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④ 지건성 시너 혼합량의 과다로 용제증발이 늦을 때

정답
③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해설.
도료의 점도가 낮을 때 발생한다.





16. 
강제 건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건조 경화가 빠르다.

② 세팅타임이 필요없다.

③ 도막성능이 향상된다.

④ 작업 효율이 좋다.

정답
② 세팅타임이 필요없다.





17. 
다음 중 중도용 도료로 사용되는 수지로서 요구되는 성질이 아닌 것은?

① 광택성

② 방청성

③ 부착성

④ 내치핑성

정답
① 광택성

해설.
중도용 도료는 연마한 후 후속도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택성은 필요없다.





18. 
자동차 보수 도장시 프라이머-서페이서를 도장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래커퍼티 위

② 폴리에스테르퍼티 위

③ 교환부품 위

④ 베이스코트 위

정답
④ 베이스코트 위

해설.
베이스코트 위에는 클리어가 도장되어 작업이 완료된다.





19.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작업과 건조 불량으로 발생하는 결함이 아닌 것은?

① 연마 자국이 있다.

② 퍼티 자국이 있다. 

③ 상도의 광택이 부족하다.

④ 물자국 현상(water spot)이 발생한다.

정답
④ 물자국 현상(water spot)이 발생한다.





20.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성능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① 퍼티면이나 부품 패널의 프라이머 면에 분무하여 일정한 도막의 두께를 유지한다.

② 도막 내에 침투하는 수분을 차단한다.

③ 상도와의 부착성을 향상시킨다.

④ 상도 도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답
④ 상도 도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설.
중도 도장은 상도 도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21. 
마스킹 테이프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배면처리제

② 펄재료

⑧ 접착제

④ 기초재료

정답
② 펄재료





22. 
마스킹 페이퍼와 마스킹 테이프를 한 곳에 모아둔 장치로 마스킹 작업시에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장치는?

① 틈새용 마스킹

② 마스킹용 플라스틱 스푼

③ 마스킹 커터 나이프

④ 마스킹 페이퍼 편리

정답
④ 마스킹 페이퍼 편리





23. 
차량의 앞, 뒷면 유리의 고무 몰딩에 적합한 마스킹 테이프는?

① 라인 마스킹 테이프

② 트림 마스킹 테이프

③ 평면 마스킹 테이프

④ 플라스틱 마스킹 테이프

정답
② 트림 마스킹 테이프

해설.
차량의 앞, 뒷면 유리의 고무 몰딩을 트림 피니싱 몰딩(trim finishing molding)이라 한다. 
따라서 도장을 하기 위해 마스킹을 하는 경우 트림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하여야 한다.





24. 
피도체에 도장 작업시 필요 없는 곳에 도료가 부착하지 않도록 하는 작업은?

① 마스킹 작업

② 조색 작업

③ 블렌딩 작업

④ 클리어 도장

정답
① 마스킹 작업





25. 
마스킹 작업의 주 목적이 아닌 것은?

① 스프레이 작업으로 인한 도료나 분말의 날림부착방지

② 프라이머-서페이서 도막두께 조정

③ 도장부위의 오염이나 이물질 부착방지

④ 작업하는 피도체의 오염방지

정답
② 프라이머-서페이서 도막두께 조정





26. 
메탈릭 색상의 조색작업에서 색상의 비교시기로 가장 적합한 때는?

① 투명 건조 전

② 투명 건조 후

③ 투명 도장 전

④ 투명 도장 직후

정답
② 투명 건조 후





27. 
3코트 펄 조색시 컬러베이스의 건조가 불충분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정면톤과 측면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② 광택성이 저하되며 도료가 흘러내린다.

③ 연마자국이 나타난다.

④ 펄 입자의 배열이 균일하다.

정답
① 정면톤과 측면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해설.
컬러베이스의 건조가 불충분할 경우에는 광택성이 저하되며 펄 베이스의 도장시 펄 베이스가 컬러 베이스에 침투하여 정면톤과 측면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28. 
응급 치료센터 안전표시 등에 사용되는 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흑색과 백색

② 적색

③ 황색과 흑색

④ 녹색

정답
④ 녹색





29. 
다음 배색 중 가장 눈에 잘 띄는 색은?

① 녹색 - 파랑

② 주황 - 노랑

③ 보라 - 파랑

④ 빨강 - 청록

정답
④ 빨강 - 청록





30. 
먼셀의 주요 5원 색은?

①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② 빨강, 주황, 녹색, 남색, 보라

③ 빨강, 노랑, 청록, 남색, 자주

④ 빨강, 주황, 녹색, 파랑, 자주

정답
①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31. 
다음 중 가능한 비투과성 조색제를 사용하여 조색해야 하는 색상은?

① 솔리드 칼라

② 메탈릭 칼라

③ 펄 칼라

④ 3 코트 펄 베이스

정답
① 솔리드 칼라





32. 
우레탄 도장에서 경화제를 과다 혼합할 때의 문제점은?

① 경화불량

② 균열

③ 수축

④ 건조가 늦고 작업성 불량

정답
④ 건조가 늦고 작업성 불량





33. 
도막의 평활성을 좋게 해주는 첨가제는?

① 소포제

② 레벨링제

③ 흐름방지제

④ 소광제

정답
② 레벨링제





34. 
솔리드 2액형 도료의 상도 스프레이시 적당한 도막 두께는?

① 3~5㎛

② 8~10㎛

③ 15~20㎛

④ 40~50㎛

정답
④ 40~50㎛

해설.
도막의 두께

· 2~5㎛ : 워시 프라이머, 플라스틱 프라이머의 건조도막 두께
· 15~20㎛ : 컬러베이스 코트의 건조도막 두께 
· 40~50㎛ : 솔리드 2액형 도료, 클리어의 건조도막 두께





35. 
솔리드 조색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지정 색과의 색상 비교시 수정할 조색제를 한꺼번에 모두 넣고 수정하는 것이 시간절약 및 정확한 조색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② 조색제 투입시에는 한 가지씩 넣어 조색제 특징을 살려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수정할 조색제는 한꺼번에 투입해서 조색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④ 조색 작업시 너무 적은 양으로 조색하면 오차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

정답
① 지정 색과의 색상 비교시 수정할 조색제를 한꺼번에 모두 넣고 수정하는 것이 시간절약 및 정확한 조색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해설.
자동차 보수 도장 조색 시 항상 조색제는 미량 첨가해야한다. 
솔리드 조색뿐 아니라 메탈릭, 펄 조색시에도 미량 첨가해야 한다.





36. 
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유기 화합물로서 다른 물질을 용해시킬 수 있으며,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휘발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물질은?

① 유기용제 

② 무기용제

③ 분진

④ 액상용제

정답
① 유기용제 





37. 
3코트 펄 도장시스템으로 분류하는 경우 맞는 것은?

① 1C1B(1번 도장, 1번 열처리)

② 2C1B(2번 도장, 1번 열처리) 

③ 3C1B(3번 도장, 1번 열처리)

④ 3B1C(1번 도장, 3번 열처리)

정답
③ 3C1B(3번 도장, 1번 열처리)

해설.
· 솔리드우레탄 도장 : 1C1B
· 메탈릭, 펄 2coat 도장 : 2C1B
· 3coat 펄도장 : 3C1B





38. 
하절기 온도가 높을 때 베이스 코트 작업으로 올바른 것은?

① 작업을 빨리하기 위해 속건용 시너를 희석한다.

② 스프레이건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③ 지건용 시너를 사용하여 도장한다.

④ 에어 압력을 줄여서 도장을 한다.

정답
③ 지건용 시너를 사용하여 도장한다.





39. 
메탈릭 도료의 여과지(종이필터) 규격으로 옳은 것은?

① 100 메시(meshs)

② 220 메시(meshs)

③ 300 메시(meshs)

④ 440 메시(meshs)

정답
② 220 메시(meshs)





40. 
3코트 펄 도장 시 3C1B의 도장 순서가 올바른 것은?

① 칼라베이스 - 펄 베이스 - 클리어

② 펄 페이스 - 칼라베이스 - 클리어

③ 펄 베이스 - 펄 베이스 - 클리어

④ 칼라베이스 - 칼라베이스 - 클리어

정답
① 칼라베이스 - 펄 베이스 - 클리어





41. 
도장작업 중 도료 끊김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도료 컵 뚜껑의 작은 구멍이 막혀있다.

② 니들 패킹 너트가 헐겁다.

③ 캡과 노즐 간격이 너무 크다.

④ 노즐 조임 방법이 불량하다.

정답
③ 캡과 노즐 간격이 너무 크다.





42. 
다음 중 샌딩 작업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샌딩 부스의 배기송풍기를 작동시킨다.

② 에어샌더 배출구에 집진기를 부착한다.

③ 방진마스크와 보안경을 착용한다.

④ 바람이 통하기 쉬운 넓은 장소에서 작업한다.

정답
④ 바람이 통하기 쉬운 넓은 장소에서 작업한다.

해설.
샌딩 작업시 분진을 포집할 수 있는 샌딩룸에서 작업을 시행해야 한다.





43. 
스프레이건의 세척작업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아닌 것은?

① 산

② 과산화물

③ 폴리아미드

④ 이소시아네이트

정답
② 과산화물





44. 
깨끗한 압축공기를 공급해야 하는 이유로 적합하지 않는 설명은? 

① 깨끗한 작업 환경 조성

② 에어 공구의 성능 유지

③ 에어 공구의 수명 연장

④ 좋은 품질의 도막 형성

정답
① 깨끗한 작업 환경 조성





45. 
스프레이 건에서 토출량을 증가했을 때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패턴 폭만 줄이면 건조가 빨라진다.

② 도막이 두꺼워 건조가 늦어진다. 

③ 에어 조절나사를 줄이면 건조가 늦어진다.

④ 패턴 폭 및 에어 조절나사를 많이 열면 건조가 늦어진다.

정답
② 도막이 두꺼워 건조가 늦어진다. 

해설.
· 패턴 폭만 줄이면 얼룩이 쉽게 생기며 부분적으로 웻도장(wet coat)이 된다. 
· 에어 조절나사를 줄이면 에어압력이 낮아져서 미립화 되지 않은 도료가 토출된다.





46. 
블렌딩 도장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패널 전체를 일정한 도막상태로 한다.

② 최소 범위를 색상차이가 나지 않도록 한다.

③ 면적의 크기는 무관하다.

④ 도료의 종류에 무관하게 분무 횟수는 동일하다.

정답
② 최소 범위를 색상차이가 나지 않도록 한다.





47. 
일반적인 블렌딩 도장의 조건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분무되는 패턴의 모양은 원형을 피한다.

② 사용되는 도료의 점도는 무관하다.

③ 공기 압력은 5kgf/cm² 이상이 되어야 한다.

④ 분무거리는 30cm 이상이 좋다.

정답
① 분무되는 패턴의 모양은 원형을 피한다.





48. 
자동차 보수도장시 메탈릭이나, 펄 등 도장 할 때 주위 패널과 약간 겹치도록 도장을 하여 빛에 의한 컬러의 차이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는 도장방법은?

① 전체도장

② 패널도장

③ 보수도장

④ 숨김도장

정답
④ 숨김도장





49. 
거친 연마지를 블렌딩 도장 시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① 도막의 표면이 미려하게 된다.

② 도료가 매우 절약된다.

③ 건조작업이 빠르게 진행된다.

④ 도료 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된다.

정답
④ 도료 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된다.





50. 
일반적으로 블렌딩 도장 시 도막은 얇게 형성되어 층이 없고, 육안으로 구분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블렌딩 전용 시너를 사용한다.

② 도료의 분출량을 많게 한다.

③ 패턴의 모양을 넓게 한다.

④ 도장 거리를 멀게 한다.

정답
② 도료의 분출량을 많게 한다.





51.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유리섬유에 침투시켜 적층한 형태로 사용하는 소재의 명칭은? 

① 불포화폴리에스테르(UP)

② 섬유강화플라스틱(FRP)

③ 폴리카보네이트(PC)

④ 나일론(PA)

정답
② 섬유강화플라스틱(FRP)





52. 
플라스틱 부품류 도장시 불량을 방지하고자 표면 탈지를 실시하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표면에 어떤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인가?

① 수지

② 용제

③ 이형제

④ 광택제

정답
③ 이형제

해설.
이형제가 묻어 있으면 박리 현상과 크레터링 현상이 발생되므로, 플라스틱 전용의 탈지제를 사용하여 표면을 탈지하여야 한다.





53. 
연질의 범퍼를 교환 도장 후 충격에 의해 도막이 깨어지거나 균열이 생기는 결함이 발생하였다. 
그 해당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건조를 오래 하였다.

② 크리어에 경화제를 과다하게 넣었다.

③ 유연성을 부여하는 첨가제를 넣지 않았다.

④ 플라스틱 프라이머 공정을 빼고 도장하였다.

정답
③ 유연성을 부여하는 첨가제를 넣지 않았다.

해설.
연질의 플라스틱 도장의 경우 플라스틱 유연제를 첨가하여 도장하면 약한 충격에 도장면이 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54. 
플라스틱 부품류 도장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① 유연성을 주기 위해 점도를 낮게 한다.

② 유연성을 주기 위해 점도를 높게 한다. 

③ 건조 온도는 90℃ 이상으로 한다.

④ 건조 온도는 80℃ 이하에서 실시한다.

정답
④ 건조 온도는 80℃ 이하에서 실시한다.

해설.
플라스틱 재질을 도장 할 경우에는 플라스틱 유연제를 사용하여 도료의 유연성을 부여하며, 너무 고온으로 가열 건조할 경우 플라스틱의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너무 고온에서 건조시키거나 적정한 온도에서 건조시킬 때에도 바닥에 붙어 있지 않을 경우 휘어짐이나 처짐이 발생할 수 있다.





55. 
다음 중 플라스틱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복잡한 형상으로 제작하기가 쉽다.

② 유기용제에 침식되거나 변형되지 않는다.

③ 저온에서 경화하고 고온에서 열변형이 발생한다.

④ 약품이나 용제에 내성을 갖는다.

정답
② 유기용제에 침식되거나 변형되지 않는다.





56. 
도장 작업 후에 일어나는 불량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녹 발생

② 황변현상

③ 크랙현상

④ 메탈릭 얼룩

정답
④ 메탈릭 얼룩

해설.
메탈릭 얼룩은 도장 작업 중에 발생하며, 스프레이건의 취급이 부적당하거나, 도료의 점도가 지나치게 묽은 경우, 도장 두께가 불균일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57. 
부풀음(blister)의 예방법 중 틀린 것은?

① 도장할 면을 깨끗하게 탈지, 탈청할 것 

② 부착력이 좋은 도료로 도장할 것

③ 공기 내의 수분 및 유분을 제거 후 도장할 것

④ 서페이서에 경화제를 많이 넣어 단단하게 할 것

정답
④ 서페이서에 경화제를 많이 넣어 단단하게 할 것

해설.
부풀음(blister)의 예방법

· 도장부스 내의 온도 및 습도를 적절히 유지할 것
· 깨끗한 압축공기를 주입하고 에어호스 내의 먼지나 수분을 없앤다.
· 각 도장 단계시 이물질이 남아 있지 않도록 탈지 작업을 확실하게 한다.
· 물 연마 후에는 수분을 확실하게 건조시킨다. 
· 부착력, 내수성이 나쁜 하지 도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58. 
보수 도장한 자동차가 비를 맞은 후 며칠이 지나 세차를 하였는데, 원형에 가까운 반점 같은 것이 도장면에 많이 생겨났다. 
어떤 결함인가?

① 핀홀

② 물자국

③ 백화

④ 크레터링

정답
② 물자국

해설.
도장의 결함

· 핀홀 : 도장 건조 후에 도막에 바늘로 찌른 듯이 작은 구멍이 생긴 상태
· 백화 : 도장 후 도막 표면에 안개가 낀 것과 같이 광택이 저하된 상태
· 크레터링 : 유분으로 인하여 도장 중 도장표면에 분화구처럼 움푹 패이는 현상





59. 
열, 빛, 물 등에 의해 수지가 노화되어 안료가 표면에 노출되는 현상은?

① 백악화(Chalking)현상

② 부풀음(Blistering)현상

③ 색번짐(bleeding)현상

④ 침전(Settling)현상

정답
① 백악화(Chalking)현상





60. 
다음 중 광택작업의 4단계가 아닌 것은?

① 칼라샌딩(Color Sanding) 공정

② 컴파운딩(Compounding) 공정

③ 페더 엣지(Feather Edge) 공정

④ 폴리싱(Polishing) 공정

정답
③ 페더 엣지(Feather Edge) 공정

해설.
페더 엣지 공정은 하도공정에서 퍼티도장하기 전 구도막의 단을 낮추는 공정과 퍼티도포 후 구도막과의 단차를 제거하는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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